표제지
목차
요약 23
Ⅰ. 서론 3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2
2. 연구내용 34
3. 연구방법 34
4. 연구범위 38
Ⅱ. 연구의 배경 39
1.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관련 규정 40
가. 신분 및 신분 보장 40
나. 자격 및 양성 42
다. 직무 및 역할 44
라. 임용 및 배치 47
마. 처우 및 복지 51
바. 연수 및 전문성 제고 54
사. 소결 57
2.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관련 통계 57
가. 신분 및 신분보장 57
나. 자격 및 양성 59
다. 직무 및 역할 66
라. 임용 및 배치 70
마. 처우 및 복지 76
바. 연수 및 전문성 제고 79
사. 소결 81
3. 선행연구 83
가. 신분 및 신분보장 83
나. 자격 및 양성제도 85
다. 직무 및 역할 93
라. 임용 및 배치 96
마. 처우 및 복지 98
바. 연수 및 전문성 제고 102
사. 소결 106
Ⅲ. 유아 교사 격차 관련 국외사례 108
1. 일본 110
가. 유아교육 및 보육 체계 110
나. 자격 및 양성 111
다. 직무 및 역할 112
라. 임용 및 배치 113
마. 처우 및 복지 114
바. 연수 및 전문성 제고 115
2. 싱가포르 117
가. 유아교육 및 보육 체계 117
나. 자격 및 양성 118
다. 직무 및 역할 119
라. 임용 및 배치 121
마. 처우 및 복지 122
바. 연수 및 전문성 제고 123
3. 뉴질랜드 126
가. 유아교육 및 보육 체계 126
나. 자격 및 양성 127
다. 직무 및 역할 128
라. 임용 및 배치 130
마. 처우 및 복지 131
바. 연수 및 전문성 제고 132
4. 노르웨이 134
가. 유아교육 및 보육 체계 134
나. 자격 및 양성 135
다. 직무 및 역할 136
라. 임용 및 배치 137
마. 처우 및 복지 138
바. 연수 및 전문성 제고 139
5. 소결 141
Ⅳ.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에 대한 인식 145
1. 국민 참여 워크숍을 통해 본 교사 격차에 대한 일반적 인식 146
가. 격차 해소에 대한 인식 147
나. 격차 해소를 위한 개선 방안 149
2. 교사 격차에 대한 관계자 인식 151
가. 교사, 원장, 부모의 인식 비교 151
나. 교사 인식 159
다. 원장 인식 203
라. 부모 인식 245
마. 소결 277
3. 정책의 우선순위 279
가. 응답자 특성 279
나. 교사의 신분보장 280
다. 교사 자격 및 양성제도 282
라. 교사 직무 및 역할 284
마. 교사 임용 및 배치 285
바. 교사 처우 및 복지 287
사. 교사 연수 및 전문성 제고 289
아.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이슈 291
자. 소결 292
Ⅴ. 정책 제언 295
1. 정책 방향 298
2.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 완화를 위한 로드맵 298
가. 교사 자격 및 양성 제도 300
나. 교사의 임용 및 배치 302
다. 신분 및 신분보장 302
라. 교사의 직무 및 역할 303
마. 교사의 처우 및 복지 304
바. 교사의 연수 및 전문성 제고 305
3. 정책 방안 306
가. 제도적인 측면 306
나. 재정적인 측면 313
다. 행정적인 측면 314
참고문헌 316
Abstract 330
[부록 1] 국민 워크숍 결과 보고 자료 334
1. 제3자 337
2. 영ㆍ유아 교육기관 운영자 342
3. 영ㆍ유아 교육기관 교사 349
4. 영ㆍ유아 교사 격차해소 학부모 356
5. 영ㆍ유아 교사 격차해소 공무원 361
[부록 2] 인식 조사 설문지 366
[부록 3] 델파이조사 설문지 391
판권기 3
표 Ⅰ-3-1. 워크숍 질문 목록 35
표 Ⅰ-3-2. 유치원 표본 배분 36
표 Ⅰ-3-3. 어린이집 표본 배분 36
표 Ⅰ-3-4. 설문조사 문항 구성 36
표 Ⅱ-1-1. 교원의 신분 및 신분 보장 관련 법령 40
표 Ⅱ-1-2.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자격기준 비교 42
표 Ⅱ-1-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43
표 Ⅱ-1-4.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관련 규정 45
표 Ⅱ-1-5. 유치원 교사 신규채용 및 임면보고 절차 47
표 Ⅱ-1-6. 어린이집 교사 채용 및 임면보고 절차 48
표 Ⅱ-1-7.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배치 기준 49
표 Ⅱ-1-8.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처우 및 복지 관련 법 52
표 Ⅱ-1-9.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전문성 신장 관련 법 55
표 Ⅱ-2-1. 2017년 유치원 교사 퇴직 사유 58
표 Ⅱ-2-2. 2014년 어린이집 교사 사직 사유 59
표 Ⅱ-2-3. 양성기관에 따른 유치원 자격증 발급 현황(2017) 60
표 Ⅱ-2-4. 어린이집 근무 전체 보육교사 최초 자격취득 기관(2014년 기준) 61
표 Ⅱ-2-5. 설립유형별 유치원 교사 자격 현황(2017) 62
표 Ⅱ-2-6. 설립유형별 어린이집 교사 자격 현황(2017) 62
표 Ⅱ-2-7. 유치원 교사의 최종 학력 63
표 Ⅱ-2-8. 어린이집 교사 최종 학력 64
표 Ⅱ-2-9. 유치원 교사 주 전공 65
표 Ⅱ-2-10. 어린이집 교사 전공 66
표 Ⅱ-2-11.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아 담당 교사의 직무 영역별 수행 빈도 67
표 Ⅱ-2-12. 교사의 수행 빈도 인식이 높은 직무내용 67
표 Ⅱ-2-13. 교사의 수행 빈도 인식이 낮은 직무내용 68
표 Ⅱ-2-14. 유치원 교사의 1일 및 주당 평균 근무시간 69
표 Ⅱ-2-15. 어린이집 교사의 하루 총 근무시간 및 주당 근무시간 70
표 Ⅱ-2-16. 2017년 설립유형별 유치원 교사 신규채용 비율 71
표 Ⅱ-2-17. 2015년 어린이집 교사 신규 채용 현황 71
표 Ⅱ-2-18. 유치원 교직원 배치 72
표 Ⅱ-2-19. 기관유형별 보육교직원 현황(2017) 73
표 Ⅱ-2-20. 유치원 대체교사 채용 현황(2016) 74
표 Ⅱ-2-21. 어린이집 대체교사 평균 수 및 평균 채용 기간 75
표 Ⅱ-2-22. 유치원 초임교사 기본급, 수당, 총액(2017) 76
표 Ⅱ-2-23. 어린이집 초임교사 기본급, 제수당, 총액(2015) 77
표 Ⅱ-2-24. 유치원 교사가 사용한 평균 휴가일수(2016) 77
표 Ⅱ-2-25. 어린이집 휴가 사용 가능 비율 및 실제 사용 휴가 일수 78
표 Ⅱ-2-26. 유치원 자격연수 현황 79
표 Ⅱ-2-27. 유치원 교사가 받은 연수(2016) 79
표 Ⅱ-2-28. 어린이집 일반직무 보수교육 현황(2014) 80
표 Ⅱ-3-1. 학자별 통합교사(안)의 자격 및 양성과정 제안 내용 88
표 Ⅱ-3-2. 학자별 보육교사 임금체계 개선 방안 100
표 Ⅲ-1-1. 일본의 유치원, 보육소, 인정어린이원의 일반적인 특징 111
표 Ⅲ-1-2. 일본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현황 및 격차 특성 116
표 Ⅲ-2-1. 세 가지 유형의 영유아 교직원 트랙별 직업 및 직무/역할(싱가포르) 119
표 Ⅲ-2-2. 신규 영유아 교육 및 보육기관의 승인 신청을 위해 요구되는 교직원 배치 기준(싱가포르) 121
표 Ⅲ-2-3. 자격을 갖춘 교사-영유아의 비율(Trained Programme Staff-Child Ratio)(싱가포르) 122
표 Ⅲ-2-4. 싱가포르 영유아 교원 트랙별 임금 범위 123
표 Ⅲ-2-5. 싱가포르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현황 및 격차 특성 125
표 Ⅲ-3-1. 뉴질랜드의 신규 교사 역량 기준(Graduating teacher Standards) 128
표 Ⅲ-3-2. 교사의 전문가로서의 책임의 기준이 되는 영역과 교수 전문성의 기준이 되는 기준(뉴질랜드) 129
표 Ⅲ-3-3. 성인 대 유아 최소 비율(뉴질랜드) 131
표 Ⅲ-3-4. 뉴질랜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현황 및 격차 특성 133
표 Ⅲ-4-1. 노르웨이 유치원 교사의 역할 136
표 Ⅲ-4-2. 노르웨이 유치원 교사 자격 이수에 따른 현직교사 비율 137
표 Ⅲ-4-3. 노르웨이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현황 및 격차 특성 140
표 Ⅳ-1-1. 격차 해소에 관한 찬반 의견 147
표 Ⅳ-1-2. 격차 해소에 대한 개선 방안 150
표 Ⅳ-2-1.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 및 격차 완화에 대한 필요성 인식: 세 집단 비교 152
표 Ⅳ-2-2.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가 가장 심한 특성(1순위): 세 집단 비교 152
표 Ⅳ-2-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 유무에 따른 처우 및 복지에 대한 인식: 세 집단 비교 153
표 Ⅳ-2-4.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인식: 세 집단 비교 155
표 Ⅳ-2-5.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 완화의 전제조건에 대한 인식: 세 집단 비교 156
표 Ⅳ-2-6.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인식(자격 및 양성제도): 세 집단 비교 157
표 Ⅳ-2-7.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인식(직무 및 역할): 세 집단 비교 157
표 Ⅳ-2-8.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인식(처우 및 복지): 세 집단 비교 158
표 Ⅳ-2-9.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인식(연수 및 전문성 제고): 세 집단 비교 159
표 Ⅳ-2-10. 교사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160
표 Ⅳ-2-11.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신분보장 차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160
표 Ⅳ-2-12.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학력 차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161
표 Ⅳ-2-1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자격 차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161
표 Ⅳ-2-14.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양성과정 차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162
표 Ⅳ-2-15.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역할 차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162
표 Ⅳ-2-16.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직무수행 차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163
표 Ⅳ-2-17.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임용방법 차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163
표 Ⅳ-2-18.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처우 차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164
표 Ⅳ-2-19.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복지수준 차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165
표 Ⅳ-2-20.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연수/보수교육 차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166
표 Ⅳ-2-21.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가 가장 심한 특성(1순위): 교사집단 166
표 Ⅳ-2-22.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신분보장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167
표 Ⅳ-2-2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학력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167
표 Ⅳ-2-24.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자격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168
표 Ⅳ-2-25.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양성과정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168
표 Ⅳ-2-26.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역할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169
표 Ⅳ-2-27.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직무수행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169
표 Ⅳ-2-28.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임용방법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170
표 Ⅳ-2-29.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처우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170
표 Ⅳ-2-30.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복지수준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171
표 Ⅳ-2-31.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연수/보수교육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172
표 Ⅳ-2-32.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신분 차이 유무에 따른 처우 및 복지에 대한 교사의 인식 172
표 Ⅳ-2-3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학력 차이 유무에 따른 처우 및 복지에 대한 교사의 인식 173
표 Ⅳ-2-34.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자격 차이 유무에 따른 처우 및 복지에 대한 교사의 인식 175
표 Ⅳ-2-35.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역할/직무 차이 유무에 따른 처우 및 복지에 대한 교사의 인식 176
표 Ⅳ-2-36.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임용방법 차이 유무에 따른 처우 및 복지에 대한 교사의 인식 177
표 Ⅳ-2-37.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전문성 차이 유무에 따른 처우 및 복지에 대한 교사의 인식 178
표 Ⅳ-2-38.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교사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에 대한 사회적 인식 상이 179
표 Ⅳ-2-39.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교사의 인식: 유치원은 교육 중심, 어린이집은 보육 중심 179
표 Ⅳ-2-40.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교사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 유사 180
표 Ⅳ-2-41.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교사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 격차해소 시 기관 고유의 특성 및 부모선택권 축소 문제 181
표 Ⅳ-2-42.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교사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의 질 상이 181
표 Ⅳ-2-43.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교사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노동 강도 상이 182
표 Ⅳ-2-44.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교사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근무시간 상이 182
표 Ⅳ-2-45.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교사의 인식: 임용고시를 통해 선발되는 국공립 유치원 교사 질 우수 183
표 Ⅳ-2-46.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교사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의 동등한 대우 184
표 Ⅳ-2-47.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사가 되기 위해 투자한 시간, 노력, 비용에 대한 차이 인정 필요여부 184
표 Ⅳ-2-48.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교사의 인식: 다른 기관에서 일한다면 동일서비스 미제공 185
표 Ⅳ-2-49.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사의 자질이나 능력에 따라 처우에 차이를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정도 185
표 Ⅳ-2-50.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사의 자존감을 높여주기 위한 사회적 인식 개선 필요 186
표 Ⅳ-2-51.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사 격차 완화 시 교육의 질 향상 186
표 Ⅳ-2-52.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교사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의 격차 완화 시 교사의 삶의 질 향상 187
표 Ⅳ-2-53.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사 격차 완화 시 기관 여부에 관계없이 기관에 대한 부모 신뢰도 향상 188
표 Ⅳ-2-54. 우선적으로 완화해야 할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에 대한 교사의 인식 188
표 Ⅳ-2-55.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 완화의 전제조건에 대한 교사의 인식 189
표 Ⅳ-2-56.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신분보장을 공립 유치원 교사 수준으로 일원화 190
표 Ⅳ-2-57.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사립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고용 안정성 보장 190
표 Ⅳ-2-58.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학력 격차 해소 191
표 Ⅳ-2-59.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양성과정 통합 192
표 Ⅳ-2-60.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원격대학을 통한 자격 취득 제도 폐지 192
표 Ⅳ-2-61.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사 자격 체계 통일 193
표 Ⅳ-2-62.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시험을 통한 자격 취득 194
표 Ⅳ-2-63.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사의 공통 표준 직무 매뉴얼 개발 194
표 Ⅳ-2-64.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일과운영 시간과 편성에 대한 공통 지침 개발 195
표 Ⅳ-2-65.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사립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임용 국가 수준 전환 195
표 Ⅳ-2-66.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사립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임용 위한 공적 최소 기준 마련 196
표 Ⅳ-2-67.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방과후과정 교사, 보조교사 등 인력 배치 동일화 197
표 Ⅳ-2-68.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자격소지자의 기관 구분 없는 취업 허용 197
표 Ⅳ-2-69.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호봉 통일 198
표 Ⅳ-2-70.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호봉 통일, 기관 상황에 따라 수당 차등 지급 198
표 Ⅳ-2-71.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사립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처우개선비 추가 지원 199
표 Ⅳ-2-72.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8시간 근무시간 보장 200
표 Ⅳ-2-73.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휴가 사용 보장 200
표 Ⅳ-2-74.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상위 자격 취득을 위한 동등한 연수 시간과 질 제공 201
표 Ⅳ-2-75.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직무연수/보수교육에 대한 동등한 기회 제공 202
표 Ⅳ-2-76.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누리과정 장학이나 컨설팅에 대한 동등한 기회 제공 203
표 Ⅳ-2-77.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수 및 보수교육 기관 통합 203
표 Ⅳ-2-78. 원장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204
표 Ⅳ-2-79.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신분보장 차이에 대한 원장의 인식 205
표 Ⅳ-2-80.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학력 차이에 대한 원장의 인식 206
표 Ⅳ-2-81.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자격 차이에 대한 원장의 인식 206
표 Ⅳ-2-82.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양성과정 차이에 대한 원장의 인식 206
표 Ⅳ-2-8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역할 차이에 대한 원장의 인식 207
표 Ⅳ-2-84.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직무수행 차이에 대한 원장의 인식 207
표 Ⅳ-2-85.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임용방법 차이에 대한 원장의 인식 208
표 Ⅳ-2-86.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처우 차이에 대한 원장의 인식 208
표 Ⅳ-2-87.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복지수준 차이에 대한 원장의 인식 209
표 Ⅳ-2-88.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연수/보수교육 차이에 대한 원장의 인식 209
표 Ⅳ-2-89.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가 가장 심한 유형(1순위): 원장집단 210
표 Ⅳ-2-90.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신분보장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원장의 인식 210
표 Ⅳ-2-91.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학력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원장의 인식 211
표 Ⅳ-2-92.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자격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원장의 인식 211
표 Ⅳ-2-9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양성과정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원장의 인식 212
표 Ⅳ-2-94.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역할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원장의 인식 212
표 Ⅳ-2-95.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직무수행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원장의 인식 213
표 Ⅳ-2-96.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임용방법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원장의 인식 213
표 Ⅳ-2-97.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처우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원장의 인식 214
표 Ⅳ-2-98.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복지수준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원장의 인식 214
표 Ⅳ-2-99.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연수/보수교육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원장의 인식 215
표 Ⅳ-2-100.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신분 차이 유무에 따른 처우 및 복지에 대한 원장의 인식 216
표 Ⅳ-2-101.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학력 차이 유무에 따른 처우 및 복지에 대한 원장의 인식 217
표 Ⅳ-2-102.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자격 차이 유무에 따른 처우 및 복지에 대한 원장의 인식 218
표 Ⅳ-2-10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역할/직무 차이 유무에 따른 처우 및 복지에 대한 원장의 인식 219
표 Ⅳ-2-104.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임용방법 차이 유무에 따른 처우 및 복지에 대한 원장의 인식 221
표 Ⅳ-2-105.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전문성 차이 유무에 따른 처우와 복지에 대한 원장의 인식 222
표 Ⅳ-2-106.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원장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에 대한 사회적 인식 상이 223
표 Ⅳ-2-107.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원장의 인식: 유치원은 교육 중심, 어린이집은 보육 중심 223
표 Ⅳ-2-108.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원장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 유사 224
표 Ⅳ-2-109.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원장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 격차 해소 시 기관 고유의 특성 및 부모선택권 축소 문제 225
표 Ⅳ-2-110.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원장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의 질 상이 225
표 Ⅳ-2-111.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원장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노동 강도 상이 226
표 Ⅳ-2-112.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원장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근무시간 상이 227
표 Ⅳ-2-113.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원장의 인식: 임용고시를 통해 선발되는 국공립 유치원 교사 질 우수 227
표 Ⅳ-2-114.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원장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의 동등한 대우 228
표 Ⅳ-2-115.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원장의 인식: 교사가 되기 위해 투자한 시간, 노력, 비용에 대한 차이 인정 필요여부 228
표 Ⅳ-2-116.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원장의 인식: 다른 기관에서 일한다면 동일서비스 미제공 229
표 Ⅳ-2-117.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원장의 인식: 교사의 자질이나 능력에 따라 처우에 차이를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정도 229
표 Ⅳ-2-118.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원장의 인식: 교사의 자존감을 높여 주기 위한 사회적 인식 개선 필요 230
표 Ⅳ-2-119.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원장의 인식: 교사 격차 완화 시 교육의 질 향상 230
표 Ⅳ-2-120.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원장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의 격차 완화 시 교사의 삶의 질 향상 231
표 Ⅳ-2-121.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원장의 인식: 교사 격차 완화 시 기관여부에 관계없이 기관에 대한 부모 신뢰도 향상 231
표 Ⅳ-2-122. 우선적으로 완화해야 할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격차에 대한 원장의 인식 232
표 Ⅳ-2-12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 완화의 전제조건에 대한 원장의 인식 233
표 Ⅳ-2-124.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신분보장을 공립 유치원 교사 수준으로 일원화 234
표 Ⅳ-2-125.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사립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고용 안정성 보장 234
표 Ⅳ-2-126.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학력 격차 해소 235
표 Ⅳ-2-127.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양성과정 통합 235
표 Ⅳ-2-128.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원격대학을 통한 자격 취득 제도 폐지 236
표 Ⅳ-2-129.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교사 자격 체계 통일 236
표 Ⅳ-2-130.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시험을 통한 자격 취득 237
표 Ⅳ-2-131.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교사의 공통 표준 직무 매뉴얼 개발 237
표 Ⅳ-2-132.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일과운영 시간과 편성에 대한 공통 지침 개발 238
표 Ⅳ-2-133.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사립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임용 국가 수준 전환 238
표 Ⅳ-2-134.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사립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임용 위한 공적 최소 기준 마련 239
표 Ⅳ-2-135.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방과후과정 교사, 보조교사 등 인력 배치 동일화 239
표 Ⅳ-2-136.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자격소지자의 기관 구분 없는 취업 허용 240
표 Ⅳ-2-137.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호봉 통일 241
표 Ⅳ-2-138.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호봉 통일, 기관 상황에 따라 수당 차등 지급 241
표 Ⅳ-2-139.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사립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처우개선비 추가 지원 242
표 Ⅳ-2-140.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8시간 근무시간 보장 242
표 Ⅳ-2-141.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휴가 사용 보장 243
표 Ⅳ-2-142.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상위 자격 취득을 위한 동등한 연수 시간과 질 제공 243
표 Ⅳ-2-143.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직무연수/보수교육에 대한 동등한 기회 제공 244
표 Ⅳ-2-144.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누리과정 장학이나 컨설팅에 대한 동등한 기회 제공 244
표 Ⅳ-2-145.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원장의 인식: 연수 및 보수교육 기관 통합 245
표 Ⅳ-2-146. 부모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246
표 Ⅳ-2-147.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학력 차이에 대한 부모의 인식 246
표 Ⅳ-2-148.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자격 차이에 대한 부모의 인식 247
표 Ⅳ-2-149.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역할 차이에 대한 부모의 인식 248
표 Ⅳ-2-150.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처우 차이에 대한 부모의 인식 249
표 Ⅳ-2-151.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연수/보수교육 차이에 대한 부모의 인식 250
표 Ⅳ-2-152.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가 가장 심한 특성(1순위): 부모집단 250
표 Ⅳ-2-15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학력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 251
표 Ⅳ-2-154.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자격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 251
표 Ⅳ-2-155.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역할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 252
표 Ⅳ-2-156.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처우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 252
표 Ⅳ-2-157.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연수/보수교육 차이 완화 필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 253
표 Ⅳ-2-158.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학력 차이 유무에 따른 처우 및 복지에 대한 부모의 인식 254
표 Ⅳ-2-159.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자격 차이 유무에 따른 처우 및 복지에 대한 부모의 인식 255
표 Ⅳ-2-160.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역할/직무 차이 유무에 따른 처우 및 복지에 대한 부모의 인식 256
표 Ⅳ-2-161.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전문성 차이 유무에 따른 처우 및 복지에 대한 부모의 인식 257
표 Ⅳ-2-162.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부모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에 대한 사회적 인식 상이 257
표 Ⅳ-2-163.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부모의 인식: 유치원은 교육 중심, 어린이집은 보육 중심 258
표 Ⅳ-2-164.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부모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 유사 259
표 Ⅳ-2-165.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부모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 격차해소 시 기관 고유의 특성 및 부모선택권 축소 문제 259
표 Ⅳ-2-166.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부모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의 질 상이 260
표 Ⅳ-2-167.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부모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노동 강도 상이 261
표 Ⅳ-2-168.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부모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근무시간 상이 261
표 Ⅳ-2-169.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부모의 인식: 임용고시를 통해 선발되는 국공립 유치원 교사 질 우수 262
표 Ⅳ-2-170.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부모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의 동등한 대우 263
표 Ⅳ-2-171.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부모의 인식: 교사가 되기 위해 투자한 시간, 노력, 비용에 대한 차이 인정 필요여부 263
표 Ⅳ-2-172.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부모의 인식: 다른 기관에서 일한다면 동일서비스 미제공 264
표 Ⅳ-2-173.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부모의 인식: 교사의 자질이나 능력에 따라 처우에 차이를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정도 265
표 Ⅳ-2-174.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부모의 인식: 교사의 자존감을 높여 주기 위한 사회적 인식 개선 필요 265
표 Ⅳ-2-175.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부모의 인식: 교사 격차 완화 시 교육의 질 향상 266
표 Ⅳ-2-176.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부모의 인식: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의 격차 완화 시 교사의 삶의 질 향상 266
표 Ⅳ-2-177.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사회적 견해에 대한 부모의 인식: 교사 격차 완화 시 기관여부에 관계없이 기관에 대한 부모 신뢰도 향상 267
표 Ⅳ-2-178. 우선적으로 완화해야 할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에 대한 부모의 인식 267
표 Ⅳ-2-179.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 완화의 전제조건에 대한 부모의 인식 268
표 Ⅳ-2-180.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부모의 인식: 학력 격차 해소 268
표 Ⅳ-2-181.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부모의 인식: 양성과정 통합 269
표 Ⅳ-2-182.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부모의 인식: 원격대학을 통한 자격 취득 제도 폐지 269
표 Ⅳ-2-183.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부모의 인식: 교사 자격 체계 통일 270
표 Ⅳ-2-184.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부모의 인식: 시험을 통한 자격 취득 271
표 Ⅳ-2-185.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부모의 인식: 교사의 공통 표준 직무 매뉴얼 개발 271
표 Ⅳ-2-186.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부모의 인식: 일과운영 시간과 편성에 대한 공통 지침 개발 272
표 Ⅳ-2-187.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부모의 인식: 호봉 통일 273
표 Ⅳ-2-188.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부모의 인식: 호봉 통일, 기관 상황에 따라 수당 차등 지급 273
표 Ⅳ-2-189.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부모의 인식: 사립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처우개선비 추가 지원 274
표 Ⅳ-2-190.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부모의 인식: 8시간 근무시간 보장 274
표 Ⅳ-2-191.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부모의 인식: 휴가 사용 보장 275
표 Ⅳ-2-192.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부모의 인식: 상위 자격 취득을 위한 동등한 연수 시간과 질 제공 275
표 Ⅳ-2-193.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부모의 인식: 직무연수/보수교육에 대한 동등한 기회 제공 276
표 Ⅳ-2-194.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부모의 인식: 누리과정 장학이나 컨설팅에 대한 동등한 기회 제공 276
표 Ⅳ-2-195.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부모의 인식: 연수 및 보수교육 기관 통합 277
표 Ⅳ-3-1. 델파이조사 응답자 배경 279
표 Ⅳ-3-2. 교사의 신분보장 정책에 대한 인식: 델파이조사 결과 281
표 Ⅳ-3-3. 교사의 자격 및 양성제도 관련 정책에 대한 인식: 델파이조사 결과 282
표 Ⅳ-3-4. 교사의 직무 및 역할 관련 정책에 대한 인식: 델파이조사 결과 284
표 Ⅳ-3-5. 교사의 임용 및 배치 정책에 대한 인식: 델파이조사 결과 286
표 Ⅳ-3-6. 교사의 처우 및 복지 정책에 대한 인식: 델파이조사 결과 288
표 Ⅳ-3-7. 교사의 연수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정책에 대한 인식: 델파이조사 결과 290
표 Ⅳ-3-8.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 완화를 위한 의견: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이슈: 델파이조사 결과 292
표 Ⅴ-2-1.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격차 완화를 위한 로드맵(2019-2023) 299
표 Ⅴ-2-2.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자격 및 양성제도 격차 완화를 위한 로드맵 301
표 Ⅴ-2-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임용 및 배치 격차 완화를 위한 로드맵 302
표 Ⅴ-2-4.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신분 및 신분보장 격차 완화를 위한 로드맵 303
표 Ⅴ-2-5.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직무 및 역할 격차 완화를 위한 로드맵 304
표 Ⅴ-2-6.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처우 및 복지 격차 완화를 위한 로드맵 305
표 Ⅴ-2-7.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연수 및 전문성 제고 격차 완화를 위한 로드맵 306
표 Ⅴ-3-1. 유치원과 어린이집 자격 및 양성제도 일원화를 위한 제도 개선(안) 307
표 Ⅴ-3-2. 사립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임용의 공적 절차(안) 308
표 Ⅴ-3-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 배치 기준 일원화(안) 309
표 Ⅴ-3-4. 유아교사 지위 향상을 위한 특별법(안) 310
표 Ⅴ-3-5. 유아교사 일과운영 시간과 편성에 대한 공통 지침(안) 311
표 Ⅴ-3-6.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호봉 단일화 및 국가 지원 근거 312
표 Ⅴ-3-7. 유아교사 현직교육기관 관련 제도 및 개선(안) 313
그림 Ⅳ-3-1. 교사의 신분보장 정책에 대한 델파이조사 결과 281
그림 Ⅳ-3-2. 교사의 자격 및 양성제도 관련 정책에 대한 델파이조사 결과 283
그림 Ⅳ-3-3. 교사의 직무 및 역할 관련 정책에 대한 델파이조사 결과 285
그림 Ⅳ-3-4. 교사의 임용 및 배치 정책에 대한 델파이조사 결과 287
그림 Ⅳ-3-5. 교사의 처우 및 복지 정책에 대한 델파이조사 결과 289
그림 Ⅳ-3-6. 교사의 연수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정책에 델파이조사 결과 291
그림 Ⅴ-1.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격차 완화를 위한 정책 제언 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