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 반상진
연구요약
목차
Ⅰ. 연구의 개요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가. 연구의 필요성 23
나. 연구의 목적 26
2. 연구 내용 27
가. 중등 온라인 개방형 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이론적 탐색 27
나. 국내 중등 온라인 교육의 실태와 과제 진단 28
다. 외국의 중등 온라인 교육 사례 분석 29
라. 관련 전문가 의견조사 및 결과 분석 29
마. 중등 온라인 개방형 중등교육체제 구축 방안 29
바. 중등 온라인 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 제언 30
3. 연구 방법 30
가. 문헌 분석 31
나. 국내의 중등 온라인 교육 현황 분석 31
다. 외국의 중등 온라인 교육 사례 조사 31
라. 전문가 협의회 및 관계자 면담 32
마. 델파이 조사 32
바. 집담회 33
사. 정책 토론회 34
4. 연구 범위 및 제한점 35
Ⅱ. 선행연구 분석 및 이론적 탐색 39
1. 주요 개념 정의 39
가. '온라인 교육'의 의미 규정 39
나. '개방'의 의미 규정 41
다. '교육체제'의 의미 규정 43
라. '중등 온라인 교육체제'의 의미 규정 44
2. 선행연구 검토 45
가. 중등 온라인 교육 개관 45
나. 온라인 교육 콘텐츠 51
다. 온라인수업 운영 55
라. 온라인 교육 평가 및 질 관리 58
마. 온라인 교육을 위한 IT 인프라 61
바. 선행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65
3. 연구 분석틀 68
가. 거버넌스 : 목적, 대상, 법적 근거 등 69
나. IT 인프라 및 학습지원시스템 70
다. 콘텐츠 확보 및 활용 : 교육 내용, 방법 71
라. 평가 및 결과 활용 71
마. 교(직)원(인적 지원) 72
Ⅲ. 국내 중등 온라인 교육 현황 및 과제진단(SWOT 분석) 77
1. 학력인정 온라인 교육정책 : 방송통신중・고등학교, 의무교육단계 미취학・학업중단학생 학습지원 77
가. 방송통신중·고등학교 77
나. 의무교육단계 미취학·학업중단학생 학습지원 시범 사업 85
2. 수업 인정 온라인 교육 : 온라인수업,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시범 사업, 건강장애학생 원격교육 88
가. 온라인수업 88
나.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94
다. 건강장애학생 원격수업 100
3. 수업결손 보충 과정: 학생선수 이스쿨(e-School) 104
가. 학생선수 이스쿨(e-School) 104
4. 종합 및 과제진단(SWOT 분석) 108
가. 종합 108
나. 과제 진단(SWOT 분석) 115
Ⅳ. 외국의 중등 온라인 교육 사례 분석 : 미국, 호주, 프랑스 133
1. 미국의 국가 및 주 단위 온라인 교육 133
가. 미국 온라인 교육의 핵심 가치 및 목적 133
나. 미국의 중등 온라인 교육체 135
다. 미국의 중등 온라인 교육 사례 139
라. 미국의 중등 온라인 교육의 특징 및 시사점 146
2. 호주의 중등 온라인 교육(국가수준) 148
가. 호주 원격교육 핵심 가치 및 목적 148
나. 호주의 중등 온라인 교육체제 149
다. 호주의 특수한 중등 원격 교육의 사례 154
라. 호주의 중등 온라인 교육의 특징과 시사점 156
3. 프랑스의 온라인 교육기관 운영 사례 : 국립원격교육센터 158
가. 국립원격교육센터(CNED) 의 개요 및 현황 158
나. CNED 의 중등 교육과정 운영 167
다. 프랑스 국립원격교육센터의 시사점 169
4. 요약 및 시사점 170
가. 요약 170
나. 시사점 171
Ⅴ. 관계자 의견조사 결과 분석 179
1. 조사 개요 179
가. 델파이 조사 179
나. 집담회 181
2.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182
가. 분석 방법 182
나. 거버넌스 : 교육 환경, 정책, 체제 182
다. IT 인프라 186
라. 콘텐츠 188
마. 평가 190
바. 교원 192
사. 중등 온라인 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단계적 과제 194
3. 집담회 결과 분석 198
가. 거버넌스 198
나. IT 인프라 201
다. 콘텐츠 203
라. 평가 205
마. 교(직)원 208
4. 종합 210
Ⅵ. 중등 온라인 교육체제 구축 방안 : 추진 전략과 중점 과제 215
1. 거버넌스 217
가. 추진 전략(SWOT 전략) 217
나. 거버넌스에서의 중점 과제 219
2. IT 인프라 224
가. 추진 전략(SWOT 전략) 224
나. IT 인프라에서의 중점 과제 226
3. 콘텐츠 229
가. 추진 전략(SWOT 전략) 229
나. 콘텐츠에서의 중점 과제 233
4. 평가 236
가. 추진 전략(SWOT 전략) 236
나. 평가에서의 중점 과제 239
5. 교원 242
가. 추진 전략(SWOT 전략) 242
나. 교원에서의 중점 과제 244
6. 종합 247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253
1. 요약 253
가. 연구 목적과 이론적 기초 253
나. 국내 중등 온라인 교육 실태 및 외국 사례 분석 254
다. 전문가 의견 수렴 결과 258
라. 중등 온라인 교육체제 구축 및 실천 방안 259
2. 정책 제언 263
가. 총론적 정책 제언 : 중등 '디지털학교(중앙/지방)'와 '중앙디지털교육연구센터' 설립·운영 263
나. 각론적 정책 제언 : 디지털학교 설치 및 운영을 위한 전략적 추진 272
다. 추진 로드맵 및 향후 후속 과제 282
참고문헌 289
Abstract 303
부록 307
[부록 1] 시도교육청별 온라인수업 이수 기준 309
[부록 2] 1차 델파이 조사지 312
[부록 3] 2차 델파이 조사지 326
판권기 342
[표 Ⅰ-1] 전문가 협의회 실시 내용 32
[표 Ⅰ-2] 집담회 실시 34
[표 Ⅱ-1] 온라인 교육에 대한 국내 학자들의 개념 정리 40
[표 Ⅱ-2] 오프라인(면대 면)외 학교교육과 온라인(비면대 면) 교육의 특징 비교 41
[표 Ⅱ-3] 온라인 교육의 운영주체별 유형 49
[표 Ⅱ-4] 온라인 교육의 질 관리 대상 60
[표 Ⅱ-5] 온라인 학습 플랫폼의 주요 기능 64
[표 Ⅱ-6] 중등 온라인 교육체제 구성 요소와 주요 논의 내용 73
[표 Ⅲ-1]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방송중 교육과정 편성 표준(안) 81
[표 Ⅲ-2] 방송고 교육과정 이수단위 편제표(1학년, 2018학년도 입학자) 82
[표 Ⅲ-3] 의무교육단계 미취학 학업중단학생 학습지원 시범 사업 학습자 현황 85
[표 Ⅲ-4] 온라인수업 운영 과목 92
[표 Ⅲ-5] 온라인수업 시·도 이수 기준 92
[표 Ⅲ-6] 화상수업 플랫폼 기능 97
[표 Ⅲ-7] 2018년 1학기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시범운영 운영 학교 및 참여 학생 및 교사수 98
[표 Ⅲ-8]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시범운영 개설 교과 98
[표 Ⅲ-9] 건강장애학생 원격교육 기관 현황 100
[표 Ⅲ-10] 건강장애학생 학적 및 성적 평가 기준 103
[표 Ⅲ-11] 학생선수 e-School 학습 참여 현황 105
[표 Ⅲ-12] 온라인 교육 관련 정책 현황(종합) 112
[표 Ⅲ-13] 거버넌스 과제진단(SWOT) 117
[표 Ⅲ-14] IT 인프라 측면의 과제진단(SWOT) 121
[표 Ⅲ-15] 콘텐츠 측면의 과제진단(SWOT) 124
[표 Ⅲ-16] 평가 측면의 과제진단(SWOT) 127
[표 Ⅲ-17] 교원 측면의 과제진단(SWOT) 129
[표 Ⅳ-1] 중간 공급자 유형 138
[표 Ⅳ-2] 조지아 가상 학교 온라인 개설 과목 144
[표 Ⅳ-3] 호주의 각 주별 원격교육 운영 체제 유형 및 담당 기관 151
[표 Ⅴ-1] 델파이조사 대상자 구성 179
[표 Ⅴ-2] 델파이 조사 내용 180
[표 Ⅴ-3] 집담회 개요 181
[표 Ⅴ-4] 거버넌스 영역 1: 온라인 학교 개설의 필요성 183
[표 Ⅴ-5] 거버넌스 영역 2: 온라인 학교 개설의 수준 183
[표 Ⅴ-6] 거버넌스 영역 3: 온라인 학교의 기능 184
[표 Ⅴ-7] 거버넌스 영역 4: 중앙지원센터 지정·설치 필요성 184
[표 Ⅴ-8] 거버넌스 영역 5: 중앙지원센터의 기능 185
[표 Ⅴ-9] 거버넌스 영역 6: 법령 재정비의 방안 185
[표 Ⅴ-10] IT 인프라 영역 1: 수업인정 중등 단계 온라인 교육의 통합 플랫폼 구축 186
[표 Ⅴ-11] IT 인프라 영역 2: 통합 플랫폼 구축의 찬성 및 반대 이유 186
[표 Ⅴ-12] IT 인프라 영역 3: 시스템적 대응을 통한 학사관리 강화 187
[표 Ⅴ-13] IT 인프라 영역 4: 교수학습활동 관련 빅데이터 수집 및 활용의 필요성 188
[표 Ⅴ-14] 콘텐츠 영역 1: 중등 온라인 교육의 콘텐츠 다양화 필요성 188
[표 Ⅴ-15] 콘텐츠 영역 2: 중등 온라인 교육 콘텐츠 다양화의 범위(방안) 189
[표 Ⅴ-16] 콘텐츠 영역 3: 콘텐츠의 질 관리를 위한 고려 요소 189
[표 Ⅴ-17] 콘텐츠 영역 4: 콘텐츠의 질 관리 방안 190
[표 Ⅴ-18] 평가 및 활용 영역 1: 평가에 대한 공통 가이드라인 마련 190
[표 Ⅴ-19] 평가 및 활용 영역 2: 평가에 대한 공통 가이드라인의 내용 191
[표 Ⅴ-20] 평가 및 활용 영역 3: 온라인수업의 평가 요소 보완 필요성 191
[표 Ⅴ-21] 평가 및 활용 영역 4: 온라인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평가 요소 192
[표 Ⅴ-22] 교원 영역 1: 온라인 교육을 위한 전임교원 확보 필요성 192
[표 Ⅴ-23] 교원 영역 2: 온라인 교육 전임교원의 확보 방법 193
[표 Ⅴ-24] 교원 영역 3: 온라인 교육 전임교원의 범위 193
[표 Ⅴ-25] 교원 영역 4: 온라인 교육 담당 교사의 자격기준 194
[표 Ⅴ-26] 거버넌스 영역 195
[표 Ⅴ-27] IT 인프라 영역 196
[표 Ⅴ-28] 콘텐츠 영역 196
[표 Ⅴ-29] 평가 및 활용 영역 197
[표 Ⅴ-30] 교원 영역 198
[표 Ⅵ-1] 거버넌스 측면의 중점 과제와 세부 과제 223
[표 Ⅵ-2] IT 인프라 측면의 중점 과제와 세부 과제 228
[표 Ⅵ-3] 콘텐츠 측면의 중점 과제와 세부 과제 235
[표 Ⅵ-4] 평가 측면의 중점 과제와 세부 과제 242
[표 Ⅵ-5] 디지털학교 교(직)원의 구분 및 역할 243
[표 Ⅵ-6] NCS기반 온라인 교육 담당 교사의 직무수행능력 246
[표 Ⅵ-7] 교원 측면의 중점 과제 및 실천 방안 246
[표 Ⅵ-8] 영역별 실천 방안(중점 과제 및 세부 과제) 248
[표 Ⅶ-1] 델파이 조사 및 집담회 의견 수렴 결과 259
[표 Ⅶ-2] 영역별 실천 방안(중점 과제 및 세부 과제) 261
[표 Ⅶ-3] 중등 온라인 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관련 주체별 역할 분담 273
[그림 Ⅰ-1] 연구 방법 34
[그림 Ⅲ-1]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시범운영 참여 교육청 96
[그림 Ⅲ-2] 디지털교육연구센터 운영의 중등 온라인 교육과 관련된 교육부 정책과 재원 109
[그림 Ⅲ-3] 교육체제 구성 요소 SWOT 분석표 130
[그림 Ⅳ-1] 온라인 학습 공급체계 137
[그림 Ⅳ-2] TXVSN 수업 평가 결과 및 이수율 142
[그림 Ⅳ-3] CNED 주요 연표 159
[그림 Ⅳ-4] CNED의 세 원칙과 교육과정의 두 축 159
[그림 Ⅳ-5] CNED 지부 분포도 160
[그림 Ⅳ-6] 숫자로 본 CNED 현황 161
[그림 Ⅳ-7] CNED의 턴키(turn-key) 학습방식의 토탈팩(total pack) 166
[그림 Ⅳ-8] 주요국의 온라인 교육의 운영 특징 및 시사점 174
[그림 Ⅴ-1] 영역별 종합정리 결과 212
[그림 Ⅵ-1] 중앙디지털학교의 성격과 운영 특징 220
[그림 Ⅵ-2] 중등 디지털학교 설립·운영을 위한 추진 전략 248
[그림 Ⅶ-1] 교육체제 구성 요소 SWOT 분석표 256
[그림 Ⅶ-2] 주요국의 온라인 교육 운영 특징 및 시사점 257
[그림 Ⅶ-3] 중등 디지털학교 설립·운영을 위한 추진 전략 260
[그림 Ⅶ-4] 중등 온라인 교육체제의 특징과 관계 구조도 262
[그림 Ⅶ-5] 중앙디지털학교의 성격과 운영 특징 267
[그림 Ⅶ-6] 단계별 추진 과정 로드맵 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