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13
가. 문항 특성 요인 탐색 13
나. 직업 준비도 분석틀에 기반한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분석 13
다.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에 주는 시사점 도출 13
3. 연구 방법 14
가. 문헌 및 자료 분석 14
나. 전문가 협의회 14
다. 온라인 회의(Webinar) 및 국제회의 14
라. 통계 분석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미국의 대학-직업 준비도 개념 16
2. CRESST 문항 특성 분석 방법 사례 20
Ⅲ. 대학-직업 준비도 측면에서 학업성취도 평가 분석 25
1. 자료 26
가. 평가 시기, 대상 및 문항 수 26
나. 중학교 수학과 평가틀 26
다. 2017년 중학교 수학과 평가 문항 정보 29
라. 2017년 중학교 수학과 평가 결과 30
2. 분석 방법 34
가. 특성 선정 34
나. 특성 평정(feature rating) 36
다. 기술통계 및 회귀분석 36
3. 분석 결과 37
가. 기술통계 37
Ⅳ. 요약 및 시사점 46
1. 요약 47
2. 시사점 48
참고문헌 49
ABSTRACT 52
[부록 1]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중학교 수학과 문제지 55
[부록 2]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중학교 수학과 정답 및 예시정답 62
판권기 2
〈표 Ⅱ-2-1〉 LLTM 분석 결과 사례: SBA 8학년 수학 22
〈표 Ⅲ-1-1〉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중학교 수학과 평가 개요 26
〈표 Ⅲ-1-2〉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중학교 수학과 평가틀 27
〈표 Ⅲ-1-3〉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별 평가 요소 27
〈표 Ⅲ-1-4〉 수학과 평가틀의 행동 영역 28
〈표 Ⅲ-1-5〉 2017년 중학교 3학년 문항의 구성과 평가 내용 29
〈표 Ⅲ-1-6〉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기대하는 성취수준의 일반적인 특성 31
〈표 Ⅲ-1-7〉 2017년 중학교 3학년 학업성취도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31
〈표 Ⅲ-1-8〉 2017년 중학교 3학년 성취수준별 비율 31
〈표 Ⅲ-1-9〉 2017년 중학교 3학년 선다형 문항의 문항 반응 분석 결과 32
〈표 Ⅲ-1-10〉 2017년 중학교 3학년 서답형 문항의 문항 반응 분석 결과 33
〈표 Ⅲ-2-1〉 수학 문항을 평정하기 위해 사용된 범주별 직업 준비도 특성 34
〈표 Ⅲ-3-1〉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 문항 직업 준비도 특성의 평균과 표준편차(4점 평정 척도 사용) 37
〈표 Ⅲ-3-2〉 직업 준비도 특성별 빈도(이분 척도로 변환한 점수 사용) 38
〈표 Ⅲ-3-3〉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의 특성 범주에 따른 빈도 및 비율 39
〈표 Ⅲ-3-4〉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 직업 준비도 특성과 문항의 매칭 41
〈표 Ⅲ-3-5〉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의 직업 준비도 특성 간 상관관계 43
〈표 Ⅲ-3-6〉 직업 준비도 특성과 중3 수학의 문항난이도 추정치와의 관계(Stepwise 회귀분석 결과) 45
[그림 Ⅱ-1-1] 대학준비도 핵심 요소 16
[그림 Ⅱ-1-2] 직업 준비도 4개 핵심 요소의 하위 범주 17
[그림 Ⅱ-1-3] 미국의 대학-직업 준비도, 핵심 성취기준, 대규모 평가 관계도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