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19
3. 연구 방법 22
Ⅱ. 수업시수의 적정화 방안 24
1. 고등학교 수업시수의 변천 과정 25
가. 고등학교 수업시수의 변천과 내용 25
나. 시사점 37
2. 고등학교 교과 이수에 관한 외국 사례 40
가. 캐나다 온타리오 주 40
나. 영국 56
다. 아일랜드 64
라. 스웨덴 69
마. 덴마크 75
3. 수업시수 적정화에 대한 의견 조사 84
가. 설문조사 내용 84
나. 조사 결과 및 시사점 84
4. 수업시수 적정화 방안 93
가. 졸업 이수 단위 93
나. 선택 과목의 단위수와 증감 지침 97
다. 1학점의 성격 98
Ⅲ. 학교 밖 학습경험의 학점 인정 방안 100
1. 학교 밖 학습경험의 성격 101
2. 학교 밖 학습경험 이수 관련 지침 101
가. 국가 수준 교육과정 101
나. 시ㆍ도교육청 수준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104
다. 공동교육과정 관련 지침 108
라. 시사점 110
3. 학교 밖 학습경험 관련 제도 및 국내 사례 111
가. 학교 밖 학습경험 관련 제도 111
나. 국내 운영 사례 144
4. 학교 밖 학습경험 이수 관련 외국 사례 156
가. 캐나다의 학교 밖 학습 인정제도 156
나. 미국의 학교 밖 학습경험 160
다. 호주의 학교 밖 학습경험 162
라. 시사점 165
5. 학교 밖 학습경험의 학점 인정에 관한 의견 조사 166
6. 학교 밖 학습경험의 학점 인정 방안 184
가. 학교 밖 학습경험 학점 인정 과목의 개설 방식 184
나. 학교 밖 학습경험의 학점 인정 절차 187
다. 평가 및 기록 188
라. 향후 고려 사항 189
Ⅳ. 조기졸업 및 재이수제 운영 방안 191
1. 조기졸업 및 재이수제의 의의 192
가. 조기졸업 192
나. 재이수제 192
2. 조기졸업 및 재이수제 관련 시ㆍ도교육청 지침 194
가. 조기졸업 194
나. 재이수제 199
다. 시사점 200
3. 조기졸업 및 재이수제에 관한 국내 운영 사례 201
가. 조기졸업 202
나. 재이수제 207
다. 시사점 216
4. 조기졸업 및 재이수제에 관한 국외 운영 사례 217
가. 미국 캘리포니아 주 217
나. 캐나다 앨버타 주, 온타리오 주, 브리티시 콜럼비아 주 223
다. 호주 227
라. 핀란드 230
마. 시사점 233
5. 조기졸업 및 재이수제에 관한 의견 조사 233
가. 조기졸업 234
나. 재이수제 240
다. 시사점 251
6. 조기졸업 및 재이수제 운영 방안 252
가. 조기졸업 252
나. 재이수제 254
Ⅴ. 요약 및 제언 257
1. 요약 258
가. 연구의 목적 및 추진 경과 258
나. 수업시수의 적정화 방안 258
다. 학교 밖 학습경험의 학점 인정 방안 261
라. 조기졸업 및 재이수제 운영 방안 264
2. 정책 제언 266
가. 교육과정 측면 266
나. 교육평가 측면 270
다. 인식 및 지원 측면 273
참고문헌 279
ABSTRACT 291
[부록 1] 설문지 295
[부록 2] 설문조사 응답자 변인 311
[부록 3] 캐나다 온타리오 주 교육부 승인 교과목(개설 학년, 과목 유형 정보 포함) 314
[부록 4] 전문가 협의회 회의록(개요) 322
판권기 2
〈표 Ⅱ-1-1〉 일반 고등학교 졸업 이수 단위의 변천 28
〈표 Ⅱ-1-2〉 일반 고등학교 교과 이수 단위의 변천 33
〈표 Ⅱ-1-3〉 고등학교 선택 과목 이수 단위의 변천 36
〈표 Ⅱ-1-4〉 고등학교 1단위 기준의 변천 37
〈표 Ⅱ-1-5〉 일반 고등학교 수업시수의 변천 38
〈표 Ⅱ-2-1〉 온타리오 주 졸업 요건 41
〈표 Ⅱ-2-2〉 온타리오 주 1학점의 정의 42
〈표 Ⅱ-2-3〉 온타리오 주 영어과 교육과정의 성취수준과 과목 이수 여부 판별을 위한 기준표(일부) 43
〈표 Ⅱ-2-4〉 캐나다 온타리오 주 고교 과목(교육부 승인 과목) 44
〈표 Ⅱ-2-5〉 9-10학년 직업 교육과 상담(Guidance and Career Education) 교과목 47
〈표 Ⅱ-2-6〉 온타리오 주 역사 교과의 과목과 선수과목 안내표 50
〈표 Ⅱ-2-7〉 캐나다 온타리오 주 학교 연간 수업일수 52
〈표 Ⅱ-2-8〉 GCSE 준비 과정에서 개설한 과목 예시 61
〈표 Ⅱ-2-9〉 아일랜드의 과목 범주 67
〈표 Ⅱ-2-10〉 블록 형식으로 선택 과목을 제시하는 아일랜드 학교 예 67
〈표 Ⅱ-2-11〉 선택 과목을 전면 개방하는 예 68
〈표 Ⅱ-2-12〉 스웨덴 국가수준 프로그램이 제시하는 고등학교 이수 학점 70
〈표 Ⅱ-2-13〉 스웨덴 고등학교 대학진학 준비 프로그램의 필수 및 선택 과목 구성 72
〈표 Ⅱ-2-14〉 스톡홀름시 A 고의 자연과학 프로그램 필수와 선택 과목 학점 73
〈표 Ⅱ-2-15〉 덴마크의 성적 척도 77
〈표 Ⅱ-2-16〉 덴마크 교육과정의 교과목 유형 79
〈표 Ⅱ-2-17〉 덴마크 4개 주요 과정의 필수 과목 개요 80
〈표 Ⅱ-2-18〉 STX 교육과정의 편제 82
〈표 Ⅱ-2-19〉 18개 전문연구교육과정의 과목 조합 예 82
〈표 Ⅱ-3-1〉 수업시수 적정화 관련 설문 조사의 내용 84
〈표 Ⅱ-3-2〉 졸업 이수 단위 감축 필요 여부 85
〈표 Ⅱ-3-3〉 졸업 이수 단위 감축 필요 여부에 대한 교과별 인식 85
〈표 Ⅱ-3-4〉 총 졸업 이수 단위 조정 범위 86
〈표 Ⅱ-3-5〉 총 졸업 이수 단위 축소 영역 86
〈표 Ⅱ-3-6〉 교과 단위 이수 비율 87
〈표 Ⅱ-3-7〉 교과 단위 이수 비율에 대한 교과별 인식 87
〈표 Ⅱ-3-8〉 선택 과목 기본 단위(5단위) 조정의 필요성 88
〈표 Ⅱ-3-9〉 선택 과목 기본 단위(5단위) 조정의 필요성에 대한 교과별 인식 88
〈표 Ⅱ-3-10〉 선택 과목의 기본 단위 및 증감범위 조정 범위 89
〈표 Ⅱ-3-11〉 1단위(50분) 기준 조정 여부 89
〈표 Ⅱ-3-12〉 1단위(50분) 기준 조정 여부에 대한 교과별 인식 90
〈표 Ⅱ-3-13〉 1단위(50분) 기준 조정 범위 90
〈표 Ⅱ-3-14〉 1단위(50분) 기준 조정 범위에 대한 교과별 인식 91
〈표 Ⅱ-3-15〉 공강 시간 활용 방법(복수 응답) 92
〈표 Ⅱ-3-16〉 공강 시간 활용 방법(복수 응답)에 대한 교과별 인식 92
〈표 Ⅱ-4-1〉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단위 배당 기준 비교 94
〈표 Ⅱ-4-2〉 고등학교 학생의 졸업 최소 학점 조정 95
〈표 Ⅱ-4-3〉 필수 및 선택 과목 이수 단위 조정 96
〈표 Ⅱ-4-4〉 과목 유형별 이수 기본 단위와 증감 범위 97
〈표 Ⅱ-4-5〉 7차 교육과정 ~ 2009 개정 교육과정기에서의 선택 과목 이수 단위 규정 98
〈표 Ⅱ-4-6〉 선택 과목의 단위수와 증감 지침의 조정 98
〈표 Ⅱ-4-7〉 1학점의 성격 99
〈표 Ⅲ-2-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고등학교의 '과목 개설'과 '학교 밖 학습경험' 관련 지침 102
〈표 Ⅲ-2-2〉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된 학교 유형별 '학교 밖 학습경험' 관련 지침 103
〈표 Ⅲ-2-3〉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지역사회의 자원 활용' 관련 지침 103
〈표 Ⅲ-2-4〉 지역사회 학습장에서의 이수 인정에 관한 시ㆍ도교육청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내용 104
〈표 Ⅲ-2-5〉 시ㆍ도교육청의 공동교육과정 운영의 주요 특징 비교 108
〈표 Ⅲ-3-1〉 고등학교 학년결정입학 제도 주요 내용 112
〈표 Ⅲ-3-2〉 방송중ㆍ고 학습경험인정제 주요 내용 114
〈표 Ⅲ-3-3〉 의무교육단계 미취학ㆍ학업중단학생 학력인정평가 제도 주요 내용 117
〈표 Ⅲ-3-4〉 학점은행제 세부 운영 개요 124
〈표 Ⅲ-3-5〉 학점은행제 학점원별 학점 인정의 기준 128
〈표 Ⅲ-3-6〉 평생학습계좌제 학습과정 평가인정 기준 137
〈표 Ⅲ-3-7〉 평생학습계좌제 초ㆍ중등 학력 연계 현황 139
〈표 Ⅲ-3-8〉 경기 꿈의 학교 유형별 특성 146
〈표 Ⅲ-3-9〉 경기 꿈의 학교 운영 사례 147
〈표 Ⅲ-3-10〉 경기 꿈의 학교 운영 내용 예시 148
〈표 Ⅲ-3-11〉 대구 꿈 창작 캠퍼스 운영 사례 151
〈표 Ⅲ-3-12〉 대구 꿈 창작 캠퍼스의 프로그램 현황(2018년) 152
〈표 Ⅲ-5-1〉 학교 밖 학습경험 관련 설문 내용 166
〈표 Ⅲ-5-2〉 학점으로 인정 가능 과목(프로그램) 167
〈표 Ⅲ-5-3〉 학점으로 인정 가능 과목(프로그램)에 대한 교과별 인식 167
〈표 Ⅲ-5-4〉 '학교 밖 학습경험(과목)' 학점 인정 시, 학점 인정 과목 168
〈표 Ⅲ-5-5〉 '학교 밖 학습경험(과목)' 학점 인정 시, 학점 인정 과목에 대한 교과별 인식 169
〈표 Ⅲ-5-6〉 '학교 밖 학습경험(과목)' 학점 인정 시, 학점 인정 허용 범위 170
〈표 Ⅲ-5-7〉 '학교 밖 학습경험(과목)' 학점 인정 시, 학점 인정 허용 범위에 대한 교과별 인식 170
〈표 Ⅲ-5-8〉 '학교 밖 학습경험' 인정 가능 과목 수강 시기 171
〈표 Ⅲ-5-9〉 '학교 밖 학습경험' 인정 가능 과목 수강 시기에 대한 교과별 인식 171
〈표 Ⅲ-5-10〉 '학교 밖 학습경험(과목)' 수강 신청 방식 172
〈표 Ⅲ-5-11〉 '학교 밖 학습경험(과목)' 수강 신청 방식에 대한 교과별 인식 172
〈표 Ⅲ-5-12〉 '학교 밖 학습경험' 학점 인정 절차 173
〈표 Ⅲ-5-13〉 '학교 밖 학습경험' 학점 인정 절차에 대한 교과별 인식 174
〈표 Ⅲ-5-14〉 '학교 밖 학습경험' 학점 인정 기준 범위 175
〈표 Ⅲ-5-15〉 '학교 밖 학습경험' 학점 인정 기준 범위에 대한 교과별 인식 175
〈표 Ⅲ-5-16〉 '학교 밖 학습경험' 학점 인정 평가 방식 176
〈표 Ⅲ-5-17〉 '학교 밖 학습경험' 학점 인정 평가 방식에 대한 교과별 인식 177
〈표 Ⅲ-5-18〉 '학교 밖 학습경험' 인정 과목 이수 시,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주체 및 방식 178
〈표 Ⅲ-5-19〉 '학교 밖 학습경험' 인정 과목 이수 시,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주체 및 방식에 대한 교과별 인식 178
〈표 Ⅲ-5-20〉 '학교 밖 학습경험' 담당ㆍ개설 교ㆍ강사 자격 179
〈표 Ⅲ-5-21〉 '학교 밖 학습경험' 담당ㆍ개설 교ㆍ강사 자격에 대한 교과별 인식 180
〈표 Ⅲ-5-22〉 '학교 밖 학습경험' 수강비용 부담 주체 181
〈표 Ⅲ-5-23〉 '학교 밖 학습경험' 수강비용 부담 주체에 대한 교과별 인식 181
〈표 Ⅲ-5-24〉 '학교 밖 학습경험' 과목 수강 중 안전사고(안전문제) 처리 방식 182
〈표 Ⅲ-5-25〉 '학교 밖 학습경험' 과목 수강 중 안전사고(안전문제) 처리 방식에 대한 교과별 인식 183
〈표 Ⅳ-2-1〉 초ㆍ중등교육법 제27조 195
〈표 Ⅳ-2-2〉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27751호) 제2조 196
〈표 Ⅳ-2-3〉 시ㆍ도교육청의 조기 진급 및 조기졸업 대상자 선정 기준 197
〈표 Ⅳ-2-4〉 시ㆍ도교육청의 상급 학교 조기 입학 대상자 선정 기준 198
〈표 Ⅳ-3-1〉 충남삼성고등학교 학생 현황 203
〈표 Ⅳ-3-2〉 충남삼성고등학교 교직원 현황 203
〈표 Ⅳ-3-3〉 고등학교 수학과 1학년 '집합' 단원의 핵심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예 209
〈표 Ⅳ-3-4〉 고등학교 수학과 1학년 '집합' 단원의 핵심 성취기준에 대한 평가 문항 210
〈표 Ⅳ-3-5〉 고등학교 수학과 1학년 '명제' 단원의 핵심 성취기준에 대한 보충 학습 내용 211
〈표 Ⅳ-3-6〉 양지고등학교 기초학력보장 프로그램 운영 절차 214
〈표 Ⅳ-3-7〉 양지고등학교 기초학력보장 프로그램 단계별 이수 기준 및 평가 계획 215
〈표 Ⅳ-4-1〉 미국 캘리포니아 주 요구 고등학교 졸업 최저 교과군과 이수학점 218
〈표 Ⅳ-4-2〉 로스앤젤레스 통합 교육 구 고교 졸업 요구 및 대학입학 "A-G" 과정 최소 요구 219
〈표 Ⅳ-4-3〉 캐나다 앨버타, 온타리오, 브리티시 콜럼비아 주 학점제 주요내용 비교 223
〈표 Ⅳ-4-4〉 남호주 11-12학년의 공통필수과목 편성 및 이수학점 228
〈표 Ⅳ-5-1〉 조기졸업 및 재이수 관련 설문 내용 234
〈표 Ⅳ-5-2〉 조기졸업 제도의 필요성 인식 235
〈표 Ⅳ-5-3〉 조기졸업 제도의 필요성에 대한 교과별 인식 235
〈표 Ⅳ-5-4〉 조기졸업을 위한 지침 수립 주체 236
〈표 Ⅳ-5-5〉 조기졸업 자격 부여 시, 졸업 이수 학점 범위 236
〈표 Ⅳ-5-6〉 졸업 이수 학점 이외 조기졸업 자격 요건 필요 정도 237
〈표 Ⅳ-5-7〉 조기졸업을 위한 자격 요건의 중요도 238
〈표 Ⅳ-5-8〉 교과 이수를 위한 교과별 학업성취도 정도 238
〈표 Ⅳ-5-9〉 조기졸업을 위한 전체 교과의 학업성취도 239
〈표 Ⅳ-5-10〉 조기졸업 가능 시기 240
〈표 Ⅳ-5-11〉 조기졸업 대상자 선정 주체 240
〈표 Ⅳ-5-12〉 과목 재이수 도입의 필요성 241
〈표 Ⅳ-5-13〉 과목 재이수제 도입 필요에 대한 교과별 인식 241
〈표 Ⅳ-5-14〉 재이수제 도입으로 인한 문제점 242
〈표 Ⅳ-5-15〉 재이수제 적용 교과 영역 243
〈표 Ⅳ-5-16〉 교과별 재이수 판정 기준 244
〈표 Ⅳ-5-17〉 현행 교과목별 5단계 성취도 평정 적용 과목에 대한 재이수제 판정 기준 244
〈표 Ⅳ-5-18〉 재이수 판단 주체 245
〈표 Ⅳ-5-19〉 재이수 판단 주체에 대한 교과별 인식 245
〈표 Ⅳ-5-20〉 재이수 수업 편성 시기 246
〈표 Ⅳ-5-21〉 재이수 시 수업 편성 시기에 대한 교과별 인식 246
〈표 Ⅳ-5-22〉 재이수 과목에 대한 이수 방식 247
〈표 Ⅳ-5-23〉 재이수 과목에 대한 성적 부여 방식 247
〈표 Ⅳ-5-24〉 재이수 과목의 성적 부여 방식에 대한 교과별 인식 248
〈표 Ⅳ-5-25〉 재이수 과목에 대한 성적 기록 방식 248
〈표 Ⅳ-5-26〉 재이수 성적 기록 방식에 대한 교과별 인식 249
〈표 Ⅳ-5-27〉 재이수 기간 학점 미이수 시 처리 방식 250
〈표 Ⅳ-5-28〉 재이수 기간 학점 미이수 시 처리 방식에 대한 교과별 인식 250
〈표 Ⅳ-6-1〉 재이수 적용 교과 및 판정 기준 254
〈표 Ⅳ-6-2〉 재이수제도 운영 방식 255
[그림 Ⅱ-2-1] 필수 이수 교과목과 교과목별 이수 단위 48
[그림 Ⅱ-2-2] 필수와 선택 과목 이수 설계를 지원하는 프레임 49
[그림 Ⅱ-2-3] 온타리오 주 역사 과목의 선수과목 이수 안내 차트 51
[그림 Ⅱ-2-4] 온타리오 주 소재 학교구의 학사력 53
[그림 Ⅱ-2-5] 온타리오 주 소재 고등학교 시간표 54
[그림 Ⅱ-2-6] Key Stage 4의 2주간 수업시수 예시 57
[그림 Ⅱ-2-7] A Level 시간표 예시 59
[그림 Ⅱ-2-8] Key Stage 4의 필수와 선택 과목 60
[그림 Ⅱ-2-9] Key Stage 4 시간표 예시 62
[그림 Ⅱ-2-10] 스톡홀름 A 고등학교의 시간표 예시 74
[그림 Ⅲ-2-1] 고등학교 학교 외 학습 교과목 이수 승인 신청서 양식 예시 107
[그림 Ⅲ-3-1] 평생학습계좌제 학습이력관리시스템 운영체계 138
[그림 Ⅲ-4-1] 학점 유연화 계획 실행 과정 162
[그림 Ⅳ-3-1] 다사고등학교 미이수 프로그램 운영 절차 209
[부록 1] 설문지 297
〈표 1〉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단위 배당 기준 297
〈표 1〉 교사 응답자의 학교배경 분포 311
〈표 2〉 교사 응답자의 개인배경 분포 312
〈표 3〉 교과 담당 응답자의 분포(중복응답) 313
〈표 4〉 교사 담당 교과별 응답자 분포 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