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주요 연구 내용 23
3. 연구 추진 방법 25
Ⅱ.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서비스 확대 및 자동화 구현 28
1. 온라인 답안 입력 시스템 사례 조사 30
가. 온라인 답안 입력 시스템 현황 30
나. 평가 결과 온라인 입력 시스템의 시사점 39
2. 맞춤형 학력진단검사의 콘텐츠 확장 구축 39
가. 중학교 3학년 국어과 41
나. 중학교 3학년 수학과 46
다. 중학교 3학년 영어과 50
3. 성취수준 분할점수 자동설정 프로그램 개발 54
가. 학력진단검사의 분할점수 자동설정 배경과 사전연구 54
나. 분할점수 자동설정 프로그램 개발 단계 56
4.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구성 방법 63
가. 학력진단용 학력진단검사 구성 방법 63
나. 교수학습용 검사 구성 방법 68
5. 학생 답안 입력 시스템 개발 및 평가 결과 피드백 서비스 개선 70
가. 학생 답안 입력 시스템 개발 70
나. 검사 시행 관리 방법 및 평가 결과 피드백 서비스 활용 고도화 73
Ⅲ.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시스템의 단위 학교 적용 방안 80
1. 중학교 국어 활용 방안 81
가. 학력진단용 검사 활용 방안 81
나. 교수학습용 검사 활용 방안 93
2. 중학교 수학 활용 방안 95
가. 학력진단용 검사 활용 방안 95
나. 교수학습용 검사 활용 방안 104
3. 중학교 영어 활용 방안 107
가. 학력진단용 검사 활용 방안 107
나. 교수학습용 검사 활용 방안 113
Ⅳ. 수요자 중심의 연구 지원 서비스 다각화 117
1. 학술연구 지원 현황 및 계획 118
2. 2018년 주제 및 연구 결과 121
가. 연구주제 선정 및 제공 데이터 121
나. 2018년 학술 연구 결과 요약 123
Ⅴ. iNAEA 시스템 운영 및 안정화 142
1. 학업성취도 리포트 143
가. 학업성취지표 144
나. 학업성취도 포커스 148
2. 학업성취도 맞춤형 정보 155
가. 우리학교 상세 정보 서비스 제공 현황 155
나. 2017년 표집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156
3. 2018년 iNAEA 시스템 안정화 162
가. 시스템 적합성 분석 기준 162
나. 시스템 적합성 분석 결과 162
다. 시스템 운영 및 고도화 결과 163
Ⅵ. 결론 및 제언 168
1. 결론 169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지표의 지속적 구축을 통한 교육정책 도출 169
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활용한 학술 연구 활성화 170
다. 맞춤형 학력진단검사를 활용한 단위학교의 햑력 향상 지원 171
2. 정책 제언 172
정책 제언 1. 단위학교의 맞춤형 학력진단과 교수학습 자료 제공에 따른 학력향상 체제 구축 174
정책 제언 2. 개별 학생 성취수준 향상을 위한 웹기반 적응 검사 시스템 전환 178
정책 제언 3. 서비스 활용 확대를 위한 연수프로그램 마련 및 시ㆍ도별 학습 연계망 형성 184
정책 제언 4. 지속가능한 학업성취 지표 개발 및 데이터 관리 체계 정비 188
참고문헌 197
ABSTRACT 202
[부록 1] 학업성취도 포커스 1, 2, 3, 4 호 206
1. 2018년 제1호 206
2. 2018년 제2호 214
3. 2018년 제3호 222
4. 2018년 제4호 229
[부록 2] iNAEA 시스템 - 맞춤형 학력진단검사의 단위학교 활용 워크숍 만족도 설문지 239
[부록 3]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사용자 매뉴얼 240
판권기 2
〈표 Ⅱ-1〉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시스템 자동화 구현 및 확대 구축 절차 및 일정 29
〈표 Ⅱ-2〉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 문법 영역의 성취기준 변화 42
〈표 Ⅱ-3〉 중학교 3학년 국어과 교수ㆍ학습용 문항의 성취수준별 대표문항 수 43
〈표 Ⅱ-4〉 중학교 3학년 국어과 교수ㆍ학습용 문항의 평가영역별 대표문항 수 44
〈표 Ⅱ-5〉 중학교 3학년 국어과 학력진단검사용 문항의 성취수준별 대표문항 수 44
〈표 Ⅱ-6〉 중학교 3학년 국어과 학력진단검사용 문항의 평가영역별 대표문항 수 45
〈표 Ⅱ-7〉 중학교 3학년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영역명 변화 46
〈표 Ⅱ-8〉 맞춤형 학력 진단검사 구성을 위해 선정된 중3 국어과 최종 문항 46
〈표 Ⅱ-9〉 교수학습용 검사 구성을 위해 선정된 중학교 3학년 수학과 최종 문항 48
〈표 Ⅱ-10〉 맞춤형 학력진단검사의 교수학습용 중학교 3학년 수학과 성취수준별 대표문항 수 48
〈표 Ⅱ-11〉 맞춤형 학력진단검사의 교수학습용 중학교 3학년 수학과 평가영역별 대표문항 수 49
〈표 Ⅱ-12〉 맞춤형 학력진단검사의 학력진단용 중학교 3학년 수학과 유형 및 평가영역별 최종 문항 49
〈표 Ⅱ-13〉 맞춤형 학력 진단검사의 학력진단용 중학교 3학년 수학과 성취수준별 대표문항 수 50
〈표 Ⅱ-14〉 맞춤형 학력 진단검사의 학력진단용 중학교 3학년 수학과 평가영역별 대표문항 수 50
〈표 Ⅱ-15〉 맞춤형 학력진단검사지 구성을 위해 선정된 중3 영어과 최종 문항 51
〈표 Ⅱ-16〉 중학교 3학년 교수학습용 검사 영어과 성취수준별 대표문항 수 51
〈표 Ⅱ-17〉 중학교 3학년 영어과 평가영역별 대표문항 수 52
〈표 Ⅱ-18〉 학력진단용 검사지 구성을 위해 선정된 중3 영어과 최종 문항 53
〈표 Ⅱ-19〉 학력진단용 검사지 구성을 위한 중3 영어과 성취수준별 대표문항 수 53
〈표 Ⅱ-20〉 중학교 3학년 학력진단용 검사 영어과 평가영역별 대표문항 수 53
〈표 Ⅱ-21〉 성취수준에 대한 가상의 분할점수(θ) 59
〈표 Ⅱ-22〉 선다형과 서답형 혼합검사 구성 예시 60
〈표 Ⅱ-23〉 개별문항별 최종 분할점수와 검사의 최종 분할점수 결과 산출 예시 61
〈표 Ⅱ-24〉 중학교 맞춤형 학력진단검사의 '학력진단용' 검사에서 제공하는 정보 63
〈표 Ⅱ-25〉 중학교 맞춤형 학력진단검사의 '교수학습' 검사에서 제공하는 정보 68
〈표 Ⅱ-26〉 온라인 답안 입력 시스템의 개발 내용 70
〈표 Ⅱ-27〉 평가 결과 피드백 시스템의 연도별 개발 내용 74
〈표 Ⅲ-1〉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교과별 활용 방안 구안 절차 및 일정 81
〈표 Ⅳ-1〉 iNAEA 학술연구 지원 서비스 추진 일정 118
〈표 Ⅳ-2〉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연구 논문 발표 및 사용 변수 현황 119
〈표 Ⅳ-3〉 2018년 연구지원 공모 일정 120
〈표 Ⅳ-4〉 2018년 데이터 제공 가능 목록 121
〈표 Ⅳ-5〉 2018년 연구 주제 및 제공 데이터 목록 122
〈표 Ⅴ-1〉 iNAEA 시스템의 서비스별 개발 및 탑재 일정 143
〈표 Ⅴ-2〉 iNAEA 시스템 학업성취지표 목록 144
〈표 Ⅴ-3〉 2012년~2017년 학업성취도 포커스 주제 149
〈표 Ⅴ-4〉 2018년 학업성취도 포커스 발간 내용 150
〈표 Ⅴ-5〉 '우리학교 상세 정보'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정보 155
〈표 Ⅴ-6〉 학업성취도 평가의 진로 성숙도 학생 설문 문항 160
〈표 Ⅴ-7〉 iNAEA 시스템 기능 적합성 분석 기준 162
〈표 Ⅴ-8〉 iNAEA 시스템 분석 기준별 기능 적합성 분석 결과 163
〈표 Ⅵ-1〉 iNAEA 시스템 학업성취지표 공개 현황 189
〈표 Ⅵ-2〉 학술연구 지원 데이터 제공 가능/불가능 목록 현황 193
[그림 Ⅰ-1] iNAEA 시스템의 서비스별 구성 18
[그림 Ⅰ-2] iNAEA 시스템의 단계별 연구 계획 20
[그림 Ⅱ-1] PARCC 컴퓨터기반검사 응시를 위한 시스템 초기 화면 31
[그림 Ⅱ-2] 채점기준 예시(수학) 32
[그림 Ⅱ-3] 컴퓨터 적응시험 응시 초기 화면 34
[그림 Ⅱ-4] 채점자의 본인 할당 문항 확인 화면 34
[그림 Ⅱ-5] 채점자의 실제 채점 화면 예시 35
[그림 Ⅱ-6] 뉴욕주의 연습시험 응시화면 예시 36
[그림 Ⅱ-7] 뉴욕주 컴퓨터적응검사의 흐름도 37
[그림 Ⅱ-8] ScorePoint 시스템의 채점 초기 화면 38
[그림 Ⅱ-9] ScorePoint 시스템의 실제 채점 화면 예시 38
[그림 Ⅱ-10] 확률과 통계 영역에서 삭제된 평균 구하기 문항(예시) 47
[그림 Ⅱ-11] 맞춤형 학력진단검사의 성취수준 분할점수 자동설정 프로그램 개발 단계 57
[그림 Ⅱ-12] 중학교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초기화면 64
[그림 Ⅱ-13] 중학교 학력진단검사 문항 선정 과정과 결과 65
[그림 Ⅱ-14] 학력진단검사의 문항 상세 정보 66
[그림 Ⅱ-15] 학력진단검사 검사지 마법사 구성화면 68
[그림 Ⅱ-16] 학력진단검사 최종 검사지 화면 68
[그림 Ⅱ-17] 중학교 수학 교수학습용 검사지 선정 결과 69
[그림 Ⅱ-18] 학생 답안 입력 시스템 로그인 화면 71
[그림 Ⅱ-19] 검사 목록 화면 71
[그림 Ⅱ-20] 답안 입력 뷰어 화면 72
[그림 Ⅱ-21] 그림 입력판 화면 72
[그림 Ⅱ-22] 학력진단검사 진단 결과 화면 73
[그림 Ⅱ-23] 그룹관리 화면 74
[그림 Ⅱ-24] 검사지 목록 화면 75
[그림 Ⅱ-25] 검사 시행 설정 팝업 화면 75
[그림 Ⅱ-26] 검사 상세 현황 화면 76
[그림 Ⅱ-27] 채점관리 목록 화면 77
[그림 Ⅱ-28] 채점 상세 화면 77
[그림 Ⅱ-29] 채점뷰어 화면 78
[그림 Ⅱ-30] 채점 결과 화면 79
[그림 Ⅲ-1] 중학교 국어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검사지 마법사 화면 82
[그림 Ⅲ-2] 검사지 마법사를 사용하여 구성한 국어과 검사지 화면 83
[그림 Ⅲ-3] 자동구성된 최종 검사지 화면 84
[그림 Ⅲ-4] 문항정보표 화면 85
[그림 Ⅲ-5] 평가 영역과 정답률로 검색하여 구성한 검사지 화면 86
[그림 Ⅲ-6] 문법 영역으로 구성한 검사지 화면 87
[그림 Ⅲ-7] 채점 결과의 학력진단결과표 화면 88
[그림 Ⅲ-8] 학력진단결과에서의 학생별 평가 결과 화면 89
[그림 Ⅲ-9] 개인별 상세피드백 화면 90
[그림 Ⅲ-10] 평가영역별 진단결과 화면 91
[그림 Ⅲ-11] 성적관리 메뉴에서의 개인별 상세피드백 화면 92
[그림 Ⅲ-12] 성적관리 메뉴에서의 교과별 추이 화면 92
[그림 Ⅲ-13] 문학 영역에서의 우수학력 수준 문항으로 구성한 검사지 95
[그림 Ⅲ-14] '수와 연산' 영역의 학습 수준 검사지 구성 방법 97
[그림 Ⅲ-15] 채점 결과 성취수준 확인하기 98
[그림 Ⅲ-16] 학력진단결과 문항 분석 결과 99
[그림 Ⅲ-17] 학생 개인별 진단 결과 확인하기 100
[그림 Ⅲ-18] 학생 진단 결과 중 보완해야 할 성취기준 101
[그림 Ⅲ-19] '수와 연산' 영역에서 기초 수준인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102
[그림 Ⅲ-20] [검사지 마법사]로 '수와 연산'과 '문자와 식' 영역 검사지 구성 방법 104
[그림 Ⅲ-21] 기초학습반 학습지 구성 105
[그림 Ⅲ-22] 수준별 형성평가지 구성 106
[그림 Ⅲ-23] '문자와 식' 단원 평가지 구성 107
[그림 Ⅲ-24] 검사지 마법사(왼쪽)로 구성한 학력진단검사지 화면(오른쪽) 108
[그림 Ⅲ-25] 듣기와 읽기 영역의 문항으로 직접 검색하여 구성한 검사지 화면 109
[그림 Ⅲ-26] 듣기와 읽기 영역으로 구성한 검사지(왼쪽)와 듣기평가 대본(오른쪽) 화면 110
[그림 Ⅲ-27] 문항분석 결과를 통해 본 검사 응시학급 정답률과 성취기준별 통계 111
[그림 Ⅲ-28] 학생진단 결과에 따른 분석내용 112
[그림 Ⅴ-1] 학업성취지표 검색 '바로가기' 화면 145
[그림 Ⅴ-2] 학업성취지표의 연도별 검색조건 화면(2017년-중학교-수학-성취수준비율 및 진로탐색) 146
[그림 Ⅴ-3] 2017년 중학교 수학의 학생 성별에 따른 성취수준 비율 (막대그래프) 146
[그림 Ⅴ-4] 중학교 수학 성취수준별 장래목표에 대한 응답 비율 147
[그림 Ⅴ-5] 고등학교 영어 국가수준의 최근 3년 성취수준 비율 변화추이 148
[그림 Ⅴ-6] 학업성취도 포커스 웹진 2호 화면 예시 151
[그림 Ⅴ-7] 우리학교 상세 정보- OO중학교 국어, 수학, 영어의 영역별 성취율 157
[그림 Ⅴ-8] 우리학교 상세 정보-학업성취도-OO중학교-영역별 추이검색 화면 158
[그림 Ⅴ-9] 우리학교 상세 정보-학교생활-수업참여도 OO중학교-문항별 응답결과 화면 159
[그림 Ⅴ-10] 우리학교 상세 정보-학교생활 및 학습관련 정의적 특성-OO중학교 진로탐색 5, 6번 문항 결과 화면 160
[그림 Ⅴ-11] 우리학교 상세 정보-정답률/답지반응 분포-OO중학교 수학 1번 결과 화면 161
[그림 Ⅴ-12] iNAEA 시스템 담당교사 로그인 화면의 변경 전 및 변경 후 화면 164
[그림 Ⅴ-13] iNAEA 시스템 메인화면의 디자인 변경 전 및 변경 후 화면(계속) 165
[그림 Ⅴ-14] iNAEA 시스템 학업성취지표 검색 화면의 디자인 변경 전 및 변경 후 167
[그림 Ⅵ-1] 국가가 책임지는 학교교육 시스템을 위한 정책 추진방향, 제언 및 실행전략 173
[그림 Ⅵ-2] 학력향상사업 추진을 위한 관련 기관의 역할 및 연계 175
[그림 Ⅵ-3] 웹기반 맞춤형 학력진단검사의 시스템 개념도 180
[그림 Ⅵ-4] 학습연계망 형성 및 종합 맞춤형 컨설팅 시스템 구축 모형 185
[그림 Ⅵ-5] 학생의 인종, 성별, 학교 빈곤수준, 비영어사용 여부에 따른 수학 학업성취도 비교 191
[그림 Ⅵ-6] College Board 및 ETS 자료 신청 사이트 195
[그림 Ⅵ-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iNAEA의 연구지원 자료 제공 체계(안) 196
〈표 1〉 입학연도별 분석대상 216
〈표 2〉 입학성적 변화추이에 대한 다층모형 분석 결과 219
1. 2018년 제1호 209
[그림 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209
[그림 2]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방법의 평가 구도 210
[그림 3] 행렬표집 설계를 적용한 검사지 구성 예시 212
4. 2018년 제4호 236
[그림 1] 2016년 중학교 사회과 서답형 6번의 부분 점수 비율 분포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