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내용 9
3. 연구 추진 방법 10
Ⅱ. 교과 연계 진로교육의 개념 및 현황 11
1.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12
2. 외국 교육과정에서의 교과 연계 진로교육 사례 17
3. 국내 교과 연계 진로교육 사례 22
Ⅲ. 교과 연계 진로교육 내실화 방안 및 정책 제언 34
1. 교과 연계 진로 교육 내실화 방안 35
2. 정책제언 49
참고문헌 54
판권기 2
〈표 Ⅰ-1-1〉 교과 연계 진로교육 주요 선행 연구의 연구 목적과 내용 8
〈표 Ⅱ-1-1〉 교육과정 총론에서 드러난 진로교육 관련 내용 13
〈표 Ⅱ-1-2〉 창의적 체험학습에서 진로활동 영역의 활동별 목표와 내용 14
〈표 Ⅱ-1-3〉 범교과 학습 주제로서 '진로교육'의 내용 요소와 관련된 교과의 성취기준 15
〈표 Ⅱ-2-1〉 호주 주정부별 정규 교과 내 진로교육 현황 18
〈표 Ⅱ-2-2〉 캐나다 온타리오주 교육과정에서 '진로교육' 공통 사항 19
〈표 Ⅱ-2-3〉 뉴질랜드 학교 진로교육 가이드라인에 제시된 교과별 진로교육 예시 21
〈표 Ⅱ-3-1〉 교과 연계 진로교육 사례 유형 23
〈표 Ⅱ-3-2〉 로컬푸드 프로젝트 수업 계획표 26
〈표 Ⅱ-3-3〉 교육과정 클러스터 연계 운영방법 28
〈표 Ⅱ-3-4〉 각 교과에서 나타난 교과 연계 진로교육의 특징 29
〈표 Ⅲ-1-1〉 진로교육 목표 달성과 관련한 현황 및 개선 방안 35
〈표 Ⅲ-1-2〉 진로교육의 목표와 교육과정 연계에 대한 진로교육법 내용 36
〈표 Ⅲ-1-3〉 진로교육 관련 교육과정 지침의 변화 방향 37
〈표 Ⅲ-1-4〉 '진로와 직업' 과목을 활동 중심 차시로 구성한 일반고 사례 38
〈표 Ⅲ-1-5〉 중학교 자유학기 활동을 구체화한 A중학교 교육과정편성표 사례 39
〈표 Ⅲ-1-6〉/〈표 Ⅲ-1-5〉 일반 교과와 진로 교육 불연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40
〈표 Ⅲ-1-7〉/〈표 Ⅲ-1-6〉 주요 교과 교육과정중 '진로 교육' 공통사항을 제시하는 외국 사례 41
〈표 Ⅲ-1-8〉/〈표 Ⅲ-1-7〉 국가 교육과정 개정시 교과 공통 개발 지침의 목록 제안 43
〈표 Ⅲ-1-9〉/〈표 Ⅲ-1-8〉 2015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중 교과 연계 진로교육 관련 지침 43
〈표 Ⅲ-1-10〉/〈표 Ⅲ-1-9〉 진로와 연계한 교과 교육 방법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45
〈표 Ⅲ-1-11〉/〈표 Ⅲ-1-10〉 교과 연계 진로교육의 인적 물적 인프라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46
〈표 Ⅲ-1-12〉/〈표 Ⅲ-1-11〉 2009 개정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지역자원 목록' 활용 지침 47
〈표 Ⅲ-2-1〉 고교학점제 수강신청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50
〈표 Ⅲ-2-2〉 캐나다의 중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51
〈표 Ⅲ-2-3〉 서울 H중학교의 학생에 대한 맞춤형 교과 연계 진로교육 사례-법조인이 되고자하는 여학생의 교과연계 포트폴리오 진로설정 전략 52
[그림 Ⅱ-3-1] 플래닝 시스템과 멘토링 체제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