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일러두기
발간사 / 최교진
목차
I. 추진 목적 7
II. 추진 방향 7
III. 세부 추진 내용 8
IV. 활용 자료 10
V. 기대 효과 10
PART 01. 제1부 민주적 공동체로 성장하는 학교 11
I. 세종교육분석 영역 13
II. 분석 세부 영역 14
III. 세부영역별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8
1. 1-1 학교혁신 18
2. 1-2 민주적 학교 38
3. 1-3 생활공동체 52
PART 02. 제2부 교수·학습중심 새로운 학교 81
I. 세종교육분석 영역 83
II. 분석 세부 영역 84
III. 세부영역별 분석 결과 및 시사점 88
1. 2-1 학생중심교육과정 88
2. 2-2 지성·인성·감성교육 108
3. 2-3 창의융합인재교육 122
PART 03. 제3부 상생하는 지역교육공동체 141
I. 세종교육분석 영역 143
II. 분석 세부 영역 144
III. 세부영역별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46
1. 3-1 마을교육공동체 146
2. 3-2 지역사회연계교육 152
PART 04. 제4부 현장중심 교육행정 165
I. 세종교육분석 영역 167
II. 분석 세부 영역 168
III. 세부영역별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70
1. 4-1 학교안전망 170
2. 4-2 행정의 전문성·투명성 186
3. 4-3 공감지원행정 196
판권기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