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매뉴얼 개발 배경 4
2. 기관에서의 아동학대 이해(교육편) 6
기관의 역할 이해하기 6
아동학대 행위 이해하기 6
아동학대 정의 6
기관 아동학대 이해하기 9
기관에서의 학대행위자 특징 및 원인 22
3. 기관에서의 실천 방법(실천편) 26
기관에서 아동을 둘러싼 협력 체계 26
협력 체계 필요성 26
협력 파트너십 27
영유아 권리 및 발달단계별 특성 30
영유아의 권리 이해 30
각 발달단계별 영유아의 특성 이해 30
기관에서의 일과에 따른 실천 방법 33
기관에서의 일과에 따른 이슈와 필요 자원 33
일과에서의 실천 방법 35
훈육 실천 방법 38
보육ㆍ교육 환경에서 훈육을 위한 기본 실천 전략 및 방법 38
훈육방법 정하기 40
영유아의 기분(짜증과 분노)에 따른 훈육 실천 방법 43
기관 차원에서의 실천 방법 47
참고문헌 50
[부록 1] 기관 아동학대 신고 절차 및 요령 54
[부록 2] 기관 아동학대사건 대응 절차 57
[부록 3] 유아 보육ㆍ교육기관 종사자 스트레스 대응 및 자가 59
[부록 4] 성인 우울자가선별검사(Center for Epidemiological-Depression Scale : CES-D) 61
판권기 2
표 2-1. 아동복지법 상 금지 행위 7
표 2-2. 아동권리 자가 체크리스트 8
표 2-3. 최근 기관 내 아동학대 발생 현황(2014년-2016년) 10
표 2-4. 어린이집 아동학대 행위 유형별 발생사례 예시 11
표 2-5. 어린이집 신체학대와 정서학대의 구체적 행위 유형 14
표 2-6. 최근 영유아 보육ㆍ교육기관 아동학대 사례 예시 15
표 2-7. 최근 기관에서의 학대행위자 특징 23
표 2-8. 기관에서의 학대 관련 요인 25
표 3-1. 영유아를 둘러싼 협력 파트너십의 강점 29
표 3-2. 각 발달단계별 영유아의 특성 30
표 3-3. 기관에 일과에서의 이슈와 필요 요소 33
표 3-4. 기관 일과에서의 실천 방법 36
표 3-5. 보육ㆍ교육 환경에서 훈육하기 위한 기본 실천 전략 및 방법 38
표 3-6. 훈육방법 정하기 41
표 3-7. 보상의 유형 41
표 3-8. 영유아의 짜증 다루기 44
표 3-9. 영유아의 분노와 좌절 다루기 45
표 3-10. 영유아의 스트레스 다루기 46
표 3-11. 영유아의 물기 행동 다루기 47
그림 3-1. 보육ㆍ교육을 위한 기관 내 협력 파트너십 27
그림 3-2/그림 3-1. CCTV를 활용한 기관 내 아동학대 예방 실천 49
부록표 1-1. 신고의무자의 범위(아동학대처벌법 제10조 제2항) 54
부록 그림 1-1. 아동학대 신고 요령 56
부록 그림 2-1. 아동학대처벌법에 따른 아동학대사건 처리 흐름도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