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1. 연구의 필요성 18
2. 연구목적 24
제2절 연구내용 25
1. 북부교육지원센터 실태 파악 및 요구 분석 25
2. 교육지원 혁신 사례 분석 25
3. 「세종형 학교지원종합시스템」 구안 방안 25
제3절 연구방법 26
1. 문헌연구 26
2. 설문조사 26
3. 개별 심층면담 26
4. 기관방문 27
5. 전문가협의회 27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8
제1절 학교지원 플랫폼 시스템 30
제2절 교육지원청과 학교지원센터 31
1. 교육지원청으로의 개편 31
2. 교육지원청의 한계 34
3. 학교지원센터와 중간리더십 36
제3장 북부교육지원센터 운영 진단 38
제1절 북부교육지원센터 운영 현황 40
1. 추진 배경 40
2. 추진 목적 40
3. 추진 경과 41
4. 추진 방향 41
5. 2018년 운영 성과 45
제2절 북부교육지원센터 만족도 및 요구 분석 46
1. 조사 대상 46
2. 만족도 분석 결과 47
3. 요구 분석 결과 53
4. 시사점 68
제3절 개별 심층면담을 통한 요구분석 70
1. 초등학교 요구분석 70
2. 중학교 요구분석 73
3. 현장의 요구분석 종합 및 시사점 75
제4절 전문가협의회를 통한 요구 분석 78
1. 전문가협의회 대상 78
2. 전문가협의회 의견 78
제5절 소결 83
제4장 교육지원 혁신 사례 분석 86
제1절 김해교육지원청의 '학교지원센터' 운영 사례 88
1. 주요 내용 88
2. 시사점 96
제2절 완주교육지원청 운영 사례 97
1. 주요 내용 97
2. 시사점 99
제3절 강동송파교육지원청 행정혁신 운영 사례 102
1. 주요 내용 102
2. 시사점 104
제4절 강원도교육청의 장학행정팀 운영 사례 108
1. 주요 내용 108
2. 시사점 113
제5절 소결 114
제5장 「세종형 학교지원종합시스템」 구축 방안 116
제1절 「세종형 학교지원종합시스템」 구축 의의 118
제2절 「세종형 학교지원종합시스템」 성격과 운영 원리 119
1. 학교지원종합시스템의 성격 119
2. 학교지원종합시스템의 운영 원리 120
제3절 「세종형 학교지원종합시스템」 구축 방안 121
1. 학교지원종합시스템 관계도 121
2. 북부(남부)학교지원센터 조직 및 기능(안) 123
3. 학교지원종합시스템 정착을 위한 해결과제 126
참고문헌 130
교육청 자료 132
부록 134
[부록 1] [개별면담지] 136
[부록 2] 「학교지원종합시스템 구축 방안」연구(교직원용) 137
[부록 3] 「학교지원종합시스템 구축 방안」연구(학부모용) 140
[부록 4] 「학교지원종합시스템 구축 방안」연구(교육전문직원용) 143
[부록 5] 2018년 북부교육지원센터 각종 사업 세부 지원계획 146
판권기 152
〈표 1-1〉 설문조사 대상 26
〈표 2-1〉 교육지원청의 기능 33
〈표 2-2〉 교육지원청 모형 34
〈표 3-1〉 북부지원센터 운영을 위한 준비 과정 41
〈표 3-2〉 북부교육지원센터 운영 개요 42
〈표 3-3〉 북부교육지원센터 지원 업무 확대 43
〈표 3-4〉 북부교육지원센터 조직도 43
〈표 3-5〉 북부교육지원센터 담당자별 업무분장 44
〈표 3-6〉 설문 응답자 현황 47
〈표 3-7〉 북부교육지원센터 인지 여부(학부모) 48
〈표 3-8〉 북부교육지원센터의 학교지원 만족도(학부모) 49
〈표 3-9〉 세부사업별 만족도 50
〈표 3-10〉 북부교육지원센터 인지 여부(교직원) 51
〈표 3-11〉 북부교육지원센터 학교지원 만족도(교직원) 52
〈표 3-12〉 세부사업별 만족도 53
〈표 3-13〉 대상별 중점 지원 영역(복수응답) 55
〈표 3-14〉 학교지원종합시스템 목적 56
〈표 3-15〉 학교지원종합시스템의 방향성 57
〈표 3-16〉 대상별 중점 지원 영역(복수응답) 58
〈표 3-17〉 학교지원종합시스템 목적 59
〈표 3-18〉 학교지원종합시스템의 방향성 60
〈표 3-19〉 단위학교 업무경감 방안(복수응답) 61
〈표 3-20〉 대상별 중점 지원 영역(복수응답) 63
〈표 3-21〉 학교지원종합시스템 목적 64
〈표 3-22〉 학교지원종합시스템의 방향성 65
〈표 3-23〉 단위학교 업무경감 방안(복수응답) 66
〈표 3-24〉 교육전문직원의 학교지원 역량과 여건 68
〈표 3-25〉 초등학교의 북부교육지원센터에 대한 요구 71
〈표 3-26〉 초등학교의 학교지원종합시스템에 대한 요구 73
〈표 3-27〉 중학교의 북부교육지원센터에 대한 요구 73
〈표 3-28〉 중학교의 학교지원종합시스템에 대한 요구 74
〈표 3-29〉 전문가협의회 참여자 78
〈표 4-1〉 분야별 주요 업무 90
〈표 4-2〉 학교행정지원담당 업무분장표 92
〈표 4-3〉 학교시설지원담당 업무분장표 93
〈표 4-4〉 로컬 에듀 의미와 방향 98
〈표 4-5〉 강동송파교육지원청의 행정혁신 사례 104
〈표 4-6〉 장학행정팀 역할 예시 109
〈표 4-7〉 교육지원청 업무 표준안 111
〈표 4-8〉 장학행정팀 영역별 평가 항목 112
〈표 5-1〉 거점형 북부(남부)학교지원센터 기능 및 인력구성(안) 125
〈표 5-2〉 학교지원종합시스템 정착을 위한 해결과제 129
[그림 4-1] 학교지원센터 조직도 89
[그림 4-2] 장비대여 홈페이지 89
[그림 4-3] 행정혁신운영추진단 구성 103
[그림 4-4] 장학행정팀 업무 분담 109
[그림 5-1] 학교지원종합시스템 관계도 122
[그림 5-2] 북부(남부)학교지원센터 조직 및 기능(안)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