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요약문 11
제1장 서론 32
제1절 연구 배경 32
제2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4
제2장 선행 연구 분석 36
제3장 국내외 데이터 거래 시장 및 업체 현황 45
제1절 해외 데이터 거래 시장 및 업체 현황 45
1. 미국 45
2. 유럽(EU) 51
3. 일본 55
4. 중국 58
제2절 국내 데이터 거래 시장 및 업체 현황 65
1. 시장규모 65
2. 업체 현황 67
제4장 데이터 거래 시장 구조 분석 70
제1절 데이터의 상품으로서의 특수성 70
제2절 데이터 거래 시장의 구조 73
제5장 데이터 거래 장애요인 76
제1절 데이터 거래 장애요인 선행 분석 77
1. 공급자 측 데이터 거래 장애요인 80
2. 수요자 측 데이터 거래 장애요인 82
3. 전문가 의견 수렴 84
4. 데이터 거래 장애요인의 정성적 분석 87
제2절 데이터 거래 장애요인 설문조사 분석 96
1. 설문조사 설계 및 개요 97
2. 주요 조사 결과 100
제6장 데이터 거래 및 산업 관련 국내외 정책현황 128
제1절 해외 데이터 거래 및 산업 활성화 정책 128
1. 유럽(EU) 128
2. 미국 131
3. 일본 133
4. 중국 134
제2절 국내 데이터 거래 및 산업 활성화 정책 138
제7장 데이터 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142
참고문헌 151
판권기 178
〈표 1-1〉 국내외 기업의 데이터 활용 사례 34
〈표 2-1〉 한국데이터 진흥원의 데이터 산업 분류 37
〈표 2-2〉 IDC의 데이터 산업 분류 체계 38
〈표 2-3〉 데이터 산업 생태계 분류체계 또는 정의 42
〈표 2-4〉 데이터 거래 시장의 주요 구성원 및 거래소 또는 유통 행태 43
〈표 3-1〉 미국 데이터 시장 및 데이터경제 규모(2016~2017년) 46
〈표 3-2〉 2012년 미국 데이터 브로커 시장규모 47
〈표 3-3〉 미국 데이터 브로커 업체 현황 47
〈표 3-4〉 데이터 브로커의 분야별 수집 데이터 48
〈표 3-5〉 데이터 브로커의 분야별 제공 데이터 및 업체 49
〈표 3-6〉 데이터 브로커의 고객군별 서비스 유형 50
〈표 3-7〉 EU 데이터 시장 및 데이터경제 규모 전망 52
〈표 3-8〉 EU 데이터 공급업체수 및 비중 53
〈표 3-9〉 규모별 EU 데이터 공급업체 수 54
〈표 3-10〉 일본 데이터 시장 및 데이터경제 규모(2016~2017년) 56
〈표 3-11〉 일본과 미국의 데이터 시장 및 데이터경제 규모 비교(2017년) 56
〈표 3-12〉 일본의 PDS와 정보은행 57
〈표 3-13〉 중국 빅데이터거래소 분류 62
〈표 3-14〉 구이양 빅데이터거래소의 데이터 품목 63
〈표 3-15〉 국내 데이터 산업 시장규모 추이 65
〈표 3-16〉 국내 데이터 거래 시장 규모 추이 66
〈표 3-17〉 국내 주요 데이터 거래업체 68
〈표 4-1〉 데이터의 상품으로서 특수성 73
〈표 5-1〉 데이터 거래의 주요 구성원으로서 데이터 서비스 분류 체계 79
〈표 5-2〉 공급자 측 데이터 거래 장애 요인 항목별 응답 빈도 순위 82
〈표 5-3〉 수요자 측 데이터 거래 장애 요인 항목별 응답 빈도 순위 83
〈표 5-4〉 데이터 거래 장애요인 및 데이터 산업 전반에 대한 전문가 의견 86
〈표 5-5〉 표본 설계 및 조사 개요 98
〈표 5-6〉 주요 조사 내용 99
〈표 5-7〉 응답 기업 특성 99
〈표 5-8〉 데이터 거래 경험 유무에 따른 데이터 거래 비활성화 요인 108
〈표 5-9〉 사업영위 분야별로 살펴본 데이터 구매 장애요인 116
〈표 5-10〉 사업영위 분야별로 살펴본 데이터 판매 장애요인 121
〈표 6-1〉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빅데이터 거래 촉진 관련 정책 135
〈표 6-2〉 국내 데이터산업 관련 정책 138
〈표 7-1〉 장애요인 해소를 위한 정책 방안 148
[그림 1-1] 글로벌 빅데이터 시장 규모 32
[그림 2-1] 데이터 거래소 시스템 및 서비스 흐름도 40
[그림 2-2] 데이터 거래 흐름도 42
[그림 3-1] EU 28개국의 데이터 공급업체 비중 53
[그림 3-2] 중국 빅데이터시장 규모 58
[그림 3-3] 2020년 중국 빅데이터 산업의 세부 산업별 규모 비중 59
[그림 3-4] 2014~2020년 중국 빅데이터 거래시장 규모와 성장률 59
[그림 3-5] 2016년 중국 빅데이터 거래소 수익 분포 60
[그림 3-6] 중국 데이터거래소 비율 62
[그림 3-7] 빅데이터 거래 데이터 분포 64
[그림 3-8] 국내 데이터 산업 분야별 시장 비중 추이 66
[그림 3-9] 데이터스토어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현황 69
[그림 4-1] 데이터 거래 시장 구조 75
[그림 5-1] 분류별 데이터 구매ㆍ판매 경험 비중 79
[그림 5-2] 공급자 측 데이터 거래 장애 요인 80
[그림 5-3] 수요자 측 데이터 거래 장애 요인 82
[그림 5-4] 불합리한 데이터가격의 기반 요인 88
[그림 5-5] 데이터 품질 이슈의 기반요인들 93
[그림 5-6] 데이터 유통채널 부재의 기반요인들 95
[그림 5-7] 보유 데이터 가치 101
[그림 5-8] 데이터로부터 창출할 수 있는 부가가치 수준 101
[그림 5-9] 데이터거래 경험 102
[그림 5-10] 데이터 판매 및 구매 거래경험 102
[그림 5-11] 판매 및 구매 데이터 종류 비중(원시데이터, 통계형데이터) 103
[그림 5-12] 데이터서비스업체별 데이터 판매 종류 비중(원시데이터, 통계형데이터) 104
[그림 5-13] 데이터서비스업체별 데이터 구매 종류 비중(원시데이터, 통계형데이터) 104
[그림 5-14] 거래처별 데이터 판매 비중 105
[그림 5-15] 거래처별 데이터 구매 비중 105
[그림 5-16] 거래처별 데이터 판매 가격의 적정성 106
[그림 5-17] 거래처별 데이터 구매 가격의 적정성 107
[그림 5-18] 데이터 거래 비활성화 요인 107
[그림 5-19] 데이터 거래 장애요인(구매) 109
[그림 5-20] 데이터 거래 장애요인(판매) 109
[그림 5-21] 데이터구매 경험 기업의 데이터구매 장애요인 110
[그림 5-22] 데이터판매 경험 기업의 데이터 판매 시 장애요인 112
[그림 5-23] 데이터 구매 경험 기업 중 생산/수집 기업들의 구매 장애요인 113
[그림 5-24] 데이터 구매 경험 기업 중 정제/가공 기업들의 구매 장애요인 114
[그림 5-25] 데이터 구매 경험 기업 중 중개/유통/거래 기업들의 구매 장애요인 115
[그림 5-26] 데이터 구매 경험 기업 중 분석/활용 기업들의 구매 장애요인 116
[그림 5-27] 데이터 판매 경험 기업 중 생산/수집 기업들의 구매 장애요인 118
[그림 5-28] 데이터 판매 경험 기업 중 가공/정제 기업들의 구매 장애요인 119
[그림 5-29] 데이터 판매 경험 기업 중 중개/유통/거래 기업들의 구매 장애요인 119
[그림 5-30] 데이터 판매 경험 기업 중 분석/활용 기업들의 구매 장애요인 120
[그림 5-31] 데이터 거래 경험 기업들의 주요 거래 장애요인 122
[그림 5-32] 데이터 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책 필요도 124
[그림 5-33] 데이터 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책 시급성 125
[그림 5-34] 데이터 거래 활성화를 위한 세부 정책의 필요도 및 시급성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