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18
3. 연구 방법 19
Ⅱ. 지능정보사회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방향 탐색 22
1.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과정 탐색 23
2. 지능정보사회 대비 교사 연수 프로그램 구성의 내용적 기반 탐색 28
Ⅲ.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및 행동지표 규명 33
1.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모델링 34
2.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도출 36
가.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기초 내용 탐색 : 전년도 연구 결과 36
나. 역량 재구성 방법 및 절차 39
다.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내용 재구서 40
3.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별 행동지표 도출 46
가. 행동지표 도출을 위한 미래 학교 교육 상활 설정 47
나. 행동지표 개발 방법 및 절차 50
다.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별 행동지표 내용 개발 51
4.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및 행동지표 타당화 53
가.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및 행동지표 타당화 방법과 절차 53
나.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및 행동지표 타당화 결과 63
Ⅳ. 지능정보사회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방향 수립 71
1. 지능정보사회 대비 국내 교사 연수 프로그램 실태 및 요구 분석 72
가. 실태 및 요구 분석 방법 및 절차 72
나. 지능정보사회 대비 국내 연수 프로그램의 실태 분석 결과 77
다. 지능정보사회 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요구 분석 결과 87
2. 지능정보사회 대비 국외 교사 연수 프로그램 사례 조사 96
가. 조사 대상 선정 96
나. 국가별 교사 연수 프로그램 특징 및 현황 98
3.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의 시사점 123
Ⅴ.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구안 126
1.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기반 연수 체계도 개발 127
가. 역량 기반 연수 체계도 개발 방법 및 절차 128
나. 역량의 우선순위 설정 129
다. 역량 기반 연수 체계도 132
2.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기반 연수 프로그램 개발 134
가. '데이터 기반 맞춤형 수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구안 134
나. 연차별 프로그램 개발 개획 135
다. 프로그램 개발 과정의 특징 137
Ⅵ.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 모듈 프로토타이핑 139
1.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의 개념 및 단계 설정 140
2. 국어과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 모듈 개발 및 적용 144
가. 프로토타이핑 절차 144
나. 국어과 모듈 설계 146
다. 학습 변인 설정 및 학습자 데이터 구안 147
라. 국어과 모듈 개발 151
마. 국어과 모듈 실행 및 평가 154
3. '맞춤형 학습 설계 시뮬레이션 시스템' 개발 154
가. 시뮬레이션 시스템 설계ㆍ개발 방법 및 절차 154
나. 시뮬레이션 시스템 사례 조사 156
다.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요구 기능 도출 166
4.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활용한 영어과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 모듈 적용 172
가.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활용한 영어과 모듈 개발 172
나.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활용한 영어과 모듈 실행 182
다. 영어과 모듈 및 시뮬레이션 시스템에 대한 평가 185
Ⅶ. 연구 요약 및 정책 제언 193
1. 연구 요약 194
가.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모델링 194
나. 역량 기반 연수 체계도 개발 197
다. 연수 프로그램 개발 201
라. 연수 프로그램 프로토타입 개발 203
2. 정책 제언 213
가. 정책 제언 추진 기반 213
나. 정책 방안 및 추진 전략 214
참고문헌 230
ABSTRACT 244
판권기 2
〈표 Ⅲ-1-1〉 지능정보사회 학교 교육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모델 개발 절차 35
〈표 Ⅲ-2-1〉 지능정보사회의 학교 교육에서 교수학습 수행을 위한 교사 역할 및 역량 37
〈표 Ⅲ-2-2〉 역량 재구성을 위한 전문가 초점 집단 39
〈표 Ⅲ-2-3〉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고려한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45
〈표 Ⅲ-3-1〉 LMS 사용의 세 가지 모드 49
〈표 Ⅲ-3-2〉 행동지표 도출을 위한 전문가 초점 집단 51
〈표 Ⅲ-3-3〉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별 행동지표 초안 52
〈표 Ⅲ-4-1〉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및 행동지표에 대한 타당화를 위한 전문가 집단 정보 54
〈표 Ⅲ-4-2〉 패널 수에 따른 내용 타당도 비율 55
〈표 Ⅲ-4-3〉 역량 및 행동지표의 타당화를 위한 1차 설문지 56
〈표 Ⅲ-4-4〉 역량 및 행동지표의 타당화를 위한 2차 설문지 60
〈표 Ⅲ-4-5〉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및 행동지표에 대한 1차 타당화 조사 결과 63
〈표 Ⅲ-4-6〉 1차 타당화 조사 결과에 따른 수정 보완 내역(일부) 65
〈표 Ⅲ-4-7〉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및 행동지표에 대한 2차 타당화 조사 결과 67
〈표 Ⅲ-4-8〉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및 행동지표(최종안) 69
〈표 Ⅳ-1-1〉 실태 분석 조사 개요 74
〈표 Ⅳ-1-2〉 교사 연수 프로그램 요구 조사 개요 76
〈표 Ⅳ-1-3〉 지능정보사회 교수학습 역량 관련 프로그램 운영 현황 분석 개요 78
〈표 Ⅳ-1-4〉 역량별 연수 프로그램 및 키워드 매칭 적합성 검토 전문가 집단 정보 79
〈표 Ⅳ-1-5〉 역량별 연수 프로그램 및 키워드 매칭 결과 81
〈표 Ⅳ-1-6〉 3단계 분석 결과 예시(부분) 83
〈표 Ⅳ-1-7〉 상위 20개 키워드 빈도 분석 결과 84
〈표 Ⅳ-1-8〉 연수 프로그램의 역량별 매칭 빈도 분석 결과 86
〈표 Ⅳ-1-9〉 지능정보사회 대비 강조 역량에 대한 빈도 분석 결과 86
〈표 Ⅳ-1-10〉 1단계 요구 조사 전문가 집단의 정보 87
〈표 Ⅳ-1-11〉 2단계 요구 조사 전문가 집단의 정보 90
〈표 Ⅳ-2-1〉 연구 대상 국가 선정 이유 97
〈표 Ⅳ-2-2〉 Stanford 대학의 FabLeam Fellows 교육 프로그램 104
〈표 Ⅳ-2-3〉 MIT Edgerton Center의 학교장 대상 메이커 연수 프로그램 105
〈표 Ⅳ-2-4〉 예비 교사 교육을 위한 ICT 교육과정 변화 108
〈표 Ⅳ-2-5〉 현직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연수과정 변화 111
〈표 Ⅳ-2-6〉 정보 활용(IT) 능력 교원 연수 내용 120
〈표 Ⅳ-2-7〉 미에현 교육위원회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요 121
〈표 Ⅳ-2-8〉 미에현 교육위원회 교사 연수 프로그램 일정 및 내용 122
〈표 Ⅴ-1-1〉 역량 기반 연수 체계도 개발 방법 및 절차 128
〈표 Ⅴ-1-2〉 역량별 연수 개발의 우선순위: 층위, 관련 연수 현황 130
〈표 Ⅴ-2-1〉 데이터 기반 맞춤형 수업 역량 강화 연수 프로그램 134
〈표 Ⅴ-2-2〉 연차별 연수 프로그램 개발 범위 136
〈표 Ⅴ-2-3〉 프로토타입 개발 대상 모듈 및 산출물 136
〈표 Ⅴ-2-4〉 프로토타이핑 과정에서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다양한 주체의 참여 138
〈표 Ⅵ-1-1〉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의 단계 144
〈표 Ⅵ-2-1〉 국어과 모듈 프로토타이핑 단계 145
〈표 Ⅵ-2-2〉 국어과 프로토타이핑 워킹 그룹 구성 145
〈표 Ⅵ-2-3〉 설득적 말하기와 글쓰기 수업을 위한 학습자 변인 149
〈표 Ⅵ-2-4〉 국어과 모듈에 활용한 학습자 가상 데이터 150
〈표 Ⅵ-2-5〉 토론 입론서 작성을 위한 수업 설계 기준안 152
〈표 Ⅵ-2-6〉 국어과 모듈 구성안 153
〈표 Ⅵ-3-1〉 시뮬레이션 시스템 개발 과정 156
〈표 Ⅵ-3-2〉 simSchool과 CSD의 특징 비교 165
〈표 Ⅵ-3-3〉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의 단계 169
〈표 Ⅵ-3-4〉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요구 기능 169
〈표 Ⅵ-4-1〉 학습자 진단 실습을 위한 PCS의 기능 172
〈표 Ⅵ-4-2〉 수업 설계 실습을 위한 PCS의 기능 176
〈표 Ⅵ-4-3〉 실습 지원을 위한 PCS의 자료실 기능 181
〈표 Ⅵ-4-4〉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활용한 영어과 모듈 실행 절차 183
〈표 Ⅶ-1-1〉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모델링 과정 195
〈표 Ⅶ-1-2〉 역량별 연수 개발의 우선순위: 층위, 관련 연수 현황 199
〈표 Ⅶ-1-3〉 데이터 기반 맞춤형 수업 역량 강화 연수 프로그램 202
〈표 Ⅶ-1-4〉 본 연구의 프로그램 개발 범위 203
〈표 Ⅶ-1-5〉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설계의 단계 204
〈표 Ⅶ-1-6〉 단계별 국어과 모듈 설계ㆍ개발ㆍ실행 과정 204
〈표 Ⅶ-1-7〉 국어과 모듈 구성안 205
〈표 Ⅶ-1-8〉 역량별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요구 기능 207
〈표 Ⅶ-2-1〉 現 초ㆍ중등 교육 시스템들의 사용자, 추진배경, 주요기능 및 내용 비교 216
〈표 Ⅶ-2-2〉 대시보드와 각종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교육 및 학습 데이터 분석 유형 222
[그림 Ⅲ-2-1] 지능정보사회의 학교 교육에서 교수학습 수행을 위한 교사 역할 및 역량 규명 과정 36
[그림 Ⅲ-2-2]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군 재설정 초안 40
[그림 Ⅲ-2-3] 연수 프로그램 구성의 바탕이 되는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관계도 42
[그림 Ⅳ-1-1] 키워드에 대한 워드 클라우드 분석 결과 83
[그림 Ⅳ-1-2] 매칭된 역량에 대한 워드 클라우드 분석 결과 85
[그림 Ⅳ-2-1] STEM 2026 Vision 100
[그림 Ⅳ-2-2] Wyoming 대학 WyoMakers 메이커스페이스 102
[그림 Ⅳ-2-3] 싱가포르의 ICT 기술 활용 학습 설계 112
[그림 Ⅳ-2-4] 초등학교 프로그래밍교육 실시를 위한 문부과학성의 추진 구상 117
[그림 Ⅳ-2-5] 미래의 배움 컨소시엄의 프로그래밍 교육의 연차별 목표 및 수행절차 118
[그림 Ⅳ-2-6] 미에현 교사 연수 122
[그림 Ⅳ-2-7] 소프트뱅크 Pepper 활용 교사 연수 123
[그림 Ⅴ-1-1] 연수 프로그램 개발 필요도가 높은 네 가지 역량 간 관계도 132
[그림 Ⅴ-1-2] 역량 기반 연수 체계도 133
[그림 Ⅴ-2-1] 연차별 연수 프로그램 개발 과정 135
[그림 Ⅵ-3-1] 시뮬레이션 시스템 개발 절차 155
[그림 Ⅵ-3-2] simSchool의 가상 학급 157
[그림 Ⅵ-3-3] simSchool의 학습자 프로파일 157
[그림 Ⅵ-3-4] simSchool의 과제 부여에 따른 학습자 특성 변화 158
[그림 Ⅵ-3-5] CSD의 학급 정보 159
[그림 Ⅵ-3-6] CSD의 학습자 프로파일 160
[그림 Ⅵ-3-7] CSD의 수업 설계 중 목표 설정 161
[그림 Ⅵ-3-8] CSD의 수업 설계 중 수업 차수 및 교수 전략 설정 162
[그림 Ⅵ-3-9] CSD의 학습자 그룹별 맞춤형 수업 설계 163
[그림 Ⅵ-3-10] CSD의 학습자 수업 모니터링 164
[그림 Ⅵ-3-11] 역량별 시뮬레이션 실습의 설정 167
[그림 Ⅵ-3-12] 개발한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학습자 진단 기능 170
[그림 Ⅵ-3-13] 개발한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수업 설계 기능 171
[그림 Ⅵ-4-1] 학습자 진단 실습을 위한 PCS의 학습자 데이터 목록 173
[그림 Ⅵ-4-2] 학습자 진단 실습을 위한 PCS의 학습자 개별 프로파일링 174
[그림 Ⅵ-4-3] 학습자 진단 실습을 위한 PCS의 학습자 그룹 프로파일링 175
[그림 Ⅵ-4-4] 학습자 진단 실습을 위한 PCS의 학습자 그룹 목록 176
[그림 Ⅵ-4-5] 맞춤형 학습 설계 실습을 위한 PCS의 수업 설계 기준안 177
[그림 Ⅵ-4-6] 맞춤형 학습 설계 실습을 위한 PCS의 수업 거시 설계 178
[그림 Ⅵ-4-7] 맞춤형 학습 설계 실습을 위한 PCS의 수업 미시 설계 179
[그림 Ⅵ-4-8] 맞춤형 학습 설계 실습을 위한 PCS의 나의 수업 설계안 180
[그림 Ⅵ-4-9] 실습 지원을 위한 PCS의 활동 및 자료 목록 181
[그림 Ⅵ-4-10] 실습 지원을 위한 PCS의 수업 설계안 공유 182
[그림 Ⅵ-4-11] 영어과 모듈 실행하는 장면 184
[그림 Ⅶ-1-1]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197
[그림 Ⅶ-1-2] 데이터 기반 맞춤형 수업 역량 강화 연수 체계도 201
[그림 Ⅶ-1-3] 영어과 모듈 실행 예시 화면 1 208
[그림 Ⅶ-1-4] 영어과 모듈 실행 예시 화면 2 209
[그림 Ⅶ-1-5] 영어과 모듈 실행 예시 화면 3 210
[그림 Ⅶ-1-6] 영어과 모듈 실행 예시 화면 4 211
[그림 Ⅶ-1-7] 영어과 모듈을 실행하는 장면 212
[그림 Ⅶ-2-1] 초ㆍ중등 교육에서 LMS 도입을 위한 단계별 구체적 실행 계획 예시(안) 218
[그림 Ⅶ-2-2] CANVAS에서 제공하는 학습분석 리포트 예시 220
[그림 Ⅶ-2-3] Get Waggle의 대시보드 예시 221
[그림 Ⅶ-2-4] 일반적인 플립 러닝 모델과 학습 분석 기반 플립 러닝의 차이 223
[그림 Ⅶ-2-5] Push와 Pull 모델 비교 225
[그림 Ⅶ-2-6] 교원연수정보서비스 홈페이지 227
[그림 Ⅶ-2-7] 이화여대 THE포트폴리오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