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20
3. 연구 방법 22
Ⅱ. 선행 연구 및 이론적 배경 26
1. 역량과 창의ㆍ융합 교육 27
가. 역량과 역량 교육 27
나. 주요 역량 도출 및 세분화 33
다. 창의ㆍ융합 교육과 역량 39
2. 초학문적 융합의 개념과 특징 42
가. 초학문적 융합의 개념 42
나. 초학문적 융합의 특징과 요소 47
3. 초학문적 융합 수업의 설계 원리 48
가. 초학문적 융합 수업의 특징과 차별성 49
나. 초학문적 융합 수업 설계 원리 52
4. 초학문적 융합 수업 사례 탐구 60
가. 해외 사례 61
나. 국내 사례 72
다. 시사점 80
Ⅲ. 초학문적 융합 프로그램 개요 83
1. 워킹 그룹 구성 84
2.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 90
3. 프로그램 개요 94
가. 전체 프로그램 94
나. 프로그램 예시 97
Ⅳ. 프로그램 실행에 대한 교사 내러티브 분석 106
1. 교사별 내러티브 분석 109
가. 학생 눈높이에 맞추기 110
나. 교과 연계 통해 현실과 타협하기 115
다. 교과를 넘어 삶에서 실천하기 122
라. 학생에게 힘을 실어주기 128
2. 단계별 프로그램 실행 과정 분석 134
가. 요구 탐색 135
나. 문제 선정 140
다. 문제 구체화 146
라. 실행 계획 152
마. 실행 156
바. 발표 및 평가 160
3. 교사 면담 주제어 분석 166
가. 분석 방법과 절차 167
나. 교사 면담 주제어 분석 결과 169
Ⅴ. 프로그램 실행에 대한 학생 반응 분석 173
1. 설계 원리 178
2. 프로그램 운영 191
3. 프로그램 만족도 204
4. 역량 함양 215
5. 학생 반응 주제어 분석 228
Ⅵ. 초학문적 융합 프로그램 실행 방안 234
1. 초학문적 융합 프로그램 모형 235
가. 모형 개념도 235
나. 프로그램 템플릿 237
2. 초학문적 융합 프로그램 설계 원리 및 절차 238
가. 초학문적 융합 프로그램 설계 원리: TRANS 모형 238
나. 초학문적 융합 프로그램 설계 원리 적용 240
3. 초학문적 융합 프로그램 편성ㆍ운영 유형 242
가. 학교 교육과정 영역별 편성ㆍ운영 유형 243
나. 교육과정 운영 시기별 편성ㆍ운영 유형 247
4. 초학문적 융합 프로그램 실행 쟁점과 조건 248
가. 학교 교육과정 248
나. 교사 전문성 251
다. 학교 환경 253
라. 학교 문화 254
Ⅶ. 요약 및 제언 257
1. 요약 258
2. 제언 275
참고문헌 301
ABSTRACT 315
[부록] 319
우리가 만드는 숨쉬기 좋은 세상 320
우리 생활 속의 안전 323
요즘 나의 고민은요... 327
Feel, Find, Share! 세계 속의 나, 우리(멸종위기 동물을 구하라!) 330
학교 앞산 연구단 334
학교를 바꿔라 337
우리의 눈으로 보는 세상 340
응답하라 2038 343
학교 규칙! 꼭 필요한가? 346
통계로 소通하는 우리학교 통통연구소 349
(나do 너do 우리do 영향을) 미 쳐 라! 353
내가 가진 아름다움 356
나의 진로 고민/가족 대화 부족 문제 359
나의 삶, 우리가 사는 세상에 관해 질문하기 362
FLB(For a Better Life) Project 365
체인지 메이커(Change Maker) 368
판권기 2
〈표 Ⅰ-3-1〉 워킹 그룹 구성 23
〈표 Ⅱ-1-1〉 역량의 개념 및 정의 29
〈표 Ⅱ-1-2〉 ATC21S의 21세기 역량 35
〈표 Ⅱ-1-3〉 다양한 국가 및 기관의 (21세기) 역량 프레임워크 36
〈표 Ⅱ-1-4〉 역량 세분화 37
〈표 Ⅱ-2-1〉 초학문적 융합의 개념 정의 43
〈표 Ⅱ-2-2〉 다양한 융합 개념3 44
〈표 Ⅱ-3-1〉 다학문적/간학문적/초학문적 융합 수업의 차이 49
〈표 Ⅱ-3-2〉 IB의 초학문적 융합 프로그램 기본 요소와 조직 원리 51
〈표 Ⅱ-3-3〉 학습 방식과 상호 작용 52
〈표 Ⅱ-3-4〉 초학문적 융할 수업의 설계 원리 54
〈표 Ⅱ-4-1〉 IB의 교육과정 설계 원칙 62
〈표 Ⅱ-4-2〉 Greenwich 학교의 교육과정 연계 모형(일부 발췌) 66
〈표 Ⅱ-4-3〉 Transdisciplinary Unit Checklist 양식(일부 발췌하여 구성) 67
〈표 Ⅱ-4-4〉 학생주도 실행 프로젝트 예시 71
〈표 Ⅱ-4-5〉 상현초등학교 2017년 5학년 '여는 주간' 운영 73
〈표 Ⅱ-4-6〉 상현 초등학교 융합 수업의 예 74
〈표 Ⅱ-4-7〉 승지초등학교 2015년 6학년 융합 수업 사례 75
〈표 Ⅱ-4-8〉 국내외 주요 사례의 주요 특징 및 시사점 81
〈표 Ⅲ-1-1〉 워킹 그룹(연구 참여자) 구성(이름은 기호 처리) 85
〈표 Ⅲ-1-2〉 2월 워크숍 내용 87
〈표 Ⅲ-1-3〉 6월 중간 워크숍 내용 88
〈표 Ⅲ-1-4〉 역량 중심의 수업 설계 평가 체크리스트(동북고 사례) 88
〈표 Ⅲ-3-1〉 프로그램명 및 실행 영역 95
〈표 Ⅲ-3-2〉 프로그램 실행 시기 96
〈표 Ⅲ-3-3〉 프로그램 예시: 중P 프로그램 개요 98
〈표 Ⅲ-3-4〉 프로그램 예시: 초A 프로그램 개요 102
〈표 Ⅳ-1-1〉 교사별 내러티브 주제 109
〈표 Ⅳ-2-1〉 단계별 프로그램 실행 과정 분석 134
〈표 Ⅳ-3-1〉 교사 반구조화 면담 항목 167
〈표 Ⅴ-1〉 학생 체크리스트 질문지 175
〈표 Ⅴ-2〉 학생 체크리스트 수합 현황 176
〈표 Ⅴ-3〉 학생 면담 실시 177
〈표 Ⅴ-1-1〉 프로그램 설계 원리에 관한 체크리스트 질문 178
〈표 Ⅴ-1-2〉 프로그램 설계 원리 부합 정도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학교 급별) 179
〈표 Ⅴ-1-3〉 프로그램 설계 원리 부합 정도에 대한 교사들의 평가(학교 급별) 180
〈표 Ⅴ-1-4〉 프로그램 설계 원리 부합 정도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프로그램별) 180
〈표 Ⅴ-1-5〉 프로그램 설계 원리에 관한 개방형 질문 및 면담 분석 결과 183
〈표 Ⅴ-2-1〉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체크리스트 질문 191
〈표 Ⅴ-2-2〉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학교 급별) 192
〈표 Ⅴ-2-3〉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교사들의 평가(학교 급별) 193
〈표 Ⅴ-2-4〉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프로그램별) 193
〈표 Ⅴ-2-5〉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개방형 질문 및 면담 분석 결과 194
〈표 Ⅴ-3-1〉 프로그램 만족도에 관한 체크리스트 질문 204
〈표 Ⅴ-3-2〉 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학교 급별) 204
〈표 Ⅴ-3-3〉 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한 교사들의 평가(학교 급별) 205
〈표 Ⅴ-3-4〉 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프로그램별) 206
〈표 Ⅴ-3-5〉 프로그램 만족도에 관한 개방형 질문 및 면담 분석 결과 207
〈표 Ⅴ-4-1〉 역량 함양에 관한 체크리스트 질문 215
〈표 Ⅴ-4-2〉 역량 함양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학교 급별) 216
〈표 Ⅴ-4-3〉 역량 함양에 대한 교사들의 평가(학교 급별) 217
〈표 Ⅴ-4-4〉 역량 함양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프로그램별) 218
〈표 Ⅴ-4-5〉 역량 함양에 관한 개방형 질문 및 면담 분석 결과 219
〈표 Ⅵ-1-1〉 프로그램 템플릿 237
〈표 Ⅵ-2-1〉 초학문적 융합 프로그램 설계 원리 요약 239
〈표 Ⅵ-2-2〉 초학문적 융합 프로그램 설계 원리의 단계별 적용 242
〈표 Ⅵ-3-1〉 학교 교육과정 영역별 초학문적 융합 편성ㆍ운영 유형 및 본 연구 사례(초등학교) 243
〈표 Ⅵ-3-2〉 학교 교육과정 영역별 초학문적 융합 편성ㆍ운영 유형 및 본 연구 사례(중학교) 245
〈표 Ⅵ-3-3〉 교육과정 운영 시기별 초학문적 융합 편성ㆍ운영 유형 247
〈표 Ⅵ-4-1〉 초학문적 융합 프로그램 실행에 있어 학교 교육과정 측면에서의 쟁점과 조건 249
〈표 Ⅵ-4-2〉 초학문적 융합 프로그램 실행에 있어 교사 전문성 측면에서의 쟁점과 조건 251
〈표 Ⅵ-4-3〉 초학문적 융합 프로그램 실행에 있어 학교 문화 측면에서의 쟁점과 조건 253
〈표 Ⅵ-4-4〉 초학문적 융합 프로그램 실행에 있어 학교 문화 측면에서의 쟁점 255
〈표 Ⅶ-1-1〉 프로그램명 및 실행 영역 262
〈표 Ⅶ-1-2〉 교사별 내러티브 264
〈표 Ⅶ-1-3〉 실행 단계별 내러티브 265
〈표 Ⅶ-1-4〉 학생 체크리스트 결과 268
〈표 Ⅶ-1-5〉 학생 반응 분석 결과(개방형 질문과 면담) 268
〈표 Ⅶ-1-6〉 학교 교육과정 영역별 초학문적 융합 편성ㆍ운영 유형 274
〈표 Ⅶ-1-7〉 초학문적 융합 프로그램 실행에 있어 쟁점과 조건 274
〈표 Ⅶ-2-1〉 초학문적 융합 수업 현장 확산을 위한 제언 276
[그림 Ⅰ-1-1] 융합 개념도 18
[그림 Ⅰ-3-1] 워킹 그룹 운영(안) 23
[그림 Ⅰ-3-3]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25
[그림 Ⅱ-1-1] 역량 및 역량 중심 교육의 특성 33
[그림 Ⅱ-1-2] 싱가포르의 21세기 역량 프레임워크 34
[그림 Ⅱ-1-3] P21의 21세기 역량 프레임워크 34
[그림 Ⅱ-2-1] 통합의 수준 45
[그림 Ⅱ-3-1] 역량 교육과 초학문적 융합의 접점 53
[그림 Ⅱ-4-1] IB PYP의 초학문적 융합 모형 62
[그림 Ⅱ-4-2] FIS Transdisciplinary Learning Model 64
[그림 Ⅱ-4-3] Big Picture Learning의 구조 68
[그림 Ⅱ-4-4] 알파 프로그램 구성 단계 69
[그림 Ⅱ-4-5]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의 역할 및 기능 79
[그림 Ⅱ-4-6] 시흥교육아카이브 80
[그림 Ⅲ-1-1] 워킹 그룹의 연구 협력 86
[그림 Ⅲ-2-1] 창의ㆍ융합형 교육모형 91
[그림 Ⅲ-2-2] Sounding Program 실행 절차 92
[그림 Ⅲ-2-3] 초학문적 융합 수업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절차 93
[그림 Ⅳ-1] 내러티브 분석의 두 가지 축 108
[그림 Ⅳ-3-1] 주제어 분석 방법과 절차 168
[그림 Ⅳ-3-2] 전체 교사 대상 면담 자료 워드 클라우드 170
[그림 Ⅳ-3-3] 학교별 교사 면담 자료 워드 클라우드 171
[그림 Ⅴ-1-1] 설계 원리 부합도 방사형 그래프 182
[그림 Ⅴ-5-1] 학생 전체 반응 워드 클라우드 229
[그림 Ⅴ-5-2] 프로그램별 학생 반응 워드 클라우드 231
[그림 Ⅴ-5-3] 학교별 교사 면담 자료 워드 클라우드 232
[그림 Ⅵ-1-1] 초학문적 융합 모형 개념도 235
[그림 Ⅵ-2-1] 초학문적 융합 프로그램 설계 원리(TRANS 모형) 239
[그림 Ⅶ-1-1] 다양한 융합 모형 260
[그림 Ⅶ-1-2] 교사 면담 주제어 분석 267
[그림 Ⅶ-1-3] 학생 반응 주제어 분석 271
[그림 Ⅶ-1-4] 초학문적 융합 모형 개념도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