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가. 연구의 필요성 10
나. 연구 목적 12
2. 연구 내용 12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교수·학습 방향 및 방법 분석 12
나. 단위학교의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향에 대한 이해 및 적용 실태(중학교 및 고등학교) 13
다. 미래 사회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안 탐색 13
3. 연구 방법 13
가. 문헌 연구 13
나. 전문가 협의회 14
다. 설문 조사 14
라. 심층 면담 15
II.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수·학습의 중점 16
1. 교육과정 총론의 교수·학습 방향 및 방법 16
가. 추구하는 인간상, 핵심역량, 인재상 및 학교급별 목표 16
나. 총론에서 제시하는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 19
2. 교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향 및 방법 24
가. 국어과 24
나. 사회과 27
다. 수학과 32
라. 과학과 35
마. 영어과 38
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별 교수·학습 방법 요약 41
III.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향에 대한 단위학교의 이해 및 적용 실태 분석 43
1. 설문 조사 43
가. 설문지 구성 43
나. 설문 조사 대상 및 방법 44
다. 결과 분석 46
2. 심층 면담 160
가. 중학교 161
나. 고등학교 164
IV.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수·학습 다양화 방안 167
1. 창의·융합형 인재에 대한 개념 167
2.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설계 169
3.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 교수·학습 방향 탐색 171
V. 결론 및 제언 173
참고문헌 178
부록 184
판권기 194
〈표 II-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한 핵심역량 17
〈표 II-2〉 교육적 인간상 및 핵심역량과 학교 급별 교육 목표와의 연계 18
〈표 II-3〉 2015 개정 총론에서의 교수·학습 관련 제시 내용 20
〈표 II-4〉 국어과 교수·학습의 방향 26
〈표 II-5〉 사회과 교수·학습의 방향 28
〈표 II-6〉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수·학습 방법 30
〈표 II-7〉 수학과 교수·학습의 방향 32
〈표 II-8〉 과학과 교수·학습의 방향 37
〈표 II-9〉 영어과 교수·학습의 방향 39
〈표 II-10〉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수·학습 방법 40
〈표 II-1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과별 교수·학습 방법 41
〈표 III-1〉 설문 조사 내용 43
〈표 III-2〉 시·도별 표집학교와 응답 대상 교사 수 45
〈표 III-3〉 가르치는 학급의 평균 학생 수와 교직 경력 46
〈표 III-4〉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전체) 47
〈표 III-5〉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 적용(전체) 48
〈표 III-6〉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국어과) 51
〈표 III-7〉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의 적용 정도(국어) 52
〈표 III-8〉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사회과) 54
〈표 III-9〉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의 적용 정도(사회과) 56
〈표 III-10〉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수학과) 58
〈표 III-11〉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 적용(수학) 60
〈표 III-12〉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과학과) 62
〈표 III-13〉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의 적용 정도(과학) 64
〈표 III-14〉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영어과) 67
〈표 III-15〉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 적용(영어과) 68
〈표 III-16〉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의 변화 여부 70
〈표 III-17〉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의 변화(중학교) 71
〈표 III-18〉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의 변화(고등학교) 71
〈표 III-19〉 수업 방식의 변화 여부 72
〈표 III-20〉 수업 방식의 변화 방향 73
〈표 III-21〉 학생들의 수업 참여 방식의 변화 74
〈표 III-22〉 2009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 정도 75
〈표 III-23〉 2015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활용 정도 76
〈표 III-24〉 2015 교수·학습 방법별 학생의 흥미도 78
〈표 III-25〉 2015 교수·학습 계획 및 운영 시 교과 핵심역량 반영 정도 80
〈표 III-26〉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의 변화 정도에 대한 인식(국어과) 82
〈표 III-27〉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 중 대표적인 변화 항목에 대한 인식(국어과) 82
〈표 III-28〉 교사 자신의 수업 방식 변화 여부(국어과) 83
〈표 III-29〉 교사 자신의 수업 방식의 구체적 변화 항목(국어과) 84
〈표 III-30〉 학생들의 수업 참여 방식의 변화 여부(국어과) 85
〈표 III-31〉 학생의 수업 참여 방식의 구체적 변화 항목(국어과) 85
〈표 III-32〉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 정도(국어과) 86
〈표 III-33〉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별 적용 정도(국어과) 87
〈표 III-34〉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에 따른 학생들의 흥미도(국어과) 89
〈표 III-35〉 2009 개정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후 교수·학습 방향의 변화 여부(사회과) 91
〈표 III-36〉 교사 자신의 교수·학습에 있어서 가장 두드러진 변화 방향(사회과) 92
〈표 III-37〉 교사 자신의 수업 방식의 변화 여부(사회과) 93
〈표 III-38〉 교사 자신의 수업 방식에 있어서 가장 두드러진 변화 방향(사회과) 93
〈표 III-39〉 학생들의 수업 참여 방식의 변화 여부(사회과) 94
〈표 III-40〉 학생들의 수업 참여 방식의 두드러진 변화(사회과) 95
〈표 III-41〉 2009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 96
〈표 III-4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활용 정도(사회과) 98
〈표 III-43〉 2015 교수·학습 방법별 학생의 흥미도(사회과) 100
〈표 III-44〉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수학과 교수·학습 방향의 변화 여부(수학과) 102
〈표 III-45〉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수학과 교수·학습 방향의 변화 내용(수학과) 102
〈표 III-46〉 수업 방식의 변화 여부(수학과) 103
〈표 III-47〉 수업 방식의 변화 방향(수학과) 104
〈표 III-48〉 학생들의 수업 참여 방식의 변화 여부(수학과) 105
〈표 III-49〉 학생들의 수업 참여 방식의 변화 내용(수학과) 105
〈표 III-50〉 2009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다양화... 107
〈표 III-51〉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활용 정도(수학과) 108
〈표 III-52〉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별 학생의 흥미도(수학과) 110
〈표 III-53〉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의 변화 정도에 대한 인식(과학과) 112
〈표 III-54〉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 중 대표적인 변화 항목에 대한 인식(과학과) 113
〈표 III-55〉 교사 자신의 수업 방식의 구체적 변화 항목(과학과) 114
〈표 III-56〉 교사 자신의 수업 방식의 구체적 변화 항목(과학과) 115
〈표 III-57〉 학생들의 수업 참여 방식의 변화 여부(과학과) 116
〈표 III-58〉 학생의 수업 참여 방식의 구체적 변화 항목(과학과) 116
〈표 III-59〉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 정도(과학과) 118
〈표 III-60〉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별 적용 정도(과학과) 120
〈표 III-61〉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에 따른 학생들의 흥미도(과학과) 122
〈표 III-62〉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 의 변화 여부(영어과) 125
〈표 III-63〉 '교수·학습 중점 및 방향'의 변화(영어과) 125
〈표 III-64〉 수업 참여 방식의 변화 여부(영어과) 126
〈표 III-65〉 수업 방식의 변화 방향(영어과) 126
〈표 III-66〉 학생들의 수업 참여 방식의 변화 여부(영어과) 127
〈표 III-67〉 수업 방식의 변화 방향 127
〈표 III-68〉 2009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 129
〈표 III-69〉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활용 정도(영어과) 130
〈표 III-70〉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별 학생의 흥미도(영어과) 132
〈표 III-71〉 다양한 학생 참여 중심 교수·학습 방법 적용의 어려움 134
〈표 III-7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학생 참여 중심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을 위한 선결 과제 135
〈표 III-73〉 다양한 교수·학습 적용의 어려움을 초래하는 이유(국어과) 135
〈표 III-74〉 2015 개정 교육과정 취지에 부합하는 교수·학습 실천을 위한 해결 방향(국어과) 137
〈표 III-75〉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이 어려운 이유(사회과) 139
〈표 III-76〉 2015 개정 교육과정 취지에 부합하는 교수·학습 실천을 위한 해결 방향(사회과) 141
〈표 III-77〉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이 어려운 이유(수학과) 143
〈표 III-78〉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실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 실천을 위한 선결 과제(수학과) 144
〈표 III-79〉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이 어려운 이유(과학과) 145
〈표 III-80〉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실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 실천을 위한 선결 과제(과학과) 147
〈표 III-81〉 다양한 교수·학습 적용의 어려움을 초래하는 이유(영어과) 149
〈표 III-8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실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 실천을 위한 선결 과제(영어과) 150
〈표 III-83〉 교육과정 개선시 교수·학습 개선 방안 159
〈표 III-84〉 J중학교 교사들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에 관한 의견 163
〈표 III-85〉 D고등학교 교사들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에 관한 의견 165
〈표 IV-1〉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실 수업에 대한 기대상 168
〈표 IV-2〉 창의·융합수업을 위한 수업 모형 169
〈표 IV-3〉 미래의 교수·학습 방향 및 방법 171
[그림 I-1]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평가 모형 11
[그림 II-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핵심역량, 인재상의 관계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