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경전철 도시철도사업개선 방안집을 발간하며... / 한제현
목차
제1장 과업개요 6
제2장 과업내용 7
1. 분야별 과업 세부내용 7
1.1. 토목분야 7
1.2. 건축분야 7
1.3. 전기분야 7
1.4. 역사 전기분야 7
1.5. 기계분야 8
1.6. 신호분야 8
1.7. 차량분야 8
1.8. 통신분야 8
1.9. 궤도분야 8
1.10. 운영 및 유지관리분야 8
1.11. 기타 고려사항 9
제3장 도시철도 사고사례 및 원인 분석 10
1. 개요 10
2. 사고 원인 및 대책 10
3. 우이-신설선 경전철 사고사례 11
3.1. 시공중 가시설(어스앵커) 탈락사고 11
3.2. 토목 모타카 규격(차량한계) 확인(제작시) 12
3.3. 시공시 곡선구간 전차선 IN-OUT 설치 위치 오류 12
3.4. 기지 구내 차량의 분기기 진입 중 분기기 오작동으로 인한 탈선 13
3.5. 작업 종료 후 작업장 안전관리 소홀로 인한 사고 13
3.6. 인터페이스 오류(건축 및 전차선, 차량 분야) 14
4. 기타 경전철 사고사례 15
제4장 분야별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6
1. 개요 16
1.1. 검토개요 16
1.2. 설계 및 시공 문제점 및 개선방안 검토 분야 16
1.3. 분야별 중요 문제점 및 개선방안 17
2. 토목 24
2.1. 누수방지 대책 24
2.2. 개착구조물의 균열 최소화 방안 32
2.3. 고강도 재료사용을 통한 부재단면 축소 및 정거장 개방감 향상 36
2.4. 내화설계 반영 37
2.5. 가시설 버팀보 성능개선 및 선행 하중잭 도입 39
2.6. 지장물 및 구조물 조사 내실화 42
2.7. 가시설 외적 안전성 검토 필요 44
2.8. 터널구간 측벽 최하단 락볼트 삭제 45
2.9. 구조물 및 가시설도에 지장물 현황 표기 및 지장물도 개선 46
2.10. 배수불량에 대한 설계단계 개선사항 49
2.11. 정거장구간 배수관로 개선 52
2.12. 외부출입구 및 외부E/V 돌출구조물 설계개선 54
2.13. 가시설 계산 결과 설계도면에 표기 56
2.14. 원활한 대피통로 확보 필요 58
2.15. 터널 발파패턴 변경 필요 60
2.16. 보조파일 설계 추가 필요 62
3. 건축 63
3.1. 승강장 폭원 63
3.2. 기능실 배치 및 공간구성 계획 64
3.3. 외부동선 및 캐노피의 파손 방지시설 설치 66
3.4. 고심도역의 E/C 고장시를 고려한 별도계단 설치의 필요성 검토 67
3.5. 피난동선의 안전성 확보 67
3.6. 내장 재료계획 69
3.7. 화장실 칸막이 스크린의 몰카 방지대책 70
3.8. 누드형 승강기 내부 승강로 구조물 마감계획 72
3.9. 승객의 신체에 충돌이 예상부분의 안전시설 설치 73
3.10. 승객 안전을 배려한 마감재의 날카로운 모서리 면처리 시공 철저 73
3.11. 설비 시설물내 안전시설물 설치 75
3.12. 작업자용 계단의 논스립 설치 75
4. 전기 76
4.1. 제3궤조 파워레일 보호커버 설치 보완 76
4.2. 제3궤조 파워레일 설치위치 방향 개선 77
4.3. 제3궤조 파워레일 지지대 고정용 매입전 개선방안 78
4.4. 파워레일 램프구간 시종점부 고정지지대 위치개선 82
4.5. Power Rail 선정 시 고려사항 83
4.6. 차량기지 검사고내 제어용 단로기 형식 변경 84
4.7. 차량기지 검사고내 제어용 단로기 위치 선정의 효율성 검토 85
4.8. 급전 레일 지지용 Claw 형식 개선사항 85
4.9. 급전 레일의 안전성 확보 86
4.10. 급전레일 설치용 지지대 개선사항 87
4.11. 전차선 단면적 개선 87
5. 역사전기 88
5.1. 전력간선 배관공사 개선(회로별 단독 후강전선관→케이블트레이) 88
5.2. 케이블 사양 개선(단심케이블→단심 또는 다심케이블) 88
5.3. 친환경 축소형 배전반 도입 89
5.4. 케이블 트로프 형식 별 설치 품 기준 마련 필요 89
5.5. 모터제어반(MCC) 기초, 전면 조작부 확대 적용 90
5.6. 설계 품질 개선 대책 마련 필요 90
5.7. 전기실내 역율 개선용 콘덴서 설치 배제 90
5.8. 터널조명 간선 시공방법 개선 91
5.9. 기계실 MCC 상단 1차 및 2차 배관 방법 개선 92
5.10. 배수펌프실 지상측 배수, 배관 PIT내 조명등 설치 위치 및 조명등 선정 92
5.11. 유지관리 비용 절감 및 안전 확보조치 설계, 시공 개선 시공 93
5.12. 전기실 충전기, UPS반 통합 93
5.13. 발주시 지급자재(지급성 자재) 일괄 발주로 제작사 통일 필요 94
5.14. 전기실 및 각 기능실(기계실, 통신, 신호)의 합리적 배치 94
5.15. 유지관리요원 조기 배치 95
5.16. 준공 후 분야별 공사 관련자가 일정기간동안 현장에 상주 95
6. 기계 96
6.1. 승강장 연단부 하부 대피공간 확보 필요 96
6.2. 출입구 계획 시 보행계단 병행 설치 97
6.3. 승강장 선로부 배기방식 개선 98
6.4. "운영 및 유지보수 계획서"의 제연운전관련 방재매뉴얼 수정 99
6.5. 본선 집수정 출입 및 배수방식 개선 101
6.6. 직팽식 공조기 실외기 설치위치 개선 102
6.7. 정화조 관리층 악취 누기현상 해소방안 104
6.8. 후속공정을 위한 출입구(자재반입구)확보 방안 105
6.9. 특고압선 인입시 전용 피트 확보 105
6.10. 본선 연결송수관 송수구 및 기구함 설치 개선(우수사례) 106
6.11. 본선 송풍기 장비기초 철골로 제작(우수사례) 106
6.12. 집수정 호이스트 레일 정밀 시공(우수사례) 107
6.13. 직팽식공조기 수냉각형 히트펌프 (지하수량 확보 역사에 제안) 107
7. 신호 109
7.1. 신설동역 회차 방법 개선 109
7.2. 무정전전원장치(UPS) 이상 발생시 알람 표출기능 필요 110
7.3. 통신컴퓨터(NVLE)의 부팅방법 개선 111
7.4. 시공 완료전 운영자에 대한 신호시스템 운용방법 교육 필요 111
7.5. 무인운전 또는 자동운전을 위한 차량연계 신호시험의 적정기간 산정 111
7.6. 신호~PSD~차량 간 인터페이스 방법 및 통신시간 산정 112
8. 차량 113
8.1. 차량 집전장치 113
8.2. 차량 객실내 장치 114
8.3. 기타 개선사항 115
8.4. 열차문 개폐시간 개선 및 무인운전 시운전 기간 고려한 공정계획 116
9. 통신 117
9.1. 통신부야 검토사항 118
9.2. 요약 127
10. 궤도 129
10.1. 궤도레일, 곡선종거, 궤간설계, 분기기, 침목, 체결구등의 적정성 여부 129
10.2. 곡선의 종류별 선형 검토(평면선형, 종단선형, 기울기 등) 129
10.3. 선로경합사항(분기기와 곡선, 분기기와 기울기, 연속하는 기울기의 평면곡선 등) 검토 129
10.4. 레일의 장대, 중량화 및 궤도자재의 수급 등에 따른 궤도구조 검토 129
10.5. 분기기내 가동레일 접촉저항 개선을 위한 궤도 구축(상판위 도르래 설치) 129
10.6. 궤도시공 공간확보 필요 130
10.7. 전차선지지대 매립전 설치방법 개선 130
10.8. RL-FL을 증가하여 도상 두께 및 레일 하부공간 확보 132
10.9. 도상콘크리트 균열 억제 132
10.10. 프리캐스트 궤도구조 확대적용 필요 133
10.11. 측방안내방식의 AGT 차량의 특성을 고려한 분기기 선정 필요 139
11. 운영 및 유지관리 141
11.1. 우이~신설선 운영인원의 적정성 검토 141
11.2. 합리적인 요금체계 검토 144
11.3. 안전확보 방안 145
11.4. 경전철 운영 및 유지관리 개선사항 147
11.5. 타 지자체 경전철 운영 개선 사례 151
12. 기타 고려사항 156
12.1. 건축한계 저촉문제 개선 사항 156
제5장 결론 160
1. 제안사항 160
1.1. 토목 160
1.2. 건축 162
1.3. 전기 163
1.4. 역사전기 164
1.5. 기계 165
1.6. 신호 166
1.7. 차량 167
1.8. 통신 167
1.9. 궤도 168
1.10. 운영 및 유지관리 169
1.12. 기타 고려사항 : 건축한계 저촉문제 개선 사항 171
2. 개선효과 171
3. 향후 활용방안 및 계획 171
4. 분야별 참여 기술자 173
판권기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