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연수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 안내
중등 영어과 활동 중심 수업 탐구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인공지능의 시대, 학교교육의 방향 / 김재인 15
2. 더빙(방송스피치)을 활용한 영어수업 / 박소영 ; 강양숙 25
3. 활동지 중심 수업탐구의 실제 - 활동지 기반 협동수업에 대한 제언 / 진승희 31
1. 들어가며 31
2. 효과적인 모둠수업 활동지 제작을 위한 제언 32
3. 나가며 36
1학년 영어 활동지 예 37
4. 영어과 수업평가 방법의 방향 - 객관식 선다형 문항을 중심으로 / 장소영 41
I. 영어 교사의 전문성 41
1. 평가자로서 영어 교사의 전문성 41
2. 전문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 41
II. 문항 작성 이론 42
1. 시험 명세서(Test Specifications) 42
2. 문항 분석 방법: 역설계 방식(Reverse Engineering) 43
3. 문항 개발/수정 시 고려해야 할 점: 선다형 문항의 예시 43
III. Reverse Engineering(역설계)의 예 45
가. 문항의 구성 : 초등학생 대상 영어 경시대회 문항 분석 45
나. 실제 문항 분석: 선다형 유형의 예(worksheet 2) 46
5. 영어과 평가 문항 작성의 실제 - 서답형 문항 중심으로 / 강양숙 ; 유지은 49
I. 서론 49
II. 서술형 평가의 이론적 배경 49
1. 정의 49
2. 이론적 근거 50
3. 영어과 서술형 평가에 대한 선행 연구 52
III. 평가 문항 정리 53
1. 문항 설명 53
2. 서술형 문항 유형 재분류 55
IV. 결론 55
참고문헌 57
6. 영어과 평가문항 작성 실습 -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돕기 위한 평가문항 작성 / 강양숙 ; 유지은 83
I. 출제 관리 83
1. 교육과정에 근거한 출제 83
2. 정기고사 출제 시 유의사항 83
3. 출제 교사 유의사항 83
4. 정기고사 평가 결과 분석 및 피드백(feed-back) 84
II. 평가 문항 제작 지침 84
1. 평가의 목적 84
2. 좋은 문항의 조건 84
3. 문항 작성 시 유의점 84
III. 교사가 평가를 바탕으로 내릴 수 있는 결정 85
1.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적에 대한 결정 85
2. 학생의 선수 하습 지식에 관한 결정 86
3. 수업 시간에 대한 결정 86
4. 수업의 효과에 대한 결정 86
IV. 평가문항 개발의 원리 87
1. 평가 문항 유형 분류 87
2. 좋은 문항 제작의 걸림돌 87
V. 선택형 문항 88
1. 진위형(true-false item) 88
2. 연결형(matching item) 88
3. 선다형(multiple-choice item) 88
VI. 구성형(서답형) 문항 89
1. 구성형 평가의 장점과 단점 89
2. 단답형 문항 89
3. 논술형 문항 90
VII. 채점 루브릭의 올바른 제작 91
1. 채점 루브릭 91
2. 부적합한 루브릭의 유형 91
3. 바람직한 루브릭의 특징 : 기능중심 루브릭 91
컨설티 활동지 93
7. 다양한 활동 중심의 영어과 수업 사례 / 박병효 97
1. Future of Education, Education in Future 97
2. 2015 개정 교육과정 97
가. 개정 내용 97
나. 학생 중심 참여 수업 강화 97
다. 다양한 과정중심 평가 확대: 학생의 성장을 돕는 평가 98
3. 실험적 교수학습 및 평가, 경연대회 운영 사례 및 활용방안 98
가. MOOCs(온라인 대중 공개 수업, Massive Open Online Courses) 98
나. Podcast 101
다. Review Volunteer Program / Tell Us Something We Don't Know 102
라. Group Project 수업 103
마. Career Infographic Contest 104
바. 지필고사 서술형 출제 104
4. 결론 및 제언 105
8. 학교교육, 동료성으로부터 / 고병헌 109
9. 학생 참여중심 수업의 사례 / 류은숙 127
I. How to encourage students to participate in class 127
1. Flipped learning 127
2. Cooperative learning activities 128
3. Why Doing Together' in class is important? 129
4. Student-centered and teacher-centered learning 130
II. Examples of flipped learning 131
1. Getting Signatures 131
2. Tea Party 132
III. Discussion Questions 133
10. 학생 참여중심 수업 적용 및 실습 / 류은숙 137
I. Class Activities Applied 137
1. BYOD(Bring Your Own Device) 137
2. One Leaves, The other Stays 137
3. Pick me(Oh, May 28,2016) 138
4. KWL(Know, Want to know, Learned) 139
5. "Right There" Questions 140
6. Relay Activity 140
7. Answering and Making Comprehension Checking Questions 141
8. Making a Fishbone Graphic Organizer and Paraphrasing a Text 141
9. "Bang" Game 142
10. Gallery Walk 142
11. Be an EBS Teacher 143
12. Making a mini-book 144
13. Empathy Map 145
참고문헌 146
11. 청소년의 마음을 이해하는 감정소통법 / 차명호 149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관점들 149
인간의 조건에 대한 탐색 150
출생과 현재 사이, 그리고 결정 요인 150
환경, 양육, 교육의 결과 151
내적 자아와 외적 자아의 불일치 152
비효과적인 삶[내용없음] 149
성장하는 삶의 전략과 감정 156
요약 및 정리[내용없음] 149
내 삶에 던지는 질문들 157
질의 응답 및 마무리 158
중등 영어과 활동중심 수업탐구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159
판권기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