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요약제1장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2. 연구의 방법과 구성제2장 개발도상국 경제발전에서 서비스산업의 역할1. 들어가는 말2. 서비스업의 구조와 중요성(1) 서비스 부문의 세부 업종(2) 서비스업의 생산적 역할(3) 경제발전과 서비스업의 구조 변화3. 최근 개도국 서비스업 성장 실태와 의의(1) 최근 개도국 서비스업 성장 추세(2) 서비스업의 경제적 기여(3) 성장 요인(4) 한계와 전망4. 북한에 대한 시사점제3장 북한 서비스산업 개관1. 서비스산업 발달 배경과 과정(1) 계획경제하의 서비스 부문(2) 서비스산업의 형성 과정2. 범주별 서비스업 발달 형태 제4장 북한 서비스산업 실태1. 분석 대상의 선정2. 상업ㆍ유통(1) 역사적 개관(2) 유통업의 범주별 실태(3) 유통업의 사업 주체 및 양태(4) 북한정부의 정책(5) 유통업의 발달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6) 종합 평가3. 교통ㆍ운수(1) 역사적 개관(2) 운수업의 범주별 실태(3) 운수업의 사업 양태 : 경제난 이전과 이후의 비교(4) 운수업의 사업 주체(5) 북한정부의 정책(6) 운수업 발달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효과(7) 종합 평가4. 개인서비스(1) 생성 과정(2) 형태별 발전 양상(3) 정부정책(4) 개인서비스업의 발달이 북한경제에 미치는 영향5. 관광(1) 북한관광산업 개관(2) 북한관광산업의 전개과정(3) 김정은 집권 이후 관광정책 및 관광산업(4) 북한관광산업 성과와 한계(5) 관광산업이 북한 경제에 미치는 영향6. 무선통신(1) 산업 형성 및 발달배경(2) 산업성장 양상 및 특징(3) 수요 및 수요자의 성격(4) 공급 메커니즘(5) 타 산업과의 관계(6) 북한 무선통신 서비스산업의 한계7. 소프트웨어(1) 소프트웨어의 발달과정과 e-business 인프라 환경(2) 소프트웨어 인력과 소프트웨어 개발(3) 내수시장(4) 수출시장(5) 소프트웨어산업이 북한경제에 미치는 영향(6) 북한 소프트웨어산업의 문제점과 전망8. 금융(1) 개관(2) 김정은 정권이 직면한 금융의 주요 문제(3) 화폐금융에 대한 인식 변화(4) 금융의 재정기능 대체(5) 최근 금융개혁 조치 현황(6) 최근의 북한 금융개혁 평가제5장 결론 및 시사점1. 논의의 요약 : 북한 서비스산업 실태와 한계2. 북한 서비스산업 발달의 거시경제적 함의(1) 북한 서비스산업의 발달과 북한의 경제성장 : 서비스 주도 성장모델의 가능성(2) 서비스산업의 발달이 타 산업 및 업종에 미치는 파급효과(3) 서비스 주도 성장의 한계3. 남북한 경제협력에 대한 시사점참고문헌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