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초록 3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2
1. 연구의 내용 12
2. 연구방법 14
제2장 장애인 스포츠ㆍ레저보급 사업 현황 분석 16
제1절 장애인 스포츠ㆍ레저 보급 현황 17
1. 장애인 생활체육 참여율 현황 17
2. 장애인 생활체육활동 지원 사업 현황 17
3. 2016년 동계종목 교실 운영 현황 22
4. 장애인스포츠 종목 지도 현황 22
5. 장애인 레저스포츠 사업 운영 현황 23
6/4. 장애인 여가 및 문화생활 참여 현황 29
제2절 장애인 스포츠ㆍ레저 수요 인원 분석 31
1. 장애인 등록 인구 현황 31
2. 특수교육대상자 현황 32
제3절 문제점 33
1. 장애인 스포츠ㆍ레저 활동 비활성화 33
2. 장애인스포츠ㆍ레저 전문 인력 부족 33
3. 장애인 스포츠ㆍ레저 지원환경 인프라 부족 34
제4절 시사점 34
1. 장애인 스포츠ㆍ레저 활성화를 위한 지원 인프라 확대 34
2. 장애인 스포츠레저 전문 인력 강화 35
제3장 장애인 스포츠ㆍ레저학교 설치 운영에 따른 인식조사 분석 36
제1절 조사 설계 37
1. 조사내용 37
2. 조사 진행절차 및 방법 38
3. 자료처리 및 분석 39
제2절 설문 조사 분석 결과 40
1. 센터(학교) 조성 및 운영 시 주 고려사항 40
2. 센터(학교) 설치 시 적합한 지역 41
3. 센터(학교) 설치 시 적합한 지형 41
4. 센터(학교) 운영 시 적합한 방식 42
5. 센터(학교)에 추가 설치 희망 시설 43
6. 센터(학교)의 장애인 편익 및 여가문화시설 내 설치 희망 시설 44
7. 센터(학교) 프로그램 운영 시 적합한 프로그램 44
8. 센터(학교) 건립 및 운영 시 향후 이용의향 45
9. 센터(학교)에서 동계스포츠체험 프로그램 운영 시 이용의향 47
10. 센터(학교) 조성 및 운영과 관련한 의견 50
제3절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52
1. 장애인스포츠ㆍ레저학교의 접근성 및 편의, 여가 문화시설 확보 52
2. 장애인스포츠ㆍ레저학교 운영 주체 52
3. 다양한 체험형 장애인스포츠ㆍ레저 프로그램 구성 53
제4장 장애인 스포츠ㆍ레저학교 설치 운영 방안 54
제1절 장애인스포츠ㆍ레저학교의 개념과 역할 55
제2절 건립 기본 구상 56
1. 건립의 기본 방향 56
2. 입지 구상 57
3. 주요 시설 구상 59
제3절 관리 운영 구상 63
1. 관리 운영 방향 63
2. 프로그램 운영 방향 65
3. 관리 운영안 구상 67
4. 시설 운영관리 방안 83
제4절 운영 활성화 방안 87
1. 장애인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핵심적 공간이라는 인식 제고 87
2. 공공기능 수행에 따른 신뢰성과 공정성 확보 87
3. 이용률 제고 방안 개발 및 실행 관리 88
4. 유관 단체와의 연계를 통한 이용률 제고 88
5. 학교 특별활동 연계를 통한 활성화 89
6. 고객관리 및 마케팅 기법 개발 89
제5장 결론 90
참고문헌 93
[부록] 설문지 양식 95
판권기 111
〈표 2-1〉 장애인 생활체육 지원 사업 현황(최근 5년) 18
〈표 2-2〉 시ㆍ도별 장애인 생활체육 지원 사업 현황(2016년) 18
〈표 2-3〉 시ㆍ도별 장애인 생활체육 지원 사업 참가 유형 현황(2016년) 19
〈표 2-4〉 시ㆍ도별 장애인 생활체육 지원 사업 종목 현황(2016년) 20
〈표 2-5〉 동계 종목 교실 운영 현황(2016년) 22
〈표 2-6〉 장애인 종목 선수 동호인 현황(2016년) 22
〈표 2-7〉 종목별 장애인생활체육지도자 지도활동 현황 23
〈표 2-8〉 장애인 스키학교 운영 현황(2015~2017년) 24
〈표 2-9〉 장애인 스키학교 운영 현황(2014~2016년) 27
〈표 2-10〉/〈표 2-11〉 장애인 여가 및 문화생활 참여 실태 30
〈표 2-11〉/〈표 2-12〉 장애유형별 장애인 등록 인구 현황 31
〈표 2-12〉/〈표 2-13〉 특수교육대상자 현황 32
〈표 3-1〉 조사설계 37
〈표 3-2〉 조사내용 37
〈표 3-3〉 조사원 교육 내용 및 프로세스 38
〈표 3-4〉 결과 분석 변수 39
〈표 3-5〉 응답자 일반 현황 39
〈표 3-6〉 장애인 스포츠ㆍ레저센터(학교) 조성 및 운영과 관련한 자유 의견 50
〈표 4-1〉 평창군내 폐교재산현황(2017년 8월 현재) 58
〈표 4-2〉 관리ㆍ운영 효율성 분석을 위한 사업유형 구분 69
〈표 4-3〉 청소년수련시설 유형별 이용자 수 72
〈표 4-4〉 청소년수련시설 유형별 전체 프로그램 수 72
〈표 4-5〉 장애인스포츠ㆍ레저학교 필요 인력별 인건비 추정 75
〈표 4-6〉 시나리오별(이용객수 변화) 매출액 및 순이익(총수입 기준) 80
〈표 4-7〉 시나리오별(이용객수 변화) 매출액 및 순이익(자체수입 기준) 80
〈표 4-8〉 이용객수 변동(증가)에 대한 민감도 분석(총수입 기준) 80
〈표 4-9〉 이용객수 변동(증가)에 대한 민감도 분석(자체수입 기준) 81
〈표 4-10〉 시나리오별(이용요금 변화) 매출액 및 순이익(총수입 기준) 81
〈표 4-11〉 시나리오별(이용요금 변화) 매출액 및 순이익(자체수입 기준) 82
〈표 4-12〉 평균 이용요금 변동(증가)에 대한 민감도 분석(총수입 기준) 82
〈표 4-13〉 평균 이용요금 변동(증가)에 대한 민감도 분석(자체수입 기준) 82
〈표 4-14〉 운영 형태별 장단점 83
〈표 4-15〉 운영 형태별ㆍ평가항목별 평가결과 84
〈표 4-16〉 청소년수련시설 운영 형태별 현황 86
〈그림 1-1〉 연구 수행 절차 15
〈그림 2-1〉 연도별 장애인생활체육 참여 현황 17
〈그림 3-1〉 장애인 스포츠ㆍ레저센터(학교) 조성 및 운영 시 주 고려사항 40
〈그림 3-2〉 장애인스포츠레저센터(학교) 설치 시 적합한 지역 41
〈그림 3-3〉 장애인 스포츠ㆍ레저센터(학교) 설치 시 적합한 지형 42
〈그림 3-4〉 장애인 스포츠ㆍ레저센터(학교) 운영 시 적합한 방식 42
〈그림 3-5〉 장애인 스포츠ㆍ레저센터(학교) 운영에 적합한 위탁자 43
〈그림 3-6〉 장애인 스포츠ㆍ레저센터(학교)에 추가 설치 희망 시설 43
〈그림 3-7〉 장애인 스포츠ㆍ레저센터(학교)의 장애인 편익 및 여가문화시설 내 설치 희망 시설 44
〈그림 3-8〉 장애인 스포츠ㆍ레저센터(학교) 프로그램 운영 시 적합한 프로그램 45
〈그림 3-9〉 장애인 스포츠ㆍ레저센터(학교) 건립 및 운영 시 향후 이용의향 45
〈그림 3-10〉 장애인 스포츠ㆍ레저센터(학교) 연간 이용 빈도 46
〈그림 3-11〉 장애인 스포츠ㆍ레저센터(학교) 분기별 이용 빈도 46
〈그림 3-12〉 장애인 스포츠ㆍ레저센터(학교) 내 프로그램 이용 시 적정 기간 47
〈그림 3-13〉 장애인 스포츠ㆍ레저센터(학교) 내 프로그램 이용 시 1회당 1인 적정 이용 요금 47
〈그림 3-14〉 장애인 스포츠ㆍ레저센터(학교)에서 동계스포츠체험 프로그램 운영 시 이용의향 48
〈그림 3-15〉 동계스포츠체험 프로그램 운영 시 연간 이용 빈도 48
〈그림 3-16〉 동계스포츠체험 프로그램 운영 시 분기별 이용 빈도 49
〈그림 3-17〉 동계스포츠체험 프로그램 이용 시 적정 기간 49
〈그림 3-18〉 동계스포츠체험 프로그램 이용 시 1회당 1인 적정 이용 요금 50
〈그림 4-1〉 장애인 스포츠ㆍ레저학교의 역할과 가치 56
〈그림 4-2〉 장애인 스포츠ㆍ레저학교 수지분석 프로세스 68
〈그림 4-3〉 장애인 스포츠ㆍ레저학교 인력 구성 현황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