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 14
제1장 서론 26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배경 26
1. 연구의 배경 26
2. 연구의 목적 27
제2절 연구 내용과 범위 28
1. 연구 질문 28
2. 연구 내용과 범위 29
제2장 창의적 혁신 조직 이론적 탐색 및 종합 30
제1절 창의성과 혁신 30
1. 창의성과 혁신 30
2. 창의성 연구의 갈래 31
제2절 개인적 창의성 발현과정 및 영향 요인 33
1. 개인 창의성 발현 과정 33
2. 개인 창의성 영향 요인 33
3. 몰입과 창의성 35
제3절 조직 창의성 영향요인 37
1. 조직 창의성 연구 흐름 37
2. 조직 창의성 영향 요인 40
제4절 영역 특수성과 조직 창의성 42
제5절 새로운 관점에서의 창의성 요인 연구 45
1. 뇌과학 관점에서의 창의성 연구와 시사점 45
2. 공간 디자인 관점에서의 창의성 연구와 시사점 57
제6절 이론적 탐구 종합 및 프레임 도출 63
1. (Phase 1) 창의적 아이디어 창출 과정 64
2. (Phase 2) 조직 내 창의적 아이디어의 발전/활용 과정 65
제3장 창의적 혁신조직 사례 분석 66
제1절 분석 대상 선정 66
1. 주요 조사 대상 : 창의적 혁신 기업 66
2. 조사 분석 대상 선정 기준 67
3. 창의적 혁신 조직 분석 대상 72
제2절 창의적 혁신조직 조사 내용 요약 74
1. 사례 조사 요약 (미국/유럽) 76
2. 사례 조사 요약 (일본) 87
3. 사례 조사 요약 (우리나라) 92
제3절 창의적 혁신조직 속성 원형 및 구현 사례 99
1. 창의적 연구자의 유입 노력 101
2. 몰입 저해 환경 요인 최소화 102
3. 몰입 촉진적 업무 맥락 설계 105
4. 참여적, 개방적, 협력적 팀워크 109
5. 창의적 시도와 실패를 소중히, 전략적 스케일 업과 자산화 112
6. 창의적 협력의 토대가 되는 학습 문화 116
7. 창의적 조직 문화의 구축과 지속 (리더십과 시스템) 117
제4절 창의적 혁신조직 속성 산업별 비교 120
1. IT/SW 산업 120
2. 콘텐츠 산업 122
3. 제조업 124
4. 각 산업별 혁신적 기업들의 특성 정리 125
제5절 창의적 혁신조직 속성 국가별 비교 127
1. 미국 (실리콘 밸리) 127
2. 일본 131
3. 한국 134
제4장 결론 137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의의 137
1. 창의성 연구의 이론적 검토와 의미 137
2. 창의적 혁신조직 사례조사 분석 의미 138
3. 연구의 의의 140
제2절 과학기술정책 및 공공연구기관 시사점 141
참고문헌 145
[부록] 창의적 혁신조직 사례 조사 내용 154
1. Facebook 154
2. IBM 167
3. Microsoft 189
4. SAS Institute 197
5. Supercell 212
6. APPLE 222
7. 3M 231
8. Dyson 244
9. LEGO Group 257
10. 후지쯔(Fujitsu) 271
11. NEC 279
12. 닌텐도 286
13. 후지필름 홀딩스 292
14. 닛토덴코 299
15. NAVER 306
16. CJ E&M 315
17. 엔씨소프트(NCSOFT) 326
18. Bluehole 336
19. 삼성전자 345
20. 아모레퍼시픽 354
Summary 364
Contents 367
판권기 2
〈표 2-1〉 개인/집단/조직 창의성 영향 요소 39
〈표 3-1〉 BCG 혁신기업 순위 50에 10년 간 계속 머무른 기업들 68
〈표 3-2〉 Clarivate Analytics 100대 혁신기업 2016 71
〈표 3-3〉 창의적 혁신 조직 분석 대상 72
〈표 3-4〉 창의적 혁신 기업 분석 대상 선정 기준 73
〈표 3-5〉 사례조사 내용 요약화 과정 75
〈표 3-6〉 Google 기업 조사 내용 요약 76
〈표 3-7〉 Facebook 기업 조사 내용 요약 77
〈표 3-8〉 IBM 기업 조사 내용 요약 78
〈표 3-9〉 Microsoft 기업 조사 내용 요약 79
〈표 3-10〉 SAS 기업 조사 내용 요약 80
〈표 3-11〉 Pixar 기업 조사 내용 요약 81
〈표 3-12〉 Supercell 기업 조사 내용 요약 82
〈표 3-13〉 APPLE 기업 조사 내용 요약 83
〈표 3-14〉 3M 기업 조사 내용 요약 84
〈표 3-15〉 Dyson 기업 조사 내용 요약 85
〈표 3-16〉 Lego Group 기업 조사 내용 요약 86
〈표 3-17〉 후지쯔 기업 조사 내용 요약 87
〈표 3-18〉 NEC 기업 조사 내용 요약 88
〈표 3-19〉 닌텐도 기업 조사 내용 요약 89
〈표 3-20〉 후지필름 기업 조사 내용 요약 90
〈표 3-21〉 닛토덴코 기업 조사 내용 요약 91
〈표 3-22〉 NAVER 기업 조사 내용 요약 92
〈표 3-23〉 마이더스IT 기업 조사 내용 요약 93
〈표 3-24〉 CJ E&M 기업 조사 내용 요약 94
〈표 3-25〉 엔씨소프트 기업 조사 내용 요약 95
〈표 3-26〉 블루홀 기업 조사 내용 요약 96
〈표 3-27〉 삼성전자 기업 조사 내용 요약 97
〈표 3-28〉 아모레퍼시픽 기업 조사 내용 요약 98
〈표 3-29〉 창의적 연구자의 유입 관련 조직별 특징 102
〈표 3-30〉 몰입 저해 환경 최소화 관련 조직별 특징 103
〈표 3-31〉 몰입 촉진적 업무 맥락 관련 조직별 특징 107
〈표 3-32〉 참여적, 개방적, 협력적 팀워크 관련 조직별 특징 111
〈표 3-33〉 창의적 시도, 경험 축적, 전략적 스케일업 관련 조직별 특징 114
〈표 3-34〉 학습 문화 관련 조직별 특징 117
〈표 3-35〉 조직문화 구축과 지속을 위한 리더십 및 시스템 관련 조직별 특징 118
〈표 3-36〉 창의적 혁신 조직 속성 원형의 산업별 구현 차이 126
〈표 3-37〉 미국, 일본, 한국 기업의 문화적 차이 135
〈표 4-1〉 창의적 혁신조직 속성 및 사례를 통한 공공연구조직 시사점 144
[그림 1-1] 창의적 혁신조직 속성 연구의 의의 28
[그림 2-1] 창의성에 이르는 두 갈래 경로 35
[그림 2-2] Amabile의 조직 창의성 영향요인 모형 37
[그림 2-3] Woodman의 조직 창의성 영향요인 모형 38
[그림 2-4] 공공연구조직 창의성 영향요인 모형 39
[그림 2-5] 시스템 창의성 모델 42
[그림 2-6] 영역, 전문가 그룹, 개인의 관계 도식과 학문별 위계 수준 43
[그림 2-7] 이스라엘 텔아비브의 구글 사내 공간 61
[그림 2-8] 창의성 발현을 촉진하는 공간 62
[그림 2-9] 개인, 그룹, 조직, 사회적 창의성 영향 요인들 63
[그림 2-10] 창의적 아이디어 창출 영향 요인 64
[그림 2-11] 조직내 창의적 아이디어의 발전/활용 과정 65
[그림 3-1] 2016년 BCG 선정 50대 혁신 기업 순위 68
[그림 3-2] 2016년 Forbes 선정 100대 혁신 기업 순위 (1-40위) 69
[그림 3-3] 2016년 Fast company 선정 50대 혁신 기업 순위 70
[그림 3-4] 6년 연속 Clarivate Analytics 100대 혁신에 선정된 기업들 71
[그림 3-5] 사례들의 공통 속성인 원형(prototype)과 대표 사례 99
[그림 3-6] 조사 요약 내용으로부터 창의적 혁신 조직 속성 도출 과정 100
〈부록표 1-1〉 Facebook 기업 개요 154
〈부록표 2-1〉 IBM 기업 개요 167
〈부록표 3-1〉 Microsoft 기업 개요 189
〈부록표 3-2〉 Microsoft 연구 정보 191
〈부록표 4-1〉 SAS 기업 개요 197
〈부록표 5-1〉 Supercell 기업 개요 212
〈부록표 6-1〉 APPLE 기업 개요 222
〈부록표 7-1〉 3M 기업 개요 231
〈부록표 8-1〉 Dyson 기업 개요 244
〈부록표 9-1〉 LEGO 기업 개요 257
〈부록표 10-1〉 후지쯔 기업 개요 271
〈부록표 10-2〉 후지쯔 연구소 구성 273
〈부록표 11-1〉 NEC 기업 개요 279
〈부록표 12-1〉 닌텐도 기업 개요 286
〈부록표 13-1〉 후지필름 기업 개요 292
〈부록표 14-1〉 닛토덴코 기업 개요 299
〈부록표 15-1〉 NAVER 기업 개요 306
〈부록표 15-2〉 직군 별 채용과정 상 주요 특징 308
〈부록표 16-1〉 CJ E&M 기업 개요 315
〈부록표 16-2〉 CJ E&M 사업 개요 316
〈부록표 17-1〉 엔씨소프트 기업 개요 326
〈부록표 17-2〉 엔씨소프트 전사교육 커리큘럼 330
〈부록표 18-1〉 Bluehole 기업 개요 336
〈부록표 19-1〉 삼성전자 기업 개요 345
〈부록표 20-1〉 아모레퍼시픽 기업 개요 354
[부록그림 1-1] Facebook 본사 162
[부록그림 4-1] SAS 캠퍼스 전경 207
[부록그림 5-1] 실패 기념 샴페인 파티 216
[부록그림 6-1] APPLE의 조직구조 223
[부록그림 7-1] 3M 디자인센터 내 의견교환 공간 238
[부록그림 7-2] 3M 경영 맵 242
[부록그림 8-1] Dyson Supersonic 손잡이 부분 247
[부록그림 8-2] Challenge Dyson 2015 248
[부록그림 9-1] LEGO Serious Play 262
[부록그림 10-1] 후지쯔 조직도 272
[부록그림 10-2] HAB-YU 플랫폼 활용 모습 276
[부록그림 11-1] NEC 조직도 ('17.9.3. 시점) 280
[부록그림 11-2] NEC 중앙연구소 구성 281
[부록그림 11-3] NEC 아이디어 개발 절차 285
[부록그림 13-1] 후지필름홀딩스 조직도 293
[부록그림 13-2] 후지필름 재충전 공간 296
[부록그림 13-3] 후지필름 내부 아이디어 활용 프로세스 298
[부록그림 14-1] 닛토덴코 조직도 300
[부록그림 14-2] 닛토덴코 내부 아이디어 활용 프로세스 304
[부록그림 15-1] 네이버의 조직구조 307
[부록그림 15-2] 네이버의 자유로운 부서이동 308
[부록그림 15-3] 네이버의 다면적 평가제도 309
[부록그림 17-1] 엔씨소프트 평가체계 328
[부록그림 17-2] 엔씨소프트 보상제도 329
[부록그림 19-1] 삼성전자의 조직구조 346
[부록그림 19-2] 삼성전자의 연구조직 체계 347
[부록그림 19-3] 내부 아이디어 발굴 프로세스 353
[부록그림 20-1] 아모레퍼시픽의 조직 구조 355
[부록그림 20-2] 아모레퍼시픽 내 CEO 직속 위원회 구조 356
[부록그림 20-3] 직급별 직무교육 체계도 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