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가. 연구의 필요성 13
나. 연구 목적 15
2. 연구 내용 15
가.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15
나. 평가기준, 단원별 성취수준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탐색 15
다. 고등학교 사회과 평가기준, 성취수준 특성 진술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16
라. 고등학교 사회과 평가기준, 성취수준 특성 진술 및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구안 16
3. 연구 방법 16
가. 문헌 연구 16
나. 전문가 협의회 16
다. 현장적합성 검토 17
라. 워크숍 17
마. 정책 협의회 17
4. 개발 절차 및 개발 내용 17
Ⅱ.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0
1.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방향 21
가.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 21
나.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방향 25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32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34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35
다. 평가기준 36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37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37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38
5.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42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46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48
Ⅲ. 공통 과목 통합사회 평가준거ㆍ평가기준 개발 50
1. 평가준거 성취기준ㆍ평가기준 개발 51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51
나. 평가기준 개발 52
2. 단원별 성취수준 개발 54
3. 예시 평가도구 개발 56
4.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57
가. 평가준거ㆍ평가기준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57
나. 단원별 성취수준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61
다. 예시 평가 문항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65
Ⅳ. 사회과 일반 선택 과목 평가준거ㆍ평가기준 개발 72
1. 평가준거 성취기준ㆍ평가기준 개발 73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73
나. 평가기준 개발 75
2. 단원별 성취수준 개발 78
3. 예시 평가도구 개발 80
4.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83
가. 평가준거ㆍ평가기준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83
나. 단원별 성취수준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87
다. 예시 평가 문항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91
Ⅴ. 사회과 진로 선택 과목 평가준거ㆍ평가기준 개발 98
1. 평가준거 성취기준ㆍ평가기준 개발 99
2. 단원별 성취수준 개발 102
3. 예시 평가도구 개발 104
4.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106
가. 평가준거ㆍ평가기준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106
나. 단원별 성취수준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110
다. 예시 평가 문항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113
Ⅵ.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18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119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123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123
나.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124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125
3. 단원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126
가. 단원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 활용 127
나. 단원의 교수ㆍ학습 설계에 활용 128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29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29
나. 교과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33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 활용 135
Ⅶ. 요약 및 제언 137
1. 연구 요약 138
2. 제언 141
가.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평가 실천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 141
나.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평가 방향 실천에 대한 모니터링 및 현실적 지원 강화 147
참고문헌 149
ABSTRACT 152
[부록] 사회과 과목별 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자료 154
1. 통합사회 155
2. 한국지리 239
3. 세계지리 268
4. 경제 297
5. 정치와 법 336
6. 사회ㆍ문화 362
7. 여행지리 388
8. 사회문제 탐구 422
판권기 2
〈표 Ⅰ-1〉 사회과 평가기준 연구 개발물 내역 19
〈표 Ⅱ-1〉 통합사회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 구성 21
〈표 Ⅱ-2〉 사회과 일반 선택 과목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 구성 22
〈표 Ⅱ-3〉 사회과 진로 선택 과목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 구성 24
〈표 Ⅱ-4〉 고등학교 사회과 과목의 역량 25
〈표 Ⅱ-5〉 고등학교 사회과 과목의 평가 방향 29
〈표 Ⅱ-6〉 〈통합사회〉 교육과정 성취기준 사례 35
〈표 Ⅱ-7〉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36
〈표 Ⅱ-8〉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39
〈표 Ⅱ-9〉 Bloom(1956)의 Taxa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41
〈표 Ⅱ-10〉 사회과 과목 특성 반영한 평가기준 개발 사례 41
〈표 Ⅱ-11〉 교과목별 학업성적 처리 방식 개선안 44
〈표 Ⅱ-12〉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44
〈표 Ⅱ-13〉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45
〈표 Ⅱ-14〉 2015 개정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49
〈표 Ⅲ-1〉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사회 내용 구성 및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수 52
〈표 Ⅲ-2〉 〈통합사회〉 평가기준 개발 예시 53
〈표 Ⅲ-3〉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사회 단원별 성취수준 특성 진술 개발 단원 54
〈표 Ⅲ-4〉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사회 단원별 성취수준 특성 진술 사례 55
〈표 Ⅲ-5〉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사회 평가준거ㆍ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내역 56
〈표 Ⅳ-1〉 2015 개정 사회과 일반 선택 과목 내용 구성 및 성취기준의 수 73
〈표 Ⅳ-2〉 지리 영역 평가기준 개발 예시 75
〈표 Ⅳ-3〉 일반사회 영역 평가기준 개발 예시 76
〈표 Ⅳ-4〉 일반 선택 과목의 단원별 성취수준 특성 진술 사례 개발 단원 78
〈표 Ⅳ-5〉 지리 영역 단원별 성취수준 개발 예시: 〈세계지리〉, (8) 공존과 평화의 세계 79
〈표 Ⅳ-6〉 일반사회 영역 단원별 성취수준 개발 예시: 〈정치와 법〉, (2) 민주 국가와 정부 79
〈표 Ⅳ-7〉 중학교 사회 평가준거ㆍ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내역 80
〈표 Ⅴ-1〉 2015 개정 사회과 진로 선택 과목 교육과정 내용 구성 및 성취기준의 수 99
〈표 Ⅴ-2〉 고등학교 〈여행지리〉 평가기준 개발 예시 100
〈표 Ⅴ-3〉 고등학교 〈사회문제탐구〉 평가기준 개발 예시 101
〈표 Ⅴ-4〉 2015 개정 사회과 진로 선택 과목 단원별 성취수준 특성 진술 사례 개발 단원 102
〈표 Ⅴ-5〉 고등학교 〈사회문제탐구〉 단원별 성취수준 특성 진술 개발 예시: (6) 사회문제 사례연구 103
〈표 Ⅴ-6〉 고등학교 〈여행지리〉 단원별 성취수준 특성 진술 개발 예시: (2) 매력적인 자연을 찾아가는 여행 104
〈표 Ⅴ-7〉 2015 개정 사회과 진로 선택 과목 평가준거ㆍ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내역 105
〈표 Ⅵ-1〉 사회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사례 119
〈표 Ⅵ-2〉 〈통합사회〉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평가계획 수립에서의 활용 사례 121
〈표 Ⅵ-3〉 〈사회문화〉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이원목적 분류표 활용 사례 122
〈표 Ⅵ-4〉 [10통사04-03-00] 평가준거의 평가기준 123
〈표 Ⅵ-5〉 평가기준이 수행평가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된 사례 124
〈표 Ⅵ-6〉 [12경제 02-03]의 평가준거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125
〈표 Ⅵ-7〉 〈통합사회〉 '(3) 생활공간과 사회' 단원의 단원별 성취수준 특성 진술 사례 126
〈표 Ⅵ-8〉 〈사회ㆍ문화〉 '(1) 사회ㆍ문화 현상의 탐구' 단원의 단원별 성취수준 특성 진술 사례 128
〈표 Ⅵ-9〉 수업과 연계하여 개발한 사회과 사례 136
〈표 Ⅶ-1〉 본 연구 개발물의 의미, 개발의 방향 및 활용 방안(요약정리) 138
〈표 Ⅶ-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지원을 위한 연수 상황(2016-2017년) 142
[그림 Ⅰ-1] 연구 개발 절차 18
[그림 Ⅱ-1] 교과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26
[그림 Ⅱ-2] 과정 중심 평가의 특징 28
[그림 Ⅱ-3]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33
[그림 Ⅱ-4]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39
[그림 Ⅶ-1] 사회과 평가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사 연수 절차 143
[그림 Ⅶ-2] 에듀넷-티클리어 평가 개발 자료 탑재 현황 144
[그림 Ⅶ-3] 에듀넷-티클리어 학생 평가 개발 자료 탑재 현황 145
[그림 Ⅶ-4] 사회과 평가 관련 자료 탑재 방식의 개선 방향 146
[그림 Ⅶ-5] 나이스의 이원목적분류표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