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내용3 연구 절차 및 방법4 연구의 범위와 한계Ⅱ 연구의 배경1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연혁2 교육과정 연계성3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4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연계5 핵심역량Ⅲ 국외 취학 전 교육과정1 OECD 국가들의 취학 전 국가수준 교육과정2 국가별 취학 전 교육과정3 소결Ⅳ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개정 방향 검토1 총론2 각론Ⅴ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개정(안) 개발 1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개정(안) 개발 방향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개정(안) 체계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개정(안) 총론4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개정(안) 각론Ⅵ 정책 제언1 향후 과제2 정책 제언참고문헌Abstract부록부록1 누리과정 개정(안)부록2 누리과정 개정(안) 비교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