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주요 연구 내용 25
가. '학업성취도 리포트' 내용 구성 25
나. '학업성취도 맞춤형 정보' 서비스 내용 구성 25
다.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구성 서비스 확대 25
라. 평가 결과 피드백 제공 시스템 시범 개발 방향 탐색 26
마. '연구 지원' 운영 26
바. iNAEA 시스템 개발 및 고도화 26
3. 연구 추진 방법 27
가. 문헌 연구 27
나. 자료 분석 27
다. 전문가 협의회 27
라. 시스템 시범 운영에 따른 온라인 현장적합성 점검 및 상시 설문 조사 28
마. 세미나 개최 28
Ⅱ.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서비스 확대 29
1. 온라인 학력진단검사 서비스 제공 사례 31
가.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31
나. 기초학력지원사이트(Ku-Cu) 34
다. 사이버 학습 시스템 36
라. 시사점 37
2.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자동 구성 시스템 개발 38
가. 맞춤형 학력진단검사의 콘텐츠 구축 39
나. 맞춤형 학력진단검사의 성취수준 설정 46
3. 학력진단검사 자동 구성 시스템의 활용 방법 59
가.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구성 절차 59
나. '검사지 마법사' 적용에 의한 자동 구성 63
4. 분할점수 자동 설정 방안 탐색 65
가. 분할점수 자동 설정 탐색을 위한 기본 방향 67
나. 분할점수 자동 설정 모의실험 진행과정 68
다. 분할점수 자동설정 모의실험 결과 71
라. 시사점 84
Ⅲ. 평가 결과 피드백 시스템 시범 구축 87
1.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피드백 시스템 사례 89
가. 국내외 평가 결과 피드백 제공 서비스 현황 89
나. 피드백 제공 서비스의 시사점 102
2.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결과표 제공 시스템 개발 105
가. 피드백 시스템 개발 방향 및 개요 105
나. 평가 결과 피드백 시스템 개발 내용 105
Ⅳ. iNAEA 시스템 운영 및 고도화 113
1. 학업성취지표 116
가. 기존 학업성취지표 분석 116
나. 2017년 학업성취지표 선정 117
2. 학업성취도 포커스 122
가. 발간 절차 개선 122
나. 2017년 주제 선정 및 주요 내용 123
3. 우리학교 상세 정보 서비스 126
가. 개선 현황 126
나.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업데이트 128
4. 2017년 iNAEA 시스템 고도화 132
가. 시스템 확장 단계의 고도화 추진 계획 및 2017년 고도화 추진 내용 132
나. 시스템 적합성 분석 133
Ⅴ. 연구 지원 서비스 다양화 137
1. 학술연구 지원 139
가. 학술연구 지원 계획 140
나. 학술연구 주제 선정 및 제공 데이터 141
다. 학술연구 결과 요약 142
2. 현장연구 지원 151
가. 현장연구 지원 계획 151
나. 현장연구 주제 선정 152
다. 현장연구 결과 요약 152
Ⅵ. 결론 및 제언 161
1. 결론 163
가. 지속적인 국가수준 학업성취지표 구축의 필요성 163
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활용한 학술 및 현장연구 활성화 164
다. 수요자의 필요와 관심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제공 165
라. 맞춤형 학력진단검사를 활용한 단위학교 교수·학습 활동과 학생 평가 지원 165
2. 정책 제언 166
참고문헌 193
ABSTRACT 199
부록 203
[부록 1] 분할점수 자동설정 방안 모의실험의 성취수준별 분석 결과 205
[부록 2] 학업성취도 포커스 1, 2, 3, 4호 209
1. 2017년 제1호 209
2. 2017년 제2호 217
3. 2017년 제3호 226
4. 2017년 제4호 234
[부록 3]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사용자 매뉴얼 239
용어 소개 240
CHAPTER 1. 소개 240
맞춤형 학력진단검사란? 241
CHAPTER 2. 기능 설명 241
1) 메인 화면 242
2) 검사지 마법사 242
3) 문항 상세보기 243
4) 전체 미리보기 243
5) 선택 문항 정보 변경 244
6) 검사지 저장 244
7) 문항정보표 미리보기 245
8) 마이페이지 245
9) 입력양식 다운로드 246
10) 채점하기 246
11) 채점결과 목록 247
12) 학급별 진단 결과 247
13) 문항 분석 결과 248
14) 학생별 진단 결과 249
15) 개인별 상세 피드백 249
CHAPTER 3.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사용하기 250
1) 검사지 구성방법 안내 251
2) 검사지 구성하기 251
3) 채점하기 252
4) 결과 확인하기 253
CHAPTER 4. 오류 해결방법 254
"한글 파일이 설치되어 있지않습니다" 메시지가 나타날 때 해결 방법 254
드라이브에 디스크가 들어 있는지 확인하란 메시지가 나타날 때 해결 방법 255
"파일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메시지가 나타날 때 해결 방법 255
[부록 4]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현장적합성 점검 설문지 256
〈표 Ⅱ-1〉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개요 32
〈표 Ⅱ-2〉 맞춤형 학력진단검사의 자동 구성 시스템 개발 절차 및 일정 38
〈표 Ⅱ-3〉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 성취수준별 대표문항 수 40
〈표 Ⅱ-4〉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 평가영역별 대표문항 수 41
〈표 Ⅱ-5〉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영역명 변화 41
〈표 Ⅱ-6〉 맞춤형 학력 진단검사 구성을 위해 선정된 초6 국어과 최종문항 41
〈표 Ⅱ-7〉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 성취수준별 대표문항 수 42
〈표 Ⅱ-8〉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 평가영역별 대표문항 수 43
〈표 Ⅱ-9〉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 제7차, 2007, 2009,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영역명 변화 43
〈표 Ⅱ-10〉 맞춤형 학력 진단검사 구성을 위해 선정된 초6 수학과 최종문항 44
〈표 Ⅱ-11〉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 성취수준별 대표문항 수 44
〈표 Ⅱ-12〉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 평가영역별 대표문항 수 44
〈표 Ⅱ-13〉 맞춤형 학력 진단검사 구성을 위해 선정된 초6 영어과 최종 문항 45
〈표 Ⅱ-14〉 국어의 성취수준별 최소능력 학생 특성 48
〈표 Ⅱ-15〉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국어 문항별 우수-보통학력의 분할점수 선정 결과 예시 49
〈표 Ⅱ-16〉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국어 문항별 보통-기초학력 분할점수 선정 결과 예시 50
〈표 Ⅱ-17〉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국어 문항별 기초-기초미달학력 분할점수 선정 결과 예시 50
〈표 Ⅱ-18〉 초등학교 국어 개별문항별 최종 분할점수 선정 결과 예시 51
〈표 Ⅱ-19〉 수학의 성취수준별 최소능력 학생 특성 52
〈표 Ⅱ-20〉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수학 문항별 우수-보통학력 분할점수 선정 결과 예시 53
〈표 Ⅱ-21〉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수학 문항별 보통-기초학력 분할점수 선정 결과 예시 54
〈표 Ⅱ-22〉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수학 문항별 기초-기초미달학력 분할점수 선정 결과 예시 54
〈표 Ⅱ-23〉 초등학교 수학 개별문항별 최종 분할점수 선정 결과 예시 55
〈표 Ⅱ-24〉 영어의 성취수준별 최소능력 학생 특성 56
〈표 Ⅱ-25〉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영어 문항별 우수-보통학력 분할점수 선정 결과 예시 57
〈표 Ⅱ-26〉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영어 문항별 보통-기초학력 분할점수 선정 결과 예시 57
〈표 Ⅱ-27〉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영어 문항별 기초-기초미달학력 분할점수 선정 결과 예시 58
〈표 Ⅱ-28〉 초등학교 영어 개별문항별 최종 분할점수 선정 결과 예시 58
〈표 Ⅱ-29〉 초등학교 학력진단검사 자동 구성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정보 59
〈표 Ⅱ-30〉 모의실험 대상 교과별 문항 수와 유형 68
〈표 Ⅱ-31〉 분할점수 자동설정 모의실험을 위한 문항 조건 요소 69
〈표 Ⅱ-32〉 분석 대상 학생 집단의 기술통계 70
〈표 Ⅱ-33〉 국어의 성취수준 분할 원점수 산출 결과 72
〈표 Ⅱ-34〉 국어의 문항 수에 따른 성취수준별 정분류 비율 74
〈표 Ⅱ-35〉 국어의 문항 난이도에 따른 성취수준별 정분류 비율 75
〈표 Ⅱ-36〉 국어의 문항 구성에 따른 성취수준별 분류 비율 77
〈표 Ⅱ-37〉 수학의 성취수준 분할 원점수 산출 결과 79
〈표 Ⅱ-38〉 수학의 문항 수에 따른 성취수준별 정분류 비율 81
〈표 Ⅱ-39〉 수학의 문항 난이도에 따른 성취수준별 분류 비율 82
〈표 Ⅱ-40〉 수학의 문항 유형 구성에 따른 성취수준별 정분류 비율 83
〈표 Ⅲ-1〉 평가 결과 피드백 시스템 개발 절차 및 일정 89
〈표 Ⅲ-2〉 개별 학생 평가결과표 구성 100
〈표 Ⅲ-3〉 국내외 평가시스템별 평가결과표의 특징 103
〈표 Ⅲ-4〉 국내외 평가시스템별 평가결과표의 지향점 104
〈표 Ⅲ-5〉 평가 결과 피드백 시스템에서의 제공 내용 105
〈표 Ⅳ-1〉 iNAEA 시스템의 서비스별 개발 및 탑재 일정 116
〈표 Ⅳ-2〉 iNAEA 시스템 학업성취지표 목록 117
〈표 Ⅳ-3〉 2012년~2016년 학업성취도 포커스 주제 123
〈표 Ⅳ-4〉 2017년 학업성취도 포커스 발간 계획 123
〈표 Ⅳ-5〉 2017년 학업성취도 포커스의 제목, 주요내용 및 시사점 125
〈표 Ⅳ-6〉 '우리학교 상세 정보'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정보 127
〈표 Ⅳ-7〉 학업성취도 평가의 진로 성숙도 학생 설문 문항 130
〈표 Ⅳ-8〉 시스템 확장단계 고도화 추진 계획과 내용 132
〈표 Ⅳ-9〉 iNAEA 시스템 기능 적합성 분석 기준 133
〈표 Ⅳ-10〉 iNAEA 시스템 기능 적합성 분석 결과에 따른 시스템 운영 및 기능 고도화 결과 134
〈표 Ⅴ-1〉 iNAEA 연구지원 서비스 추진 일정 139
〈표 Ⅴ-2〉 2017년 연구지원 공모 일정 140
〈표 Ⅴ-3〉 2017년 데이터 제공 목록 140
〈표 Ⅴ-4〉 학술연구 주제, 연구 문제 및 요청 데이터 목록 141
〈표 Ⅴ-5〉 2017년 현장연구 일정 151
〈표 Ⅴ-6〉 현장연구 연구 제목 및 연구 대상 152
〈표 Ⅵ-1〉 학업성취도 평가의 데이터 종류 및 공개 범위 171
〈표 Ⅵ-2〉 미국 NAEP의 배경변인 설문 조사 항목 172
〈표 Ⅵ-3〉 2016년 우리나라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 조사 항목 172
〈표 Ⅵ-4〉 성취수준 집단별 최적의 문항 구성 방안(정분류 비율 〉 .70 기준) 179
[그림 Ⅰ-1] iNAEA 시스템의 서비스별 구성 22
[그림 Ⅰ-2] iNAEA 시스템의 단계별 주요 연구 계획 23
[그림 Ⅱ-1]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사이트 메인 화면 33
[그림 Ⅱ-2] 성취도 통계 데이터 예시 34
[그림 Ⅱ-3] 기초학력향상지원 사이트의 평가문항 시스템 35
[그림 Ⅱ-4] 평가문항 시스템을 통한 시험지 만들기 예시 35
[그림 Ⅱ-5] 사이버학습 시스템을 통한 시험지 만들기 예시 36
[그림 Ⅱ-6] 결과보기 화면 37
[그림 Ⅱ-7]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문항 선정 절차 39
[그림 Ⅱ-8] 우수학력/보통학력/기초학력 성취수준 개념과 분할 점수 47
[그림 Ⅱ-9] 변형된 Angoff 방법을 사용한 성취수준의 분할점수 산출 절차와 내용 47
[그림 Ⅱ-10] 초등학교 학력진단검사 자동 구성 서비스 초기 화면 60
[그림 Ⅱ-11] 초등학교 학력진단검사 문항 선정과정과 결과 61
[그림 Ⅱ-12] 초등학교 학력진단검사의 문항 상세 정보 62
[그림 Ⅱ-13] 초등학교 학력진단검사 검사지 마법사 구성화면 64
[그림 Ⅱ-14] 초등학교 학력진단검사 자동 구성 최종검사지 화면 64
[그림 Ⅱ-15] 국어의 문항 수에 따른 성취수준별 정분류 비율 그래프 75
[그림 Ⅱ-16] 국어의 문항 난이도에 따른 성취수준별 정분류 비율 그래프 76
[그림 Ⅱ-17] 국어의 문항 구성에 따른 성취수준별 정분류 비율 그래프 77
[그림 Ⅱ-18] 수학의 문항 수에 따른 성취수준별 정분류 비율 그래프 81
[그림 Ⅱ-19] 수학과목 문항 난이도에 따른 성취수준별 정분류 비율 그래프 83
[그림 Ⅱ-20] 수학과목 문항 구성에 따른 성취수준별 정분류 비율 그래프 84
[그림 Ⅲ-1] 미국 PARCC 개별학생 평가결과표-영어(앞면) 예시 91
[그림 Ⅲ-2] 미국 PARCC 개별학생 평가결과표-영어(뒷면) 예시 92
[그림 Ⅲ-3] 미국 SBAC 개별학생 평가결과표-영어 예시 94
[그림 Ⅲ-4] 미국 SBAC 개별학생 평가결과표 성취수준 상세 기술 내용-영어 예시 95
[그림 Ⅲ-5] 미국 SBAC(워싱턴 주) 개별학생 평가결과표-영어 예시 96
[그림 Ⅲ-6] New York State score report-수학(앞면) 예시 98
[그림 Ⅲ-7] New York State score report-수학(뒷면) 예시 99
[그림 Ⅲ-8]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결과표(예시) 100
[그림 Ⅲ-9] 학생용 평가별 결과보기 화면 101
[그림 Ⅲ-10] 전체 결과보기 화면 101
[그림 Ⅲ-11] 마이페이지(검사지 목록) 보기 화면 106
[그림 Ⅲ-12] 채점 결과 목록 보기 화면 107
[그림 Ⅲ-13] 학급별 진단 결과 보기 화면 108
[그림 Ⅲ-14] 문항 분석 결과 보기 화면 109
[그림 Ⅲ-15] 학생별 진단 결과 보기 화면 110
[그림 Ⅲ-16] 개인별 상세 피드백 보기 화면 111
[그림 Ⅳ-1] iNAEA 시스템 초기 화면의 '학업성취도 리포트'와 '학업성취도 맞춤형 정보' 하위 메뉴 115
[그림 Ⅳ-2] 학업성취지표 검색 '바로가기' 화면 118
[그림 Ⅳ-3] 학업성취지표의 연도별 검색조건 화면(2016년-중학교-국어-성취수준비율 및 진로탐색) 119
[그림 Ⅳ-4] 중학교 국어의 학생 성별에 따른 성취수준 비율(막대그래프) 120
[그림 Ⅳ-5] 중학교 국어 성취수준 별 장래목표에 대한 응답 비율 121
[그림 Ⅳ-6] 고등학교 국어 국가수준의 최근 3년 성취수준 비율 변화추이 122
[그림 Ⅳ-7] 학업성취도 포커스 웹진 1호 화면 예시 124
[그림 Ⅳ-8] 우리학교 상세정보-○○ 고등학교 국어, 수학, 영어의 영역별 성취율 128
[그림 Ⅳ-9] 우리학교 상세 정보-학업성취도-○○ 고등학교-영역별 추이검색 화면 129
[그림 Ⅳ-10] 우리학교 상세 정보-학교생활 및 학습관련 정의적 특성-○○ 고등학교 진로탐색 첫 번째 문항 결과 화면 130
[그림 Ⅳ-11] 우리학교 상세정보–정답률/답지반응 분포_○○ 고등학교 영어 13번 결과 화면 131
[그림 Ⅳ-12] 가독성 개선_웹진 구성 디자인 변경 135
[그림 Ⅳ-13] 운영의 효율성 개선_설문 결과 화면 구성 136
[그림 Ⅵ-1] 공교육 질 제고를 위한 정책 추진 방향, 제언 및 실행전략 167
[그림 Ⅵ-2] 수요자 유형에 따른 미국 학업성취도 평가 정보 탐색 분류 170
[그림 Ⅵ-3]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시스템을 활용한 개별학생 진단평가 및 피드백 제공 개념도 175
[그림 Ⅵ-4] 맞춤형 학력진단평가 문항의 교수・학습 활용과 피드백 제공 개념도 177
[그림 Ⅵ-5] 맞춤형 학력진단검사와 학업성취도 문항 출제 관리 시스템 개념도 182
[그림 Ⅵ-6] PISA Education GPS와 DATA Explorer 초기 화면 184
[그림 Ⅵ-7]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활용을 위한 단위학교 교사 연수 프로그램(안) 187
[그림 Ⅵ-8]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의 학습 연계 모형 189
[그림 Ⅵ-9] 맞춤형 컨설팅 시스템의 교육과정 계획서 피드백 제공 화면(안)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