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2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8
가. 연구의 필요성 28
나. 연구의 목적 29
2. 연구 내용 29
가. 수업-평가 연계의 개념 탐색 29
나. 고등학교 수업-평가 연계에 대한 인식 및 실태 조사 30
다. 고등학교 수업 및 평가 연계 강화를 위한 수업 모형 및 적용 방안 제시 30
3. 연구 방법 31
가. 문헌연구 31
나. 설문조사 31
다. 수업 관찰 31
라. 심층 면접 32
마. 전문가 협의회 32
바. 교사 워킹 그룹 32
사. 워크숍 실시 32
아. 세미나 33
Ⅱ. 수업-평가 연계 방안 탐색을 위한 선행 연구 분석 34
1.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수업-평가 연계 35
2. 수업-평가 연계 개념 탐색 37
3. 수업-평가 연계 강화를 위한 교수 설계 37
가. 수업과 평가 설계 37
나. 백워드 설계 38
다. 활동중심 수업 설계 40
4. 학생 참여 중심 수업 활동 41
가. 탐구학습 41
나. 학생 참여 중심 활동 43
5. 성장을 돕는 과정평가 46
가. 수업과 연계된 평가 46
나. 2015 교육과정과 과정평가 48
다. 학습의 진전을 평가하는 과정평가 (progress assessment) 51
6. 시사점 53
Ⅲ. 고등학교 수학 및 영어 수업-평가 실태 조사 55
1. 설문 조사 56
가. 설문 개요 56
나. 설문 결과 59
다. 요약 및 시사점 145
2. 수업 관찰 147
가. 수업 관찰 개요 147
3. 심층 면접 159
가. 심층 면접 개요 159
나. 심층 면접 결과 160
Ⅳ. 고등학교 수학, 영어 수업-평가 연계 모형 및 예시 자료 199
1. 수업-평가 연계 모형 구안 200
가. 수업-평가 연계 모형 구안을 위한 이론적 탐색 결과 및 수업-평가 연계의 방향 200
나. 수업-평가 연계 실태 조사 결과 및 수업-평가 연계의 방향 202
2. 수업-평가 연계 모형 204
가. 주요 아이디어(Big Idea) 중심의 학습 목표 제시 205
나. 주요 아이디어(Big Idea)에 도달하기 위한 탐구 중심 학생 참여 활동 207
다. 학습의 진전을 평가하는 과정평가 208
3. 고등학교 수학, 영어 수업-평가 연계 자료 212
가. 수학과 수업-평가 예시 자료 212
나. 영어과 수업-평가 예시 자료 233
Ⅴ. 결론 및 제언 265
1. 결론 266
2. 정책 제언 269
참고문헌 289
ABSTRACT 295
[부록] 297
1. 교사용 설문지 298
2. 학생용 설문지 302
판권기 2
〈표 Ⅱ-1〉 탐구활동의 네 단계와 학생에게 제공되는 정보 42
〈표 Ⅱ-2〉 전통적 교실 수업과 플립러닝 교실 수업 43
〈표 Ⅱ-3〉 수학과 결과 중심 평가와 과정평가의 특징 비교 (강현영, 2017, p.135) 50
〈표 Ⅱ-4〉 학습 목표 관련 과정평가 루브릭 51
〈표 Ⅱ-5〉 학습 발달 단계 52
〈표 Ⅱ-6〉 학습 목표 숙달 진전에 따른 루브릭 53
〈표 Ⅲ-1〉 설문 대상 상세 56
〈표 Ⅲ-2〉 설문 응답자 상세 57
〈표 Ⅲ-3〉 설문 영역별 문항 구성 58
〈표 Ⅲ-4〉 교사 응답 결과의 교직 경력에 대한 응답 비율 59
〈표 Ⅲ-5〉 수업 활동-평가 연계에 대한 교과별 교사 평균(표준편차)및 차이 60
〈표 Ⅲ-6〉 수업 활동-평가 연계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교사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61
〈표 Ⅲ-7〉 수업 활동 설계에 대한 교과별 교사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63
〈표 Ⅲ-8〉 수업 활동 설계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교사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64
〈표 Ⅲ-9〉 수업 활동 고려사항에 대한 교과별 교사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66
〈표 Ⅲ-10〉 수업 활동 고려사항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교사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67
〈표 Ⅲ-11〉 수업 활동 실시 비율에 대한 교과별 교사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69
〈표 Ⅲ-12〉 수업 활동 실시 비율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교사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70
〈표 Ⅲ-13〉 수업 활동별 학생 참여도에 대한 교과별 교사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72
〈표 Ⅲ-14〉 수업 활동별 학생 참여도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교사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73
〈표 Ⅲ-15〉 학생 참여도가 낮은 이유에 대한 교과별 교사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75
〈표 Ⅲ-16〉 학생 참여도가 낮은 이유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교사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76
〈표 Ⅲ-17〉 평가 계획과 실시에 대한 교과별 교사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78
〈표 Ⅲ-18〉 평가 계획과 실시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교사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79
〈표 Ⅲ-19〉 평가 유형별 사용 빈도에 대한 교과별 교사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81
〈표 Ⅲ-20〉 평가 유형별 사용 빈도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교사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82
〈표 Ⅲ-21〉 평가의 반영과 기록에 대한 교과별 교사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84
〈표 Ⅲ-22〉 평가의 반영과 기록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교사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85
〈표 Ⅲ-23〉 영어 교과 일부 과목에서의 시험별 성적 반영 비율 평균과 최빈값 87
〈표 Ⅲ-24〉 수학 교과 일부 과목에서의 시험별 성적 반영 비율 평균과 최빈값 87
〈표 Ⅲ-25〉 성적 비율 결정 고려사항에 대한 교과별 교사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88
〈표 Ⅲ-26〉 성적 비율 결정 고려사항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교사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89
〈표 Ⅲ-27〉 평가 고려사항에 대한 교과별 교사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91
〈표 Ⅲ-28〉 평가 고려사항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교사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92
〈표 Ⅲ-29〉 참여 수업 확대 방안에 대한 교과별 교사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94
〈표 Ⅲ-30〉 참여 수업 확대 방안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교사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95
〈표 Ⅲ-31〉 수업 활동 평가 방안에 대한 교과별 교사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97
〈표 Ⅲ-32〉 수업 활동 평가 방안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교사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98
〈표 Ⅲ-33〉 수업과 평가 연계 방안에 대한 교과별 교사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100
〈표 Ⅲ-34〉 수업과 평가 연계 방안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교사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101
〈표 Ⅲ-35〉 학생 응답자의 학년과 성별에 따른 구성 인원(비율) 103
〈표 Ⅲ-36〉 수업과 평가 연계에 대한 교과별 학생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104
〈표 Ⅲ-37〉 수업과 평가 연계에 대한 학년별 학생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104
〈표 Ⅲ-38〉 수업과 평가 연계에 대한 성별 학생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105
〈표 Ⅲ-39〉 수업과 평가 연계에 대한 지역 규모와 학교 유형에 따른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106
〈표 Ⅲ-40〉 수업 활동에 대한 교과별 학생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107
〈표 Ⅲ-41〉 수업 활동에 대한 학년별 학생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108
〈표 Ⅲ-42〉 수업 활동에 대한 성별 학생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108
〈표 Ⅲ-43〉 수업 활동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학생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109
〈표 Ⅲ-44〉 수업 활동별 실시 비율, 참여도, 이해도에 대한 교과별 학생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111
〈표 Ⅲ-45〉 수업 활동별 실시 비율, 참여도, 이해도에 대한 학년별 학생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112
〈표 Ⅲ-46〉 수업 활동별 실시 비율, 참여도, 이해도에 대한 성별 학생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113
〈표 Ⅲ-47〉 수업 활동별 실시 비율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학생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115
〈표 Ⅲ-48〉 수업 활동별 수업 참여도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학생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118
〈표 Ⅲ-49〉 수업 활동별 내용 이해도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학생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121
〈표 Ⅲ-50〉 교사의 평가 활동에 대한 교과별 학생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123
〈표 Ⅲ-51〉 교사의 평가 활동에 대한 학년별 학생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124
〈표 Ⅲ-52〉 교사의 평가 활동에 대한 성별 학생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124
〈표 Ⅲ-53〉 교사의 평가 활동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학생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126
〈표 Ⅲ-54〉 평가 효과에 대한 교과별 학생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128
〈표 Ⅲ-55〉 평가 효과에 대한 학년별 학생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128
〈표 Ⅲ-56〉 평가 효과에 대한 성별 학생 평균(표준편차)및 차이 129
〈표 Ⅲ-57〉 평가 효과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학생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130
〈표 Ⅲ-58〉 평가 유형별 경험 빈도에 대한 학년별 학생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132
〈표 Ⅲ-59〉 평가 유형별 경험 빈도에 대한 학년별 학생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132
〈표 Ⅲ-60〉 평가 유형별 경험의 빈도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학생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133
〈표 Ⅲ-61〉 평가의 반영에 대한 교과별 학생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135
〈표 Ⅲ-62〉 평가의 반영에 대한 학년별 학생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135
〈표 Ⅲ-63〉 평가의 반영에 대한 성별 학생 평균(표준편차) 및 차이 135
〈표 Ⅲ-64〉 평가의 반영에 대한 지역 규모 및 학교 유형별 학생 평균(표준편차)과 이원변량분석 결과 137
〈표 Ⅲ-65〉 교사-학생 간 인식 차이를 위한 비교 문항 139
〈표 Ⅲ-66〉 수업 활동-평가 연계에 대한 교사-학생 평균(표준편차)과 인식 차이 141
〈표 Ⅲ-67〉 수업 활동에 대한 교사-학생 평균(표준편차)과 인식 차이 142
〈표 Ⅲ-68〉 수업 활동별 실시 비율과 참여도에 대한 교사-학생 평균(표준편차)과 인식 차이 143
〈표 Ⅲ-69〉 수업 활동의 평가에 대한 교사-학생 평균(표준편차)과 인식 차이 143
〈표 Ⅲ-70〉 평가 유형별 실시 비율에 대한 교사-학생 평균(표준편차)과 인식 차이 144
〈표 Ⅲ-71〉 수업 활동의 평가에 대한 교사-학생 평균(표준편차)과 인식 차이 144
〈표 Ⅲ-72〉 수업 관찰 학교 개요 147
〈표 Ⅲ-73〉 A 고 수학 수업 관찰 결과 149
〈표 Ⅲ-74〉 B 고 수학 수업 관찰 결과 151
〈표 Ⅲ-75〉 C 고 수학 수업 관찰 결과 153
〈표 Ⅲ-76〉 A 고 영어 수업 관찰 결과 155
〈표 Ⅲ-77〉 B 고 영어 수업 관찰 결과 156
〈표 Ⅲ-78〉 C 고 영어 수업 관찰 결과 157
〈표 Ⅲ-79〉 심층면접 대상 159
〈표 Ⅲ-80〉 심층면접 요약: 질문 1 161
〈표 Ⅲ-81〉 심층면접 요약: 질문 3 166
〈표 Ⅲ-82〉 심층면접 요약: 질문 4 171
〈표 Ⅲ-83〉 심층면접 요약: 질문 5 174
〈표 Ⅲ-84〉 심층면접 요약: 질문 6 178
〈표 Ⅲ-85〉 심층면접 요약: 질문 7 181
〈표 Ⅲ-86〉 심층면접 요약: 질문 1 185
〈표 Ⅲ-87〉 심층면접 요약: 질문 2 188
〈표 Ⅲ-88〉 심층면접 요약: 질문 3 189
〈표 Ⅲ-89〉 심층면접 요약: 질문 4 191
〈표 Ⅲ-90〉 심층면접 요약: 질문 5 192
〈표 Ⅲ-91〉 심층면접 요약: 질문 6 194
〈표 Ⅲ-92〉 심층면접 요약: 질문 1 196
〈표 Ⅳ-1〉 수업-평가 연계 모형 개발을 위한 이론적 탐색 및 연계의 방향 200
〈표 Ⅳ-2〉 수업-평가 연계 모형 개발을 실태 조사 202
〈표 Ⅳ-3〉 과정평가 루브릭-1: 학습 발달 단계에 따른 과정평가 루브릭 209
〈표 Ⅳ-4〉 과정평가 루브릭-2: 학습 목표 성취에 따른 과정 평가 루브릭 209
〈표 Ⅳ-5〉 과정평가 루브릭-3: 학습 목표 숙달에 따른 과정평가 210
〈표 Ⅳ-6〉 수업-평가 연계 강화 및 성장을 돕는 과정 평가 루브릭 예시(Hosp, 2010 변형) 211
〈표 Ⅴ-1〉 실습형 수업 활동-평가 연계 연수 프로그램(안) 279
[그림 Ⅱ-1]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평가 모형 36
[그림 Ⅱ-2] 수업 단계별 활동과 평가와의 관계 38
[그림 Ⅱ-3] Tyler, Bruner, Wiggins & McTighe의 교육과정 개발 단계의 비교 39
[그림 Ⅱ-4] 기본의 수업과 백워드 설계의 차이점 (강현석, 이지은, 2017) 40
[그림 Ⅱ-5] 참여중심 활동 설계모형(김명랑, 2017) 41
[그림 Ⅱ-6] 학생의 이해를 위한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일체화 47
[그림 Ⅱ-7] 평가중심학습에서 수업과 평가의 순환 48
[그림 Ⅱ-8] 과정평가 모델 49
[그림 Ⅲ-1] 이차곡선의 다양한 작도 방법 예시(수학교사 B) 168
[그림 Ⅳ-1]/[그림 Ⅵ-1] 주요 아이디어(Big Idea)로 연계된 수업-평가 연계 모형 204
[그림 Ⅳ-2]/[그림 Ⅵ-2] 영어과 수업-평가 연계를 위한 교수 설계 207
[그림 Ⅳ-3]/[그림 Ⅵ-3] Big Idea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 평가 236
[그림 Ⅳ-4]/[그림 Ⅵ-4] Big Idea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 평가 254
[그림 Ⅴ-1]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 기재란 280
[그림 Ⅴ-2] PowerSchool이 제공하는 서비스 요약 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