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3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 14
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발전사 14
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설계 20
Ⅱ.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와 연도별 변화 추이 24
1. 분석 대상 25
2.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26
Ⅲ. 학교 특성과 학업성취도 32
1. 학생 구성과 학업성취도 33
가. 학교 규모 33
나. 사회ㆍ문화적 소외계층 비율 34
2. 교원 특성과 학업성취도 37
가. 학교장 특성 37
나. 교사 특성 41
3. 학교의 학습 활동과 학업성취도 48
가. 방과후학교 48
나. 학업성취 향상 지원 프로그램 49
다. 정의적 특성 향상 지원 프로그램 54
4. 학교풍토와 학업성취도 58
가. 학생, 교사, 학부모풍토 58
나. 학부모의 학교 행사 참여 61
Ⅳ. 학생 특성과 학업성취도 65
1. 가정환경 및 일상생활과 학업성취도 66
가. 부모 및 가족과의 활동 66
나. 독서 68
다. 운동 시간 70
2. 학교생활과 학업성취도 72
가. 학교생활 행복도 72
나. 수업 태도 75
3. 방과 후 학습 활동과 학업성취도 78
가. 방과 후 학습 활동 시간 78
나. 방과 후 학습 활동 참여 프로그램 83
4. IT 활동과 학업성취도 85
5. 학업적 효능감과 학업성취도 89
6. 교과태도와 학업성취도 91
7. 진로 성숙도와 학업성취도 97
참고문헌 100
[부록 1]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및 학교 설문 103
[부록 2]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표 118
판권기 2
〈표 Ⅰ-2-1〉 학업성취도 평가 변천사 15
〈표 Ⅰ-3-1〉 2009-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설계 21
〈표 Ⅰ-3-2〉 학업성취도 평가 성취수준의 일반적인 특성 22
〈표 Ⅰ-3-3〉 학업성취도 평가 척도점수의 목표 특성 23
〈표 Ⅱ-1-1〉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성별에 따른 평가 대상 25
〈표 Ⅱ-1-2〉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학교 소재지 및 학교 유형에 따른 평가 대상 26
〈표 Ⅱ-2-1〉 교과별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수와 비율 26
〈표 Ⅱ-2-2〉 학생 성별, 지역규모, 학교 설립유형 및 성별유형에 따른 성취수준 비율 28
〈표 Ⅲ-1-1〉 학생 수와 성취수준 비율 33
〈표 Ⅲ-1-2〉 기초생활수급 대상 학생 비율과 성취수준 비율 35
〈표 Ⅲ-1-3〉 다문화가정 학생 비율과 성취수준 비율 36
〈표 Ⅲ-2-1〉 학교장의 현 학교 근무기간과 성취수준 비율 37
〈표 Ⅲ-2-2〉 학교장의 학교 운영 활동 수행 정도와 성취수준 비율 39
〈표 Ⅲ-2-3〉 원어민 교사와 성취수준 비율 41
〈표 Ⅲ-2-4〉 학습 지원 인력과 성취수준 비율 43
〈표 Ⅲ-2-5〉 상담 지원 인력과 성취수준 비율 46
〈표 Ⅲ-3-1〉 교과 관련 방과후학교 강좌 비율과 성취수준 비율 48
〈표 Ⅲ-3-2〉 학업성취 향상 지원 프로그램 운영과 성취수준 비율 50
〈표 Ⅲ-3-3〉 학업성취 향상 지원 프로그램 수와 성취수준 비율 53
〈표 Ⅲ-3-4〉 정의적 특성 향상 지원 프로그램 운영과 성취수준 비율 55
〈표 Ⅲ-3-5〉 정의적 특성 향상 지원 프로그램 수와 성취수준 비율 57
〈표 Ⅲ-4-1〉 학교풍토와 성취수준 비율 59
〈표 Ⅲ-4-2〉 학부모의 학교 행사 참여와 성취수준 비율 62
〈표 Ⅳ-1-1〉 부모와의 대화 정도와 성취수준 비율 66
〈표 Ⅳ-1-2〉 가족과의 취미생활 정도와 성취수준 비율 67
〈표 Ⅳ-1-3〉 도서 보유 정도와 성취수준 비율 68
〈표 Ⅳ-1-4〉 독서 시간과 성취수준 비율 69
〈표 Ⅳ-1-5〉 운동 시간과 성취수준 비율 71
〈표 Ⅳ-2-1〉 학교생활 행복도와 성취수준 비율 73
〈표 Ⅳ-2-2〉 수업태도와 성취수준 비율 76
〈표 Ⅳ-3-1〉 방과후학교 참여와 성취수준 비율 78
〈표 Ⅳ-3-2〉 EBS 교육방송ㆍ교육청 인터넷 강의와 성취수준 비율 79
〈표 Ⅳ-3-3〉 방문 학습지ㆍ사설 인터넷 강의와 성취수준 비율 80
〈표 Ⅳ-3-4〉 학원 강의ㆍ과외 수업과 성취수준 비율 81
〈표 Ⅳ-3-5〉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과 성취수준 비율 82
〈표 Ⅳ-3-6〉 방과후학교 참여 및 EBS 교육방송 시청과 성취수준 비율 83
〈표 Ⅳ-4-1〉 학습(온라인 학습지, 인터넷 강의 등)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85
〈표 Ⅳ-4-2〉 의사소통(채팅ㆍ소셜 네트워크)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86
〈표 Ⅳ-4-3〉 시사검색(최신 뉴스, 정보 등 관심 주제 검색)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87
〈표 Ⅳ-4-4〉 여가(게임, 음악 등)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88
〈표 Ⅳ-5-1〉 학업적 효능감과 성취수준 비율 89
〈표 Ⅳ-6-1〉 국어태도와 성취수준 비율 92
〈표 Ⅳ-6-2〉 수학태도와 성취수준 비율 95
〈표 Ⅳ-6-3〉 영어태도와 성취수준 비율 96
〈표 Ⅳ-7-1〉 진로 성숙도와 성취수준 비율 98
[그림 Ⅱ-2-1] 교과별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 27
[그림 Ⅱ-2-2] 학생 성별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29
[그림 Ⅱ-2-3] 지역규모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30
[그림 Ⅱ-2-4] 학교 설립유형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31
[그림 Ⅱ-2-5] 학교 성별유형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31
[그림 Ⅲ-1-1] 학생 수와 성취수준 비율 34
[그림 Ⅲ-1-2] 기초생활수급 대상 학생 비율과 성취수준 비율 35
[그림 Ⅲ-1-3] 다문화가정 학생 비율과 성취수준 비율 36
[그림 Ⅲ-2-1] 학교장의 현 학교 근무기간과 성취수준 비율 37
[그림 Ⅲ-2-2] 학교장의 학교 운영 활동 수행 정도와 성취수준 비율 40
[그림 Ⅲ-2-3] 원어민 교사와 성취수준 비율 41
[그림 Ⅲ-2-4] 학습 지원 인력과 성취수준 비율 45
[그림 Ⅲ-2-5] 상담 지원 인력과 성취수준 비율 47
[그림 Ⅲ-3-1] 교과 관련 방과후학교 강좌 비율과 성취수준 비율 48
[그림 Ⅲ-3-2] 학업성취 향상 지원 프로그램 운영과 성취수준 비율 52
[그림 Ⅲ-3-3] 학업성취 향상 지원 프로그램 수와 성취수준 비율 53
[그림 Ⅲ-3-4] 정의적 특성 향상 지원 프로그램 운영과 성취수준 비율 56
[그림 Ⅲ-3-5] 정의적 특성 향상 지원 프로그램 수와 성취수준 비율 57
[그림 Ⅲ-4-1] 학교풍토와 성취수준 비율 60
[그림 Ⅲ-4-2] 학부모의 학교 행사 참여와 성취수준 비율 64
[그림 Ⅳ-1-1] 부모와의 대화 정도와 성취수준 비율 67
[그림 Ⅳ-1-2] 가족과의 취미생활 정도와 성취수준 비율 68
[그림 Ⅳ-1-3] 도서 보유 정도와 성취수준 비율 69
[그림 Ⅳ-1-4] 독서 시간과 성취수준 비율 70
[그림 Ⅳ-1-5] 운동 시간과 성취수준 비율 71
[그림 Ⅳ-2-1] 학교생활 행복도와 성취수준 비율 74
[그림 Ⅳ-2-2] 수업태도와 성취수준 비율 77
[그림 Ⅳ-3-1] 방과후학교 참여와 성취수준 비율 78
[그림 Ⅳ-3-2] EBS 교육방송ㆍ교육청 인터넷 강의와 성취수준 비율 79
[그림 Ⅳ-3-3] 방문 학습지ㆍ사설 인터넷 강의와 성취수준 비율 80
[그림 Ⅳ-3-4] 학원 강의ㆍ과외 수업과 성취수준 비율 81
[그림 Ⅳ-3-5]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과 성취수준 비율 82
[그림 Ⅳ-3-6] 방과후학교 참여 및 EBS 교육방송 시청과 성취수준 비율 84
[그림 Ⅳ-4-1] 학습(온라인 학습지, 인터넷 강의 등)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85
[그림 Ⅳ-4-2] 의사소통(채팅ㆍ소셜 네트워크)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86
[그림 Ⅳ-4-3] 시사검색(최신 뉴스, 정보 등 관심 주제 검색)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87
[그림 Ⅳ-4-4] 여가(게임, 음악 등)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88
[그림 Ⅳ-5-1] 학업적 효능감과 성취수준 비율 90
[그림 Ⅳ-6-1] 국어태도와 성취수준 비율 93
[그림 Ⅳ-6-2] 수학태도와 성취수준 비율 95
[그림 Ⅳ-6-3] 영어태도와 성취수준 비율 97
[그림 Ⅳ-7-1] 진로 성숙도와 성취수준 비율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