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Ⅰ.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2. 연구내용 26
3. 연구방법 26
Ⅱ. 선행연구 29
1. 국내코호트 및 종단연구 29
가. 소아 호흡기ㆍ알레르기질환 출생 코호트 29
나. 산모ㆍ영유아의 환경노출에 의한 건강영향조사 32
다. 어린이 환경보건출생코호트 35
라. 한국 아동패널 37
마. 한국 아동ㆍ청소년 패널 40
바. 한국복지패널 42
사. 여성가족패널 44
아. 한국노동패널 46
자. 한국교육종단연구 49
차. 요약 및 시사점 52
2. 국외코호트 및 종단연구 56
가. 아시아권 57
나. 영미권 62
다. 유럽권 74
라. 요약 및 시사점 82
Ⅲ. 모집방법 프로토콜 개발 86
1. 모집방법 프로토콜 개발 방향 86
2. 표본설계 방안 86
가. 표본설계 기본원칙 86
나. 출생아 모집단 분석 87
다. 표본추출단위 및 표본추출 틀 90
라. 표본크기 및 층화 95
마. 표본추출 100
바. 가중치 산출 및 추정 100
3. 조사대상 모집 방안 103
Ⅳ. 조사 프로토콜 구성 및 개발 106
1. 조사 프로토콜 구성 및 개발 방향 106
2. 조사 프로토콜의 발달 단계별 구성 106
3. 조사 프로토콜의 조사내용별 구성 108
4. 조사 프로토콜 개발 112
5. 조사영역별 시기별 조사 프로토콜 118
6. 조사영역별 연구 가설 설정 128
Ⅴ. 타당화 연구 130
1. 타당화 연구의 주요 변인 선정 배경 및 이유 130
가. 타당화 연구의 주요 변인 선정 배경 130
나. 척도 선정 이유 133
2. 타당화 변인 척도 관련 국내외 선행연구 136
가. 친사회성 척도 관련 국내외 선행연구 136
나. 도덕성 척도 관련 국내외 선행연구 138
다. 공감 및 전망수용능력 척도 관련 선행연구 140
라. 부모의 심리적 통제 관련 선행연구 143
마. 부모 애착 관련 선행연구 144
3. 타당화 변인 관련 선행연구 146
가. 친사회성과 공감과의 관계 146
나. 도덕성과 공감과의 관계 147
다. 친사회성과 도덕성의 관계 147
라. 부모 심리적 통제, 부모애착과의 관계 148
마. 부모애착, 친사회성, 도덕성, 공감과의 관계 148
4. 아동 및 부모특성 관련 척도 타당화 연구 149
가. 연구대상 149
나. 연구도구 150
다. 연구절차 153
라. 통계분석 159
5. 아동 및 부모 특성 관련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160
가.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60
나. 신뢰도 분석 164
다. 타당도 분석 170
Ⅵ.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184
1. 활용방안 185
2. 기대효과 187
영문초록 190
참고문헌 192
[부록 Ⅰ] 척도 타당화 연구 설문지 205
한국어린이 성장발달 코호트 연구 : 남학생용 206
한국어린이 성장발달 코호트 연구 : 여학생용 218
한국어린이 성장발달 코호트 연구 : 교사용 230
한국어린이 성장발달 코호트 연구 : 학부모용 233
[부록 Ⅱ] 조사영역별 시기별 조사 프로토콜 표 235
판권기 263
〈표 Ⅰ-3-1〉 전문가 자문회의 27
〈표 Ⅱ-1-1〉 COCOA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30
〈표 Ⅱ-1-2〉 COCOA의 조사영역 및 변인 31
〈표 Ⅱ-1-3〉 MOCEH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33
〈표 Ⅱ-1-4〉 MOCEH의 조사영역 및 변인 33
〈표 Ⅱ-1-5〉 KO-CHENS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35
〈표 Ⅱ-1-6〉 KO-CHENS의 조사영역 및 변인 36
〈표 Ⅱ-1-7〉 한국아동패널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38
〈표 Ⅱ-1-8〉 한국아동패널의 조사영역 및 변인 39
〈표 Ⅱ-1-9〉 한국 아동ㆍ청소년 패널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41
〈표 Ⅱ-1-10〉 한국 아동ㆍ청소년 패널의 조사영역 및 변인 42
〈표 Ⅱ-1-11〉 복지패널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43
〈표 Ⅱ-1-12〉 복지패널의 조사영역 및 변인 44
〈표 Ⅱ-1-13〉 여성가족패널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45
〈표 Ⅱ-1-14〉 여성가족패널의 조사영역 및 변인 46
〈표 Ⅱ-1-15〉 한국노동패널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47
〈표 Ⅱ-1-16〉 한국노동패널의 조사영역 및 변인 48
〈표 Ⅱ-1-17〉 한국교육종단연구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51
〈표 Ⅱ-1-18〉 한국교육종단연구의 조사영역 및 변인 52
〈표 Ⅱ-1-19〉 국내코호트 및 종단연구 53
〈표 Ⅱ-2-1〉 JECS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59
〈표 Ⅱ-2-2〉 JECS의 조사영역 및 변인 59
〈표 Ⅱ-2-3〉 Shanghai Birth Cohort의 조사영역 및 변인 62
〈표 Ⅱ-2-4〉 EPPSE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63
〈표 Ⅱ-2-5〉 EPPSE의 조사영역 및 변인 63
〈표 Ⅱ-2-6〉 NCS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65
〈표 Ⅱ-2-7〉 PSID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66
〈표 Ⅱ-2-8〉 PSID의 조사영역 및 변인 67
〈표 Ⅱ-2-9〉 SECCYD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68
〈표 Ⅱ-2-10〉 SECCYD의 조사영역 및 변인 69
〈표 Ⅱ-2-11〉 ECLS-B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70
〈표 Ⅱ-2-12〉 ECLS-B의 조사영역 및 변인 70
〈표 Ⅱ-2-13〉 PSID-CDS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71
〈표 Ⅱ-2-14〉 PSID-CDS의 조사영역 및 변인 72
〈표 Ⅱ-2-15〉 LSAC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73
〈표 Ⅱ-2-16〉 LSAC의 조사영역 및 변인 74
〈표 Ⅱ-2-17〉 ELFE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75
〈표 Ⅱ-2-18〉 ELFE의 조사영역 및 변인 76
〈표 Ⅱ-2-19〉 NEPS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77
〈표 Ⅱ-2-20〉 NEPS의 조사영역 및 변인 77
〈표 Ⅱ-2-21〉 MoBa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79
〈표 Ⅱ-2-22〉 MoBa의 조사영역 및 변인 79
〈표 Ⅱ-2-23〉 DNBC의 조사대상, 기간, 방법 81
〈표 Ⅱ-2-24〉 DNBC의 조사영역 및 변인 81
〈표 Ⅱ-2-25〉 국외코호트 및 종단연구 83
〈표 Ⅲ-2-1〉 2016년 시도별 출생아 현황 88
〈표 Ⅲ-2-2〉 2016년 출생 장소 별 출생아 현황 89
〈표 Ⅲ-2-3〉 2016년 시도별/종별 분만 건수 92
〈표 Ⅲ-2-4〉 2016년 시도별/종별 분만 건수 규모별 의료기관 수 93
〈표 Ⅲ-2-5〉 2016년 시도별 분만 건수 50건 이상 의료기관의 총 분만 건수 94
〈표 Ⅲ-2-6〉 조사모집단의 층별 의료기관 수 97
〈표 Ⅲ-2-7〉 조사모집단의 층별 분만건수 97
〈표 Ⅲ-2-8〉 조사모집단의 층별 의료기관 당 분만 건수 97
〈표 Ⅲ-2-9〉 층별 표본 신생아 수 배분 결과 98
〈표 Ⅲ-2-10〉 층별 표본 의료기관 수 99
〈표 Ⅲ-2-11〉 층별 표본 신생아 수 99
〈표 Ⅳ-3-1〉 주요 조사내용 영역 111
〈표 Ⅳ-4-1〉 초기 코호트 설문조사 항목 112
〈표 Ⅳ-4-2〉 연령별 성격 검사 115
〈표 Ⅳ-4-3〉 조사 프로토콜 내용 영역별 측정방법 116
〈표 Ⅳ-4-4〉 발달시기별 조사내용 117
〈표 Ⅳ-5-1〉 본 연구에서 도출한 조사영역별 시기별 조사 프로토콜 119
〈표 Ⅳ-6-1〉 신경인지, 환경의학, 영양 분야 가설 128
〈표 Ⅴ-1-1〉 한국아동패널 척도 130
〈표 Ⅴ-2-1〉 친사회성 척도(한국형) 137
〈표 Ⅴ-2-2〉 친사회성 척도(청소년용) 138
〈표 Ⅴ-2-3〉 도덕성 척도 139
〈표 Ⅴ-2-4〉 공감능력 척도(유아용) 141
〈표 Ⅴ-2-5〉 공감능력 척도(아동 및 청소년) 142
〈표 Ⅴ-2-6〉 심리적 통제 척도 143
〈표 Ⅴ-2-7〉 부모 애착 관련 척도 145
〈표 Ⅴ-4-1〉 친사회성 척도 타당화 연구 대상 149
〈표 Ⅴ-4-2〉 타당화 연구 척도 및 척도 내용 153
〈표 Ⅴ-4-3〉 연구대상별 조사내용 및 조사방법 154
〈표 Ⅴ-4-4〉 학생조사 답례품 155
〈표 Ⅴ-4-5〉 초등학교 조사 최종현황 156
〈표 Ⅴ-4-6〉 중학교 조사 최종현황 156
〈표 Ⅴ-4-7〉 교사 조사 최종현황 159
〈표 Ⅴ-4-8〉 부모 조사 최종현황 159
〈표 Ⅴ-5-1〉 1차 및 2차 조사 아동 응답자수 160
〈표 Ⅴ-5-2〉 1차, 2차 조사 응답자 성별/지역별 아동특성 160
〈표 Ⅴ-5-3〉 1차 및 2차 조사 부모 응답자수 161
〈표 Ⅴ-5-4〉 1, 2차 응답자 성별/지역별 부모특성 162
〈표 Ⅴ-5-5〉 1차 및 2차 조사 교사 응답자수 163
〈표 Ⅴ-5-6〉 1, 2차 응답자 성별/지역별 교사특성 163
〈표 Ⅴ-5-7〉 척도별 내적일관성 계수 168
〈표 Ⅴ-5-8〉 검사-재검사 신뢰도(아동) 169
〈표 Ⅴ-5-9〉 검사-재검사 신뢰도 (부모) 169
〈표 Ⅴ-5-10〉 검사-재검사 신뢰도(교사) 170
〈표 Ⅴ-5-11〉 초6 아동특성 및 어머니 특성간의 상관관계 분석(1차) 174
〈표 Ⅴ-5-12〉 초6 아동특성 및 어머니 특성간의 상관관계 분석(2차) 175
〈표 Ⅴ-5-13〉 중2 아동특성 및 어머니 특성간의 상관관계 분석(1차) 176
〈표 Ⅴ-5-14〉 중2 아동특성 및 어머니 특성간의 상관관계 분석(2차) 177
〈표 Ⅴ-5-15〉 모형의 적합도(1차) 179
〈표 Ⅴ-5-16〉 확인적 요인분석 요인부하량(1차) 179
〈표 Ⅴ-5-17〉 모형의 적합도(2차) 181
〈표 Ⅴ-5-18〉 확인적 요인분석 요인부하량(2차) 182
〈표 Ⅵ-1-1〉 본 연구의 부처 주요 정책과의 관련성 186
[그림 Ⅱ-1-1] 한국교육종단연구의 코호트 구성 50
[그림 Ⅱ-2-1] 일본 NIES에서 소변샘플 분석(좌) 및 저장(우)장소의 모습 57
[그림 Ⅱ-2-2] 일본 지역센터(University of Yamanashi)의 가정내 환경측정도구 보관(좌)과 연구 데이터 확인 작업(우) 사례 58
[그림 Ⅱ-2-3] 일본 지역센터(University of Yamanashi)의 아동발달검사장면(좌)과 혈액체취를 위한 공간(위) 사례 60
[그림 Ⅳ-2-1] 조사프로토콜 발달 단계별 구성 108
[그림 Ⅴ-5-1] 친사회성 척도의 확인적 요인 분석 모형 178
[그림 Ⅴ-5-2] 친사회성 척도의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1차) 180
[그림 Ⅴ-5-3] 친사회성 척도의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2차) 183
[그림 Ⅵ-2-1] 본 연구의 학술적 및 정책적 기대효과 187
〈부록 표 1〉 국내 종단연구 조사영역별 시기별 조사 프로토콜 236
〈부록 표 2〉 국외 종단연구 조사영역별 시기별 조사 프로토콜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