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 15
I. 서론 2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2. 연구 내용 29
3. 연구 방법 30
가. 연구 추진체계 30
나. 문헌 및 선행 연구 고찰 31
다. 조사연구(설문조사) 31
라. 해외 사례 탐방 33
마. 국가시험(안) 전문가 워크숍 개최 34
II. 연구 배경 35
1. 자격제도 및 국가시험 사례분석 35
2. 보육교직원의 자질 및 자격체계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69
3. 보육교사 직무분석 비교 76
4. 소결 82
III. 국가시험제 해외사례 분석 85
1. 미국 85
가. CDA(Child Development Associate)의 역사 85
나. CDA 자격증 유형 86
다. CDA 자격증 취득 절차 88
라. CDA 자격증 갱신 절차 89
2. 일본 89
가. 보육사 자격증 발급 현황 90
나. 보육사시험 실시 절차 91
다. 보육사시험 자격 기준 92
라. 보육사시험 과목 93
마. 시험출제위원의 기준 및 선정 절차 94
바. 보육사시험 운영 예산 94
3. 프랑스 95
가. 영유아 보육교사(éducateurs de jeunes enfants) 95
나. 영유아 보육교사 국가학위(DEEJE) 96
4. 소결 99
IV. 보육교직원 자격강화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요구 분석 101
1. 보육교직원에 대한 전문성 인식 101
가. 보육교사 직업에 대한 인식 101
나. 보육교직원 전문성 수준 103
2. 보육교사 양성과정 인식 실태 108
가. 보육교사 양성과정 개편에 대한 인식 109
나. 보육교사 양성방식 및 양성기관에 대한 인식 112
3. 자격강화 방안에 대한 인식 115
4. 원장의 자격부여 방식 130
5. 국가시험제 도입 및 운영 방식 137
6. 경력단절 보육교직원(원장, 보육교사) 재진입 제도 143
7. 보육교사 채용 방법 146
8. 소결 152
V. 보육교사 수요 예측 및 수급 적정화 방안 155
1. 보육교사 수요 예측 과정 155
2. 보육교사 현황 156
가. 어린이집 및 영유아 현황 156
나. 보육교직원 현황 158
다. 보육교사 자격 취득 및 양성 현황 160
3. 보육교사 수요 예측 163
가.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수 예측 163
나. 보육교사 수요 예측 166
다. 보육교사 신규채용 규모 예측 169
4. 보육교사 수급 적정화 방안 171
VI. 보육교직원 자격강화 방안 173
1. 국가시험제 도입 방안 174
가. 보육교사 2급 신규 진입교사 [1안] 176
나. 보육교사 1급 승급 시 적용 [2안] 176
다. 보육교사 3급에서 정교사 트랙으로 진입 시 적용 [3안] 177
라. 국가시험 시행 시 우려점과 도입 방안 177
2. 보육교사 양성 지정 학과제 도입 방안 178
가. 보육교사 양성기관 평가 검토 180
나. 보육교사 양성과정 수업 연한 조정 검토 181
3. 현직 보육교직원의 승급 요건 및 내용 강화 182
가. 승급 요건 강화 182
나. 승급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시험 방식 강화 184
4. 보육교직원 자격 신설안: 선임교사 185
가. 선임교사 자격 신설 185
나. 기타 논의사항 186
5. 어린이집 원장 자격 개편안 187
가. 원장 자격 취득을 위한 기간 조정 188
나. 어린이집 원장 자격 통합 188
다. 어린이집 원장 자격체계 개편에 따른 보수교육 내용 강화 189
6. 재진입 보육교직원의 재교육 의무제 도입 방안 190
7. 보육교직원 채용 방식 개선안 191
참고문헌 193
부록 199
1. 국가시험제 등 보육교직원 자격 강화를 위한 의견 조사(예비교사용) 201
2. 국가시험제 등 보육교직원 자격 강화를 위한 의견 조사(전문가용) 215
3. 국가시험제 등 보육교직원 자격 강화를 위한 의견 조사(어린이집원장용) 230
4. 국가시험제 등 보육교직원 자격 강화를 위한 의견 조사(소재지별 결과) 246
판권기 260
〈표 I-3-1〉 연구협력진 및 자문진 구성 31
〈표 I-3-2〉 전국 관련학과 보유 대학현황 32
〈표 I-3-3〉 대학교수 및 예비교사 설문조사 33
〈표 I-1-1〉 어린이집 원장 설문조사 33
〈표 II-1-1〉 어린이집 원장 자격 기준 36
〈표 II-1-2〉 보육교사 자격 기준 37
〈표 II-1-3〉 특수교사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 기준 38
〈표 II-1-4〉 보육교사 2급 자격 취득 교과목 및 이수학점 39
〈표 II-1-5〉 특수교사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 취득 교과목 및 이수학점 40
〈표 II-1-6〉 보육교사 승급교육 41
〈표 II-1-7〉 보육교사 교육 진행절차 45
〈표 II-1-8〉 보육교사 교과목 내용 구성 45
〈표 II-1-9〉 교육과정 평가 배점 46
〈표 II-1-10〉 어린이집 원장 교육 상세 내역 48
〈표 II-1-11〉 유치원 교사자격기준 50
〈표 II-1-12〉 유치원 원장·원감 자격기준 50
〈표 II-1-13〉 유치원 원장·원감 및 정교사 1·2급 승급 요건 51
〈표 II-1-14〉 유치원 정교사 1, 2급 자격연수 과정표 51
〈표 II-1-15〉 유치원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학점 이수 조건 52
〈표 II-1-16〉 유치원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실습 기준 53
〈표 II-1-17〉 1990년 이전~2008년 공립 유치원 임용시험 제도의 내용 55
〈표 II-1-18〉 2009년 이후 개선된 임용 시험 제도의 내용 55
〈표 II-1-19〉 현재 유치원 교사 임용시험 과목 56
〈표 II-1-20〉 1, 2차 시험 출제범위 및 내용 56
〈표 II-1-21〉 출제위원 자격 57
〈표 II-1-22〉 사회복지사의 등급별 자격기준 59
〈표 II-1-23〉 사회복지사 결격사유 및 자격취소에 대한 법령 60
〈표 II-1-24〉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 및 학점 61
〈표 II-1-25〉 최근 6년간 사회복지사 1급 합격자 수 및 합격율 62
〈표 II-1-26〉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응시자격 62
〈표 II-1-27〉 사회복지사 1급 시험과목 및 방법 63
〈표 II-1-28〉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출제 위원 64
〈표 II-1-29〉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영역 65
〈표 II-1-30〉 보수교육 강사 자격기준 66
〈표 II-1-31〉 보수교육 평점인정 기준 68
〈표 II-2-1〉 교사 적성·인성 요인 71
〈표 II-2-2〉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요인 및 내용 72
〈표 II-2-3〉 보육교사 전문성 발달 요인 73
〈표 II-2-4〉 어린이집 원장의 전문적 자질 75
〈표 II-2-5〉 보육교직원 자격체계 개편 관련 선행연구를 통한 시사점 76
〈표 II-3-1〉 직업별 개요 및 수행직무 77
〈표 II-3-2〉 직업별 교육/자격/훈련 79
〈표 II-3-3〉 직업별 임금/직업만족도 80
〈표 II-3-4〉 직업별 성격/흥미/가치관 81
〈표 III-1-1〉 CDA 자격증 유형 86
〈표 III-1-2〉 CDA 주제 영역 87
〈표 III-1-3〉 CDA 주제 영역(가정방문보육사) 88
〈표 III-1-4〉 CDA 자격증 취득 절차 88
〈표 III-2-1〉 보육사시험 합격자 수 및 합격률(2012-2016년) 90
〈표 III-2-2〉 일본 보육사시험 과목 94
〈표 III-3-1〉 DEEJE 합격 현황(2007-2016년) 98
〈표 III-3-2〉 DEEJE 응시 및 합격 인원(2010-2016년) 99
〈표 IV-1-1〉 보육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인식 102
〈표 IV-1-2〉 보육교직원 전문성 수준에 대한 인식 103
〈표 IV-1-3〉 보육교직원 전문성 수준이 낮다고 인식하는 주된 이유 105
〈표 IV-1-4〉 보육교사 전문성 강화를 위해 시급히 개선해야 할 사항 107
〈표 IV-2-1〉 2017년 개편·적용 보육교사 양성과정 만족도 및 도움정도 109
〈표 IV-2-2〉 2017년 보육교사 양성과정 중 향후 더욱 강화되어야 할 영역 110
〈표 IV-2-3〉 보육교사 양성과정의 수업연한 적절 수준 111
〈표 IV-2-4〉 현행 보육교사 양성기관 제도 개선이 필요한 이유(복수응답, 2개) 113
〈표 IV-3-1〉 보육교사 및 원장의 자격강화 문항에 대한 '그렇다' 응답 비율 116
〈표 IV-3-2〉 보육교사의 전문성 유지를 위한 주기적인 보육교사 및 원장 자격증 갱신 필요 여부 118
〈표 IV-3-3〉 보육교사 승급 필요 경력기간(3급 → 2급) 121
〈표 IV-3-4〉 보육교사 승급 필요 경력기간(2급 → 1급) 121
〈표 IV-3-5〉 보육교사 승급 필요 경력기간(1급 → 가정어린이집 원장) 122
〈표 IV-3-6〉 보육교사 승급 필요 경력기간보육교사 (1급 → 원장(가정어린이집 원장 제외) 123
〈표 IV-3-7〉 승급을 위해 적절한 보수교육 시간(3급 → 2급) 125
〈표 IV-3-8〉 승급을 위해 적절한 보수교육 시간(2급 → 1급) 126
〈표 IV-3-9〉 승급을 위해 적절한 보수교육 시간(1급 → 가정어린이집 원장) 127
〈표 IV-3-10〉 보육교사 승급 위해 적절한 보수교육 시간(1급 → 원장(가정어린이집 제외)) 128
〈표 IV-3-11〉 적절한 보육교사 자격체제 개편안 129
〈표 IV-3-12〉 원감 자격 필요시, 보육교사 1급 자격에서 원감 자격 취득 위해 필요한... 130
〈표 IV-4-1〉 어린이집 원장 자격 구분 131
〈표 IV-4-2〉 현재 어린이집 원장에게 가장 부족한 역량(1순위) 134
〈표 IV-4-3〉 현재 어린이집 원장에게 가장 부족한 역량(1+2+3순위) 135
〈표 IV-5-1〉 향후 국가시험제를 통한 보육교사 자격 부여 필요 여부 137
〈표 IV-5-2〉 국가시험제 도입방식 139
〈표 IV-6-1〉 보육 분야 재진입 시 전문성 유지를 위해 가장 적합한 제도 144
〈표 IV-6-2〉 보육경력 2년 이상 단절된 보육교사 채용 경험 145
〈표 IV-6-3〉 채용한 경력단절 보육교사의 역량이 일반 교사보다 뛰어난 정도 146
〈표 IV-7-1〉 공정하고 적절한 보육교사 채용 방식 147
〈표 IV-7-2〉 보육분야에 대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인지 정도 149
〈표 IV-7-3〉 국가직무능력표준 활용이 필요한 영역(복수응답) 149
〈표 IV-7-4〉 보육교사 채용 경로 150
〈표 IV-7-5〉 현재 재직 중인 어린이집 보육교사 채용 방법(복수응답) 151
〈표 IV-7-6〉 현재 재직 중인 어린이집 보육교사 채용 방법 중 가장 신뢰하는 방법 151
〈표 V-2-1〉 어린이집 추이: 2003-2016 157
〈표 V-2-2〉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수: 2003-2016 157
〈표 V-2-3〉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추이 158
〈표 V-2-4〉 어린이집 교사 수 추이 159
〈표 V-2-5〉 어린이집 교사 수 159
〈표 V-2-6〉 보육교직원 자격증 취득자 현황 및 현직 종사 비율 160
〈표 V-2-7〉 교육기관별 보육교사 국가자격증 교부현황: 1급 160
〈표 V-2-8〉 교육기관별 보육교사 국가자격증 교부현황: 2, 3급 161
〈표 V-2-9〉 보육교사 자격취득자 양성기관 현황 162
〈표 V-2-10〉 자격취득자 출신대학 배출학과 수(상위 5개교, 2015-2016년) 162
〈표 V-2-11〉 자격취득자 출신대학 배출학과 수(상위 5개교, 2013-2014년) 163
〈표 V-3-1〉 어린이집 이용대상아수 변화추이 163
〈표 V-3-2〉 어린이집 이용률 추이 164
〈표 V-3-3〉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수 예측 165
〈표 V-3-4〉 연령별 담임교사 예측 166
〈표 V-3-5〉 연령별 보조교사 예측 1안: 영아반 3반/1명, 유아반 4반/1명 167
〈표 V-3-6〉 연령별 보조교사 예측 2안: 영아반 2반/1명, 유아반 3반/1명 167
〈표 V-3-7〉 보육교사 예측값 168
〈표 V-3-8〉 보육교사 임용 추이 169
〈표 V-3-9〉 신규 채용 규모 170
〈표 V-4-1〉 보육교사 배출 학과별 2014년 1학년 입학정원 172
〈표 VI-1-1〉 보육교사 국가시험제 도입 대상 175
〈표 VI-1-2〉 보육교사 국가시험제 도입 방안 178
〈표 VI-2-1〉 학과제 개편안 179
〈부표 4-1〉 보육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인식 246
〈부표 4-2〉 보육교직원 전문성 수준에 대한 인식 246
〈부표 4-3〉 보육교사 전문성 강화를 위해 시급히 개선해야 할 사항 247
〈부표 4-4〉 2017년 개편·적용 보육교사 양성과정 만족도 및 도움정도 247
〈부표 4-5〉 2017년 보육교사 양성과정 중 향후 더욱 강화되어야 할 영역 248
〈부표 4-6〉 보육교사 양성과정의 수업연한 적절 수준 248
〈부표 4-7〉 현행 보육교사 양성기관 제도 개선이 필요한 이유(복수응답, 2개) 249
〈부표 4-8〉 보육교사 및 원장의 자격강화 문항에 대한 '그렇다' 응답 비율 249
〈부표 4-9〉 보육교사의 전문성 유지를 위한 주기적인 보육교사 및 자격증 갱신... 250
〈부표 4-10〉 보육교사 승급 필요 경력기간(3급 → 2급) 250
〈부표 4-11〉 보육교사 승급 필요 경력기간(2급 → 1급) 251
〈부표 4-12〉 보육교사 승급 필요 경력기간(1급 → 가정어린이집 원장) 251
〈부표 4-13〉 보육교사 승급 필요 경력기간보육교사... 251
〈부표 4-14〉 승급을 위해 적절한 보수교육 시간(3급 → 2급) 252
〈부표 4-15〉 승급을 위해 적절한 보수교육 시간(2급 → 1급) 252
〈부표 4-16〉 승급을 위해 적절한 보수교육 시간(1급 → 가정어린이집 원장) 252
〈부표 4-17〉 보육교사 승급 위해 적절한 보수교육 시간... 253
〈부표 4-18〉 적절한 보육교사 자격체제 개편안 253
〈부표 4-19〉 원감 자격 필요시 보육교사 1급 자격에서 원감 자격 취득 위해 필요한... 254
〈부표 4-20〉 어린이집 원장 자격 구분 254
〈부표 4-21〉 현재 어린이집 원장에게 가장 부족한 역량(1순위) 255
〈부표 4-22〉 현재 어린이집 원장에게 가장 부족한 역량(1+2+3순위) 255
〈부표 4-23〉 향후 국가시험제를 통한 보육교사 자격 부여 필요 여부 255
〈부표 4-24〉 국가시험제 도입 방식 256
〈부표 4-25〉 보육 분야 재진입 시 전문성 유지를 위해 가장 적합한 제도 256
〈부표 4-26〉 보육경력 2년 이상 단절된 보육교사 채용 경험 257
〈부표 4-27〉 채용한 경력단절 보육교사의 역량이 일반 교사보다 뛰어난 정도 257
〈부표 4-28〉 공정하고 적절한 보육교사 채용 방식 257
〈부표 4-29〉 보육분야에 대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인지 정도 258
〈부표 4-30〉 국가직무능력 표준 활용이 필요한 영역(복수응답) 258
〈부표 4-31〉 보육교사 채용 경로 258
〈부표 4-32〉 현재 재직 중인 어린이집 보육교사 채용 방법(복수응답) 259
〈부표 4-33〉 현재 재직 중인 어린이집 보육교사 채용 방법 중 가장 신뢰하는 방법 259
[그림 I-3-1] 연구 추진체계 30
[그림 II-1-1] 인력풀 등록 절차 44
[그림 II-1-2] 등록된 인력풀교사 채용진행절차 47
[그림 II-1-3] 어린이집 원장 교육내용 47
[그림 II-1-4] 임용시험 채점절차 57
[그림 II-1-5]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운영절차 67
[그림 II-1-6] 보수교육 평점인정 기준 68
[그림 III-1-1] CDA의 구성 및 영역 86
[그림 III-2-1] 보육사시험 실시 절차 92
[그림 III-2-2] 보육사시험 수험 자격 93
[그림 IV-1-1] 보육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인식 102
[그림 IV-1-2] 보육교직원 전문성 수준에 대한 인식 104
[그림 IV-1-3] 보육교사3급의 전문성 수준이 낮다고 인식하는 주된 이유 106
[그림 IV-1-4]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전문성 수준이 낮다고 인식하는 주된 이유 106
[그림 IV-1-5] 보육교사 전문성 강화를 위해 시급히 개선해야 할 사항 108
[그림 IV-2-1] 보육교사 양성과정의 수업연한 적절 수준 111
[그림 IV-2-2] 보육교사 양성 및 자격부여에 대한 인식 112
[그림 IV-2-3] 보육교사 양성기관 유형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 113
[그림 IV-2-4] 현행 보육교사 양성기관 제도 개선이 필요한 이유 114
[그림 IV-3-1] 보육교직원 자격취득체제외 가장 큰 문제점 117
[그림 IV-3-2] 가장 적절한 자격증 갱신 방식 119
[그림 IV-3-3] 보육교사 승급 필요경력에 대한 응답자별 최빈치 120
[그림 IV-3-4] 보육교사 승급을 위해 적절한 보수교육 시간 대한 응답자별 최빈치 124
[그림 IV-4-1] 어린이집 원장 자격 구분 131
[그림 IV-4-2] 어린이집 원장 자격 통합 유형 132
[그림 IV-4-3] 어린이집 원장으로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전문성(1순위) 133
[그림 IV-4-4] 어린이집 원장으로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전문성(1+2+3순위) 133
[그림 IV-4-5] 현재 어린이집 원장에게 가장 부족한 역량(1순위) 134
[그림 IV-4-6] 현재 어린이집 원장에게 가장 부족한 역량(1+2+3순위) 135
[그림 IV-4-7] 원장에게 중요한 전문성과 부족한 역량(대학교수 응답 1순위) 136
[그림 IV-4-8] 원장에게 중요한 전문성과 부족한 역량(어린이집원장 응답 1순위) 136
[그림 IV-5-1] 국가시험제 도입시 적절한 시험실시 시기(복수응답) 138
[그림 IV-5-2] 국가시험제 도입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139
[그림 IV-5-3] 국가시험제 도입방식 140
[그림 W-5-4] 국가시험제 시험 유형 141
[그림 IV-5-5] 국가시험제 연 시험 횟수 142
[그림 IV-5-6] 국가시험제를 통한 보육교사 수급 관리 필요 여부 142
[그림 IV-6-1] 경력이 단절된 보육교사가 재진입 시 재교육 등의 제도 필요 여부 143
[그림 IV-6-2] 재교육 등의 제도가 필요한 보육경력 단절 기간 144
[그림 IV-6-3] 보육 분야 재진입 시 전문성 유지를 위해 가장 적합한 제도 145
[그림 IV-7-1] 공정하고 적절한 보육교사 채용 방식 147
[그림 IV-7-2] 보육교사 채용 시 인·적성 검사 필요 여부 148
[그림 V-1-1] 보육교사 수요 예측 과정 155
[그림 V-3-1] 연령별 어린이집 이용률 165
[그림 VI-1-1] 보육교직원 자격 체계 개편(안) 174
[그림 VI-3-1] 승급 요건 및 기간 상향(안) 183
[그림 VI-4-1] 선임교사 자격 포함 자격체계(안) 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