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5Ⅰ. 서론[1절] 들어가며 … 16[2절] 이전에 언급된 여음과 기술적 맥락과 구현들 … 25Ⅱ. 서구 근대적 음의 사유체계[1절] 본질주의적 음(tone) 존재론(고대, 중세) … 40가. Pythagoras의 수비(數比)적 음 체계 … 40나. Aristoxenus의 감각론적 음 식별론 … 48다. 음(音) 매개론(媒介論) … 53[2절] 음 구조론의 근대 이성적 사유 … 59가. 구문론적 음 체계 … 62나. 순수 자율주의 음 체계 … 69[3절] 음의 동일성 문제와 기호체계의 비판적 고찰 … 78III. 여음의 사상적 기원과 정체(正體)성[1절] 여음의 존재론적 속성과 한계 … 100가. 자율적(autonomic) 음과 구별되는 음향적 배경(context) … 106나. 음이 발생된 후의 잔향(殘響: reverberation) … 117다. 음이 발생되는 동시에 촉발되는 음의 이면(裡面) … 121라. 여음의 존재론적 진술의 한계 … 130[2절] 동아시아 사유 전통에서 나타난 여음 … 133가. 유가(儒家)의 음 사유체계와 유음(遺音) … 133나. 도가(道家)의 음 사유체계와 무(無) … 156IV. 현대에서 재(再)돌출된 여음의 미학적 특징[1절] 근대적 음 체계와의 충돌과 한계 - 문화사회학적 접근과 현실 … 178가. 서구의 해체적 음악사유 ? 드뷔시와 바르톡을 중심으로 … 182나. Bartok - 나운영의 민족주의적 근대기획 … 198다. Debussy-윤이상의 아라베스크-도가(道家) … 215라. 오리엔탈리즘적 관점으로서 한계점 … 223[2절] 새로운 ‘사운드 코기토(sound cogito)’로서 여음 … 231가. 음의 해체와 공간적 생성 … 238나. 여음의 미적가상과 하이퍼리얼리티 … 254V. 결론… 263참고문헌 … 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