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7
1.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실태 조사 개요 15
제1절 조사배경 및 목적 16
제2절 보고서 구성 18
2.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실태 조사 방법 19
제1절 설문조사 개요 20
1. 조사 대상 20
2. 조사 방법 22
3. 조사 내용 23
제2절 심층 인터뷰 개요 25
1. 조사 대상 및 방법 25
2. 인터뷰 내용 27
3.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조사 결과 28
제1절 방송사업자-독립제작사 공통문항 분석 결과 29
1.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계약 유형 29
2. 표준계약서 활용 시, 주요 수정 항목 35
3. 표준계약서 활용 시, 내용 수정 이유 44
4.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계약 시점 48
5. 외주제작 거래의 전반적 공정성 수준 및 변화에 대한 인식 54
6. 외주제작 계약 내용에 대한 공정성 평가 59
7. 대형ㆍ방송사 자회사 독립제작사의 시장진입이 공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68
제2절 방송사업자-독립제작사 개별 문항 분석 결과 73
1. 방송사업자 73
2. 독립제작사 78
4. 실태조사 결과 요약 및 결론 84
[부록 1]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관련 방송법 개정 내용 89
[부록 2] 방송 프로그램 제작 표준계약서 94
[부록 3] 방송 프로그램 방영권 구매계약서 109
판권기 116
〈표 1〉 설문조사에 응답한 방송사업자: 장르 구분 21
〈표 2〉 설문조사에 응답한 독립제작사: 장르 구분 22
〈표 3〉 방송사업자 대상 설문조사 개요 22
〈표 4〉 독립제작사 대상 설문조사 개요 23
〈표 5〉 설문조사 내용 24
〈표 6〉 방송사업자 대상 심층 인터뷰 개요 25
〈표 7〉 독립제작사 대상 심층 인터뷰 개요 26
〈표 8〉 심층 인터뷰 질문 주요 내용 27
〈표 9〉 외주제작 계약 유형: 방송사업자 30
〈표 10〉 외주제작 계약 유형: 독립제작사 32
〈표 11〉 외주제작 계약 유형(장르별): 독립제작사 33
〈표 12〉 표준계약서 주요 항목(활용 수준 파악 대상) 35
〈표 13〉 표준계약서 활용 시, 주요 수정 항목(드라마): 방송사업자 36
〈표 14〉 표준계약서 활용 시, 주요 수정 항목(비드라마): 방송사업자 37
〈표 15〉 표준계약서 활용 시, 주요 수정 항목: 독립제작사(괄호 안은 사례 수) 40
〈표 16〉 표준계약서 내용 수정 이유: 방송사업자 45
〈표 17〉 표준계약서 내용 수정 이유: 독립제작사 46
〈표 18〉 외주제작 계약 시점: 방송사업자 49
〈표 19〉 외주제작 계약 시점: 독립제작사 52
〈표 20〉 방송사업자가 인식하는 외주제작 거래 공정성 수준(현재) 55
〈표 21〉 방송사업자가 인식하는 외주제작 거래의 공정성 변화 수준(지난 3년간) 56
〈표 22〉 독립제작사가 인식하는 외주제작 거래의 공정성 수준(현재/ 지난 3년간) 57
〈표 23〉 표준계약서 주요 항목(계약 내용 공정성 측정 대상) 60
〈표 24〉 외주제작 계약 내용에 대한 공정성 평가: 방송사업자(드라마) 60
〈표 25〉 외주제작 계약 내용에 대한 공정성 평가: 방송사업자(비드라마) 61
〈표 26〉 외주제작 계약 내용에 대한 공정성 평가: 독립제작사 63
〈표 27〉 대형 제작사의 시장 진입 영향 평가: 방송사업자 69
〈표 28〉 대형 제작사(방송사 자회사 제작사)의 시장 진입 영향 평가: 독립제작사 71
〈표 29〉 방송사업자별 외주 제작 및 방영 프로그램 수('16년) 73
〈표 30〉 불공정 거래 이슈에 대한 동의수준: 방송사업자(드라마) 75
〈표 31〉 불공정 거래 이슈에 대한 동의수준: 방송사업자(비드라마) 76
〈표 32〉 외주제작 계약 절차 관련 인터뷰 결과 요약 79
〈표 33〉 불공정 거래 이슈에 대한 동의수준: 독립제작사 82
[그림 1]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계약 시점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