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4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5
가. 연구의 필요성 15
나. 연구 목적 16
2. 연구 내용 17
가. 중학교 성취평가제 운영 실태 파악 17
나.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운영 실태 파악 17
다. 성취평가제 운영에 대한 교과별 현안 파악 17
3. 연구 방법 17
가. 문헌연구 17
나. 통계 분석 18
다. 전문가 협의회 18
Ⅱ. 중학교 성취평가제 운영 실태 분석 19
1. 2015학년도 중학교 성취평가 결과 자료 분석 20
가.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20
나. 분석 결과 21
2. 2012~2015학년도 중학교 성취평가 결과 추이 분석 40
가.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40
나. 분석 결과 41
Ⅲ.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운영 실태 분석 76
1.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성취평가 결과 추이 분석 77
가.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77
나. 분석 결과 78
2. 2015학년도 고등학교 분할점수 적용 현황 100
가.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100
나.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적용 결과 101
Ⅳ. 교과별 성취평가제 운영 현안 파악 107
1. 국어 108
2. 수학 113
가. 성취평가제 결과 113
나. 성취평가제 결과 및 시행에 대한 전문가 의견 114
3. 영어 118
가. 성취평가제 결과 118
나. 성취평가제 결과 및 시행에 대한 전문가 의견 119
4. 사회 126
5. 과학 130
가. 성취평가제 시행 결과 130
나. 성취평가제 결과 논의 및 개선 방향 133
Ⅴ. 요약 및 제언 136
1. 연구 요약 137
2. 정책 제언 141
참고문헌 144
Abstact 145
[부록 1] 2015학년도 고등학교 분할점수 온라인 설문지 150
판권기 2
〈표 Ⅱ-1〉/〈표 Ⅰ-1〉 2015학년도 중학교 교과별 성취평가 결과 분석 과목 20
〈표 Ⅱ-2〉 2015학년도 중학교 성취평가 결과 분석 대상 학교 수 21
〈표 Ⅱ-3〉 2015학년도 중학교 교과별 평균 및 표준편차 21
〈표 Ⅱ-4〉 2015학년도 중학교 시도별 국어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23
〈표 Ⅱ-5〉 2015학년도 중학교 시도별 수학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24
〈표 Ⅱ-6〉 2015학년도 중학교 시도별 영어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25
〈표 Ⅱ-7〉 2015학년도 중학교 시도별 사회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26
〈표 Ⅱ-8〉 2015학년도 중학교 시도별 과학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27
〈표 Ⅱ-9〉 2015학년도 중학교 설립유형별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28
〈표 Ⅱ-10〉 2015학년도 중학교 학교성별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29
〈표 Ⅱ-11〉 2015학년도 중학교 지역규모별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30
〈표 Ⅱ-12〉 2015학년도 중학교 성취수준별 분포 비율 31
〈표 Ⅱ-13〉 2015학년도 중학교 시도별 국어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32
〈표 Ⅱ-14〉 2015학년도 중학교 시도별 수학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33
〈표 Ⅱ-15〉 2015학년도 중학교 시도별 영어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34
〈표 Ⅱ-16〉 2015학년도 중학교 시도별 사회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35
〈표 Ⅱ-17〉 2015학년도 중학교 시도별 과학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36
〈표 Ⅱ-18〉 2015학년도 중학교 설립유형별 성취수준 A와 E 비율 37
〈표 Ⅱ-19〉 2015학년도 중학교 학교성별 성취수준 A와 E 비율 38
〈표 Ⅱ-20〉 2015학년도 중학교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A와 E 비율 39
〈표 Ⅱ-21〉 2012~2015학년도 중학교 교과별 성취평가 결과 분석 과목 40
〈표 Ⅱ-22〉 2012~2015학년도 중학교 1학년 성취평가 결과 분석 대상 학교 수 40
〈표 Ⅱ-23〉 2013~2015학년도 중학교 2학년 성취평가 결과 분석 대상 학교 수 41
〈표 Ⅱ-24〉 2014~2015학년도 중학교 3학년 성취평가 결과 분석 대상 학교 수 41
〈표 Ⅱ-25〉 2012~2015학년도 중학교 1학년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41
〈표 Ⅱ-26〉 2013~2015학년도 중학교 2학년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42
〈표 Ⅱ-27〉 2014~2015학년도 중학교 3학년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42
〈표 Ⅱ-28〉 2012~2015학년도 중학교 1학년 시도별 국어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43
〈표 Ⅱ-29〉 2012~2015학년도 중학교 1학년 시도별 수학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44
〈표 Ⅱ-30〉 2012~2015학년도 중학교 1학년 시도별 영어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45
〈표 Ⅱ-31〉 2012~2015학년도 중학교 1학년 시도별 사회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46
〈표 Ⅱ-32〉 2012~2015학년도 중학교 1학년 시도별 과학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47
〈표 Ⅱ-33〉 2013~2015학년도 중학교 2학년 시도별 국어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48
〈표 Ⅱ-34〉 2013~2015학년도 중학교 2학년 시도별 수학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49
〈표 Ⅱ-35〉 2013~2015학년도 중학교 2학년 시도별 영어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50
〈표 Ⅱ-36〉 2013~2015학년도 중학교 2학년 시도별 사회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51
〈표 Ⅱ 37〉 2013~2015학년도 중학교 2학년 시도별 과학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52
〈표 Ⅱ-38〉 2014~2015학년도 중학교 3학년 시도별 국어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53
〈표 Ⅱ-39〉 2014~2015학년도 중학교 3학년 시도별 수학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54
〈표 Ⅱ-40〉 2014~2015학년도 중학교 3학년 시도별 영어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55
〈표 Ⅱ-41〉 2014~2015학년도 중학교 3학년 시도별 사회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56
〈표 Ⅱ-42〉 2014~2015학년도 중학교 3학년 시도별 과학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57
〈표 Ⅱ-43〉 2012~2015학년도 중학교 1학년 성취수준별 분포 비율 58
〈표 Ⅱ-44〉 2013~2015학년도 중학교 2학년 성취수준별 분포 비율 59
〈표 Ⅱ-45〉 2014~2015학년도 중학교 3학년 성취수준일 분포 비율 60
〈표 Ⅱ-46〉 2012~2015학년도 중학교 1학년 시도별 국어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61
〈표 Ⅱ-47〉 2012~2015학년도 중학교 1학년 시도별 수학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62
〈표 Ⅱ-48〉 2012~2015학년도 중학교 1학년 시도별 영어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63
〈표 Ⅱ-49〉 2012~2015학년도 중학교 1학년 시도별 사회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64
〈표 Ⅱ-50〉 2012~2015학년도 중학교 1학년 시도별 과학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65
〈표 Ⅱ-51〉 2013~2015학년도 중학교 2학년 시도별 국어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66
〈표 Ⅱ-52〉 2013~2015학년도 중학교 2학년 시도별 수학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67
〈표 Ⅱ-53〉 2013~2015학년도 중학교 2학년 시도별 영어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68
〈표 Ⅱ-54〉 2013~2015학년도 중학교 2학년 시도별 사회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69
〈표 Ⅱ-55〉 2013~2015학년도 중학교 2학년 시도별 과학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70
〈표 Ⅱ 56〉 2014~2015학년도 중학교 3학년 시도별 국어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71
〈표 Ⅱ 57〉 2014~2015학년도 중학교 3학년 시도별 수학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72
〈표 Ⅱ-58〉 2014~2015학년도 중학교 3학년 시도별 영어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73
〈표 Ⅱ-59〉 2014~2015학년도 중학교 3학년 시도별 사회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74
〈표 Ⅱ-60〉 2014~2015학년도 중학교 3학년 시도별 과학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75
〈표 Ⅲ-1〉 고등학교 교과별 성취평가 결과 분석 과목 77
〈표 Ⅲ-2〉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성취평가 결과 분석 대상 학교 수 78
〈표 Ⅲ-3〉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78
〈표 Ⅲ-4〉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시도별 국어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80
〈표 Ⅲ-5〉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시도별 수학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81
〈표 Ⅲ-6〉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시도별 영어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82
〈표 Ⅲ-7〉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시도별 사회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83
〈표 Ⅲ-8〉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시도별 과학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84
〈표 Ⅲ-9〉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학교특성별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85
〈표 Ⅲ-10〉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설립유형별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86
〈표 Ⅲ-11〉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학교성별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87
〈표 Ⅲ-12〉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지역규모별 교과 평균 및 표준편차 88
〈표 Ⅲ-13〉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성취수준별 분포 비율 89
〈표 Ⅲ-14〉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시도별 국어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91
〈표 Ⅲ-15〉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시도별 수학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92
〈표 Ⅲ-16〉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시도별 영어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93
〈표 Ⅲ-17〉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시도별 사회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94
〈표 Ⅲ-18〉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시도별 과학 교과 성취수준 A와 E 비율 95
〈표 Ⅲ-19〉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학교특성별 성취수준 A와 E 비율 96
〈표 Ⅲ-20〉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설립유형별 성취수준 A와 E 비율 97
〈표 Ⅲ-21〉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학교성별 성취수준 A와 E 비율 98
〈표 Ⅲ-22〉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A와 E 비율 99
〈표 Ⅲ-23〉/〈표 Ⅲ-22〉 2015학년도 고등학교 분할접수 자료 수집 요청 교과목 100
〈표 Ⅲ-24〉/〈표 Ⅲ-23〉 2015학년도 고등학교 분할점수 자료 분석 대상 교과별 학교 수 101
〈표 Ⅲ-25〉/〈표 Ⅲ-24〉 2015학년도 고등학교 학교특성별 국어 교과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적용 현황 102
〈표 Ⅲ-26〉/〈표 Ⅲ-25〉 2015학년도 고등학교 학교특성별 수학 교과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적용 현황 103
〈표 Ⅲ-27〉/〈표 Ⅲ-26〉 2015학년도 고등학교 학교특성별 영어 교과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적용 현황 104
〈표 Ⅲ-28〉/〈표 Ⅲ-27〉 2015학년도 고등학교 학교특성별 사회 교과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적용 현황 105
〈표 Ⅲ-29〉/〈표 Ⅲ-28〉 2015학년도 고등학교 학교특성별 과학 교과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적용 현황 106
〈표 Ⅳ-1〉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성취평가 결과: 국어과 108
〈표 Ⅳ-2〉 2012~2015학년도 중학교 성취평가 결과: 수학과 113
〈표 Ⅳ-3〉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성취평가 결과: 수학과 114
〈표 Ⅳ-4〉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성취평가 결과: 영어과 118
〈표 Ⅳ-5〉 2012~2015학년도 중학교 1학년 성취평가 결과: 사회과 126
〈표 Ⅳ-6〉 2013~2015학년도 중학교 2학년 성취평가 결과: 사회과 126
〈표 Ⅳ-7〉 2014~2015학년도 중학교 3학년 성취평가 결과: 사회과 127
〈표 Ⅳ-8〉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1학년 성취평가 결과: 사회과 128
〈표 Ⅳ-9〉 2015학년도 고등학교 2학년 성취평가 결과: 사회과 129
〈표 Ⅳ-10〉 2014~2015학년도 고등학교 성취평가 결과: 과학과 130
〈표 Ⅳ-11〉 2015학년도 고등학교 분할점수 산출 방식: 과학과 131
〈표 Ⅳ-12〉 2015학년도 고등학교 단위학교 산출 분할점수 적용 현황: 과학과 132
〈표 Ⅳ-13〉 2015학년도 서울, 인천, 광주, 제주 평균과 등급별 비율: 과학과 133
〈표 Ⅳ-14〉 2015학년도 세종, 충북, 충남, 전북 평균과 등급별 비율: 과학과 133
〈표 Ⅴ-1〉 2012~2015학년도 교과별 평균 추이 138
〈표 Ⅴ-2〉 성취평가제에 대한 교과별 현안 분석 결과 140
[그림 1] 성취평가제에 대한 교과별 현안 분석 결과 6
[그림 Ⅰ-1] 성취평가제 운영 현황 15
[그림 Ⅳ-1] 2015학년도 고등학교 단위학교 산출분할점수 활용 학교 비율: 과학과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