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0
1. 연구의 목적 22
2. 연구 내용 및 설계 23
가. 연구내용 23
나. 연구 설계 및 절차 23
3. 연구 방법 24
가. 문헌연구 24
나. 전문가집단 심층 면접(Focused Group Interview) 24
다. 설문조사 25
라. 측정 도구 25
II. 연구의 배경 26
1. 교사 직무만족도 의의 28
2.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학교교육 28
3. 교사 직무만족도 결정 변인 30
4. 교사 직무역량과 학교교육 31
5. 직무역량 영역 하위 범주 32
III. 교사 직무만족도와 직무역량 분석 설문 설계 34
1. 교사 직무만족도와 직무역량 분석 설문 목적 36
2. 교사 직무만족도 및 직무역량 설문 문항 구성 36
3. 설문조사 대상자 및 응답자 기초 분석 37
IV. 교직경력별 교사 직무만족도와 직무역량 분석 40
1. 교직경력별 설문 응답자 분석 42
2. 교직경력별 직무만족도 분석 42
가. 교직경력별 직무만족도 42
나. 교직경력별 직무만족도 세부 분석 43
3. 교직경력별 직무역량 분석 45
가. 교직경력별 직무역량 45
나. 교직경력별 직무역량 세부 분석 45
4. 교직경력별 직무만족도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의 직무역량 48
가. 교직경력별 직무만족도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의 직무역량 비교분석 48
나. 교직경력별 직무만족도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의 직무역량 차이 49
V. 학교급별 교사 직무만족도와 직무역량 비교분석 52
1. 학교급별 설문 응답자 분석 54
2. 학교급별 직무만족도 분석 54
가. 학교급별 직무만족도 54
나. 학교급별 직무만족도 문항별 분석 55
3. 학교급별 직무역량 분석 57
가. 학교급별 직무역량 57
나. 학교급별 직무역량 세부 분석 57
4. 학교급별 직무만족도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의 직무역량 60
가. 학교급별 직무만족도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의 직무역량 비교분석 60
나. 학교급별 직무만족도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의 직무역량 차이 61
VI. 직무만족도와 직무역량 상관관계 분석 64
1. 교직경력·학교급별 직무만족도와 직무역량 관계 분석 66
2.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역량 간 상관관계 분석 67
VII. 교사 직무만족도와 직무역량 FGI 분석 72
1. 초점 집단 면담(FGI) 개요 74
2.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역량 FGI 분석 74
가.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역량 설문 분석 결과 74
나.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역량 FGI 분석 75
3. 교사의 직무만족도 순의 특징에 대한 FGI 분석 79
가. 교사의 직무만족도 순 설문 분석 결과 79
나. 교사의 직무만족도 순 FGI 분석 80
4. 교사의 직무역량 수행도 순의 특징에 대한 FGI 분석 82
가. 교사의 직무역량 수행도 순 설문 분석 결과 82
나. 교사의 직무역량 수행도 순 FGI 분석 83
5. 직무만족도 상위-하위 집단간 직무역량 차이의 특징에 대한 FGI 분석 87
가. 교사 직무만족도 상위-하위 집단간 직무역량 차이 설문 분석 결과 87
나. 교사 직무만족도 상위-하위 집단간 직무역량 차이 FGI 분석 88
6.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역량 상관관계 FGI 분석 90
가. 교사 직무만족도-직무역량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90
나. 교사 직무만족도-직무역량간 상관관계 FGI 분석 91
VIII. 결론 및 시사점 94
참고문헌 108
부록 112
[부록 1] 교직경력별 직무만족도 빈도분석 결과 112
[부록 2] 교직경력별 직무역량 빈도분석 결과 114
[부록 3] 학교급별 직무만족도 빈도분석 결과 117
[부록 4] 학교급별 직무역량 빈도분석 결과 119
판권기 122
〈표 I-1〉 연구 절차 24
〈표 I-2〉 FGI 실시 현황 24
〈표 I-3〉 설문조사 대상 및 응답대상자 25
〈표 II-1〉 교사의 직무만족도가 학교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 29
〈표 II-2〉 교사 직무만족도 결정 변인 30
〈표 II-3〉 좋은 교사의 특성 및 과제 32
〈표 II-4〉 교사 직무역량 선행연구 분석 32
〈표 II-5〉 교사 직무역량 모형 33
〈표 III-1〉 직무만족도 및 직무역량 설문 문항 구성 37
〈표 III-2〉 설문조사 대상자 및 응답자 37
〈표 III-3〉 설문 응답자 성별 38
〈표 III-4〉 설문 응답자 교직경력 38
〈표 III-5〉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경력 5년 미만 교사 비율 2016년 9월 1일 기준 39
〈표 IV-1〉 교직경력별 설문 응답자 분석 42
〈표 IV-2〉 교직경력별 직무만족도 42
〈표 IV-3〉 교직경력별 직무만족도 평균 세부 분석 43
〈표 IV-4〉 교직경력별 직무만족도 순 43
〈표 IV-5〉 교직경력별 직무역량 45
〈표 IV-6〉 교직경력별 직무역량 수행도 평균 46
〈표 IV-7〉 교직경력별 직무역량 순 46
〈표 IV-8〉 교직경력별 직무만족도 상위-하위집단 직무역량 48
〈표 V-1〉 학교급별 설문 응답자 분석 54
〈표 V-2〉 학교급별 직무만족도 분석 54
〈표 V-3〉 학교급별 직무만족도 환산점수 55
〈표 V-4〉 학교급별 직무만족도 순 55
〈표 V-5〉 학교급별 직무역량 57
〈표 V-6〉 학교급별 직무역량 평균 58
〈표 V-7〉 교직경력별 직무역량 순 58
〈표 V-8〉 학교급별 직무만족도 상위-하위집단 직무역량 60
〈표 VI-1〉 직무만족도 평균과 직무역량 평균 상관분석 결과 68
〈표 VI-2〉 직무만족도 및 직무역량 영역별 상관분석 결과 69
〈표 VII-1〉 FGI 실시 현황 74
[그림 I-1] 연구 설계 23
[그림 II-1] 직무만족도 결정 변인 30
[그림 IV-1] 교직경력별 직무만족도 그래프 43
[그림 IV-2] 교직경력별 직무만족도 세부 분석 그래프 44
[그림 IV-3] 교직경력별 직무역량 그래프 45
[그림 IV-4] 교직경력별 직무역량 세부 분석 그래프 47
[그림 IV-5] 교직경력 5년 미만 직무만족도 상위-하위집단간 직무역량 차이 49
[그림 IV-6] 교직경력 5~10년 미만 직무만족도 상위-하위집단간 직무역량 차이 49
[그림 IV-7] 교직경력 10-15년 미만 직무만족도 상위-하위집단간 직무역량 차이 50
[그림 IV-8] 교직경력 15년 이상 직무만족도 상위-하위집단간 직무역량 차이 50
[그림 V-1] 학교급별 직무만족도 그래프 55
[그림 V-2] 교직경력별 직무만족도 세부 분석 그래프 56
[그림 V-3] 학교급별 직무역량 평균 그래프 57
[그림 V-4] 교직경력별 직무역량 세부 분석 그래프 59
[그림 V-5] 유치원 직무만족도 상위-하위집단간 직무역량 차이 61
[그림 V-6] 초등학교 직무만족도 상위-하위집단간 직무역량 차이 61
[그림 V-7] 중학교 직무만족도 상위-하위집단간 직무역량 차이 62
[그림 V-8] 고등학교 직무만족도 상위-하위집단간 직무역량 차이 62
[그림 VI-1] 교직경력별 직무만족도와 직무역량 그래프 66
[그림 VI-2] 학교급별 직무만족도와 직무역량 그래프 67
[그림 VI-3] 직무만족도 및 직무역량 영역별 상관분석 결과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