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전동차 구조 및 기능제1절 전동차 일반1.1. 전동차 특성1.2. 전동차 종류1.3. 전동차 편성1.4. 전동차 에너지원(전차선)제2절 도시철도차량의 안전기준2.1. 일반적 안전기준2.2. 차량한계 등의 안전기준2.3. 화재 안전기준2.4. 전기 안전기준2.5. 차체 안전기준2.6. 신호보안장치 안전기준2.7. 종합제어장치 안전기준2.8. 기타장치 안전기준제3절 주회로 장치3.1. 주회로 장치 개요3.2. 집전장치3.3. 계기용변압기(Potential Transformer)3.4. 비상접지스위치(Emergency Ground Switch)3.5. 주차단기(Main Circuit Breaker)3.6. 교직절환기(AC-DC Change-Over Switch)3.7. 피뢰기(Arrestor)3.8. 주휴즈(Main Fuse)3.9. 주변압기(Main Transformer)3.10. 컨버터(Converter)3.11. 충전필터 및 과전압 보호기기3.12. 인버터(Inverter)제4절 추진제어4.1. 추진제어 개요4.2. 추진제어장치 안전기준4.3. ADV전동차 추진제어4.4. 추진제어장치(GCU)4.5. 교류구간 주회로 제어4.6. 직류구간 주회로 제어4.7. 인버터 제어제5절 전동차 기동제어5.1. 제어일반5.2. 전동차 기동순서5.3. 직류모선 가압제어5.4. 운전실 선택 제어5.5. 보조공기압축기 제어5.6. 보조기기적용계전기5.7. 팬터그래프 제어5.8. 전압계전기 제어5.9. 주차단기(MCB) 제어5.10. 보조전원장치제6절 제동장치6.1. 제동장치 개요6.2. 전동차 제동장치의 안전기준6.3. 제동장치의 주요부품6.4. 제동장치 종류6.5. 공기제동 작용이론6.6. 상용제동(Service Brake)6.7. 비상제동(Emergency Brake)6.8. 정차제동(Holding Brake)6.9. 보안제동(Security Brake)6.10. 주차제동(Parking Brake)6.11. 제동작용장치(BOU)6.12. 제동전자제어장치(ECU)6.13. 제동력 부족검지6.14. 제동불완해 및 강제완해6.15. 활주방지(Anti-Skid)장치6.16. 주공기압축기6.17. 구원운전(Rescue Operating)제7절 운전보안장치7.1. 운전보안장치 개요7.2. 운전보안장치 특징7.3. 운전보안장치 종류7.4. 궤도회로(Track Circuit)7.5. ATS장치(Automatic Train Stop)7.6. ATC장치(Automatic Train Control)7.7. TWC장치(Train Wayside Communication)7.8. TRA장치(Trigger Receiver Assembly)7.9. PSM장치(Precision Stop Marker)7.10. ATO장치(Automatic Train Operation)7.11. 운전모드7.12. 운전보안장치 발전방향제2장 운전이론제1절 운전이론 기초1.1. 개 요1.2. 단위(Unit)1.3. 스칼라(Scalar)·벡터(Vector)1.4. 물체 이동1.5. 속도(Velocity)1.6. 가속도1.7. 각속도1.8. 무게1.9. 힘(Force)1.10. 일(Work)1.11. 일률(Power)1.12. 에너지(Energy)1.13. 마찰력(Frictional force)1.14. 압력(Pressure)제2절 견인력(牽引力) 이론2.1. 개 요2.2. 견인력·마찰력·열차저항 관계2.3. 견인력 구분2.4. 견인력 전달2.5. 견인전동기의 일률 산출2.6. 견인전동기(Traction Motor)2.7. 직류직권전동기2.8. 유도전동기(Induction Motor)2.9. 견인전동기 손실 및 효율2.10. 정 격제3절 열차 저항3.1. 개 요3.2. 출발저항(Starting Resistance)3.3. 주행저항(Running Resistance)3.4. 구배저항(Grade Resistance)3.5. 곡선저항(Curve Resistance)3.6. 터널저항(Tunnel Resistance)3.7. 가속도저항(Acceleration Resistance)제4절 제동 이론4.1. 개 요4.2. 제동장치의 구비조건4.3. 제동원력4.4. 제동배율4.5. 제동압력4.6. 제동효율4.7. 제동율4.8. 제동력4.9. 차륜과 제륜자간 마찰 관계4.10. 축중 이동(軸重移動)4.11. 제동거리 산출4.12. 제동시간 산출4.13. 전기제동제5절 운전이론 응용5.1. 구배의 종류5.2. 견인정수5.3. 견인정수 사정(査定)의 요소5.4. 속도종별(속도등급) 및 균형속도5.5. 선로용량5.6. 경제적 운전제3장 운전계획 및 승무계획제1절 운전계획 개요1.1. 운전계획 정의1.2. 운전계획 수립원칙1.3. 운전계획 적용범위1.4. 정거장1.5. 수송수요1.6. 수송력1.7. 혼잡도1.8. 운행시격(Headway)제2절 열차계획2.1. 열차계획 개요2.2. 열차 종류2.3. 속도 종류2.4. 운전곡선도(Run Curve Diagram)2.5. 열차주행성능프로그램(TPS)2.6. 역간 운전시간2.7. 정차시간2.8. 운행 소요시간2.9. 반복 소요시간2.10. 전동차 이동시간 산출2.11. 최소운행시격(Minimum Headway)산출2.12. 열차번호2.13. 열차DIA(Train Diagram)2.14. 열차DIA 설계제3절 차량계획3.1. 차종선택3.2. 편성 연결량수3.3. 보유 편성수 산출3.4. 비상대기 전동차 운용3.5. 차량 운용3.6. 신규 전동차 성능시험 절차제4절 운전설비계획4.1. 개 요4.2. 운전설비계획 검토기준4.3. 배선계획4.4. 분기기 부설 계획4.5. 정거장 배선4.6. 운전역(연동역)의 배선 기능4.7. 배선형태별 특성4.8. 유효장(有效長)4.9. 과주여유거리제5절 승무계획(인력운영계획)5.1. 개 요5.2. 소요인원 산출시 고려사항5.3. 양성계획5.4. 승무계획5.5. 승무원근무표5.6. 승무DIA 작성기준5.7. 근무계획5.8. 승무분야 소요인원 산출제4장 도시철도 관제시스템제1절 관제시스템 일반1.1. 관제시스템 정의1.2. 관제시스템의 발전1.3. TTC시스템 개요1.4. 관제시스템의 일반적 설계기준제2절 서울도시철도공사 TTC시스템2.1. 관련 용어2.2. TTC시스템 구성2.3. 열차운행 제어2.4. 장치별 주요기능제3절 관제용 설비 및 운행스케줄 입력3.1 대형표시반(LDP, Large Display Panel)3.2. 제어탁(Consol)3.3. 제어기(Work Station)3.4. 기능키(Function Key)3.5. 무선전화기3.6. 영상장치제어기3.7. 집중전화장치3.8. 원격방송장치3.9. 재난정보 공유시스템3.10. 운행스케줄 입력제4절 관제업무4.1. 관제업무 법적 근거4.2. 관제사 임무 및 책무4.3. 관제업무 처리기준4.4. 관제사 담당업무4.5. 감시업무4.6. 제어업무4.7. 통제업무4.8. 운전정리4.9. 승인 및 허가4.10. 열차방호4.11. 상황전파4.12. 상황보고제5절 관제분야 현장 매뉴얼 및 사고사례5.1. 관제분야 주요 매뉴얼5.2. 통제오류에 의한 사고사례제5장 도시철도운전규칙 해설제1절 개 요1.1. 도시철도운전규칙 변천제2절 총 칙2.1. 제정근거 및 목적2.2. 적용 범위2.3. 용어의 정의2.4. 직원 교육2.5. 안전조치 및 유지보수2.6. 응급복구용 기구 및 자재 등의 정비2.7. 안전운전계획의 수립 등2.8. 신설구간 시운전제3절 선로 및 설비의 보전3.1. 선로의 보전3.2. 선로의 점검 및 정비3.3. 공사 후 선로의 사용3.4. 선로의 구조3.5. 전력설비의 보전3.6. 전차선로의 점검3.7. 전력설비의 검사3.8. 공사 후 전력설비의 사용3.9. 통신설비의 보전3.10. 통신설비의 검사 및 사용3.11. 운전보안장치의 보전3.12. 운전보안장치의 검사 및 사용3.13. 물품유치 금지3.14. 선로 등 검사에 관한 기록보존3.15. 열차 등의 보전3.16. 차량의 검사 및 시험운전3.17. 편성차량의 검사3.18. 검사 및 시험의 기록제4절 운 전4.1. 열차의 편성4.2. 승강장 시설기준4.3. 열차의 비상제동 거리4.4. 열차의 제동장치4.5. 열차의 제동장치 시험4.6. 열차 등의 운전4.7. 무인운전시의 안전 확보 등4.8. 열차의 운전위치4.9. 열차의 운전시각4.10. 운전정리4.11. 운전 진로4.12. 폐색구간4.13. 추진운전과 퇴행운전4.14. 열차의 동시출발 및 도착의 금지4.15. 정거장 외의 승차·하차금지4.16. 선로의 차단4.17. 열차 등의 정지4.18. 열차 등의 서행4.19. 열차 등의 진행4.20. 노면전차의 시계운전4.21. 차량의 결합·해체 등4.22. 선로전환기의 쇄정 및 정위치 유지4.23. 분기기4.24. 운전속도4.25. 속도제한4.26. 차량의 구름방지제5절 폐 색(Block)5.1. 폐색방식의 구분5.2. 상용폐색방식5.3. 자동폐색식5.4. 차내신호폐색식5.5. 대용폐색방식5.6. 지령식 및 통신식5.7. 지도통신식5.8. 전령법 시행5.9. 전령자의 선정 등5.10. 무폐색 운전제6절 신 호(Signal)6.1. 신호의 종류6.2. 주간 또는 야간의 신호6.3. 제한신호의 추정6.4. 신호의 겸용금지6.5. 상설신호기6.6. 상설신호기의 종류6.7. 상설신호기의 종류 및 신호 방식6.8. 임시신호기의 설치6.9. 임시신호기의 종류6.10. 임시신호기의 신호방식6.11. 수신호 방식6.12. 선로 지장 시의 방호6.13. 출발전호6.14. 기적전호6.15. 입환전호6.16. 표지의 설치6.17. 노면전차 신호기의 설계[부록1] 운전관계 표지[부록2] 전동차 기기 약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