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Ⅱ. 주요 국가의 소프트웨어 교육 동향 7
1. 유럽의 소프트웨어 교육 동향 7
가. 영국 7
나. 에스토니아 12
다. 핀란드 16
2. 아시아의 소프트웨어 교육 동향 20
가. 일본 20
나. 인도 22
다. 호주 24
3. 북미의 소프트웨어 교육 동향 26
가. 미국 26
나. 캐나다 29
Ⅲ. 시사점 31
참고문헌 34
판권기 39
〈표 1〉 영국의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교육과정의 목적 7
〈표 2〉 영국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의 목표 8
〈표 3〉 영국의 학년군 기반 편제 내용 9
〈표 4〉 영국의 Key Stage 1의 교수학습 내용 9
〈표 5〉 영국의 Key Stage 2의 교수학습 내용 10
〈표 6〉 영국의 Key Stage 3의 교수학습 내용 11
〈표 7〉 영국의 Key Stage 4의 교수학습 내용 12
〈표 8〉 에스토니아의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 13
〈표 9〉 에스토니아의 소프트웨어 교수학습 내용 15
〈표 10〉 핀란드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와 필요성 18
〈표 11〉 핀란드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년별 프로그래밍 언어 19
〈표 12〉 핀란드 소프트웨어 교육의 시사점 19
〈표 13〉 일본 정보교육의 추진 방향 21
〈표 14〉 CMC의 철학적 배경 22
〈표 15〉 CMC의 교수학습영역 및 내용 22
〈표 16〉 호주의 소프트웨어 교육의 주요 영역과 내용 24
〈표 17〉 호주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요소 25
〈표 18〉 미국 CSTA & ISTE(2011)의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교수학습 모형 27
〈표 19〉 캐나다 브리티시콜롬비아의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30
〈표 20〉 소프트웨어 교육이 국가수준 교육과정으로 반영된 국가 현황 31
[그림 1] 에스토니아의 소프트웨어 교육의 배경 (신승기, 배영권, 2015a, p.362) 13
[그림 2] 에스토니아 ProgeTiger의 소프트웨어 관련 교육과정 14
[그림 3] 에스토니아의 소프트웨어 교육 프레임 워크 16
[그림 4] 핀란드의 소프트웨어 교육 방향 17
[그림 5] 핀란드 소프트웨어 교육의 시사점 20
[그림 6] 호주 소프트웨어 교육의 철학적 배경 24
[그림 7] 미국 CSTA의 컴퓨터 교육을 위한 커리큘럼 초안 예시 28
[그림 8] 학교 급별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기준 (신승기, 배영권, 2015c)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