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4
요약문 13
제1장 서론 16
제2장 조사 환경 변화에 대한 기존 연구 분석 18
제1절 조사 환경 변화에 따른 동향 분석의 필요성 18
제2절 조사방법별 이론 및 실증 연구의 필요성 19
제3절 사례 연구 22
제3장 표본설계 특성을 고려한 추정 방안 34
제1절 개요 34
제2절 확률표본설계에서의 추정 37
제3절 비확률표본설계에서의 추정 40
제4절 모형 기반 추론에서의 평균제곱오차 및 신뢰구간 추정 43
제4장 조사 방법의 비교를 위한 실증 연구 49
제1절 기존 연구 조사 방법 49
제2절 조사 방법 관련 최근 동향 50
제3절 실험설계 사례 검토 51
제4절 실험설계 구성 요소 검토 55
제5절 실험설계 기본 방향 56
제6절 실험설계 항목 검토 56
1. 기본 항목 56
2. 매체 관련 특성 57
3. 통계 인식 58
4. 인구 특성 59
제7절 실증 연구 결과 59
1. 인구 특성 59
2. 매체 관련 특성 67
3. TV 시청 72
4. 라디오 청취 84
5. 신문 89
6. 통계 인식 94
7. 주요 이슈 검토 99
8. 시사점 114
9. 본 조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15
제8절 표본추출 방식의 차이 분석 116
제5장 결론 125
참고문헌 127
[부록 1] 매체이용 실태 관련 설문조사지 131
[부록 2] 사회ㆍ인구학적 변수에 따른 조사방법별 통계분석 139
판권기 163
〈표 2-1〉 조사방법의 변화 20
〈표 2-2〉 혼합조사의 유형 22
〈표 2-3〉 시청점유율 조사 개요 비교 24
〈표 2-4〉 시청점유율 조사 인구ㆍ사회학적 변인 비교 27
〈표 4-1〉 유사 조사 사례 49
〈표 4-2〉 조사 관련 기본 동향 50
〈표 4-3〉 실험설계 사례 1 51
〈표 4-4〉 실험설계 사례 2 52
〈표 4-5〉 실험설계 사례 3 52
〈표 4-6〉 실험설계 사례 4 53
〈표 4-7〉 실험설계 사례 5 53
〈표 4-8〉 실험설계 사례 6 54
〈표 4-9〉 실험설계 사례 7 54
〈표 4-10〉 실험설계 사례 8 54
〈표 4-11〉 실험설계 관련 고려요소 55
〈표 4-12〉 실험설계 방향 56
〈표 4-13〉 기본 항목 57
〈표 4-14〉 매체 관련 특성 58
〈표 4-15〉 통계 인식 58
〈표 4-16〉 주요 인구 특성 59
〈표 4-17〉 조사방법별 성별 분포 60
〈표 4-18〉 조사방법별 연령 분포 61
〈표 4-19〉 조사방법별 학력 분포 62
〈표 4-20〉 조사방법별 직업 분포 63
〈표 4-21〉 조사방법별 가구원수 분포 64
〈표 4-22〉 조사방법별 결혼 여부 65
〈표 4-23〉 조사방법별 주택형태 66
〈표 4-24〉 조사방법별 가구소득 분포 67
〈표 4-25〉 조사방법별 평일 주기적 이동 여부 68
〈표 4-26〉 조사방법별 평일 이동 시간 69
〈표 4-27〉 조사방법별 재택 여가 시간 70
〈표 4-28〉 조사방법별 평일 SNS 이용 시간 71
〈표 4-29〉 조사방법별 평일 게임 시간 71
〈표 4-30〉 조사방법별 TV 수상기 보유 여부 73
〈표 4-31〉 조사방법별 TV 보유 대수 74
〈표 4-32〉 조사방법별 유료방송 가입 여부 75
〈표 4-33〉 조사방법별 유료방송 가입 TV 대수 75
〈표 4-34〉 조사방법별 가구 내 TV프로그램 시청 여부 76
〈표 4-35〉 조사방법별 평일 TV수상기 활용 TV 시청 일수 77
〈표 4-36〉 조사방법별 평일 TV수상기 활용 TV 시청 시간 78
〈표 4-37〉 조사방법별 주말 TV 수상기 활용 TV 시청 일수 78
〈표 4-38〉 조사방법별 주말 TV 수상기 활용 TV 시청 시간 79
〈표 4-39〉 조사방법별 지상파 방송 시청 비중 80
〈표 4-40〉 조사방법별 스마트기기 활용 TV 다시보기 시청 빈도 81
〈표 4-41〉 조사방법별 평일 스마트기기 활용 TV 다시보기 시청 시간 81
〈표 4-42〉 조사방법별 평일 TV수상기 활용 TV 다시보기 시청 일수 82
〈표 4-43〉 조사방법별 평일 TV 수상기 활용 TV 다시보기 시청 시간 83
〈표 4-44〉 조사방법별 주말 TV 수상기 활용 TV 다시보기 시청 일수 83
〈표 4-45〉 조사방법별 라디오 청취 여부 85
〈표 4-46〉 조사방법별 라디오 청취 유형 85
〈표 4-47〉 조사방법별 평일 라디오 수신기 활용 라디오 청취 일수 86
〈표 4-48〉 조사방법별 평일 라디오 수신기 활용 라디오 청취 시간 87
〈표 4-49〉 조사방법별 평일 스마트기기 활용 라디오 청취 일수 88
〈표 4-50〉 조사방법별 평일 스마트기기 활용 라디오 청취 시간 89
〈표 4-51〉 조사방법별 신문 구독 여부 90
〈표 4-52〉 조사방법별 평일 종이신문 구독 일수 91
〈표 4-53〉 조사방법별 평일 종이신문 구독 시간 92
〈표 4-54〉 조사방법별 평일 스마트기기 활용 신문 구독 일수 92
〈표 4-55〉 조사방법별 평일 스마트기기 활용 신문 구독 시간 93
〈표 4-56〉 정부 통계 신뢰도 95
〈표 4-57〉 언론 보도 통계 신뢰도 96
〈표 4-58〉 5년 전 대비 정부 통계 신뢰도 변화 97
〈표 4-59〉 5년 전 대비 언론 보도 통계 신뢰도 변화 98
〈표 4-60〉 조사수단별 설문조사 참여 의향 99
〈표 4-61〉 인구특성별 SNS 이용 시간 100
〈표 4-62〉 조사방법별/인구특성별 SNS 이용 시간 101
〈표 4-63〉 조사방법별/인구특성별 1일 평균 TV 시청 시간 102
〈표 4-64〉 조사방법별/인구특성별 1일 평균 라디오 시청 시간 103
〈표 4-65〉 조사방법별/인구특성별 1일 평균 신문 구독 시간 104
〈표 4-66〉 조사방법별/인구특성별 스마트기기 활용 TV 시청 경험 105
〈표 4-67〉 조사방법별/인구특성별 스마트기기 활용 1일평균 TV 시청 시간 106
〈표 4-68〉 통계 관련 인식조사 결과 비교 108
〈표 4-69〉 인구특성별 평일 이동 시간 109
〈표 4-70〉 인구특성별 SNS 이용 시간 110
〈표 4-71〉 이동시간별 SNS 이용 시간/게임시간 112
〈표 4-72〉 재택 자유시간별 SNS 이용 시간/게임시간 112
〈표 4-73〉 재택 자유시간별 대중매체 이용 시간 113
〈표 4-74〉 게임 이용시간별 대중매체 이용 시간 114
〈표 4-75〉 분석에 활용된 사회ㆍ인구학적 변수 116
〈표 4-76〉 사회ㆍ인구학적 변수에 따른 조사방법별 분석 118
〈표 4-77〉 최종학력과 직업, 결혼유무, 주택형태, 월 가계소득 간 상관분석 120
〈표 4-78〉 할당기준별(성별 연령) 조사방법(랜덤, 할당) 간 x² 분석 121
〈표 4-79〉 할당기준별(성별 연령 최종학력) 조사방법(랜덤, 할당) 간 x² 분석(1) 123
〈표 4-80〉 할당기준별(성별 연령 최종학력) 조사방법(랜덤, 할당) 간 x² 분석(2) 124
[그림 2-1] 가구원수별 구성비 18
[그림 2-2] 스크린별 이용 여부 28
[그림 2-3] 스크린별 실시간 시청 여부 29
[그림 2-4] 스크린별 VOD 시청 여부 30
[그림 2-5] 2014년 스크린별 실시간 및 VOD 시청시간(일주일평균) 31
[그림 2-6] 2015년 스크린별 실시간 및 VOD 시청시간(하루평균) 31
[그림 2-7] 2014년 전체 시청시간 중 스크린별 비중 32
[그림 2-8] 2015년 전체 시청시간 중 스크린별 비중 32
[그림 3-1] 통계적 추론 36
[그림 4-1] 조사방법별 최종학력 비율 119
[그림 4-2] 표본추출 방식별 최종학력 비율 119
[그림 4-3] 조사방법 표본추출 방식별 최종학력 비율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