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및 범위 19
가. 국외 수영교육 정책 동향 19
나. 국내 초등학교 수영교육 실태 조사 19
다. 초등학교 수영교육 프로그램 개발 19
라. 초등학교 수영교육 인증제 도입 방안 19
마. 국가 차원의 초등학교 수영교육 지속 및 확대 방안 19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 연구 20
나. 면담 조사 20
다. 국외 출장 면담 조사 20
라. 전문가 협의회 20
II. 국외 수영교육 정책 동향 22
1. 수영교육 활성화를 위한 국가 정책적 배경 및 방향 24
가. 일본 24
나. 프랑스 25
다. 독일 29
2. 수영교육 프로그램 및 인증제 활용 현황 30
가. 일본 30
나. 프랑스 37
다. 독일 46
3. 수영교육 운영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행·재정적 지원 현황 54
가. 일본 54
나. 프랑스 56
다. 독일 59
4. 국외 수영교육 정책의 시사점 60
III. 국내 초등학교 수영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 66
1. 인식 및 실태 조사의 개요 68
가. 조사 방법 68
나. 조사 내용 70
2. 시·도별 초등학교 수영교육 현황 71
가. 초등학교 수영교육의 필요성 및 내용 71
나. 초등학교 수영교육 만족도 79
다. 초등학교 수영교육의 개선점 83
라. 초등학교 수영교육 지도자 90
마. 초등학교 수영교육 지원 방안 97
3. 초등학교 수영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점 101
IV. 초등학교 수영교육 프로그램 104
1. 초등학교 수영교육 목표 106
2. 초등학교 수영교육 내용 107
3. 초등학교 수영교육 교수·학습 및 평가 119
가. 생존·기능 구조 기초수영 교수·학습 119
나. 생존·기능 구조 기초수영 평가 120
V. 초등학교 수영교육 인증제 도입 122
1. 초등학교 수영교육 인증제 도입의 목적 124
가. 수영능력 함양을 위한 동기 부여 124
나. 수준별 생존 수영능력 체계화 124
다. 생존 수영능력의 객관적 평가 기준 제시 125
라. 과정 평가를 위한 수영교육 인증제 125
2. 초등학교 수영교육 인증제의 유형 및 내용 125
가. 수영교육 인증제의 유형 선택 배경 및 과제 125
나. 수영교육 인증제의 내용 127
3. 초등학교 수영교육 인증제의 운영 및 활용 129
가. 수영교육 인증제의 운영 방침 및 과정 129
나. 수영교육 인증제의 운영 및 평가의 유의사항 130
다. 수영교육 인증 결과의 활용 및 처리 130
라. 수영교육 인증제 내실화를 위한 선결 과제 131
VI. 국가차원의 초등학교 수영교육 지원 134
1. 초등학교 수영교육의 필요성 136
가. 수상 안전사고로부터 생명보호 136
나. 수영교육을 통한 건강 여가 문화 조성 137
다. 교육 선진국으로서의 위상 제고 137
2. 초등학교 수영교육 국가 지원의 당위성 138
가. 헌법에서 보장한 국민의 생명, 안전 보장을 위한 국가 기능 139
나.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정상적 실현 140
3. 초등학교 수영교육 내실화 및 지원 방안 142
가. 초등학교 수영교육 프로그램의 정련화 142
나. 수영교육 지도 역량 및 관리 강화 144
다. 안정적 예산 지원과 시설 확충 146
라. 법적, 제도적 기반 강화 150
VII. 요약 및 정책 제언 154
1. 요약 156
2. 정책 제언 160
참고문헌 165
ABSTRACT 169
〈표 II-1〉 일본 초등학교 체육 학습지도요령 수영 영역의 내용 32
〈표 II-2〉 초등학교 1-2학년군 수영 수업 가이드라인(실천사례) 34
〈표 II-3〉 초등학교 3-4학년군 수영 수업 가이드라인(실천사례) 35
〈표 II-4〉 초등학교 5-6학년군 수영 수업 가이드라인(실천사례) 36
〈표 II-5〉초등학교 수영 수준별 수업내용 항목 45
〈표 II-6〉 초등학생 수영역량 48
〈표 II-7〉 독일 수영 및 수상인명구조 자격증(18세까지) 49
〈표 II-8〉 독일 유아 및 청소년 수영자격증제도(18세까지 취득 가능) 50
〈표 II-9〉 독일인명구조협회(DLRG) 청소년 인명구조원 교육내용 51
〈표 II-10〉 수상안전협회 청소년 수상구조원 교육내용 52
〈표 II-11〉 독일국민체력인증제 기초체력 평가 종목 53
〈표 II-12〉 수영장 시설 형태에 따른 1학급 당 연간 소요 비용 비교 56
〈표 III-1〉 시·도교육청별 설문 참여 응답자 분포 69
〈표 III-2〉 실태 및 인식 조사 내용 70
〈표 III-3〉 초등학교 수영교육의 필요성 72
〈표 III-4〉 초등학교 수영교육이 필요한 이유 74
〈표 III-5〉 초등학교 수영교육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76
〈표 III-6〉 초등학교 수영교육의 내용 78
〈표 III-7〉 초등학교 수영교육에 대한 만족도 80
〈표 III-8〉 초등학교 수영교육 시설 및 안전요원 등의 안전성 확보 82
〈표 III-9〉 초등학교 수영교육 운영의 개선사항 84
〈표 III-10〉 초등학교 수영교육 1회 지원 금액 86
〈표 III-11〉 초등학교 수영교육 횟수 89
〈표 III-12〉 초등학교 수영교육 지도 주체의 효율성 90
〈표 III-13〉 초등학교 수영교육을 초등학교 교사가 지도할 때의 장점 92
〈표 III-14〉 초등학교 수영교육을 초등학교 교사가 지도할 때 겪는 어려움 94
〈표 III-15〉 초등학교 수영교육을 수영강사가 지도할 때의 장점 95
〈표 III-16〉 초등학교 수영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교사 지원 방안 97
〈표 III-17〉 초등학교 수영교육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지원 방안 99
〈표 IV-1〉 초등학교 학년군별 수영교육 주제 및 주요 활동 107
〈표 IV-2〉 초등학교 3~4학년 수영교육 영역별 표준 프로그램 내용 109
〈표 IV-3〉 초등학교 3~4학년 수영기초 1~2단계 110
〈표 IV-4〉 초등학교 3~4학년 수영기초 3~4단계 114
〈표 IV-5〉 초등학교 3~4학년 수영기초 5~6단계 116
〈표 Ⅴ-1〉 수영교육 기관 인증의 요소 126
〈표 Ⅴ-2〉 수영교육 인증의 영역 127
〈표 Ⅴ-3〉 초등학생 3-4학년 수영교육 인증단계 명칭 구분 및 인증기준 128
〈표 VI-1〉 체육과 교육과정상의 초등학교 수영 관련 내용 140
〈표 VI-2〉 'C'중학교 조립식 수영장 활용 수영교육 소요 예산 147
[그림 II-1] 수영능력인증제도의 흐름도 31
[그림 II-2] 일본 초중등학교 수영 기능 계열도 33
[그림 II-3] "Savoir nager" 테스트 모형 40
[그림 II-4] ENF(학교수영협회) 3단계 과정 42
[그림 II-5] 익사사고 사망자수와 학교 수영장 보급률 55
[그림 II-6] 유럽 나라별 사설 수영장 개수 57
[그림 II-7] 프랑스 전국 수영장 위치 58
[그림 IV-1] 초등학교 수영교육의 주요 목표 106
[그림 VI-1] 초등학교 수영교육 국가 지원의 당위성 138
[그림 VI-2] 초등학교 수영교육 내실화 및 지원 방안 142
[그림 VI-3] 'C'중학교 조립식 수영장 시설 148
[그림 VI-4] 'C'중학교 조립식 수영장 시설 148
[그림 VI-5] 'C'중학교 조립식 수영장 시설 149
[그림 VII-1] 초등학교 수영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 제언 160
[그림 VII-2] 초등학교 수영교육 내용의 구성 원리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