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요약문 10
제1장 서론 27
제1절 연구배경 27
제2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8
제2장 O2O 비즈니스 확산과 서비스산업 변화 31
제1절 O2O 비즈니스와 서비스산업 31
제2절 O2O로 야기되는 변화에 따른 이슈 35
1. 규제 35
2. 고용 45
3. 생태계 54
4. O2O 서비스와 관련된 분쟁 사례 55
5. 소결 58
제3장 O2O 시장 및 기업 현황 59
제1절 국내외 시장현황 59
1. 이용자 현황 59
2. 국내외 시장규모 및 투자 규모 63
제2절 국내외 주요 기업현황 75
1. 해외 O2O 기업 현황 76
2. 국내 O2O 기업 현황 92
3. 소결 96
제4장 O2O 서비스 이용 행태 분석 98
제1절 O2O 서비스 이용 현황 98
1. 조사 방법 및 표본 구성 98
2. 주요 조사 결과 103
제2절 O2O 서비스 선호 실증분석 126
1. 이산선택실험 설계 126
2. 계량 모형 131
3. 실증분석 결과 134
제5장 정책적 시사점 141
제1절 해외 규제 및 정책동향 141
1. 미국 141
2. 유럽 144
3. 중국 149
제2절 O2O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 151
1. O2O 서비스가 촉발하는 패러다임 변화에 부합하는 규제 체계 확립 153
2. 데이터와 시장 경쟁에 대한 조사 및 연구 158
3. 지속가능한 O2O 생태계 조성 160
4. 혁신적 O2O 기업의 지속적 시장 유입을 위한 벤처 생태계 구축 162
5. O2O 서비스의 역기능 방지를 위한 정책 마련 166
참고문헌 171
판권기 209
〈표 3-1〉 중국 주요 O2O 서비스 시장 전망 67
〈표 3-2〉 Uber, Didi Chuxing, Airbnb의 분기별 글로벌 투자 비중 71
〈표 3-3〉 중국 BAT의 O2O 투자 현황 80
〈표 3-4〉 중국 BAT의 O2O 업체간 합병 사례 81
〈표 3-5〉 글로벌 주요 온디맨드 서비스 업체 투자 현황 82
〈표 3-6〉 해외 주요 O2O 서비스업체 사업 조정 사례 91
〈표 3-7〉 국내 O2O 분야별 주요 업체 94
〈표 4-1〉 표본 설계 및 조사 개요 99
〈표 4-2〉 주요 조사 내용 100
〈표 4-3〉 표본 특성 101
〈표 4-4〉 O2O 서비스 관련 속성 및 수준 127
〈표 4-5〉 혼합로짓모형 추정 결과 136
〈표 4-6〉 O2O 서비스 시나리오 138
〈표 5-1〉 EC의 공유경제 어젠다(European agenda for the collaborative economy) 148
〈표 5-2〉 인터넷플러스의 전자상거래 및 유통 분야 주요 내용 150
〈표 5-3〉 신속처리 절차 157
〈표 5-4〉 벤처기업 현황(2016. 9월 기준) 163
[그림 2-1] 다면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31
[그림 2-2] O2O 서비스 시장 구조 32
[그림 2-3] OECD 회원국들의 비정규직 비율 49
[그림 2-4] 사회보험 가입률: 정규직 vs. 비정규직 50
[그림 2-5] 고용률 비교: 우리나라 vs. OECD 회원국 53
[그림 3-1] 미국의 온디맨드서비스 이용 분야 범위 60
[그림 3-2] 미국의 온디맨드서비스 분야별 이용률 60
[그림 3-3] 유럽의 공유경제 인지율 및 이용률 61
[그림 3-4] 유럽의 공유경제 향후 이용 의향 61
[그림 3-5] 중국의 O2O 서비스 이용률 62
[그림 3-6] 중국의 O2O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62
[그림 3-7] 중국 O2O 주요 이용 분야 63
[그림 3-8] 글로벌 공유경제시장 전망 64
[그림 3-9] 유럽 공유경제시장 규모 64
[그림 3-10] 2015년 유럽 분야별 공유경제시장 규모 65
[그림 3-11] 미국의 온디맨드 서비스 시장규모 66
[그림 3-12] 중국 O2O 시장 성장 추이 66
[그림 3-13] 중국 O2O 시장 전망 67
[그림 3-14] 국내 O2O 잠재시장 규모 68
[그림 3-15] 국내 O2O 플랫폼서비스 기반 잠재시장 규모 69
[그림 3-16] 글로벌 온디맨드 서비스 분야 투자 추이 및 전망 70
[그림 3-17] 글로벌 온디맨드업체 분기별 투자 규모 및 건수 추이 70
[그림 3-18] Uber, Didi Chuxing, Airbnb의 분기별 투자규모 71
[그림 3-19] 미국의 온디맨드 서비스 벤처 투자 추이 72
[그림 3-20] Uber 투자 포함 미국 온디맨드 서비스 벤처 투자 추이 72
[그림 3-21] 미국 온디맨드 서비스 분야별 투자 규모 73
[그림 3-22] 2015년 중국 분야별 O2O 투자 비중 74
[그림 3-23] 2015년 국내 O2O 투자 규모 및 비중 74
[그림 3-24] 국내 O2O 업체별 투자 유치 규모 75
[그림 3-25] 미국 백화점, 할인점, 전문점의 픽업서비스(pickup service) 76
[그림 3-26] Amazon의 락커(locker) 및 대시버튼(dash button)서비스 77
[그림 3-27] Amazon의 홈서비스 78
[그림 3-28] Google의 홈서비스 광고 79
[그림 3-29] 중국 BAT O2O 서비스 80
[그림 3-30] 전세계 Uber 서비스 진출 분포도 및 각국 차량공유서비스 주요 업체 84
[그림 3-31] Uber 매출액 규모 85
[그림 3-32] Airbnb 예약 및 매출액 추이 추정 86
[그림 3-33] Airbnb와 기존 숙박 및 여행관련 업체 기업가치 추이 87
[그림 3-34] Uber의 데이터를 이용한 도시 교통 흐름도 88
[그림 3-35] Airbnb의 가격 추천 시스템(Price Tips) 89
[그림 3-36] 롯데마트의 픽업서비스 93
[그림 3-37] 국내 인터넷업체 O2O 서비스 94
[그림 4-1] 설문 분석 개요 99
[그림 4-2] O2O 서비스 인지도 103
[그림 4-3] O2O 서비스 이용 경험 104
[그림 4-4] O2O 세부 서비스별 이용 경험 105
[그림 4-5] 기타 O2O 서비스 이용 경험 106
[그림 4-6] O2O 서비스 이용 빈도 107
[그림 4-7] O2O 서비스 이용량 변화 108
[그림 4-8] O2O 서비스 이용 전 채널 110
[그림 4-9] O2O 서비스 결제 방법 111
[그림 4-10] O2O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112
[그림 4-11] O2O 세부 서비스별 향후 이용 의향 113
[그림 4-12] 기타 O2O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113
[그림 4-13] O2O 서비스 만족도 115
[그림 4-14] O2O 서비스 이용 이유 116
[그림 4-15] 음식 O2O 서비스 이용 이유 117
[그림 4-16] 차량 O2O 서비스 이용 이유 118
[그림 4-17] 숙박 및 부동산 O2O 서비스 이용 이유 119
[그림 4-18] 홈 O2O 서비스 이용 이유 119
[그림 4-19] 뷰티 O2O 서비스 이용 이유 120
[그림 4-20] O2O 서비스 비이용 이유 121
[그림 4-21] 음식 O2O 서비스 비이용 이유 122
[그림 4-22] 차량 O2O 서비스 비이용 이유 123
[그림 4-23] 숙박 및 부동산 O2O 서비스 비이용 이유 124
[그림 4-24] 홈 O2O 서비스 비이용 이유 124
[그림 4-25] 뷰티 O2O 서비스 비이용 이유 125
[그림 4-26] O2O 서비스 불만족 이유 126
[그림 4-27] 이산선택실험 예시(음식서비스 이용 상황 가정) 131
[그림 4-28] O2O 서비스 이용확률 시뮬레이션 결과 139
[그림 5-1] 창업 목적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