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6
가.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분석 16
나.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기준 개발 16
다.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예시 평가도구 개발 16
3. 연구 방법 17
가. 문헌 연구 17
나. 전문가 협의회 17
다. 온라인 자문회의 17
라. 공동연구진 협의회 18
마. 워크숍 19
II. 초·중학교 음악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안 21
1.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안 25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의미 25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개발 방향 26
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개발 내역 28
2. 평가기준 개발 방안 29
가. 평가기준의 의미 29
나. 평가기준의 개발 방향 30
3.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안 34
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의미 34
나. 영역별 성취수준의 개발 방향 35
4.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안 37
가. 예시 평가도구의 의미 37
나.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37
다.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내역 40
III. 초·중학교 음악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41
1.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 및 검토 43
가.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와 방법 43
나. 현장 적합성 검토자 44
2. 현장 적합성 검토 기준 45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검토 기준 45
나. 평가기준 검토 기준 46
다. 영역별 성취수준 검토 기준 48
라. 예시 평가도구 검토 기준 48
3.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 반영 예시 49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검토 결과 및 개발 예시 49
나. 평가기준 검토 결과 반영 예시 50
다. 성취수준 검토 결과 반영 예시 53
라. 예시 평가도구 검토 결과 반영 예시 54
IV. 초·중학교 음악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59
1.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61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 제고를 위하여 활용 61
나.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62
다. 음악 수업의 방향 설정, 수업 계획 및 전개에 활용 62
라. 음악과 내용 재구성, 교과 간 연계·융합 수업 계획 및 전개에 활용 63
2.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63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63
나. 교수·학습 관련 정보 제공 및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64
다.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65
3. 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68
가. 영역별 교수 학습 설계 및 개선에 활용 69
나. 영역 단위에서의 평가준거로 활용 71
다. 학생 및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에 활용 71
4.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72
가. 자체적인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72
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활용 73
다.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역량’ 위주의 수업 및 평가를 이해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 76
라. 다양한 상황의 수행평가 채점 기준 제작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77
V. 요약 및 제언 79
1. 요약 81
2. 제언 83
참고문헌 85
ABSTRACT 87
부록 89
1. 초등학교 3~4학년군 성취기준·평가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91
2. 초등학교 5~6학년군 성취기준·평가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113
3. 중학교 1~3학년군 성취기준·평가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135
〈표 I-1-1〉 온라인 자문 대상 및 내용 18
〈표 I-1-2〉 워크숍 상세 내용 19
〈표 II-1-1〉 평가준거 성취기준 정의의 변화 25
〈표 II-1-2〉 음악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내역 29
〈표 II-1-3〉 음악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사례 29
〈표 II-2-1〉 구체화, 명확화한 음악과 평가기준 개발 사례 30
〈표 II-2-2〉 학년군 간 위계를 고려한 음악과 평가기준 개발 사례 32
〈표 II-2-3〉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33
〈표 II-2-4〉 Bloom(1956)의 Taxa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34
〈표 II-3-1〉 3단계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성 36
〈표 II-4-1〉 문항정보표 양식 39
〈표 II-4-2〉 평가도구 양식 39
〈표 II-4-3〉 음악과 평가도구 개발 내역 40
〈표 III-2-1〉 평가준거 성취기준 검토 기준 및 관점 45
〈표 III-2-2〉 평가기준 검토 기준 및 관점 47
〈표 III-2-3〉 영역별 성취수준 검토 기준 및 관점 48
〈표 III-2-4〉 예시 평가도구 검토 기준 및 관점 49
〈표 III-3-1〉 평가준거 성취기준 진술의 명료성에 대한 검토 결과 반영 예시 50
〈표 III-3-2〉 평가기준 수준의 위계성에 대한 검토 결과 반영 예시-수정 전 51
〈표 III-3-3〉 평가기준 수준의 위계성에 대한 검토 결과 반영 예시-수정 후 51
〈표 III-3-4〉 평가기준 양과 수준의 적정성에 대한 검토 결과 반영 예시-수정 전 52
〈표 III-3-5〉 평가기준 양과 수준의 적정성에 대한 검토 결과 반영 예시-수정 후 52
〈표 III-3-6〉 평가기준 진술의 명료성에 대한 검토 결과 반영 예시-수정 전 53
〈표 III-3-7〉 평가기준 진술의 명료성에 대한 검토 결과 반영 예시-수정 후 53
〈표 III-3-8〉 성취수준 진술의 명료성에 대한 검토 결과 반영 예시 54
〈표 III-3-9〉 예시 평가도구 문항의 명료성에 대한 검토 결과 반영 예시-수정 전 55
〈표 III-3-10〉 예시 평가도구 문항의 명료성에 대한 검토 결과 반영 예시-수정 후 56
〈표 III-3-11〉 예시 평가도구 적용 가능성에 대한 검토 결과 반영 예시-수정 전 57
〈표 III-3-12〉 예시 평가도구 적용 가능성에 대한 검토 결과 반영 예시-수정 후 57
〈표 IV-2-1〉 교육과정 성취기준 [4음03-02] 관련 예시 문항에 대한 채점 기준 표 68
〈표 IV-3-1〉 음악과 초등학교 3~4학년군 ‘표현’ 영역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70
〈표 IV-4-1〉 채점 기준 제작 참고자료 예시 77
[그림 II-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23
[그림 II-2-1]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년군 간 관계 모형 31
[그림 III-1-1]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 43
[그림 III-1-2] 검토의견서 양식 44
[그림 IV-4-1]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이해도를 높이는 예시 평가도구 1 74
[그림 IV-4-2]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이해도를 높이는 예시 평가도구 2 75
[그림 IV-4-3] 역량 위주의 평가 이해를 위한 예시 평가도구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