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및 방법 15
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기초 자료 분석 18
1. 고등학교 사회 및 통합사회 교육과정 분석 19
가. 성격 및 목표 측면 19
나. 내용 구성 측면 21
다. 분석 결과 및 논의 23
2. 통합사회 연수 프로그램 관련 기존 연구 분석 26
가. 12개 주제 중심의 통합사회 연수 프로그램 26
나. '통합사회 교육과정 이해'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 28
Ⅲ.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31
1. 설문조사 개요 32
2. 설문 결과 분석 34
가. 고등학교 사회 교육과정 운영 현황 및 통합사회에 대한 교사 인식 34
나. 통합사회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요구 분석 37
다. 통합사회 현장 안착을 위한 지원 사항 48
3. 시사점 50
Ⅳ. 연수 프로그램(안) 개발 53
1. 개발의 기본 방향 54
2. 유형별 프로그램(안)의 개요 및 특징 60
가. 통합사회 교사 연수 프로그램(안)의 개요 60
나. '2015 개정 통합사회의 이해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및 특징 60
다. '통합사회 직무 연수' 프로그램(180시간)(안)의 내용 구성 및 특징 62
라/다. '통합사회 부전공 자격 연수' 프로그램(345시간)(안)의 내용 구성 및 특징 76
3. 프로그램 운영 방안 81
Ⅴ. 요약 및 제언 87
1. 요약 88
2. 제언 92
가. 사회/도덕과 외 타전공 교사로서 공통사회 부전공 자격연수받은 교사에 대한 연수 강화 92
나. 통합사회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ㆍ보급을 위한 다양한 채널 운영 93
다. 현실적인 통합사회 운영 지원을 위한 사회 교사 공동체 지원 및 네트워크 강화 95
라. 통합사회 현장 안착을 위한 후속 연구 지원 96
마. 통합사회의 수능 대상 과목 지정을 위한 충분한 시간 확보 97
참고문헌 98
ABSTRACT 100
[부록 1] 2015 개정 통합사회 이해 연수 프로그램(안) 104
[부록 2] 통합사회 직무 연수 프로그램(180시간)(안) 109
[부록 3] 통합사회 부전공 자격 연수 프로그램(345시간)(안) 113
[부록 4] 설문지 118
판권기 2
〈표 Ⅰ-1〉 통합사회 내용 구성의 개요 14
〈표 Ⅱ-1〉 고등학교 '사회' 과목의 변화 19
〈표 Ⅱ-2〉 고등학교 사회의 성격의 변화 20
〈표 Ⅱ-3〉 고등학교 사회의 목표의 변화 21
〈표 Ⅱ-4〉 고등학교 사회의 내용 구성의 변화 22
〈표 Ⅱ-5〉 6차 교육과정의 공통사회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사회 교육과정 비교(종합) 24
〈표 Ⅱ-6〉 통합사회 연수 프로그램(일부) 27
〈표 Ⅲ-1〉 설문내용 32
〈표 Ⅲ-2〉 설문 대상의 배경 변인별 분포 34
〈표 Ⅲ-3〉 사회 담당 교사의 자격 소지 유형 35
〈표 Ⅲ-4〉 사회 과목 운영 형태 35
〈표 Ⅲ-5〉 2016년 현재 분담하여 가르치고 있는 경우의 담당 교사 전공 35
〈표 Ⅲ-6〉 통합사회에 대한 인식 정도 36
〈표 Ⅲ-7〉 통합사회 과목 담당 의향(계획) 여부 37
〈표 Ⅲ-8〉 통합사회를 담당할 의향이 없는 이유 37
〈표 Ⅲ-9〉 통합사회 연수 참여 경험 여부 37
〈표 Ⅲ-10〉 통합사회 연수(또는 워크숍)를 받지 않은 이유 38
〈표 Ⅲ-11〉 통합사회 연수(또는 워크숍) 주관 기관 38
〈표 Ⅲ-12〉 통합사회 연수(또는 워크숍)의 효과 정도 39
〈표 Ⅲ-13〉 통합사회 연수(또는 워크숍) 개선 사항 40
〈표 Ⅲ-14〉 통합사회 주제별 연수 필요 정도 41
〈표 Ⅲ-15〉 통합사회 교과 역량의 현장 적용을 위한 연수 요구 정도 42
〈표 Ⅲ-16〉 통합사회 교수ㆍ학습 방향의 현장 적용을 위한 연수 요구 정도 43
〈표 Ⅲ-17〉 통합사회 평가 방향의 현장 적용을 위한 연수 요구 정도 44
〈표 Ⅲ-18〉 통합사회 연수 참여 계획 여부 47
〈표 Ⅲ-19〉 받고자 하는 통합사회 연수 유형 47
〈표 Ⅲ-20〉 통합사회 현장 적용을 위한 우선 준비 사항 48
〈표 Ⅳ-1〉 1999년 이전과 2000년 이후의 표시과목 변화 사항 54
〈표 Ⅳ-2〉 '인권보장과 헌법'의 4가지 관점에서의 수업 사례 58
〈표 Ⅳ-3〉 받고자 하는 연수 유형(배경변인별 정리) 59
〈표 Ⅳ-4〉 현직교사 대상 통합사회 연수 프로그램 개요 60
〈표 Ⅳ-5〉 '2015 개정 통합사회 이해 연수' 프로그램 내용 구성 및 특징 61
〈표 Ⅳ-6〉 온라인 연수 활용 사례 83
〈표 Ⅴ-1〉 공통사회 부전공 자격연수를 받은 교사들의 전공과목(서울지역, 2001년 제외) 92
[그림 Ⅱ-1] 통합사회 교육과정 이해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일부) 30
[그림 Ⅲ-1] 사회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측면 36
[그림 Ⅲ-2] 통합사회 연수(또는 워크숍) 내용 39
[그림 Ⅲ-3] 통합사회 연수 시간 배분 45
[그림 Ⅲ-4] 통합사회 연수 시간 배분에 대한 개별 응답 패턴 46
[그림 Ⅲ-5] 받고자 하는 통합사회 연수 방식 47
[그림 Ⅲ-6] 통합사회 현장 적용을 위한 국가 수준의 지원 필요 사항 49
[그림 Ⅲ-7] 통합사회 현장 적용을 위한 시ㆍ도 교육청 또는 지역 교육지원청 수준의 지원 필요사항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