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문제 19
3. 연구 방법 20
II. 세종 혁신학교 정책 분석 23
1. 혁신정책 도입 배경 및 특징 분석 25
가. 혁신정책 도입 배경 및 운영 현황 25
나. 혁신정책 특징 분석 29
2. 혁신학교별 운영 현황 분석 32
가. 혁신학교 운영 계획서 32
나. 시사점 40
III. 세종 혁신학교 사례 분석 41
1. 학교별 운영 사례 43
가. 학교별 SWOT 요인 43
나. 시사점 51
2. 혁신학교 운영 분석 52
가. 세종 혁신학교 SWOT 요인 종합 분석 52
나. 세종 혁신학교 촉진 요인 및 저해 요인 69
IV. 세종 혁신학교 내실화를 위한 제언 85
참고문헌 및 사이트 91
부록 1. 세종혁신학교 발전 방안 연구 면담 질문지 94
부록 2. 연구 참여자 98
부록 3. 주요 면담 자료 102
판권기 142
〈표 1〉 연구절차 및 내용 20
〈표 2〉 연구 참여자 21
〈표 3〉 세종 혁신학교 운영계획서 25
〈표 4〉 세종 혁신학교 시기별 세부 추진 계획 26
〈표 5〉 읍·면지역 학교별 현황 및 혁신학교 27
〈표 6〉 동지역 학교별 현황 및 혁신학교 28
〈표 7〉 학습공동체 선도학교 운영 현황 29
〈표 8〉 세종 전입교원 현황 30
〈표 9〉 세종 혁신교육 관련 연구회 현황 31
〈표 10〉 A학교 2016 혁신학교 운영 계획 주요 내용 32
〈표 11〉 B학교 2016 혁신학교 운영 계획 주요 내용 33
〈표 12〉 C학교 2016 혁신학교 운영 계획 주요 내용 34
〈표 13〉 D학교 2016 혁신학교 운영 계획 주요 내용 35
〈표 14〉 E학교 2016 혁신학교 운영 계획 주요 내용 36
〈표 15〉 F학교 2016 혁신학교 운영 계획 주요 내용 37
〈표 16〉 G학교 2016 혁신학교 운영 계획 주요 내용 38
〈표 17〉 H학교 2016 혁신학교 운영 계획 주요 내용 39
〈표 18〉 A학교 혁신교육에 대한 SWOT 요인 43
〈표 19〉 B학교 혁신교육에 대한 SWOT 요인 44
〈표 20〉 C학교 혁신교육에 대한 SWOT 요인 45
〈표 21〉 D학교 혁신교육에 대한 SWOT 요인 46
〈표 22〉 E학교 혁신교육에 대한 SWOT 요인 47
〈표 23〉 F학교 혁신교육에 대한 SWOT 요인 48
〈표 24〉 G학교 혁신교육에 대한 SWOT 요인 49
〈표 25〉 H학교 혁신교육에 대한 SWOT 요인 50
〈표 26〉 세종 혁신학교 SWOT 요인 53
〈표 27〉 세종 혁신학교 영역별 SWOT 요인 55
[그림 1] 세종 혁신학교 지역별 현황 29
[그림 2] 구성원 측면 강점 요인 57
[그림 3] 구성원 측면 약점 요인 58
[그림 4] 구성원 측면 기회 요인 59
[그림 5] 문화 측면 강점 요인 60
[그림 6] 문화 측면 약점 요인 61
[그림 7] 문화 측면 기회 요인 62
[그림 8] 문화 측면 위기 요인 62
[그림 9] 교육과정 측면 강점 요인 64
[그림 10] 교육과정 측면 약점 요인 65
[그림 11] 시설 측면 강점 요인 66
[그림 12] 시설 및 기타 측면 위기 요인 67
[그림 13] 교육청 지원 측면 약점 요인 68
[그림 14] 세종 혁신학교 촉진 요인 69
[그림 15] 세종 혁신교육 저해 요인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