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생기있는 아침을 여는 라이브레드(Library+Bread) 운영방안 3
목차 5
I. 들어가는 말 7
II. 아침식사와 학생생활 7
III. 청소년의 아침식사 현황 10
IV. 교육활동과 연계한 아침식사 프로그램 13
V. 라이브레드(Library+Bread) 프로그램 운영방안 17
VI. 라이브레드(Library+Bread) 프로그램 기대효과 19
참고문헌 20
신규교사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방안 23
목차 25
I. 들어가는 말 27
II. 신규교사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28
III. 신규교사 핵심역량 강화 모형 29
IV.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분석 32
V. 국내 신규교사 역량강화 프로그램 사례 분석 36
VI. 해외 신규교사 역량강화 프로그램 사례 분석 41
VII. 신규교사 핵심역량 및 역량강화 프로그램 45
VIII.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62
중·고등학생의 학습권 인식 실태 분석 및 보호 방안 63
목차 65
I. 서론 67
II. 이론적 배경 69
III. 연구 방법 75
IV. 연구 결과 76
V. 요약 및 제언 92
참고문헌 96
[부록 1] 설문지 97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방안 99
목차 101
I. 서론 103
II. 학생자치활동 이해 105
III. 학생자치활동 현황 106
IV.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117
참고문헌 120
[부록]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방안 현장전문가 자문 의뢰 안내 121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발전방안 127
목차 129
I. 서론 133
II. 교육훈련 이해 134
III. 설문지 개발 및 설문 대상자 144
IV. 설문결과 분석 146
V. 결론 및 제언 157
참고문헌 159
부록 : 설문지 160
판권기 163
〈표 1〉 지방공무원의 교육훈련의 종류와 내용 141
〈표 2〉 교육훈련 방법 141
〈표 3〉 집합연수 프로그램 운영 현황 143
〈표 4〉 원격연수 프로그램 운영 현황 143
〈표 5〉 2015년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담당자 현황 144
〈표 6〉 2015년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예산 집행 현황 144
〈표 7〉 FGI 참여자 현황 144
〈표 8〉 설문조사 응답자 현황 145
〈표 9〉 교육훈련을 이수하는 목적 146
〈표 10〉 지방공무원 교육훈련의 성과 여부 146
〈표 11〉 현재 교육훈련 성과의 긍정적 평가에 대한 근거 147
〈표 12〉 현재 교육훈련 성과에 부정적 평가에 대한 근거 147
〈표 13〉 현재 가장 효과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 148
〈표 14〉 직급별 선호하는 연수기관 148
〈표 15〉 연수기관을 선호하는 이유 149
〈표 16〉 직급별 중점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교육과정 내용 150
〈표 17〉 교육훈련 운영 전반에 대한 만족도 150
〈표 18〉 현재 교육훈련 운영에 대해 만족하는 이유 151
〈표 19〉 교육훈련의 필요성 여부 151
〈표 20〉 직급별 교육훈련방식에 대한 만족도 152
〈표 21〉 현재 교육훈련방식에 대해 만족하는 이유 152
〈표 22〉 현재 교육훈련방식에 대해 불만족하는 이유 153
〈표 23〉 직급별 현재 교육훈련이 개선되어야 할 점 153
〈표 24〉 직급별 희망하는 교육훈련 시기 154
〈표 25〉 직급별 희망하는 교육방법 155
〈표 26〉 직급별 희망하는 교육훈련 강사 유형 155
〈표 27〉 행정실장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 156
〈표 28〉 행정실장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훈련과정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