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내용 11
3. 연구방법 12
가. 연구대상 12
나. 연구기간 13
다. 델파이 조사 13
라. 자료분석 14
II. 이론적 배경 17
1. 교원 핵심역량 17
2. 세종시교육청 특수성 24
III. 델파이조사 결과분석 29
1. 1차 연구진 협의회 결과 29
2. 1차 설문 결과 32
3. 2차 설문 결과 38
4. 3차 설문 결과 45
IV. 세종 교원 핵심역량 도출 53
V.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1
부록 63
판권기 92
〈표 1〉 델파이 조사 내용 및 질문형식 12
〈표 2〉 델파이 위원 현황 13
〈표 3〉 역량에 대한 다양한 정의 18
〈표 4〉 주요 연구자별 핵심역량 요인 22
〈표 5〉 1차 설문 핵심역량 및 세부내용 공통지표 29
〈표 6〉 1차 설문 핵심역량 및 세부내용 특수지표(초등용) 31
〈표 7〉 1차 설문 핵심역량 및 세부내용 특수지표(중등용) 32
〈표 8〉 1차 설문 공통지표에 대한 결과 33
〈표 9〉 1차 설문 특수지표 초등용에 대한 결과 34
〈표 10〉 1차 설문 특수지표 중등용에 대한 결과 34
〈표 11〉 1차 설문지 의견 및 2차 설문지 반영 내용 37
〈표 12〉 2차 설문지 핵심역량 내용 38
〈표 13〉 2차 설문 내용타당도 결과 38
〈표 14〉 2차 설문 우선순위 결과 39
〈표 15〉 3차 설문지 수정 보완 내용 43
〈표 16〉 3차 설문지 핵심역량 내용 45
〈표 17〉 3차 설문 내용타당도 결과 45
〈표 18〉 3차 설문 우선순위 결과 46
〈표 19〉 3차 설문지 수렴 결과 및 최종 핵심역량 반영 내용 48
〈표 20〉 세종 교원 3대 영역 9개 핵심역량 54
〈표 21〉 세종시교육청과 연구자별 핵심역량 비교 55
[그림 1] 역량 빙산 모형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