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의 내용 16
3. 연구의 방법 16
II. 이론적 배경 21
1. 학생인권의 개념 21
가. 인권의 개념 21
나. 인권의 성격 21
다. 학생인권의 개념 24
2. 학생인권조례안 분석 26
III. 연구결과 29
1. 설문대상자 29
2. 설문지 분석 29
가. 학생 설문 분석 29
나. 보호자 설문 분석 53
다. 교사 설문 분석 77
라. 관리자 설문 분석 117
마. 학교구성원 비교분석 144
IV. 시사점 및 제안 161
참고문헌 163
부록 164
[부록1] 경기도 학생인권 조례안 164
[부록2] 분산분석표 178
[부록3] 설문지 184
판권기 202
〈표 1〉 연구의 대상 16
〈표 2〉 설문지 구성 17
〈표 3〉 학교 급별 설문 현황 29
〈표 4〉 학교 급별 학생 참여 현황 29
〈표 5〉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학생) 30
〈표 6〉 학생에 대한 공정한 대우 : 성적(학생) 31
〈표 7〉 학생에 대한 공정한 대우 : 가정형편(학생) 32
〈표 8〉 학교규칙 및 학교정책에 학생의견 반영(학생) 33
〈표 9〉 학교행사시 학생의견 반영(학생) 34
〈표 10〉 각서, 반성문 강요(학생) 35
〈표 11〉 개성실현의 자유 보장(학생) 36
〈표 12〉 외투 규제 여부(학생) 37
〈표 13〉 고민 상담(학생) 38
〈표 14〉 교과공부 어려움 해결방법(학생) 39
〈표 15〉 교사처벌 유형(학생) 40
〈표 16〉 학교폭력 경험 여부(학생) 41
〈표 17〉 경험한 학교 폭력의 유형(학생) 42
〈표 18〉 교사에 의한 체벌 여부(학생) 43
〈표 19〉 체벌의 종류(학생) 44
〈표 20〉 교사에 의한 폭언(학생) 45
〈표 21〉 보호자에 의한 체벌(학생) 46
〈표 22〉 보호자에 의한 폭언(학생) 47
〈표 23〉 교우관계(학생) 48
〈표 24〉 교사의 학생의견 경청(학생) 49
〈표 25〉 교사의 학생행복 관심 정도(학생) 50
〈표 26〉 즐거운 학교생활(학생) 51
〈표 27〉 학생과의 관계(보호자) 53
〈표 28〉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보호자) 54
〈표 29〉 학생에 대한 공정한 대우 : 성적(보호자) 55
〈표 30〉 학생에 대한 공정한 대우 : 가정형편(보호자) 56
〈표 31〉 학교규칙 및 학교정책에 학생의견 반영(보호자) 57
〈표 32〉 학교행사시 학생의견 반영(보호자) 58
〈표 33〉 각서, 반성문 강요(보호자) 59
〈표 34〉 개성실현의 자유 보장(보호자) 60
〈표 35〉 외투 규제 여부(보호자) 61
〈표 36〉 교과공부 어려움 해결방법(보호자) 62
〈표 37〉 고민 상담(보호자) 63
〈표 38〉 등교시 자녀의 태도(보호자) 64
〈표 39〉 학교생활 장애요인(보호자) 65
〈표 40〉 학교생활 중요 요인(보호자) 66
〈표 41〉 학교폭력 경험 여부(보호자) 67
〈표 42〉 경험한 학교 폭력의 유형(보호자) 68
〈표 43〉 교사에 의한 체벌 여부(보호자) 69
〈표 44〉 체벌의 종류(보호자) 70
〈표 45〉 교사에 의한 폭언(보호자) 71
〈표 46〉 보호자에 의한 체벌(보호자) 72
〈표 47〉 보호자에 의한 폭언(보호자) 73
〈표 48〉 학교 정책 결정 시 보호자 의견 반영(보호자) 74
〈표 49〉 학교 운영에 보호자 참여 정도(보호자) 75
〈표 50〉 학교 급별 연령(%) 77
〈표 51〉 학교 급별 근무 년수(%) 78
〈표 52〉 학생에 대한 공정한 대우 : 성적(교사) 78
〈표 53〉 학생에 대한 공정한 대우 : 가정형편(교사) 79
〈표 54〉 학교규칙 및 학교정책에 학생의견 반영(교사) 80
〈표 55〉 학교행사시 학생의견 반영(교사) 81
〈표 56〉 각서, 반성문 강요(교사) 82
〈표 57〉 개성실현의 자유 보장(교사) 83
〈표 58〉 외투 규제 여부(교사) 84
〈표 59〉 교과공부 어려움 해결방법(교사) 85
〈표 60〉 고민 상담(교사) 86
〈표 61〉 학교폭력 경험 여부(교사) 87
〈표 62〉 경험한 학교 폭력의 유형(교사) 88
〈표 63〉 교사에 의한 폭언(교사) 89
〈표 64〉 교사의 학생의견 경청(교사) 90
〈표 65〉 교사의 학생행복 관심 정도(교사) 91
〈표 66〉 학교장의 교사 의견 경청 및 반영(교사) 92
〈표 67〉 학생인권 증진의 주체로서 교사 존중(교사) 93
〈표 68〉 학교운영에 교사의 참여 보장(교사) 94
〈표 69〉 교사가 인식하는 교권(교사) 95
〈표 70〉 교사처벌 유형(교사) 96
〈표 71〉 과도한 행정업무(교사) 97
〈표 72〉 관리자의 교육마인드 부족(교사) 98
〈표 73〉 교사와 학생 간 유대관계 부족(교사) 99
〈표 74〉 보호자의 지나친 간섭(교사) 100
〈표 75〉 학생의 수업방해(교사) 101
〈표 76〉 학생의 의사결정 능력(교사) 102
〈표 77〉 사회문제에 대한 의견 제시(교사) 103
〈표 78〉 학교문제 해결에 학생의 의견수렴 필요(교사) 104
〈표 79〉 정책 결정과정에 학생의 참여(교사) 105
〈표 80〉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교사) 106
〈표 81〉 학교 운영에 학부모 참여(교사) 107
〈표 82〉 교사 직무역량 평가(교사) 108
〈표 83〉 직업 성취도(교사) 109
〈표 84〉 직무 만족도(교사) 110
〈표 85〉 일과 피로도(교사) 111
〈표 86〉 대인관계에서의 무기력증(교사) 112
〈표 87〉 교원에 대한 인권교육 시행(교사) 113
〈표 88〉 학생인권교육 방법(교사) 114
〈표 89〉 설문 참여 현황(%) 117
〈표 90〉 교사의 과도한 행정업무(교장) 117
〈표 91〉 교사의 수업 준비 부족(교장) 118
〈표 92〉 교사와 학생간 유대관계 부족(교장) 119
〈표 93〉 교육 예산의 부족(교장) 120
〈표 94〉 보호자의 지나친 간섭(교장) 121
〈표 95〉 학생의 수업방해(교장) 122
〈표 96〉 학교에 대한 보호자의 태도(교장) 123
〈표 97〉 학교활동에 대한 보호자의 참여 정도(교장) 124
〈표 98〉 교사 열정(교장) 125
〈표 99〉 교사의 학교에 대한 자부심(교장) 126
〈표 100〉 교수방법 연구(교장) 127
〈표 101〉 수업 진행(교장) 128
〈표 102〉 교장이 인식하는 교권(교장) 129
〈표 103〉 학교 운영 참여 : 학교 예산 책정(교장) 130
〈표 104〉 학교 운영 참여 : 학생 평가(교장) 131
〈표 105〉 학교 운영 참여 : 학생 징계(교장) 132
〈표 106〉 학교 운영 참여 : 교과서 선정(교장) 133
〈표 107〉 학생의 의사결정 능력(교장) 134
〈표 108〉 사회문제에 대한 의견 제시(교장) 135
〈표 109〉 학교문제 해결에 학생의 의견수렴 필요(교장) 136
〈표 110〉 학생의 인격권 침해 : 번호(교장) 137
〈표 111〉 정책 결정과정에 학생의 참여(교장) 138
〈표 112〉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교장) 139
〈표 113〉 학교 운영에 학부모 참여(교장) 140
〈표 114〉 학생인권교육 방법(교장) 141
〈표 115〉 교원에 대한 인권교육 시행(교장) 142
〈표 116〉 학생에 대한 공정한 대우 : 성적 비교(평점) 144
〈표 117〉 학생에 대한 공정한 대우 : 가정형편 비교(평점) 145
〈표 118〉 학교규칙 및 학교정책에 학생의견 반영(평점) 146
〈표 119〉 학교 행사 시 학생의견 반영(평점) 147
〈표 120〉 각서, 반성문 강요(평점) 148
〈표 121〉 개성 실현의 자유 보장(평점) 149
〈표 122〉 외투 규제 여부(평점) 150
〈표 123〉 고민 상담 : 친구와 선후배(비율) 151
〈표 124〉 고민 상담 : 보호자(비율) 152
〈표 125〉 고민 상담 : 담임 선생님(비율) 153
〈표 126〉 고민 상담 : 없다(비율) 154
〈표 127〉 친구에게 도움 받음(비율) 155
〈표 128〉 선생님께 도움(비율) 156
〈표 129〉 방과후 운영(비율) 157
〈표 130〉 도움 받을 방법 없음(비율) 158
[그림 1]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학생) 30
[그림 2] 학생에 대한 공정한 대우 : 성적(학생) 31
[그림 3] 학생에 대한 공정한 대우 : 가정형편(학생) 32
[그림 4] 학교규칙 및 학교정책에 학생의견 반영(학생) 33
[그림 5] 학교행사시 학생의견 반영(학생) 34
[그림 6] 각서, 반성문 강요(학생) 35
[그림 7] 개성실현의 자유 보장(학생) 36
[그림 8] 외투 규제 여부(학생) 37
[그림 9] 고민 상담(학생) 38
[그림 10] 교과공부 어려움 해결방법(학생) 39
[그림 11] 교사처벌 유형(학생) 40
[그림 12] 학교폭력 경험 여부(학생) 41
[그림 13] 경험한 학교 폭력의 유형(학생) 42
[그림 14] 교사에 의한 체벌 여부(학생) 43
[그림 15] 체벌의 종류(학생) 44
[그림 16] 교사에 의한 폭언(학생) 45
[그림 17] 보호자에 의한 체벌(학생) 46
[그림 18] 보호자에 의한 폭언(학생) 47
[그림 19] 교우관계(학생) 48
[그림 20] 교사의 학생의견 경청(학생) 49
[그림 21] 교사의 학생행복 관심 정도(학생) 50
[그림 22] 즐거운 학교생활(학생) 51
[그림 23] 학생과의 관계(보호자) 54
[그림 24]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보호자) 55
[그림 25] 학생에 대한 공정한 대우 : 성적(보호자) 56
[그림 26] 학생에 대한 공정한 대우 : 가정형편(보호자) 57
[그림 27] 학교규칙 및 학교정책에 학생의견 반영(보호자) 58
[그림 28] 학교행사시 학생의견 반영(보호자) 59
[그림 29] 각서, 반성문 강요(보호자) 60
[그림 30] 개성실현의 자유 보장(보호자) 61
[그림 31] 외투 규제 여부(보호자) 62
[그림 32] 교과공부 어려움 해결방법(보호자) 63
[그림 33] 고민 상담(보호자) 64
[그림 34] 등교시 자녀의 태도(보호자) 65
[그림 35] 학교생활 장애요인(보호자) 66
[그림 36] 학교생활 중요 요인(보호자) 67
[그림 37] 학교폭력 경험 여부(보호자) 68
[그림 38] 경험한 학교 폭력의 유형(보호자) 69
[그림 39] 교사에 의한 체벌 여부(보호자) 70
[그림 40] 체벌의 종류(보호자) 71
[그림 41] 교사에 의한 폭언(보호자) 72
[그림 42] 보호자에 의한 체벌(보호자) 73
[그림 43] 보호자에 의한 폭언(보호자) 74
[그림 44] 학교 정책 결정 시 보호자 의견 반영(보호자) 75
[그림 45] 학교 운영에 보호자 참여 정도(보호자) 76
[그림 46] 학생에 대한 공정한 대우 : 성적(교사) 79
[그림 47] 학생에 대한 공정한 대우 : 가정형편(교사) 80
[그림 48] 학교규칙 및 학교정책에 학생의견 반영(교사) 81
[그림 49] 학교행사시 학생의견 반영(교사) 82
[그림 50] 각서, 반성문 강요(교사) 83
[그림 51] 개성실현의 자유 보장(교사) 84
[그림 52] 외투 규제 여부(교사) 85
[그림 53] 교과공부 어려움 해결방법(교사) 86
[그림 54] 고민 상담(교사) 87
[그림 55] 학교폭력 경험 여부(교사) 88
[그림 56] 경험한 학교 폭력의 유형(교사) 89
[그림 57] 교사에 의한 폭언(교사) 90
[그림 58] 교사의 학생의견 경청(교사) 91
[그림 59] 교사의 학생행복 관심 정도(교사) 92
[그림 60] 학교장의 교사 의견 경청 및 반영(교사) 93
[그림 61] 학생인권 증진의 주체로서 교사 존중(교사) 94
[그림 62] 학교운영에 교사의 참여 보장(교사) 95
[그림 63] 교사가 인식하는 교권(교사) 96
[그림 64] 교사처벌 유형(교사) 97
[그림 65] 과도한 행정업무(교사) 98
[그림 66] 관리자의 교육마인드 부족(교사) 99
[그림 67] 교사와 학생 간 유대관계 부족(교사) 100
[그림 68] 보호자의 지나친 간섭(교사) 101
[그림 69] 학생의 수업방해(교사) 102
[그림 70] 학생의 의사결정 능력(교사) 103
[그림 71] 사회문제에 대한 의견 제시(교사) 104
[그림 72] 학교문제 해결에 학생의 의견수렴 필요(교사) 105
[그림 73] 정책 결정과정에 학생의 참여(교사) 106
[그림 74]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교사) 107
[그림 75] 학교 운영에 학부모 참여(교사) 108
[그림 76] 교사 직무역량 평가(교사) 109
[그림 77] 직업 성취도(교사) 110
[그림 78] 직무 만족도(교사) 111
[그림 79] 일과 피로도(교사) 112
[그림 80] 대인관계에서의 무기력증(교사) 113
[그림 81] 교원에 대한 인권교육 시행(교사) 114
[그림 82] 학생인권교육 방법(교사) 115
[그림 83] 교사의 과도한 행정업무(교장) 118
[그림 84] 교사의 수업 준비 부족(교장) 119
[그림 85] 교사와 학생 간 유대관계 부족(교장) 120
[그림 86] 교육 예산의 부족(교장) 121
[그림 87] 보호자의 지나친 간섭(교장) 122
[그림 88] 학생의 수업방해(교장) 123
[그림 89] 학교에 대한 보호자의 태도(교장) 124
[그림 90] 학교활동에 대한 보호자의 참여 정도(교장) 125
[그림 91] 교사 열정(교장) 126
[그림 92] 교사의 학교에 대한 자부심(교장) 127
[그림 93] 교수방법 연구(교장) 128
[그림 94] 수업 진행(교장) 129
[그림 95] 교장이 인식 하는 교권(교장) 130
[그림 96] 학교 운영 참여 : 학교 예산 책정(교장) 131
[그림 97] 학교 운영 참여 : 학생 평사(교장) 132
[그림 98] 학교 운영 참여 : 학생 징계(교장) 133
[그림 99] 학교 운영 참여 : 교과서 선정(교장) 134
[그림 100] 학생의 의사결정 능력(교장) 135
[그림 101] 사회문제에 대한 의견 제시(교장) 136
[그림 102] 학교문제 해결에 학생의 의견수렴 필요(교장) 137
[그림 103] 학생의 인격권 침해 : 번호(교장) 138
[그림 104] 정책 결정과정에 학생의 참여(교장) 139
[그림 105]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교장) 140
[그림 106] 학교 운영에 학부모 참여(교장) 141
[그림 107] 학생인권교육 방법 (교장) 142
[그림 108] 교원에 대한 인권교육 시행(교장) 143
[그림 109] 학생에 대한 공정한 대우 : 성적 비교 144
[그림 110] 학생에 대한 공정한 대우 : 가정형편 비교 145
[그림 111] 학교규칙 및 학교정책에 학생의견 반영(평점) 146
[그림 112] 학교 행사 시 학생의견 반영(평점) 147
[그림 113] 각서, 반성문 강요(평점) 148
[그림 114] 개성실현의 자유 보장(평점) 149
[그림 115] 외투 규제 여부(평점) 150
[그림 116] 고민 상담 : 친구와 선후배(비율) 151
[그림 117] 고민 상담 : 보호자(비율) 152
[그림 118] 고민 상담 : 담임 선생님(비율) 153
[그림 119] 고민 상담 : 없다(비율) 154
[그림 120] 친구에게 도움 받음(비율) 155
[그림 121] 선생님께 도움(비율) 156
[그림 122] 방과후 운영(비율) 157
[그림 123] 도움 받을 방법 없음(비율)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