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문제 16
3. 연구 방법 17
4. 연구 범위 18
Ⅱ. 이론적 배경 21
1. 전문적학습공동체 개념 21
2. 전문적학습공동체의 특징 23
3. 주요국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28
4. 전문적학습공동체와 혁신학교 30
5. 시·도교육청 전문적학습공동체 정책 현황 31
6.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단위학교 학습공동체 구성 현황 33
Ⅲ. 단위학교 전문적학습공동체 사례 분석 39
1. 혁신학교 내 전문적학습공동체 39
가. 학교 현황 39
나. 운영 실태 41
다. 소결 55
2. 학습공동체 선도학교 57
가. 학교 현황 57
나. 운영 실태 59
다. 소결 73
3. 학교단위 학습공동체연구회 75
가. 학교 현황 75
나. 운영 실태 77
다. 소결 89
Ⅳ. 단위학교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방안 95
1. 교사 측면 95
2. 학교 측면 97
3. 교육청 측면 100
Ⅴ. 결론 및 제언 113
참고문헌 118
부록 1. 반구조화된 질문지 120
판권기 121
〈표 1〉 연구대상 학교 17
〈표 2〉 면담자 현황 17
〈표 3〉 선행연구에 나타난 학습공동체 개념 21
〈표 4〉 전문적학습공동체의 특징 26
〈표 5〉 개인과 학습공동체 비교 27
〈표 6〉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장점과 단점 27
〈표 7〉 주요국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28
〈표 8〉 시·도교육청 학습공동체 개념 정의 31
〈표 9〉 시·도교육청 학습공동체 연수 학점화 현황 32
〈표 10〉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단위학교 학습공동체 구성 현황 33
〈표 11〉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학습공동체 선도학교 추진 목적 34
〈표 12〉 2016년 학습공동체 선도학교 계획서 분석 35
〈표 13〉 세종형 전문가학습공동체 개념 101
[그림 1]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현황 102
[그림 2] 전문가학습공동체 구성 모형 102
[그림 3] 학교 안과 밖 전문가학습공동체 관계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