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부 가이드북의 취지 및 구성 방향 4
I. 가이드북의 취지 5
II.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모형 7
III.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방안 10
01. 자유학기 계획ㆍ실행 10
02. 교과 교육과정 15
03. 자유학기 활동 17
참고문헌 20
제2부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사례 21
I. 자유학기 교육과정의 학기 계획과 실행 22
01. 학기 계획 24
02. 시수 조정 및 주 수업 편성 60
참고문헌 66
II. 국어 67
01. 자유학기 국어과 수업 계획 68
02. 국어과 수업 경영 계획 71
03. 교과 내용 재구성 77
04.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한 학생 참여형 수업 79
05. (교과간) 연계ㆍ융합 수업 84
06. 평가 89
참고문헌 96
III. 도덕 97
01. 자유학기 도덕과 수업 계획 97
02. 도덕과 수업 경영 계획 101
03. 교과 내용 재구성 105
04.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한 학생 참여형 수업 108
05. (교과간) 연계ㆍ융합 수업 117
06. 평가 121
참고문헌 129
IV. 사회 130
01. 자유학기 사회과 수업 계획 131
02. 사회과 수업 경영 계획 135
03. 교과 내용 재구성 138
04.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한 학생 참여형 수업 140
05. (교과간) 연계ㆍ융합 수업 143
06. 평가 145
참고문헌 152
V. 수학 153
01. 자유학기 수학과 수업 계획 154
02. 수학과 수업 경영 계획 156
03. 교과 내용 재구성 160
04.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한 학생 참여형 수업 162
05. 연계ㆍ융합 수업 166
06. 평가 168
참고문헌 175
VI. 과학 176
01. 자유학기 과학과 수업 계획 177
02. 과학과 수업 경영 계획 179
03. 교과 내용 재구성 183
04.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한 학생 참여형 수업 190
05. (교과간) 연계ㆍ융합 수업 197
06. 평가 199
참고문헌 205
VII. 기술ㆍ가정 206
01. 자유학기 기술ㆍ가정과 수업 계획 207
02. 기술ㆍ가정과 수업 경영 계획 210
03. 교과 내용 재구성 213
04.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한 학생 참여형 수업 216
05. (교과간) 연계ㆍ융합 수업 220
06. 평가 224
참고문헌 232
VIII. 체육 233
01. 자유학기 체육과 수업 계획 233
02. 체육과 수업 경영 계획 236
03. 학교과 내용 재구성 239
04.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생 참여형 수업 242
05. (교과간) 연계ㆍ융합 수업 250
06. 평가 252
참고문헌 257
IX. 음악 258
01. 자유학기 음악과 수업 계획 258
02. 음악과 수업 경영 계획 261
03. 교과 내용 재구성 266
04.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한 학생 참여형 수업 269
05 (교과간) 연계ㆍ융합 수업 272
06. 평가 276
참고문헌 284
X. 미술 285
01. 자유학기 미술과 수업 계획 285
02. 미술과 수업 경영 계획 287
03. 교과 내용 재구성 290
04.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한 학생 참여형 수업 293
05. (국어-한문-미술) 연계ㆍ융합 수업 296
06. 평가 298
참고문헌 303
XI. 영어 304
01. 자유학기 영어과 수업 계획 304
02. 영어과 수업 경영 계획 311
03. 교과 내용 재구성 315
04.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한 학생 참여형 수업 321
05. (교과간) 연계ㆍ융합 수업 326
06. 평가 330
참고문헌 336
XII. 자유학기 활동 337
01. 학기 계획 338
02. 진로탐색 활동 349
03. 주제선택활동 357
04. 예술ㆍ체육 활동 361
05. 동아리활동 364
06/07. 평가 366
판권기 2
〈표 3-1〉 자유학기 교육과정을 둘러싼 경영 요소 구도 12
[그림 2-1] 학교 기반의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모형 8
[그림 3-1] 자유학기 교육과정의 실행 구도 11
[그림 3-2] 리더십 주체들의 교육과정 경영 활동 구도 13
[그림 3-3] 자유학기 활동 교육과정 전개 구도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