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21
가. 평가 결과 보고 자료의 활용 실태 및 요구 분석 21
나. 최근 학생평가 및 해외 학업성취도 평가의 동향 분석 22
다. 학교 성과지표 검토 및 활용도 제고 방안 22
라. 다양한 학생 성취지표 산출 및 활용도 제고 방안 23
3. 연구 방법 24
가. 문헌연구 24
나. 설문조사 24
다. 통계 분석 25
라. 전문가협의회 25
마. 세미나 개최 26
Ⅱ.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의 산출 및 활용 실태 28
1.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지표 29
가. 학생 성취지표 29
나. 학교 성과지표 33
2.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활용 실태 40
가. 학업성취도 평가의 중요성 및 필요성 43
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의 이해도, 유용도 및 활용도 47
다. 활용도 제고를 위한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 방향 56
3. 시사점 62
Ⅲ. 국외 학업성취도 평가의 결과 산출 및 활용 동향 65
1. 학생들의 성취수준 파악을 위한 결과 산출 및 활용 66
가. 학생수준에서의 평가 결과 제공 66
나. 학교 및 지역 수준에서의 성취 파악 74
2. 학교의 책무성 점검을 위한 평가 결과 산출 및 활용 90
가. 국가수준 평가 결과 활용 90
나. 향상도 산출 및 활용 95
3. 교수ㆍ학습 개선을 위한 결과 산출 및 활용 101
가. 교사의 교수ㆍ학습 활용 자료 101
나. 학생/학부모 교수ㆍ학습 자료 제공 108
4. 시사점 110
가. 평가 결과 지표 112
나. 평가 결과의 활용 113
Ⅳ. 교육의 책무성 점검을 위한 활용도 제고 방안: 학교 성과지표 114
1. 현행 학교 성과지표의 제한점 및 개선 방향 115
가. 현행 학교 성과지표 활용의 제한점 115
나. 학교 성과지표의 개선 방향 118
2. 학교 성과지표 활용을 위한 개선 방안 121
가. 향상도 지수의 이해 및 해석 제고 방안 121
나. 새로운 학교 성과지표 개발 방안 130
3. 새로운 학교 성과지표 적용 결과 분석 136
가. 사전성취도 수준과 향상/하락 수준에 따른 학교점수 향상지수 비교 137
나. 사전성취도와 학교점수 향상도의 연관성 141
Ⅴ. 교육적 환류를 위한 활용도 제고 방안: 학생 성취지표 147
1. 학생의 성취수준 파악을 위한 다양한 정보 산출 및 제공 148
가. 정오표 및 하위 영역별 정보 확인을 통한 학력 점검 148
나. 다양한 기준을 적용한 성취수준의 다각적 정보 제공 155
2. 교수ㆍ학습 개선을 위한 학생 성취지표의 활용 예시 개발 158
가. 학생의 성취수준을 활용한 수준별 교수ㆍ학습 실시 159
나. 영역 및 문항별 성취율을 활용한 맞춤형 교수ㆍ학습 실시 163
3. 인지적ㆍ정의적 통합적 접근을 통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활용 168
가. 학생 및 학교 특성 진단 정보를 활용한 통합적 진단 및 관리 168
나. 학교단위 정보 기반의 진로 적성 교육 지원 174
Ⅵ. 결론 및 제언 179
1. 결론 180
2. 제언 187
가. 학업성취도 평가와 평가 결과 자료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활용 역량 강화 189
나. 평가 목적 달성 및 결과 활용 극대화를 위한 결과 제공 방법 개선 201
다. 평가 결과 활용의 다차원화를 위한 교육 기관 간 협업 체제 구축 211
라. 평가 목적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개선 215
참고문헌 219
ABSTRACT 228
[부록 1]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활용 및 인식에 관한 설문지 234
판권기 2
〈표 Ⅰ-3-1〉 주요 연구 내용 및 방법 27
〈표 Ⅱ-1-1〉 개별 학생 평가결과표 구성 30
〈표 Ⅱ-1-2〉 평가 시행 및 성취수준 비율 공시 제외 대상 기준 34
〈표 Ⅱ-1-3〉 중ㆍ고등학교 향상도 산출을 위한 평가 결과 연계 38
〈표 Ⅱ-1-4〉 향상도 공시 대상 기준 39
〈표 Ⅱ-2-1〉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활용 실태 조사를 위한 설문지 구성 41
〈표 Ⅱ-2-2〉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활용 실태 조사 설문 대상 42
〈표 Ⅱ-2-3〉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의 정확성에 대한 인식 46
〈표 Ⅱ-2-4〉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대한 관심정도 48
〈표 Ⅱ-2-5〉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의 유용성 49
〈표 Ⅱ-2-6〉 평가결과표 추가제공 정보의 유용성 52
〈표 Ⅱ-2-7〉 학교수준의 공시정보 및 평가도구 활용도 55
〈표 Ⅱ-2-8〉 학업성취도 평가의 유용성 제고를 위한 체제 개선 방향 57
〈표 Ⅱ-2-9〉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시기와 평가대상의 적절성 58
〈표 Ⅱ-2-10〉 초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의 필요성 59
〈표 Ⅱ-2-11〉 학업성취의 통계정보 제공의 필요성 59
〈표 Ⅱ-2-12〉 학생 학습 특성 정보 제공의 필요성 60
〈표 Ⅱ-2-13〉 평가 문항과 관련된 정보 제공의 필요성 61
〈표 Ⅲ-4-1〉 국가단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지표의 해외 사례 110
〈표 Ⅲ-4-2〉 주 단위 학업성취도 평가의 평가 결과 지표 예시 111
〈표 Ⅳ-1-1〉 학교 성과지표 활용도 제고 방안별 특징 및 장단점 120
〈표 Ⅳ-2-1〉 중학교 향상도 지수의 척도화 적용 결과 122
〈표 Ⅳ-2-2〉 고등학교 향상도 지수의 척도화 적용 결과 123
〈표 Ⅳ-2-3〉 중학교 향상도 지수, 방안1, 방안2의 비교 126
〈표 Ⅳ-2-4〉 고등학교 향상도 지수, 방안1, 방안2의 비교 127
〈표 Ⅳ-2-5〉 향상도 지수, 방안1, 방안2의 분포 128
〈표 Ⅳ-2-6〉 방안1과 방안2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129
〈표 Ⅳ-2-7〉 2013년 및 2014년 중학교 학교평균 성취도 점수 기술통계 133
〈표 Ⅳ-2-8〉 2013년 및 2014년 고등학교 학교평균 성취도 점수 기술통계 134
〈표 Ⅳ-2-9〉 중학교 단순향상도 모형과 이전성취도 통제모형 분석 결과 134
〈표 Ⅳ-2-10〉 고등학교 단순향상도 모형과 이전성취도 통제모형 분석 결과 135
〈표 Ⅳ-3-1〉 중학교 학교점수 향상지수 적용 사례 분석 138
〈표 Ⅳ-3-2〉 고등학교 학교점수 향상지수 적용 사례 분석 140
〈표 Ⅳ-3-3〉 중학교 연도별 평균, 평균차, 향상도지수 간 상관 142
〈표 Ⅳ-3-4〉 고등학교 연도별 평균, 평균차, 향상도지수 간 상관 142
〈표 Ⅴ-1-1〉 학습자 중심의 평가 결과 활용 및 학습에의 적용 예시 154
〈표 Ⅴ-3-1〉 학업성취도 평가의 학습 관련 학생 특성 진단 문항 168
〈표 Ⅴ-3-2〉 학업성취도 평가의 개인 및 가정환경 특성과 학교 교원 및 운영 프로그램 172
〈표 Ⅴ-3-3〉 학업성취도 평가의 진로 특성 174
〈표 Ⅴ-3-4〉 진로심리검사의 목적과 측정 영역 175
〈표 Ⅴ-3-5〉 단위학교별 진로교사 비율 및 진로성숙도 176
〈표 Ⅴ-3-6〉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의 학생 성취지표 활용 예시 요약 177
〈표 Ⅵ-2-1〉 학업성취도 평가 전담 인력 특성 194
〈표 Ⅵ-2-2〉 평가 결과 활용도 제고를 위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안) 198
〈표 Ⅵ-2-3〉 2016년 시ㆍ도별 학업성취도 평가 담당자 교체 현황 208
〈표 Ⅵ-2-4〉 시ㆍ도 교육청 및 학업성취도 업무담당자 의견 수합표 예시 209
〈표 Ⅵ-2-5〉 교육정보통계 개발 현황(2014.12) 211
〈표 Ⅵ-2-6〉 기초학력 점검 및 관리를 위한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 방안 216
[그림 Ⅱ-1-1] 교과별 성취수준 및 개인의 위치(예시) 31
[그림 Ⅱ-1-2] 교과 영역별 내용과 성취율(국어 예시) 31
[그림 Ⅱ-1-3] 성취수준 기술문(국어 예시) 32
[그림 Ⅱ-1-4] 학교 정보 공시에서의 성취수준 비율(예시) 33
[그림 Ⅱ-1-5] 학교 정보 공시에서의 향상도(예시) 39
[그림 Ⅱ-2-1] 학업성취도 평가 중요성에 대한 인식 43
[그림 Ⅱ-2-2] 학업성취도 평가 필요성에 대한 인식 45
[그림 Ⅱ-2-3]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대한 이해 정도 47
[그림 Ⅱ-2-4] 학생의 평가결과표에 대한 이해도와 유용성 51
[그림 Ⅱ-2-5]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의 목적 대비 활용도 54
[그림 Ⅲ-1-1] 전국 학력ㆍ학습 상태 조사의 국어 과목 학생 평가결과표 예시 68
[그림 Ⅲ-1-2] 호주 NAPLAN 성취수준에 따른 3학년 학생의 성취도 결과 예시 70
[그림 Ⅲ-1-3] 미국 PARCC 학생 평가결과표 예시 72
[그림 Ⅲ-1-4] 미국 SBAC 학생 평가결과표 예시 73
[그림 Ⅲ-1-5] 영국의 NAC 학교 성과표(Soho Parish CofE Primary School) 74
[그림 Ⅲ-1-6] 영국 NCA의 Soho Parish CofE 초등학교와 비슷한 성취를 달성한 다른 초등학교들과의 비교표 조회 화면 76
[그림 Ⅲ-1-7] 일본 전국 학력ㆍ학습 상태 조사의 국가수준 조사 결과 공표 이미지 77
[그림 Ⅲ-1-8] 일본 전국 학력ㆍ학습 상태 조사의 도도부현, 시정촌, 학교급 결과 공표 이미지 77
[그림 Ⅲ-1-9] 호주 NAPLAN 평가 결과 그래프(Canberra Grammar School) 78
[그림 Ⅲ-1-10] 호주 NAPLAN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Canberra Grammar School) 79
[그림 Ⅲ-1-11] 호주 NAPLAN 척도점수/국가 최소 기준 충족 학생 비율의 연도별 추이 80
[그림 Ⅲ-1-12] 호주 NAPLAN 코호트 조사 결과 81
[그림 Ⅲ-1-13] 미국 North Carolina 주의 학교 평가보고서: EOG 결과 82
[그림 Ⅲ-1-14] 미국 North Carolina 주의 평가보고서: NAEP 결과 83
[그림 Ⅲ-1-15] 미국 Texas 학교 보고서 84
[그림 Ⅲ-1-16] 미국 Texas 지역 보고서 85
[그림 Ⅲ-1-17] 미국 Texas 주 전체 보고서 85
[그림 Ⅲ-1-18] 미국 Texas 학교 평가결과표 86
[그림 Ⅲ-1-19] 미국 PARCC 영어 과목 학교 평가결과표 87
[그림 Ⅲ-1-20] 미국 PARCC 영어 과목 지역 평가결과표 88
[그림 Ⅲ-1-21] 미국 SBAC 학교 평가결과표 89
[그림 Ⅲ-2-1] 미국 NAEP 주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비교표 91
[그림 Ⅲ-2-2] 미국 NAEP 주별 결과 92
[그림 Ⅲ-2-3] 미국 NAEP 지역별 결과 92
[그림 Ⅲ-2-4] 호주 NAPLAN 주별 결과 93
[그림 Ⅲ-2-5] 호주 NAPLAN 주별 척도점수 비교 94
[그림 Ⅲ-2-6] 호주 NAPLAN 국가 최소 기준을 만족한 학생 비율의 주별 비교 94
[그림 Ⅲ-2-7] 미국 Texas 개별 학교 및 지역의 책무성 기준 충족 여부 99
[그림 Ⅲ-2-8] 호주 NAPLAN 학교 향상도(Canberra Grammar School) 100
[그림 Ⅲ-3-1] 미국 PARCC 공개 문항 103
[그림 Ⅲ-3-2] 미국 PARCC 튜토리얼 문항 예시 104
[그림 Ⅲ-3-3] 일본 전국학력ㆍ학습상황 조사 결과를 활용한 교수ㆍ학습자료 예시 106
[그림 Ⅲ-3-4] 미국 'BE A LEARNING HERO'의 학습 도구 109
[그림 Ⅳ-1-1] 학교알리미에 공시된 향상도 118
[그림 Ⅳ-3-1] 중학교 향상도 유형별 사전성취도와의 관계 145
[그림 Ⅳ-3-2] 고등학교 향상도 유형별 사전성취도와의 관계 146
[그림 Ⅴ-1-1] 내용 영역별 평가 내용에 따른 문항의 정오표 및 하위영역별 성취율(예시) 149
[그림 Ⅴ-1-2] 학업성취도 평가 고2 국어 학업 성취 프로파일 보고 방안 152
[그림 Ⅴ-1-3] 성취수준에 따른 중학교 3학년 학생의 성취도 결과 예시 156
[그림 Ⅴ-1-4] 학업성취도 성취지표 예시 158
[그림 Ⅴ-2-1] 교사 일람표 예시(1) 160
[그림 Ⅴ-2-2] 교사 일람표 예시(2) 164
[그림 Ⅴ-2-3] 학교 일람표 예시 165
[그림 Ⅴ-2-4] 수업활동에서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정보와 문항 정답률의 활용 예시(1) 166
[그림 Ⅴ-2-5] 수업활동에서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정보와 문항 정답률의 활용 예시(2) 167
[그림 Ⅴ-3-1] 정의적 특성 진단 지표 예시 171
[그림 Ⅵ-2-1] 정책 제언 방향 188
[그림 Ⅵ-2-2] 2015년과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일 상황실 문의 내용 분석 결과 191
[그림 Ⅵ-2-3] 평가 결과 분석 및 활용 방법에 대한 홍보 자료집 예시 192
[그림 Ⅵ-2-4] 평가 결과 분석 및 활용 방법 홍보 자료집 예시 192
[그림 Ⅵ-2-5] 교육부, 시ㆍ도 담당자, 평가원의 협력체 운영 방안 195
[그림 Ⅵ-2-6] 학교알리미에서 제공되는 공시가이드 197
[그림 Ⅵ-2-7] 연구학교 운영 계획 예시 200
[그림 Ⅵ-2-8] 교실수업개선 실천 사례 모음집 예시 200
[그림 Ⅵ-2-9] 담임교사용 평가결과 일람표(안) 203
[그림 Ⅵ-2-10] 위치정보 제공 관련 평가결과표 개선(안) 204
[그림 Ⅵ-2-11] 하위영역 내 세부 문항 정보표 205
[그림 Ⅵ-2-12] 학교알리미에 공시된 향상도 개선안 207
[그림 Ⅵ-2-13] 학업성취도 평가 시도교육청 업무담당관 워크숍 예시 209
[그림 Ⅵ-2-14] 학교알리미의 향상도 관련 Q&A 개선 방향 210
[그림 Ⅵ-2-15] 교육관련 기관 간 데이터 연계 및 활용을 위한 위원회 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