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PISA 2018 연구 일정 및 추진 체계 21
3. 연구 내용 23
가. PISA 2018 예비검사 도구 개발 23
나. PISA 2018 예비검사 시행 설계 23
4. 연구 방법 24
가. 문헌연구 24
나. 전문가 협의회 24
다. 글로벌 역량 문항 개발 워킹그룹 구성 및 운영 25
라. 워크숍 25
마. 국제본부 및 국내ㆍ외 유관기관과의 협력 26
Ⅱ. PISA 2018 평가틀 27
1. PISA 개관 28
2. PISA 2018 평가틀 31
가. 읽기 31
나. 수학 37
다. 과학 42
라. 글로벌 역량 46
마. 교육맥락변인 53
3. PISA 2018 문항 특성 59
가. 새 문항 59
나. 추이 문항 62
Ⅲ. PISA 2018 예비검사 평가도구 설계 및 구성 64
1. PISA 2018 예비검사 평가도구 설계 65
2. PISA 2018 예비검사 평가도구 구성 67
가. 읽기 67
나. 수학 77
다. 과학 81
라. 글로벌 역량 87
마. 교육맥락변인 90
Ⅳ. PISA 2018 예비검사 평가도구 개발, 검토 및 번역 97
1. PISA 2018 예비검사 평가도구 개발 98
가. 읽기 평가도구 개발 98
나. 글로벌 역량 평가도구 개발 99
2. PISA 2018 예비검사 평가도구 검토 107
가. 읽기 평가도구 검토 107
나. 글로벌 역량 평가도구 검토 108
다. 교육맥락변인 110
3. PISA 2018 예비검사 평가도구 번역 111
가. 읽기 평가도구 번역 및 검증 112
나. 글로벌 역량 평가도구 번역 113
다. 설문 조사 도구 번역 및 검증 113
Ⅴ. PISA 2018 예비검사 표집 119
1. 예비검사 표본 설계 120
가. 모집단 정의 121
나. 학교 및 학생 표집 설계방법 123
다. 표본 설계와 목표 표본 크기의 결정 126
2. 학교 표본의 추출 128
가. 예비검사를 위한 모집단 결정 128
나. 학교 표집틀의 작성 131
다. 학교 표본 할당 및 표집 학교 선정 132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36
1. 요약 및 결론 137
2. 정책 제언 140
3. 장단기 추진 계획 및 기대효과 180
참고문헌 182
ABSTRACT 194
[부록 1] 읽기 문항 검토 결과 제출 양식 198
[부록 2] 읽기 문항 개발에 대한 국제본부 지침 199
[부록 3] 번역 일관성 검토를 위한 국제본부 제출 양식 200
[부록 4] MemoryLn 사용법 202
[부록 5] 문항 풀이 방법 안내 204
[부록 6] 문항 번안 양식(TAS) 207
[부록 7] 설문 번안 양식(QAS) 207
판권기 2
〈표 Ⅰ-1〉 PISA 2018의 연차별 연구 일정 22
〈표 Ⅱ-1〉 PISA 주기에 따른 평가 영역과 설문 대상의 변화 28
〈표 Ⅱ-2〉 PISA 주기별 읽기 평가틀 비교 33
〈표 Ⅱ-3〉 PISA 2018 성취수준별 과제 특성 36
〈표 Ⅱ-4〉 PISA 2018 수학 영역의 평가틀 39
〈표 Ⅱ-5〉 '수학적 과정'과 '기본 수학 능력' 사이의 관계 40
〈표 Ⅱ-6〉 수학 평가틀 '수학적 내용'의 하위요소와 세부 내용 41
〈표 Ⅱ-7〉 수학 평가틀 '맥락'의 하위요소와 세부 내용 42
〈표 Ⅱ-8〉 과학 평가틀 '맥락'의 하위요소와 세부 내용 43
〈표 Ⅱ-9〉 과학 평가틀 '역량'의 하위요소와 세부 내용 44
〈표 Ⅱ-10〉 과학 평가틀 '지식'의 하위요소와 세부 내용 45
〈표 Ⅱ-11〉 글로벌 역량 인지 능력별 수준 및 비중 53
〈표 Ⅱ-12〉 글로벌 역량 시나리오의 복잡성 수준, 인지 영역의 복잡성, 비중 53
〈표 Ⅱ-13〉 PISA 2018 교육맥락변인 설문별 모듈 구성 및 구인 설명 58
〈표 Ⅲ-1〉 PISA 2018 영역별 문항군 수 66
〈표 Ⅲ-2〉 PISA 2018 예비검사 영역별 문항 구성 66
〈표 Ⅲ-3〉 PISA 2018 예비검사 읽기 추이 문항 구성 67
〈표 Ⅲ-4〉 PISA 2018 예비검사 읽기 새 문항 구성 68
〈표 Ⅲ-5〉 PISA 2018 예비검사 읽기 영역 새 문항 정보 68
〈표 Ⅲ-6〉 읽기 상황에 따른 PISA 2018 예비검사 읽기 영역 문항 분포 74
〈표 Ⅲ-7〉 텍스트 체재에 따른 PISA 2018 예비검사 읽기 영역 문항 분포 75
〈표 Ⅲ-8〉 텍스트 유형에 따른 PISA 2018 예비검사 읽기 영역 문항 분포 75
〈표 Ⅲ-9〉 읽기 과정에 따른 PISA 2018 예비검사 읽기 영역 문항 분포 76
〈표 Ⅲ-10〉 문항 유형에 따른 PISA 2018 예비검사 읽기 영역 문항 분포 76
〈표 Ⅲ-11〉 PISA 2018 예비검사 수학 추이 문항 구성 77
〈표 Ⅲ-12〉 PISA 2018 예비검사 수학 영역 문항 정보 78
〈표 Ⅲ-13〉 맥락에 따른 PISA 2018 예비검사 수학 영역 문항 분포 79
〈표 Ⅲ-14〉 수학적 내용에 따른 PISA 2018 예비검사 수학 영역 문항 분포 80
〈표 Ⅲ-15〉 수학적 과정에 따른 PISA 2018 예비검사 수학 영역 문항 분포 80
〈표 Ⅲ-16〉 문항 유형에 따른 PISA 2018 예비검사 수학 영역 문항 분포 81
〈표 Ⅲ-17〉 PISA 2018 예비검사 과학 추이 문항 구성 81
〈표 Ⅲ-18〉 PISA 2018 예비검사 과학 영역 문항 정보 82
〈표 Ⅲ-19〉 맥락에 따른 PISA 2018 예비검사 과학 영역 문항 분포 85
〈표 Ⅲ-20〉 역량에 따른 PISA 2018 예비검사 과학 영역 문항 분포 85
〈표 Ⅲ-21〉 지식에 따른 PISA 2018 예비검사 과학 영역 문항 분포 86
〈표 Ⅲ-22〉 계에 따른 PISA 2018 예비검사 과학 영역 문항 분포 86
〈표 Ⅲ-23〉 문항 유형에 따른 PISA 2018 예비검사 과학 영역 문항 분포 87
〈표 Ⅲ-24〉 글로벌 역량 파일럿 시나리오의 내용 영역 88
〈표 Ⅲ-25〉 글로벌 역량 파일럿 시나리오의 주제 88
〈표 Ⅲ-26〉 PISA 2018 예비검사 설문 유형별 문항 구성 90
〈표 Ⅲ-27〉 PISA 2018 예비검사 학생 설문의 내용 91
〈표 Ⅲ-28〉 PISA 2018 예비검사 ICT 설문의 내용 92
〈표 Ⅲ-29〉 PISA 2018 예비검사 교육경험 설문의 내용 93
〈표 Ⅲ-30〉 PISA 2018 예비검사 학교 설문의 내용 93
〈표 Ⅲ-31〉 PISA 2018 예비검사 교사 설문의 내용 94
〈표 Ⅲ-32〉 PISA 2018 예비검사 학부모 설문의 내용 95
〈표 Ⅳ-1〉 PISA 2018 읽기 개발 문항의 제출 일정 및 참여국 수 99
〈표 Ⅳ-2〉 PISA 2018 글로벌 역량 파일럿 일정 101
〈표 Ⅳ-3〉 글로벌 역량 평가도구 세트별 영역, 지문 수, 문항 수 및 활용 자료 104
〈표 Ⅳ-4〉 글로벌 역량 시나리오와 문항 정보 양식 105
〈표 Ⅳ-5〉 PISA 2018 예비검사 읽기 문항에 대한 검토 일정 및 결과 107
〈표 Ⅳ-6〉 PISA 2018 예비검사 설문 조사 문항에 대한 검토 결과 111
〈표 Ⅳ-7〉 번안 및 번역의 수정 내용 예시 116
〈표 Ⅳ-8〉 우리나라의 다문화 학생 현황 117
〈표 Ⅳ-9〉 PISA 2018 읽기 평가도구 제작 일정 118
〈표 Ⅳ-10〉 PISA 2018 설문 조사 도구 제작 일정 118
〈표 Ⅴ-1〉 PISA 2018 예비검사 표집 설계 및 표집 일정 120
〈표 Ⅴ-2〉 검사 시기와 모집단의 생년월일 범위 122
〈표 Ⅴ-3〉 PISA 2018 예비검사의 표본 설계 124
〈표 Ⅴ-4〉 PISA 2018 예비검사의 층화 변인 124
〈표 Ⅴ-5〉 ISCED 2단계 및 3단계의 1997, 2011 변경사항 대비표 125
〈표 Ⅴ-6〉 국제본부가 제안한 PISA 2018 예비검사 표본 설계안 126
〈표 Ⅴ-7〉 PISA 2018 예비검사의 목표 표본 크기(TCS) 및 표집 학교당 최종 학생 수(.95 평가율 적용) 128
〈표 Ⅴ-8〉 우리나라 만 15세 학생들의 학교급별 분포 (2015년 기준) 129
〈표 Ⅴ-9〉 PISA 2018 예비검사 대상 모집단 내 제외 학생 비율 130
〈표 Ⅴ-10〉 우리나라 만 15세 학생들의 학교급별 분포 (2015년 기준) 131
〈표 Ⅴ-11〉 PISA 2018 예비검사 학교 표집틀 예시 131
〈표 Ⅴ-12〉 PISA 2018 예비검사 학교 표집틀의 층화 변인별 분포 132
〈표 Ⅴ-13〉 PISA 2018 예비검사를 위한 층화 변인별 표집 학교 수(안) 133
〈표 Ⅴ-14〉 PISA 2018 예비검사를 위한 시ㆍ도별 표집 학교 수(안) 133
〈표 Ⅵ-1〉 다문서 읽기 관점에서 본 읽기 교육 연구 방향 145
〈표 Ⅵ-2〉 PISA 2015와 PISA 2018 예비검사 표집설계 변화 164
〈표 Ⅵ-3〉 글로벌 역량 파일럿을 위한 향후 일정 178
[그림 Ⅱ-1] PISA 2018 연구 및 시행에 참여한 조직의 구성과 역할 30
[그림 Ⅱ-2] PISA 주기별 읽기 소양의 정의 32
[그림 Ⅱ-3] PISA 2018 읽기의 인지적 '과정'에 대한 모형 35
[그림 Ⅱ-4] PISA 2018 수학 소양의 모델 38
[그림 Ⅱ-5] PISA 2018 과학 영역의 평가틀 43
[그림 Ⅱ-6] PISA 2018 글로벌 역량의 영역 및 평가 요소 51
[그림 Ⅱ-7] PISA 2018 글로벌 및 상호문화적 이해의 PISA 인지 평가틀 52
[그림 Ⅱ-8] 교육맥락변인 조사의 개념모형 54
[그림 Ⅱ-9] PISA 2018 교육맥락변인 조사에 대한 설문 모듈 55
[그림 Ⅱ-10] PISA 2018 읽기 문항 예시: 단일 텍스트 60
[그림 Ⅱ-11] PISA 2018 읽기 문항 예시: 다중 텍스트 61
[그림 Ⅱ-12] PISA 2015 예비검사 과학 영역의 표준 단위문항 예시화면 62
[그림 Ⅱ-13] PISA 2015 예비검사 과학 영역의 상호작용 기능을 포함한 문항 예시화면 63
[그림 Ⅲ-1] PISA 2018 예비검사 설계 개요 65
[그림 Ⅳ-1] PISA 2018 예비검사를 위한 평가 문항 개발 및 검토 절차 98
[그림 Ⅳ-2] 제출된 세트의 구성 및 내용 예시 106
[그림 Ⅳ-3] 글로벌 역량 Batch 1에 대한 검토의견 예시 109
[그림 Ⅳ-4] PISA 2018 인지적 영역 및 설문 문항에 대한 번역 및 검증 절차 112
[그림 Ⅳ-5] PISA 2018 설문 문항에 대한 번역 및 검증 과정 114
[그림 Ⅳ-6] 설문 번안 양식(QAS)의 예시 114
[그림 Ⅳ-7] 설문 저작도구(QAT)의 화면 예시 115
[그림 Ⅳ-8] 일관성 도구의 예시 115
[그림 Ⅳ-9] '만' 나이 관련 PISA 2015와 PISA 2018 문항 비교 116
[그림 Ⅳ-10] 다문화 학생 현황 파악을 위한 PISA 2015와 PISA 2018의 국가명 비교 117
[그림 Ⅴ-1] PISA 2018 예비검사 표집 학교의 확정 135
[그림 Ⅵ-1] PISA 2018 예비검사 시행 기반 구축의 주요 과제 140
[그림 Ⅵ-2] PISA 2018 예비검사 특징에 기반한 정책 방향, 제언 및 실행 전략 141
[그림 Ⅵ-3] PISA 2018 읽기 영역의 자료 통합형 쓰기 문항 예시 147
[그림 Ⅵ-4] PISA 2018 읽기 문항의 도입부 시나리오 예시 148
[그림 Ⅵ-5] SBAC의 '디지털 라이브러리' 149
[그림 Ⅵ-6] 학생들이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150
[그림 Ⅵ-7] ICT 기반 대규모 평가 개념도 159
[그림 Ⅵ-8] PISA 2018 포탈 화면 예시 160
[그림 Ⅵ-9] PISA 2018 예비검사 평가도구 설계 예시 164
[그림 Ⅵ-10] PISA 시행 관련 기관별 업무 흐름 169
[그림 Ⅵ-11] 교육부 및 시ㆍ도 교육청 담당자 대상 워크숍 프로그램(안) 개요 172
[그림 Ⅵ-12] 온라인 교원 연수 프로그램(안) 173
[그림 Ⅵ-13] 학교알리미의 '교사(校舍) 현황' 공시의 예 174
[그림 Ⅵ-14]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시행령'의 개정 전후(안) 175
[그림 Ⅵ-15] 정책 추진 방향별 실행 전략의 장단기 계획 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