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말 9Ⅱ. 인쇄와 물리적 복제의 역사 151. 불변성을 위한 사진제판술의 시작과 역사 152. 양각 인쇄와 활판인쇄 하프톤 25 1) 목판화 27 2) 목판 활자와 목판 인쇄 29 3) 활판인쇄 원리의 사진 인쇄를 위한 하프톤 양각 사진 인쇄술 353. 음각 인쇄와 포토그라비어 51 1) 음각 인쇄술 51 2) 카본 프린트, 에칭, 그리고 에쿼틴트의 혼합체인 그라비어 인쇄술 604. 평판 인쇄와 콜로타입 70 1) 석판술의 원리와 발전 70 2) 석판술과 콜로타입 765. 양각, 음각, 평판 제판술의 결정체 옵셋 인쇄술 86 1) 사진 옵셋 인쇄술 86 2) 듀오톤과 트리톤 옵셋 인쇄술 906. 그 밖의 이미지 제작술과 그 재현적인 특징 97 1) 실크스크린 97 2) 천짜기 98 3) 탁본 99 4) 스퀴즈 100 5) 사도기(寫圖器) 에칭 101 6) 실루엣 102Ⅲ. 19세기 사진인화 프로세스와 화학적 복제의 역사 1051. 사진술의 발명과 새로운 복제 기술의 탄생 105 1) 다게레오타입과 기계적 기록의 시작 110 2) 칼로타입과 화학적 복제의 시작 1172. 네거티브의 발전과 은염 사진인화 프로세스 128 1) 습판 유리 네거티브 그리고 암브로타입과 틴타입 128 2) 유리 네거티브와 광택의 알부민 프린트 133 3) 콜로디온 POP와 광택 젤라틴 프린트 144 4) 건판 네거티브와 상업적 사진재료 1533. 중크롬산염과 철염 인화 프로세스 159 1) 알부민의 쇠퇴와 중크롬산염 프린트 159 2) 블루 프린트와 플래티넘 프린트 170Ⅳ. 통섭 예술 매체와 19세기 사진인화 프로세스 1811. 현대의 통섭 예술과 창의적 활용 1862. 예술가의 직관적 기술과 창조적 예술 1993. 문화예술 교육과 창의적 시각예술 매체 210Ⅴ. 나가는 말 221부록Ⅰ. 교육적 활용을 위한 청사진 프로세스 227Ⅱ. 아날로그 프린팅 프로세스를 위한 디지털 네거티브 만들기 230참고문헌 266작가 약력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