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4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 15
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발전사 15
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설계 20
Ⅱ. 2015년 중학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25
1. 분석 대상 26
2.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28
3. 요약 35
Ⅲ. 학교 특성과 학업성취도 37
1. 학생 구성과 학업성취도 38
가. 학교 규모 38
나. 사회ㆍ문화적 소외계층 비율 39
2. 교원 특성과 학업성취도 41
가. 학교장 특성 41
나. 교사 특성 46
3. 학교의 학습 활동과 학업성취도 53
가. 방과후학교 53
나. 학습부진 학생 지도 프로그램 54
다. Wee 클래스 운영 59
라. 동아리 활동 운영 61
4. 학교풍토와 학업성취도 63
5. 요약 68
Ⅳ. 학생 특성과 학업성취도 70
1. 가정환경 및 일상생활과 학업성취도 71
가. 동거유형 71
나. 부모 및 가족과의 활동 72
다. 독서 73
라. 운동 시간 75
2. 학교생활과 학업성취도 76
가. 학교생활 행복도 77
나. 수업 태도 79
3. 방과 후 학습 활동과 학업성취도 81
가. 방과 후 학습 활동 시간 81
나. 방과 후 학습 활동 참여 프로그램 86
4. IT 활동과 학업성취도 88
가. 게임 및 음악ㆍ동영상 시청 시간 88
나. SNS/정보 검색 시간 90
5. 학습에 대한 정의적 특성과 학업성취도 92
6. 진로 성숙도와 학업성취도 95
7. 요약 98
Ⅴ. 학교 및 학생 특성과 학교 향상도 100
1. 학교 특성과 학교 향상도 102
2. 학교생활과 학교 향상도 106
가. 학교풍토와 학교 향상도 106
나. 학교생활 행복도와 학교 향상도 107
3. 학습 활동과 학교 향상도 108
가. 방과후학교 운영과 학교 향상도 108
나. 학습부진학생 지도 프로그램 운영과 학교 향상도 109
4. 정의적 특성과 학교 향상도 113
가. 수업 태도와 학교 향상도 113
나. 학업적 효능감과 학교 향상도 114
다. 교과태도와 학교 향상도 115
라. 진로 성숙도와 학교 향상도 117
5. 요약 118
참고문헌 121
[부록 1]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및 학교 설문 123
[부록 2]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표 138
판권기 2
〈표 Ⅰ-2-1〉 학업성취도 평가 변천사 16
〈표 Ⅰ-3-1〉 2009년~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평가 시행 설계 21
〈표 Ⅰ-3-2〉 학업성취도 평가 성취수준의 일반적인 특성 22
〈표 Ⅰ-3-3〉 학업성취도 평가 척도점수의 목표 특성 23
〈표 Ⅱ-1-1〉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 성별에 따른 평가 대상 26
〈표 Ⅱ-1-2〉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 학교 소재지 및 학교 유형에 따른 평가 대상 27
〈표 Ⅱ-1-3〉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 시ㆍ도 교육청별 평가 대상 27
〈표 Ⅱ-2-1〉 교과별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수와 비율 28
〈표 Ⅱ-2-2〉 학생 및 학교 특성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30
〈표 Ⅱ-2-3〉 시ㆍ도 교육청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33
〈표 Ⅱ-2-4〉 학교 소재지 및 유형, 시ㆍ도 교육청 간 격차 35
〈표 Ⅲ-1-1〉 학급 수와 성취수준 비율 38
〈표 Ⅲ-1-2〉 학생 수와 성취수준 비율 39
〈표 Ⅲ-1-3〉 기초생활수급 대상 학생 비율과 성취수준 비율 40
〈표 Ⅲ-1-4〉 다문화가정 학생 비율과 성취수준 비율 41
〈표 Ⅲ-2-1〉 학교장 성별 및 연령과 성취수준 비율 42
〈표 Ⅲ-2-2〉 학교장의 현 학교 근무기간과 성취수준 비율 43
〈표 Ⅲ-2-3〉 교장 공모제를 통한 부임 여부와 성취수준 비율 44
〈표 Ⅲ-2-4〉 학교장의 학교 운영 활동 수행 정도 45
〈표 Ⅲ-2-5〉 학교장의 학교 운영 활동 수행 정도와 성취수준 비율 45
〈표 Ⅲ-2-6〉 직무연수 이수 비율과 성취수준 비율 47
〈표 Ⅲ-2-7〉 원어민 교사 수와 성취수준 비율 50
〈표 Ⅲ-2-8〉 학습 지원 인력과 성취수준 비율 50
〈표 Ⅲ-2-9〉 상담 지원 인력과 성취수준 비율 52
〈표 Ⅲ-3-1〉 방과후학교 강좌 비율과 성취수준 비율 53
〈표 Ⅲ-3-2〉 학습부진 학생 지도 프로그램 운영과 성취수준 비율 55
〈표 Ⅲ-3-3〉 정의적 특성 향상 지원 프로그램과 성취수준 비율 58
〈표 Ⅲ-3-4〉 Wee 클래스 운영 여부와 성취수준 비율 60
〈표 Ⅲ-3-5〉 Wee 클래스 운영 시작 시기와 성취수준 비율 60
〈표 Ⅲ-3-6〉 동아리 활동 운영과 성취수준 비율 61
〈표 Ⅲ-3-7〉 동아리 활동 제공 수와 성취수준 비율 63
〈표 Ⅲ-4-1〉 학교풍토와 성취수준 비율 64
〈표 Ⅲ-4-2〉 학부모의 학교 행사 참여와 성취수준 비율 66
〈표 Ⅳ-1-1〉 동거유형과 성취수준 비율 71
〈표 Ⅳ-1-2〉 부모와의 대화 및 가족과의 취미생활 정도와 성취수준 비율 72
〈표 Ⅳ-1-3〉 도서 보유 정도와 성취수준 비율 74
〈표 Ⅳ-1-4〉 독서 시간과 성취수준 비율 75
〈표 Ⅳ-1-5〉 운동 시간과 성취수준 비율 76
〈표 Ⅳ-2-1〉 학교생활 행복도와 성취수준 비율 78
〈표 Ⅳ-2-2〉 수업 태도와 성취수준 비율 80
〈표 Ⅳ-3-1〉 방과후학교 참여와 성취수준 비율 82
〈표 Ⅳ-3-2〉 EBS 교육방송ㆍ교육청 인터넷 강의와 성취수준 비율 83
〈표 Ⅳ-3-3〉 방문 학습지ㆍ사설 인터넷 강의와 성취수준 비율 84
〈표 Ⅳ-3-4〉 학원 강의ㆍ과외 수업과 성취수준 비율 85
〈표 Ⅳ-3-5〉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과 성취수준 비율 86
〈표 Ⅳ-3-6〉 방과후학교 및 EBS 교육 프로그램 참여 빈도 86
〈표 Ⅳ-3-7〉 방과후학교 및 EBS 교육 프로그램 참여와 성취수준 비율 87
〈표 Ⅳ-4-1〉 게임 시간과 성취수준 비율 88
〈표 Ⅳ-4-2〉 음악ㆍ동영상 시청과 성취수준 비율 89
〈표 Ⅳ-4-3〉 채팅ㆍ소셜 네트워크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90
〈표 Ⅳ-4-4〉 정보 검색 활동과 성취수준 비율 91
〈표 Ⅳ-5-1〉 학업적 효능감과 성취수준 비율 92
〈표 Ⅳ-5-2〉 교과태도와 성취수준 비율 94
〈표 Ⅳ-6-1〉 진로 성숙도와 성취수준 비율 96
〈표 Ⅴ-1-1〉 학교 향상도 연계 분석 자료 101
〈표 Ⅴ-1-2〉 2015년 중학교 향상도 분포 101
〈표 Ⅴ-1-3〉 학교 특성에 따른 학교 향상도 102
〈표 Ⅴ-1-4〉 학교의 향상 여부에 따른 시ㆍ도 교육청별 학교 수 및 비율 103
〈표 Ⅴ-1-5〉 시ㆍ도 교육청별 학교 향상도 105
〈표 Ⅴ-2-1〉 학교풍토와 학교 향상도 106
〈표 Ⅴ-2-2〉 학교생활 행복도와 학교 향상도 107
〈표 Ⅴ-3-1〉 방과후학교 참여율과 학교 향상도 109
〈표 Ⅴ-3-2〉 학습부진학생 지도 프로그램 운영과 학교 향상도 110
〈표 Ⅴ-3-3〉 정의적 특성 향상 프로그램과 학교 향상도 112
〈표 Ⅴ-4-1〉 수업준비 및 집중도, 수업 참여도와 학교 향상도 114
〈표 Ⅴ-4-2〉 학업적 효능감과 학교 향상도 115
〈표 Ⅴ-4-3〉 교과태도와 학교 향상도 116
〈표 Ⅴ-4-4〉 진로 성숙도와 학교 향상도 117
[그림 Ⅱ-1-1]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 시ㆍ도 교육청별 평가 대상 28
[그림 Ⅱ-2-1] 교과별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수와 비율 29
[그림 Ⅱ-2-2] 성별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31
[그림 Ⅱ-2-3] 지역규모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31
[그림 Ⅱ-2-4] 학교 설립유형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32
[그림 Ⅱ-2-5] 학교 성별유형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32
[그림 Ⅲ-1-1] 학급 수별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38
[그림 Ⅲ-1-2] 학생 수별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39
[그림 Ⅲ-1-3] 기초생활수급 대상 학생 비율별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40
[그림 Ⅲ-1-4] 다문화가정 학생 비율별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41
[그림 Ⅲ-2-1] 학교장 성별 및 연령별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42
[그림 Ⅲ-2-2] 학교장의 현 학교 근무기간별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43
[그림 Ⅲ-2-3] 교장 공모제를 통한 부임 여부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44
[그림 Ⅲ-2-4] 학교장의 학교 운영 활동 수행 정도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46
[그림 Ⅲ-2-5] 교육과정 관련 직무연수 이수 비율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48
[그림 Ⅲ-2-6] 교수ㆍ학습 관련 직무연수 이수 비율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48
[그림 Ⅲ-2-7] 평가 관련 직무연수 이수 비율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49
[그림 Ⅲ-2-8] 상담 관련 직무연수 이수 비율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49
[그림 Ⅲ-2-9] 원어민 교사 수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50
[그림 Ⅲ-2-10] 학습 지원 인력 유무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51
[그림 Ⅲ-2-11] 상담 지원 인력 유무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52
[그림 Ⅲ-3-1] 방과후학교 강좌 비율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54
[그림 Ⅲ-3-2] 학습부진 학생 지도 프로그램 운영 여부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57
[그림 Ⅲ-3-3] 정의적 특성 향상 지원 프로그램 운영 여부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59
[그림 Ⅲ-3-4] Wee 클래스 운영 여부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60
[그림 Ⅲ-3-5] Wee 클래스 운영 시작 시기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61
[그림 Ⅲ-3-6] 동아리 활동 제공 수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63
[그림 Ⅲ-4-1] 학교풍토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65
[그림 Ⅲ-4-2] 학부모의 학교 행사 참여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68
[그림 Ⅳ-1-1] 동거유형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71
[그림 Ⅳ-1-2] 부모와의 대화 및 가족과의 취미생활 정도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73
[그림 Ⅳ-1-3] 도서 보유 정도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74
[그림 Ⅳ-1-4] 독서 시간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75
[그림 Ⅳ-1-5] 운동 시간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76
[그림 Ⅳ-2-1] 학교생활 행복도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79
[그림 Ⅳ-2-2] 수업 태도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81
[그림 Ⅳ-3-1] 방과후학교 참여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82
[그림 Ⅳ-3-2] EBS 교육방송ㆍ교육청 인터넷 강의 참여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83
[그림 Ⅳ-3-3] 방문 학습지ㆍ사설 인터넷 강의 참여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84
[그림 Ⅳ-3-4] 학원 강의ㆍ과외 수업 참여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85
[그림 Ⅳ-3-5]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86
[그림 Ⅳ-3-6] 방과후학교 및 EBS 교육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87
[그림 Ⅳ-4-1] 게임 시간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88
[그림 Ⅳ-4-2] 음악ㆍ동영상 시청 시간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89
[그림 Ⅳ-4-3] 채팅ㆍ소셜 네트워크 활동 시간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90
[그림 Ⅳ-4-4] 정보 검색 활동 시간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91
[그림 Ⅳ-5-1] 학업적 효능감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93
[그림 Ⅳ-5-2] 교과태도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95
[그림 Ⅳ-6-1] 진로 성숙도에 따른 우수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 97
[그림 Ⅴ-1-1] 학교 특성에 따른 학교 향상도 103
[그림 Ⅴ-1-2] 학교의 향상 여부에 따른 시ㆍ도 교육청별 학교 비율 104
[그림 Ⅴ-1-3] 시ㆍ도 교육청별 학교 향상도 105
[그림 Ⅴ-2-1] 학교풍토와 학교 향상도 107
[그림 Ⅴ-2-2] 학교생활 행복도와 학교 향상도 108
[그림 Ⅴ-3-1] 방과후학교 참여율과 학교 향상도 109
[그림 Ⅴ-3-2] 학습부진학생 지도 프로그램 운영과 학교 향상도 111
[그림 Ⅴ-3-3] 정의적 특성 향상 프로그램과 학교 향상도 112
[그림 Ⅴ-4-1] 수업준비 및 집중도, 수업 참여도와 학교 향상도 114
[그림 Ⅴ-4-2] 학업적 효능감과 학교 향상도 115
[그림 Ⅴ-4-3] 교과태도와 학교 향상도 116
[그림 Ⅴ-4-4] 진로 성숙도와 학교 향상도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