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7
3. 연구 방법 18
Ⅱ. 현행 NCIC 점검 및 운영 과제 진단 및 개선점 21
1. NCIC 운영ㆍ관리 조직 22
2. NCIC 시스템 진단과 중ㆍ장기 개선 방안 31
3. 국문 사이트 진단 및 개선점 32
가. 국문 사이트 구성 32
나. 진단 기준 34
다. 진단 결과 및 개선점 34
4. 영문 사이트 진단 및 개선점 39
5. 모바일 운영 체제 진단 및 개선점 40
6. NCIC 정보ㆍ자료 41
가. 각 메뉴 및 정보 자료 구축 현황 41
나. 주요 항목별 현황 및 문제점 진단 44
7. NCIC 운영 예산 51
Ⅲ. NCIC 필요ㆍ요구조사 55
1. 조사 대상 및 방법 56
2. 조사 결과 58
3. 조사 결과 논의 87
Ⅳ. NCIC의 발전적 운영을 위한 중ㆍ장기 방안 90
1. NCIC 운영ㆍ관리 조직 91
2. NCIC 시스템 97
가. 중 장기 개선 방안 97
나. 단기(2017년) 개선 방안 99
3. NCIC 정보ㆍ자료 101
가. 2017년 개선 방안 101
나. 중ㆍ장기 개선 방안 105
4. NCIC 운영 예산 111
가. 홈페이지 운영 관리를 위한 사업인건비 111
나. 시스템 개편 및 유지보수 비용 112
다. 자료 관리 및 업데이트를 위한 비용 113
라. NCIC 운영에 필요한 예산 확보 방안 115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117
1. 요약 118
2. 정책 제언: 정부의 NCIC 예산 확충 필요 및 방안 123
참고문헌 130
[부록]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NCIC) 시스템에 대한 설문 조사 131
판권기 2
〈표 Ⅰ-1〉 NCIC 방문자 추이 15
〈표 Ⅰ-2〉 NCIC 변천 16
〈표 Ⅱ-1〉 NCIC 운영 관리 인적 조직 현황 23
〈표 Ⅱ-2〉 2008년 연구과제 제안 '국가 교육과정 정보 공유 시스템(NCIS)'의 사용자, 개발자, 운영자 24
〈표 Ⅱ-3〉 NCIC 수석교사 모니터단의 구성 26
〈표 Ⅱ-4〉 2011년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수석교사 모니터단 운영 제안 및 운영 27
〈표 Ⅱ-5〉 2012년 과제 제안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운영을 위한 조직 비교 29
〈표 Ⅱ-6〉 NCIC 시스템 유형 31
〈표 Ⅱ-7〉 NCIC 국문 사이트 기능 33
〈표 Ⅱ-8〉 NCIC 자료의 종류에 따른 서비스 유형 33
〈표 Ⅱ-9〉 NCIC 국문 사이트 진단 기준 34
〈표 Ⅱ-10〉 2008년 이후 NCIC 관련 연구의 예산 51
〈표 Ⅲ-1〉 설문 조사 응답자 배경변인 56
〈표 Ⅲ-2〉 교사 및 교육 전문직 응답자의 직업배경 하위 요인 57
〈표 Ⅲ-3〉 설문 내용 58
〈표 Ⅲ-4〉 NCIC 사용 경험 여부 59
〈표 Ⅲ-5〉 직업별 NCIC 사용 경험 여부 59
〈표 Ⅲ-6〉 NCIC 사용 빈도 59
〈표 Ⅲ-7〉 직업별 NCIC 사용 빈도 60
〈표 Ⅲ-8〉 NCIC 전체 또는 각 메뉴의 필요성 61
〈표 Ⅲ-9〉 직업별 NCIC 전체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 인식 62
〈표 Ⅲ-10〉 직업별 우리나라 교육과정 메뉴의 필요성 63
〈표 Ⅲ-11〉 직업별 세계 교육과정 메뉴의 필요성 63
〈표 Ⅲ-12〉 직업별 지역 교육과정 메뉴의 필요성 64
〈표 Ⅲ-13〉 직업별 우수학교 교육과정 메뉴의 필요성 65
〈표 Ⅲ-14〉 직업별 교육과정 자료실 메뉴의 필요성 65
〈표 Ⅲ-15〉 직업별 Q&A 메뉴의 필요성 66
〈표 Ⅲ-16〉 직업별 2015 국가 교육과정 개정 메뉴의 필요성 67
〈표 Ⅲ-17〉 직업별 영문 사이트의 필요성 67
〈표 Ⅲ-18〉 NCIC 시스템을 처음 알게 된 경로 68
〈표 Ⅲ-19〉 직업별 NCIC 시스템을 처음 알게 된 경로 68
〈표 Ⅲ-20〉 NCIC 전체 또는 주요 기능에 대한 만족도 69
〈표 Ⅲ-21〉 직업별 NCIC 전체 기능에 대한 만족도 70
〈표 Ⅲ-22〉 직업별 우리나라 교육과정 제공 기능에 대한 만족도 71
〈표 Ⅲ-23〉 직업별 세계 교육과정 제공 기능에 대한 만족도 71
〈표 Ⅲ-24〉 직업별 원문 다운로드 기능에 대한 만족도 72
〈표 Ⅲ-25〉 직업별 인벤토리 제공 기능에 대한 만족도 73
〈표 Ⅲ-26〉 NCIC 화면 메뉴 구성 및 검색 기능의 편리성 73
〈표 Ⅲ-27〉 직업별 화면 구성의 편리성 74
〈표 Ⅲ-28〉 직업별 메뉴 구성의 편리성 75
〈표 Ⅲ-29〉 직업별 검색 기능의 편리성 75
〈표 Ⅲ-30〉 직업별 자료 제시 순서의 편리성 76
〈표 Ⅲ-31〉 NCIC 시스템 활용의 주된 목적(중복 선택 가능) 77
〈표 Ⅲ-32〉 직업별 NCIC 시스템 활용의 주된 목적(중복 선택 가능) 78
〈표 Ⅲ-33〉 NCIC 시스템의 서비스에서 가장 도움이 되는 기능(3순위까지 선택) 79
〈표 Ⅲ-34〉 직업별 NCIC 시스템의 서비스에서 가장 도움이 되는 기능(1순위) 79
〈표 Ⅲ-35〉 직업별 NCIC 시스템의 서비스에서 가장 도움이 되는 기능(2순위) 80
〈표 Ⅲ-36〉 직업별 NCIC 시스템의 서비스에서 가장 도움이 되는 기능(3순위) 81
〈표 Ⅲ-37〉 NCIC 시스템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자료 또는 서비스 82
〈표 Ⅲ-38〉 NCIC 시스템의 단점(3순위까지 선택) 82
〈표 Ⅲ-39〉 직업별 NCIC 시스템의 단점(1순위) 83
〈표 Ⅲ-40〉 직업별 NCIC 시스템의 단점(2순위) 84
〈표 Ⅲ-41〉 직업별 NCIC 시스템의 단점(3순위) 85
〈표 Ⅲ-42〉 NCIC 시스템에 요구하고 싶은 개선 사항 86
〈표 Ⅲ-43〉 NCIC 시스템 활용의 주된 목적 88
〈표 Ⅳ-1〉 '안1'의 중기 방안과 장기 방안 비교 94
〈표 Ⅳ-2〉 메타데이터 작성 예시 98
〈표 Ⅳ-3〉 NCIC 시스템 운영 업무 현황 99
〈표 Ⅳ-4〉 NCIC 시스템 중ㆍ장기 개선 방안 100
〈표 Ⅳ-5〉 NCIC 정보ㆍ자료 구축 및 개선 방안 109
〈표 Ⅳ-6〉 NCIC 운영ㆍ관리를 위한 적정 예산 113
〈표 Ⅴ-1〉 NCIC의 예산 지원 방안 126
〈표 Ⅴ-2〉 2017~2018년 NCIC의 예산 계획안 126
[그림 Ⅱ-1] NCIC 국문 사이트 메인 화면 35
[그림 Ⅱ-2] NCIC 국문 사이트 전체 검색 창 36
[그림 Ⅱ-3] 2015 개정 국가교육과정 분석 탑재 작업에 소요된 인력과 시간 38
[그림 Ⅱ-4] NCIC 영문 사이트 메인화면 39
[그림 Ⅱ-5] NCIC 모바일 앱 화면 40
[그림 Ⅱ-6]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에서 제공하는 2015 국가 교육과정 개정 정보 42
[그림 Ⅱ-7] NCIC 웹 사이트 접속자 현황(2016년 상반기) 43
[그림 Ⅱ-8] 2016년 상반기 동안의 세계 교육과정 접속 현황 47
[그림 Ⅳ-1] NCIC 운영 조직의 중ㆍ장기 방안의 구도 92
[그림 Ⅳ-2] '안1'을 중심으로 한 중기 및 장기 방안 구도 93
[그림 Ⅳ-3] NCIC 운영 관리팀의 조직 구도 95
[그림 Ⅴ-1]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분리된 세계법제정보센터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