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2
3. 연구 방법 23
4. 연구의 제한점 44
5. 용어의 정의 44
Ⅱ. 선행연구 분석 46
1. 학생역량지수 47
2. 학생역량 영향 요인 52
가. 자기관리 역량 52
나. 지식정보처리 역량 57
다. 창의적 사고 역량 57
라. 심미적 감성 역량 61
마. 의사소통 역량 62
바. 공동체 역량 63
Ⅲ. 학생역량 검사지 수직척도 개발 66
1. 검사지 문항 적합도 분석 69
가. 언어적 사고 능력 검사 70
나. 수리적 사고 능력 검사 84
2. 검사지 수직척도 개발 98
가. 수직척도화 절차 98
나. 문항반응이론 수직척도화 101
3. 요약 117
Ⅳ. 학생역량지수 분석 119
1. 학생역량지수 기초분석 120
가. 전체 학생역량지수 분석 120
나. 학생역량 하위 영역별 지수 분석 124
다. 학생역량 하위 영역 간 지수 비교 분석 166
2. 학생역량지수 프로파일 분석 171
3. 요약 182
Ⅴ. 학생역량 영향 요인 분석 187
1. 분석모형 188
2. 분석대상 및 분석자료 191
3. 분석결과 194
가. 학생역량 영향 요인 194
나. 학생역량 하위 영역별 영향 요인 197
4. 요약 213
Ⅵ. 요약 및 정책적 제언 219
1. 요약 220
2. 정책적 제언 228
참고문헌 240
Abstract 248
[부록 1] 학교조사용 설문지 255
[부록 2] 학생용 설문지 263
[부록 3] 학생역량지수 기초분석 결과표 286
판권기 299
〈표 Ⅰ-1〉 조사 도구 유형 및 내용 26
〈표 Ⅰ-2〉 학생역량 측정을 위한 조사 내용 27
〈표 Ⅰ-3〉 학생역량 관련 개인차원 조사 내용 30
〈표 Ⅰ-4〉 학생역량 관련 학교차원 조사 내용 31
〈표 Ⅰ-5〉 조사 대상 및 표집 계획 32
〈표 Ⅰ-6〉 지역별 학교와 학생의 모집단 크기와 표본 크기 33
〈표 Ⅰ-7〉 조사 자료 회수 현황 36
〈표 Ⅰ-8〉 조사 자료 회수 현황 36
〈표 Ⅰ-9〉 학생역량 대영역 및 소영역별 가중치 42
〈표 Ⅰ-10〉 2016 KEDI 학생역량 조사 연구내용 및 방법 44
〈표 Ⅱ-1〉 긍정적 자아의식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53
〈표 Ⅱ-2〉 자기주도성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54
〈표 Ⅱ-3〉 진로성숙도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56
〈표 Ⅱ-4〉 지식정보처리 능력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57
〈표 Ⅱ-5〉 언어 및 수리적 사고 능력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58
〈표 Ⅱ-6〉 창의적 사고 능력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60
〈표 Ⅱ-7〉 문화적 소양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61
〈표 Ⅱ-8〉 다문화 수용성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62
〈표 Ⅱ-9〉 의사소통 능력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63
〈표 Ⅱ-10〉 민주시민성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64
〈표 Ⅱ-11〉 세계시민성 관련 선행연구 결과 종합 65
〈표 Ⅲ-1〉 본검사 대상 및 표집 계획 67
〈표 Ⅲ-2〉 수직척도화 본검사 응시 피험자 수 68
〈표 Ⅲ-3〉 언어적 사고 능력: 학년군 및 학년별 기술통계 70
〈표 Ⅲ-4〉 언어 공통문항: 문항곤란도 및 변별도 분석 결과 73
〈표 Ⅲ-5〉 언어 공통문항: 문항반응분포 분석 결과 74
〈표 Ⅲ-6〉 언어 저학년 문항: 문항곤란도 및 변별도 분석 결과 75
〈표 Ⅲ-7〉 언어 저학년 문항: 문항반응분포 분석 결과 76
〈표 Ⅲ-8〉 언어 고학년 문항: 문항곤란도 및 변별도 분석 결과 77
〈표 Ⅲ-9〉 언어 고학년 문항: 문항반응분포 분석 결과 78
〈표 Ⅲ-10〉 언어적 사고 능력: IRT 모형 적합도 비교 79
〈표 Ⅲ-11〉 언어 저학년 문항 적합도 분석 결과 80
〈표 Ⅲ-12〉 언어 고학년 문항 적합도 분석 결과 81
〈표 Ⅲ-13〉 언어 저학년 문항모수 추정 결과 82
〈표 Ⅲ-14〉 언어 고학년 문항모수 추정 결과 83
〈표 Ⅲ-15〉 수리적 사고 능력: 학년군 및 학년별 기술통계 84
〈표 Ⅲ-16〉 수리 공통문항: 문항곤란도 및 변별도 분석 결과 87
〈표 Ⅲ-17〉 수리 공통문항: 문항반응분포 분석 결과 88
〈표 Ⅲ-18〉 수리 저학년 문항: 문항곤란도 및 변별도 분석 결과 89
〈표 Ⅲ-19〉 수리 저학년 문항: 문항반응분포 분석 결과 90
〈표 Ⅲ-20〉 수리 고학년 문항: 문항곤란도 및 변별도 분석 결과 91
〈표 Ⅲ-21〉 수리 고학년 문항: 문항반응분포 분석 결과 92
〈표 Ⅲ-22〉 수리적 사고 능력: IRT 모형 적합도 비교 93
〈표 Ⅲ-23〉 수리 저학년 문항 적합도 분석 결과 94
〈표 Ⅲ-24〉 수리 고학년 문항 적합도 분석 결과 95
〈표 Ⅲ-25〉 수리 저학년 문항모수 추정 결과 96
〈표 Ⅲ-26〉 수리 고학년 문항모수 추정 결과 97
〈표 Ⅲ-27〉 언어적 사고 능력 검사 문항 적합도 분석 결과(수직척도화) 101
〈표 Ⅲ-28〉 언어 저학년 문항모수 추정 결과 102
〈표 Ⅲ-29〉 언어 고학년 문항모수 추정 결과 103
〈표 Ⅲ-30〉 언어적 사고 능력 검사 학년별 능력(theta) 추정치(EAP) 104
〈표 Ⅲ-31〉 언어적 사고 능력 검사 능력(theta) 모수 분포 104
〈표 Ⅲ-32〉 언어 수직 척도 점수 학년군 및 학년별 기술통계 106
〈표 Ⅲ-33〉 언어 수직척도 변환표 108
〈표 Ⅲ-34〉 수리적 사고 능력 검사 문항 적합도 분석 결과(수직척도화) 109
〈표 Ⅲ-35〉 수리 저학년 문항모수 추정 결과 110
〈표 Ⅲ-36〉 수리 고학년 문항모수 추정 결과 110
〈표 Ⅲ-37〉 수리적 사고 능력 검사 학년별 능력(theta) 추정치(EAP) 112
〈표 Ⅲ-38〉 수리적 사고 능력 검사 능력(theta) 모수 분포 112
〈표 Ⅲ-39〉 수리 수직척도 점수 학년군 및 학년별 기술통계 114
〈표 Ⅲ-40〉 수리 수직척도 변환표 116
〈표 Ⅳ-1〉 초등학생의 대표적 학생역량 프로파일 추출 172
〈표 Ⅳ-2〉 중학생의 대표적 학생역량 프로파일 추출 174
〈표 Ⅳ-3〉 일반고 학생의 대표적 학생역량 프로파일 추출 176
〈표 Ⅳ-4〉 학교유형별 학생역량 프로파일 요약 185
〈표 Ⅴ-1〉 전체 학생역량지수 및 하위 영역별 지수의 기술통계치 191
〈표 Ⅴ-2〉 학교급 및 유형, 학생과 학교수준의 독립변수 기술통계치와 변수설명 192
〈표 Ⅴ-3〉 학생역량(전체) 영향 요인 분석 결과 194
〈표 Ⅴ-4〉 자기관리 역량 영향 요인 분석 결과 197
〈표 Ⅴ-5〉 지식정보처리 역량 영향 요인 분석 결과 200
〈표 Ⅴ-6〉 창의적 사고 역량 영향 요인 분석 결과 203
〈표 Ⅴ-7〉 심미적 감성 역량 영향 요인 분석 결과 206
〈표 Ⅴ-8〉 의사소통 역량 영향 요인 분석 결과 208
〈표 Ⅴ-9〉 공동체 역량 영향 요인 분석 결과 211
〈표 Ⅴ-10〉 학생 역량 영향 요인 분석 결과 214
〈표 Ⅵ-1〉 주요 연구내용별 연구결과 및 시사점 227
[그림 Ⅰ-1] KEDI 학생역량 5개년 조사 및 분석 계획 21
[그림 Ⅰ-2] KEDI 학생역량 조사의 개념모형 25
[그림 Ⅲ-1] 저학년 언어적 사고 능력 총점 분포 71
[그림 Ⅲ-2] 초6 언어적 사고 능력 총점 분포 71
[그림 Ⅲ-3] 중1 언어적 사고 능력 총점 분포 71
[그림 Ⅲ-4] 중2 언어적 사고 능력 총점 분포 71
[그림 Ⅲ-5] 고학년 언어적 사고 능력 총점 분포 72
[그림 Ⅲ-6] 중3 언어적 사고 능력 총점 분포 72
[그림 Ⅲ-7] 고1 언어적 사고 능력 총점 분포 72
[그림 Ⅲ-8] 고2 언어적 사고 능력 총점 분포 72
[그림 Ⅲ-9] 저학년 수리적 사고 능력 총점 분포 85
[그림 Ⅲ-10] 초6 수리적 사고 능력 총점 분포 85
[그림 Ⅲ-11] 중1 수리적 사고 능력 총점 분포 85
[그림 Ⅲ-12] 중2 수리적 사고 능력 총점 분포 85
[그림 Ⅲ-13] 고학년 언어적 사고 능력 총점 분포 86
[그림 Ⅲ-14] 중3 수리적 사고 능력 총점 분포 86
[그림 Ⅲ-15] 고1 수리적 사고 능력 총점 분포 86
[그림 Ⅲ-16] 고2 수리적 사고 능력 총점 분포 86
[그림 Ⅲ-17] 언어 수직척도 점수 학년군 간 분포 비교 106
[그림 Ⅲ-18] 언어 수직척도 점수 학년별 분포 비교 107
[그림 Ⅲ-19] 총점에 따른 언어 수직척도 변환 : 학년군 간 비교 107
[그림 Ⅲ-20] 수리 수직척도 점수 학년군 간 분포 비교 115
[그림 Ⅲ-21] 수리 수직척도 점수 학년별 분포 비교 115
[그림 Ⅲ-22] 총점에 따른 수리 수직척도 변환 : 학년군 간 비교 116
[그림 Ⅳ-1] 학교급별 학생역량지수 121
[그림 Ⅳ-2] 고교유형별 학생역량지수 121
[그림 Ⅳ-3] 학년별 학생역량지수 122
[그림 Ⅳ-4] 학년 및 학생 성별 학생역량지수 123
[그림 Ⅳ-5] 학년 및 가정 경제적 수준별 학생역량지수 123
[그림 Ⅳ-6] 학년 및 학교 소재 지역규모별 학생역량지수 124
[그림 Ⅳ-7] 학교급별 자기관리 역량 125
[그림 Ⅳ-8] 학교급별 자기관리 역량 하위 영역 125
[그림 Ⅳ-9] 고교유형별 자기관리 역량 126
[그림 Ⅳ-10] 고교유형별 자기관리 역량 하위 영역 126
[그림 Ⅳ-11] 학년별 자기관리 역량 127
[그림 Ⅳ-12] 학년별 자기관리 역량 하위 영역 127
[그림 Ⅳ-13] 학년 및 학생 성별 자기관리 역량 128
[그림 Ⅳ-14] 학년 및 학생 성별 자기관리 역량 하위 영역 : 긍정적 자아의식 129
[그림 Ⅳ-15] 학년 및 학생 성별 자기관리 역량 하위 영역 : 자기주도성 129
[그림 Ⅳ-16] 학년 및 학생 성별 자기관리 역량 하위 영역 : 진로성숙도 129
[그림 Ⅳ-17] 학년 및 가정 경제적 수준별 자기관리 역량 130
[그림 Ⅳ-18] 학년 및 가정 경제적 수준별 자기관리 역량 하위 영역 : 긍정적 자아의식 131
[그림 Ⅳ-19] 학년 및 가정 경제적 수준별 자기관리 역량 하위 영역 : 자기주도성 131
[그림 Ⅳ-20] 학년 및 가정 경제적 수준별 자기관리 역량 하위 영역 : 진로성숙도 131
[그림 Ⅳ-21] 학년 및 학교 소재 지역규모별 자기관리 역량 132
[그림 Ⅳ-22] 학년 및 학교 소재 지역규모별 자기관리 역량 하위 영역 : 긍정적 자아의식 133
[그림 Ⅳ-23] 학년 및 학교 소재 지역규모별 자기관리 역량 하위 영역 : 자기주도성 133
[그림 Ⅳ-24] 학년 및 학교 소재 지역규모별 자기관리 역량 하위 영역 : 진로성숙도 133
[그림 Ⅳ-25] 학교급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134
[그림 Ⅳ-26] 고교유형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135
[그림 Ⅳ-27] 학년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135
[그림 Ⅳ-28] 학년 및 학생 성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136
[그림 Ⅳ-29] 학년 및 가정 경제적 수준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136
[그림 Ⅳ-30] 학년 및 학교 소재 지역규모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137
[그림 Ⅳ-31] 학교급별 창의적 사고 역량 138
[그림 Ⅳ-32] 학교급별 창의적 사고 역량 하위 영역 138
[그림 Ⅳ-33] 고교유형별 창의적 사고 역량 139
[그림 Ⅳ-34] 고교유형별 창의적 사고 역량 하위 영역 139
[그림 Ⅳ-35] 학년별 창의적 사고 역량 140
[그림 Ⅳ-36] 학년별 창의적 사고 역량 하위 영역 140
[그림 Ⅳ-37] 학년 및 학생 성별 창의적 사고 역량 141
[그림 Ⅳ-38] 학년 및 학생 성별 창의적 사고 역량 하위 영역 : 언어적 사고 능력 142
[그림 Ⅳ-39] 학년 및 학생 성별 창의적 사고 역량 하위 영역 : 수리적 사고 능력 142
[그림 Ⅳ-40] 학년 및 학생 성별 창의적 사고 역량 하위 영역 : 창의적 사고 능력 142
[그림 Ⅳ-41] 학년 및 가정 경제적 수준별 창의적 사고 역량 143
[그림 Ⅳ-42] 학년 및 가정 경제적 수준별 창의적 사고 역량 하위 영역 : 언어적 사고 능력 144
[그림 Ⅳ-43] 학년 및 가정 경제적 수준별 창의적 사고 역량 하위 영역 : 수리적 사고 능력 144
[그림 Ⅳ-44] 학년 및 가정 경제적 수준별 창의적 사고 역량 하위 영역 : 창의적 사고 능력 144
[그림 Ⅳ-45] 학년 및 학교 소재 지역규모별 창의적 사고 역량 145
[그림 Ⅳ-46] 학년 및 학교 소재 지역규모별 창의적 사고 역량 하위 영역 : 언어적 사고 능력 146
[그림 Ⅳ-47] 학년 및 학교 소재 지역규모별 창의적 사고 역량 하위 영역 : 수리적 사고 능력 146
[그림 Ⅳ-48] 학년 및 학교 소재 지역규모별 창의적 사고 역량 하위 영역 : 창의적 사고 능력 146
[그림 Ⅳ-49] 학교급별 심미적 감성 역량 147
[그림 Ⅳ-50] 학교급별 심미적 감성 역량 하위 영역 148
[그림 Ⅳ-51] 고교유형별 심미적 감성 역량 148
[그림 Ⅳ-52] 고교유형별 심미적 감성 역량 하위 영역 149
[그림 Ⅳ-53] 학년별 심미적 감성 역량 149
[그림 Ⅳ-54] 학년별 심미적 감성 역량 하위 영역 150
[그림 Ⅳ-55] 학년 및 학생 성별 심미적 감성 역량 150
[그림 Ⅳ-56] 학년 및 학생 성별 심미적 감성 역량 하위 영역 : 문화적 소양 151
[그림 Ⅳ-57] 학년 및 학생 성별 심미적 감성 역량 하위 영역 : 다문화 수용성 151
[그림 Ⅳ-58] 학년 및 가정 경제적 수준별 심미적 감성 역량 152
[그림 Ⅳ-59] 학년 및 가정 경제적 수준별 심미적 감성 역량 하위 영역 : 문화적 소양 152
[그림 Ⅳ-60] 학년 및 가정 경제적 수준별 심미적 감성 역량 하위 영역 : 다문화 수용성 153
[그림 Ⅳ-61] 학년 및 학교 소재 지역규모별 심미적 감성 역량 153
[그림 Ⅳ-62] 학년 및 학교 소재 지역규모별 심미적 감성 역량 하위 영역 : 문화적 소양 154
[그림 Ⅳ-63] 학년 및 학교 소재 지역규모별 심미적 감성 역량 하위 영역 : 다문화 수용성 154
[그림 Ⅳ-64] 학교급별 의사소통 역량 155
[그림 Ⅳ-65] 고교유형별 의사소통 역량 156
[그림 Ⅳ-66] 학년별 의사소통 역량 156
[그림 Ⅳ-67] 학년 및 학생 성별 의사소통 역량 157
[그림 Ⅳ-68] 학년 및 가정 경제적 수준별 의사소통 역량 157
[그림 Ⅳ-69] 학년 및 학교 소재 지역규모별 의사소통 역량 158
[그림 Ⅳ-70] 학교급별 공동체 역량 159
[그림 Ⅳ-71] 학교급별 공동체 역량 하위 영역 159
[그림 Ⅳ-72] 고교유형별 공동체 역량 160
[그림 Ⅳ-73] 고교유형별 공동체 역량 하위 영역 160
[그림 Ⅳ-74] 학년별 공동체 역량 161
[그림 Ⅳ-75] 학년별 공동체 역량 하위 영역 161
[그림 Ⅳ-76] 학년 및 학생 성별 공동체 역량 162
[그림 Ⅳ-77] 학년 및 학생 성별 공동체 역량 하위 영역 : 민주시민성 163
[그림 Ⅳ-78] 학년 및 학생 성별 공동체 역량 하위 영역 : 세계시민성 163
[그림 Ⅳ-79] 학년 및 가정 경제적 수준별 공동체 역량 164
[그림 Ⅳ-80] 학년 및 가정 경제적 수준별 공동체 역량 하위 영역 : 민주시민성 164
[그림 Ⅳ-81] 학년 및 가정 경제적 수준별 공동체 역량 하위 영역 : 세계시민성 164
[그림 Ⅳ-82] 학년 및 학교 소재 지역규모별 공동체 역량 165
[그림 Ⅳ-83] 학년 및 학교 소재 지역규모별 공동체 역량 하위 영역 : 민주시민성 166
[그림 Ⅳ-84] 학년 및 학교 소재 지역규모별 공동체 역량 하위 영역 : 세계시민성 166
[그림 Ⅳ-85] 학교급별 학생역량 하위 영역 간 지수 비교 167
[그림 Ⅳ-86] 학교급별 학생역량 하위 영역별 지수 비교(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적사고역량) 167
[그림 Ⅳ-87] 학교급별 학생역량 하위 영역별 지수 비교(심미적감성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 168
[그림 Ⅳ-88] 고교유형별 학생역량 하위 영역 간 지수 비교 168
[그림 Ⅳ-89] 고교유형별 학생역량 하위 영역별 지수 비교(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적사고역량) 169
[그림 Ⅳ-90] 학교급별 학생역량 하위 영역별 지수 비교(심미적감성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 169
[그림 Ⅳ-91] 학년별 학생역량 하위 영역 간 지수 비교 170
[그림 Ⅳ-92] 학년별 학생역량 하위 영역별 지수 비교(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적사고역량) 171
[그림 Ⅳ-93] 학교급별 학생역량 하위 영역별 지수 비교(심미적감성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 171
[그림 Ⅳ-94] 초등학교 학생역량 대표적 프로파일 173
[그림 Ⅳ-95] 초등학교 학생역량 역상 프로파일 173
[그림 Ⅳ-96] 중학교 학생역량 대표적 프로파일 175
[그림 Ⅳ-97] 중학교 학생역량 역상 프로파일 175
[그림 Ⅳ-98] 일반고등학교 학생역량 대표적 프로파일 177
[그림 Ⅳ-99] 일반고등학교 학생역량 역상 프로파일 177
[그림 Ⅳ-100] 자율고등학교 학생역량 대표적 프로파일 178
[그림 Ⅳ-101] 자율고등학교 학생역량 역상 프로파일 179
[그림 Ⅳ-102] 특수목적고등학교 학생역량 대표적 프로파일 180
[그림 Ⅳ-103] 특수목적고등학교 학생역량 역상 프로파일 180
[그림 Ⅳ-104]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역량 대표적 프로파일 181
[그림 Ⅳ-105]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역량 역상 프로파일 181
[그림 Ⅵ-1] 학생역량 개선을 위한 정책적 제언 229
〈부록 표 Ⅳ-1〉 학교급별 학생역량지수 및 학생역량지수 대영역 287
〈부록 표 Ⅳ-2〉 고등학교 유형별 학생역량지수 및 학생역량지수 대영역 287
〈부록 표 Ⅳ-3〉 학년별 학생역량지수 및 학생역량지수 대영역 287
〈부록 표 Ⅳ-4〉 학년 및 학생 성별 학생역량지수 및 학생역량지수 대영역 288
〈부록 표 Ⅳ-5〉 학년 및 경제적 수준별 학생역량지수 및 학생역량지수 대영역 289
〈부록 표 Ⅳ-6〉 학년 및 지역규모별 학생역량지수 및 학생역량지수 대영역 290
〈부록 표 Ⅳ-7〉 학교급별 학생역량지수 소영역 291
〈부록 표 Ⅳ-8〉 고교유형별 학생역량지수 소영역 291
〈부록 표 Ⅳ-9〉 학년별 학생역량지수 소영역 292
〈부록 표 Ⅳ-10〉 학년 및 성별 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적사고역량 하위 영역 293
〈부록 표 Ⅳ-11〉 학년 및 성별 심미적감성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 하위 영역 294
〈부록 표 Ⅳ-12〉 학년 및 가정 경제적 수준별 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적사고역량 하위 영역 295
〈부록 표 Ⅳ-13〉 학년 및 가정 경제적 수준별 심미적감성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 하위 영역 296
〈부록 표 Ⅳ-14〉 학년 및 지역규모별 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적사고역량 하위 영역 297
〈부록 표 Ⅳ-15〉 학년 및 지역규모별 심미적감성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 하위 영역 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