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만든 사람들
머리말 / 전을석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의 내용 19
3. 연구의 방법 20
4. 연구의 절차 25
II. 전북혁신교육특구에 대한 이해 27
1. 혁신교육특구의 개념 및 목적 29
2.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추진 맥락 31
가. 혁신학교 운영 성과의 확산 31
나. 지역인재 육성 및 지역교육 살리기 33
다. 지자체의 교육협력 이끌어 내기 35
라.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37
3. 혁신교육특구 사업 개요 39
가. 운영 조직 39
나. 예산 지원 40
다. 추진 목표 41
라. 사업 내용 42
III. 지역별 혁신교육특구에 대한 인식과 경험 47
1. 설문조사 결과 분석 49
가. 혁신교육특구에 대한 일반적 인식 49
나.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전반적 성과 53
다.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문제점 및 장애요인 56
라. 혁신교육특구 정책(사업)의 개선 과제 및 발전방향 60
마. 지역별 인식과 경험 68
바. 설문조사 결과 요약 106
2. 지역별 간담회 분석 112
가. 전주 지역 112
나. 정읍 지역 118
다. 남원 지역 123
라. 완주 지역 128
3. 지역별 종합 134
가. 전주혁신교육특구 134
나. 정읍혁신교육특구 135
다. 남원혁신교육특구 137
라. 완주혁신교육특구 138
IV. 전북혁신교육특구의 발전 방안 141
1. 혁신교육특구의 발전 방향 143
가. 혁신교육특구 정책의 명확한 비전과 목표 설정 및 공유 143
나.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통한 공교육 혁신으로의 전환 144
다. 혁신교육특구의 기반 구축을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조례) 마련 145
2. 지역 차원의 혁신교육특구 발전 방안 147
가. 교육지원청의 업무과중 해소 및 운영의 효율성을 위한 업무전담팀(협력팀) 구축 147
나. 학교·지역사회를 연결해주는 허브로서의 중간지원조직의 구축 148
다. 지역 특성에 맞는 지역교육거버넌스 체제의 구축 및 운영 149
V. 결론 및 정책 제언 151
1. 결론 153
2. 정책 제언 154
참고문헌 157
부록 159
〈표 I-1〉 혁신교육특구에 대한 일반적 인식 21
〈표 I-2〉 응답자의 배경 특성(교원 및 교육전문직용) 22
〈표 I-3〉 지역별 응답자의 배경 특성(교원 및 교육전문직용) 22
〈표 I-4〉 응답자의 지역 특성(지자체, 학부모, 지역사회기관용) 23
〈표 I-5〉 지역별 간담회 실시 개요 24
〈표 I-6〉 간담회 내용 24
〈표 I-7〉 연구의 절차 25
〈표 II-1〉 혁신교육특구 사업 운영 조직 39
〈표 II-2〉 혁신교육특구 사업 예산 지원 40
〈표 II-3〉 혁신학교특구 사업 추진 목표 41
〈표 II-4〉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교육혁신 지원 사업 42
〈표 II-5〉 지역 연계 교육특성화 사업 43
〈표 II-6〉 지역공동체 기반 구축 사업 44
〈표 III-1〉 혁신교육특구에 대한 일반적 인식(교원) 49
〈표 III-2〉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전반적 성과(교원)(배경변인별) 51
〈표 III-3〉 혁신교육특구 정책에 대한 일반적 지식(학부모) 52
〈표 III-4〉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전반적 성과나 효과(교원) 53
〈표 III-5〉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전반적 성과나 효과에 대한 긍정적 평가 이유(교원) 53
〈표 III-6〉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전반적 성과나 효과(학부모)(전체) 54
〈표 III-7〉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전반적 성과나 효과에 대한 긍정적 평가 이유(학부모) 55
〈표 III-8〉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문제점(교원) 56
〈표 III-9〉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장애요인(교원) 57
〈표 III-10〉 혁신교육특구 정책에 대한 일반적 인식(학부모) 58
〈표 III-11〉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장애요인(학부모) 59
〈표 III-12〉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개선 과제-비전과 목적(교원) 60
〈표 III-13〉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개선 과제-비전과 목적(학부모) 61
〈표 III-14〉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개선 과제-운영체제 및 운영방식(교원) 62
〈표 III-15〉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개선 과제-운영체제 및 운영방식(학부모) 63
〈표 III-16〉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개선 과제-실행체제(교원) 64
〈표 III-17〉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개선 과제-실행체제(학부모) 65
〈표 III-18〉 혁신교육특구 정책의 발전방향(교원) 66
〈표 III-19〉 혁신교육특구 정책의 발전방향(학부모) 67
〈표 III-20〉 혁신교육특구 정책에 대한 일반적 인식(전주) 68
〈표 III-21〉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전반적 성과나 효과(전주) 69
〈표 III-22〉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전반적 성과나 효과에 대한 긍정적 평가 이유(전주) 69
〈표 III-23〉 혁신교육특구 관련 사업 만족도(전주) 70
〈표 III-24〉 혁신교육특구 정책의 문제점(전주) 71
〈표 III-25〉 혁신교육특구 정책의 장애요인(전주) 72
〈표 III-26〉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개선 과제-비전과 목적(전주) 73
〈표 III-27〉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개선 과제-운영체제 및 운영방식(전주) 74
〈표 III-28〉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개선 과제-실행체제(전주) 75
〈표 III-29〉 전북혁신교육특구의 발전방향(전주) 76
〈표 III-30〉 혁신교육특구 정책에 대한 일반적 인식(정읍) 77
〈표 III-31〉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전반적 성과나 효과(정읍) 77
〈표 III-32〉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전반적 성과나 효과에 대한 긍정적 평가 이유(정읍) 78
〈표 III-33〉 혁신교육특구 사업에 대한 만족도(정읍) 79
〈표 III-34〉 혁신교육특구 정책의 문제점(정읍) 80
〈표 III-35〉 혁신교육특구 정책의 장애요인(정읍) 81
〈표 III-36〉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개선 과제 - 비전과 목적(정읍) 82
〈표 III-37〉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개선 과제 - 운영체제 및 운영방식(정읍) 83
〈표 III-38〉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개선 과제 - 실행체제(정읍) 84
〈표 III-39〉 혁신교육특구 정책의 발전방향(정읍) 85
〈표 III-40〉 혁신교육특구 정책에 대한 일반적 인식(남원) 86
〈표 III-41〉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전반적 성과나 효과(남원) 87
〈표 III-42〉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전반적 성과나 효과에 대한 긍정적 평가 이유(남원) 87
〈표 III-43〉 혁신교육특구 관련 사업 만족도(남원) 88
〈표 III-44〉 혁신교육특구 정책의 문제점(남원) 89
〈표 III-45〉 혁신교육특구 정책의 장애요인(남원) 90
〈표 III-46〉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개선 과제 - 비전과 목적(남원) 91
〈표 III-47〉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개선 과제 - 운영체제 및 운영방식(남원) 92
〈표 III-48〉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개선 과제 - 실행체제(남원) 94
〈표 III-49〉 혁신교육특구 정책의 발전방향(남원) 95
〈표 III-50〉 혁신교육특구 정책에 대한 일반적 인식(완주) 96
〈표 III-51〉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전반적 성과나 효과(완주) 97
〈표 III-52〉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전반적 성과나 효과에 대한 긍정적 평가 이유(완주) 98
〈표 III-53〉 혁신교육특구 관련 사업 만족도(완주) 99
〈표 III-54〉 혁신교육특구 정책의 문제점(완주) 100
〈표 III-55〉 혁신교육특구 정책의 장애요인(완주) 101
〈표 III-56〉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개선 과제 - 비전과 목적(완주) 102
〈표 III-57〉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개선 과제 - 운영체제 및 운영방식(완주) 103
〈표 III-58〉 혁신교육특구 사업의 개선 과제 - 실행체제(완주) 104
〈표 III-59〉 혁신교육특구 정책의 발전방향(완주) 105
〈표 III-60〉 교원의 일반적 인식과 경험 106
〈표 III-61〉 지역별 교원의 인식과 경험(전주) 107
〈표 III-62〉 지역별 교원의 인식과 경험(정읍) 108
〈표 III-63〉 지역별 교원의 인식과 경험(남원) 109
〈표 III-64〉 지역별 교원의 인식과 경험(완주) 110
〈표 III-65〉 학부모의 일반적 인식과 경험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