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만든 사람들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13
3. 연구의 방법 14
가. 설문조사 14
나. 심층면담 16
다. 전문가 집담회 17
4. 연구의 절차 19
II. 전라북도교육청의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정책 22
1. 유치원 교육과정의 기본 정책 22
2.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방향 24
III. 설문조사 결과 30
1.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일반 30
2.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전반 34
3.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문제점 및 장애요인 46
4.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개선 과제 52
IV. 전문가 집담회 및 심층면담 결과 58
1.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여건 58
가.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58
나.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여건 59
2.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문제점 및 장애요인 62
가. 누리과정 운영지침의 현장 적용의 어려움 62
나. 교육청, 관리자와 교사 간 인식 차이 63
다. 교사의 의식, 의지와 역량 문제 63
라. 교사 당 학생 수 과다 및 업무 과중 65
3.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개선 과제 66
가. 현장과의 소통 및 인식 제고를 위한 연수 강화 66
나.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의 역량 강화 67
다. 교육과정의 양 축소 및 교육계획서의 최소화 68
라. 지역단위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및 네트워크 구축 69
마. 기관평가 방식에서 자체평가 방식으로의 변화 70
V. 요약 및 정책 제언 74
1. 요약 74
2. 정책 제언 77
참고문헌 80
부록 : 전북 공립유치원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의견 조사 84
판권기 2
〈표 I-1〉 설문조사 응답자의 배경 특성 16
〈표 I-2〉 심층면담의 개요 17
〈표 I-3〉 전문가 집담회의 내용 및 형식 18
〈표 I-4〉 "전북 유치원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현황 및 과제" 도출을 위한 절차 19
〈표 II-1〉 SWOT분석을 통한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의 여건 25
〈표 III-1〉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30
〈표 III-2〉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33
〈표 III-3〉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일반적 인식 34
〈표 III-4〉 평소 놀이를 이용한 수업 37
〈표 III-5〉 하루일과 중 실내 자유놀이 시간 39
〈표 III-6〉 유아교육에서 놀이와 교육과정 연계의 중요성 41
〈표 III-7〉 놀이와 교육과정과의 연계 수준 43
〈표 III-8〉 놀이를 교육과정 운영에 연계시키는 방법 중 효과적인 방법 45
〈표 III-9〉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하는 과정에서의 문제점 46
〈표 III-10〉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하는 과정에서의 문제점(배경변인별 가중합에 따른 분석) 48
〈표 III-11〉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 시 장애요인 49
〈표 III-12〉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실천 시 장애요인(배경변인별 가중합에 따른 분석) 51
〈표 III-13〉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활성화 및 정착을 위한 개선과제 52
〈표 III-14〉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활성화 및 정착을 위한 개선과제(배경변인별 가중합에 따른 분석) 54
〈그림 III- 1〉 평소 놀이를 이용한 수업 36
〈그림 III- 2〉 하루일과 중 실내 자유놀이 시간 38
〈그림 III- 3〉 유아교육에서 놀이와 교육과정 연계의 중요성 40
〈그림 III- 4〉 놀이와 교육과정과의 연계 운영 정도 42
〈그림 III- 5〉 놀이를 교육과정 운영에 연계시키는 방법 중 효과적인 방법 44